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29
1.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산업혁신 가능성의 증대 29
2. 국내 서비스 산업 현황 및 문제점 35
제2절 서비스 산업에서의 디지털 혁신의 필요성 41
1. ICT의 산업 생산성 증대효과에 관한 연구 41
2. 디지털 혁신기술의 종류와 특징 43
3. 국내 디지털 커머스 시장 현황 51
제2장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업 패러다임의 변화 58
제1절 디지털 기술기반 서비스 혁신 프레임워크 분석 58
1. 서비스 혁신의 개념 58
2. 서비스 혁신 프레임워크에서 디지털 기술의 역할 60
제2절 디지털 커머스 부문에서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분석 67
1. 제품-서비스 융합형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 67
2. 공급망 서비스 혁신 79
3. 리테일 분야에서의 고객 서비스 혁신 91
제3장 주요국의 서비스 혁신정책 111
제1절 ICT 기술을 통한 서비스 산업 혁신정책 111
1. 독일 111
2. 영국 115
3. 미국 117
4. 일본 119
5. 중국 123
6. 소결 125
제2절 유통ㆍ물류 분야의 혁신정책 126
1. 미국 126
2. 중국 127
3. 일본 128
4. 국내 유통ㆍ물류 정책현황 129
제4장 국내 서비스 기업의 혁신활동 실태분석 136
제1절 혁신활동 실태조사 개요 136
제2절 분석결과 138
1. 혁신 유형별 도입여부 분석 138
2. 혁신 목적별 중요도 분석 140
3. 혁신활동 저해요인 분석 143
4. 혁신 정책별 기여도 분석 146
제3절 서비스 혁신을 위한 디지털 기술 활용방안 149
1. 핀테크를 통한 자금조달 혁신 149
2. 블록체인 기반 제조 아웃소싱 서비스 플랫폼 구축 154
3. 소비 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 공급망 서비스 157
제5장 국내 서비스 산업 혁신을 위한 정책추진 방향 161
제1절 서비스 산업 지원 정책 162
1. 사업 서비스업 육성을 통한 기술 협업 생태계 조성 162
2.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통한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지원 166
3. 중소기업을 위한 혁신 자금지원 정책 168
제2절 스마트 서비스 구축 지원 171
1. 민간ㆍ공공 데이터 인프라 구축 171
2. 기업 맞춤형 스마트 서비스 솔루션 지원 175
3. 시범사업을 통한 혁신 서비스 실증지원 178
제3절 관련 법제도 개선 181
1. 데이터 유통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 181
2. 인공지능ㆍ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 발전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 185
3. 유통ㆍ물류 산업 발전을 위한 주요 법제도 개선방향 191
제4절 전문가 설문에 기반한 정책 우선순위 도출 194
1.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중요성 195
2.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시급성 197
3.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파급성 198
4. AHP 분석을 통한 정책평가 200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203
참고문헌 208
[부록] 디지털 기술 기반 유통ㆍ물류 서비스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전문가 설문 222
Summary 230
판권기 2
〈표 1-1〉 주요국 서비스 산업의 GDP 비중 36
〈표 1-2〉 주요국 서비스 산업 고용 비중 37
〈표 1-3〉 주요국 세부업종별 서비스 수지(2016년 기준) 40
〈표 1-4〉 ICT와 인터넷이 주요국 GDP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41
〈표 1-5〉 디지털 커머스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문헌들 42
〈표 1-6〉 디지털 커머스 부문에서의 혁신기술 특징 49
〈표 2-1〉 스마트 공급망의 특징 63
〈표 2-2〉 로컬모터스의 이노팩처링(Innovation-manufacturing) 75
〈표 2-3〉 주요 기업의 자율주행 트럭 연구 현황 81
〈표 2-4〉 분야별 RPA 도입 업무 사례 83
〈표 2-5〉 쇼핑 유형에 따른 소비자 분류 92
〈표 2-6〉 아마존이 출시한 전자상거래 지원 하드웨어 기기 98
〈표 2-7〉 국내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 업체 및 특징 107
〈표 3-1〉 일본 미래투자전략 2018의 구조 및 내용 122
〈표 3-2〉 유통산업 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130
〈표 3-3〉 미래대응형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 및 확산전략 132
〈표 3-4〉 주요 스마트 물류기술 R&D 사업(안) 133
〈표 4-1〉 혁신 유형별 운용도입 응답비율 138
〈표 4-2〉 기업 규모에 따른 혁신 유형별 운용도입 응답비율 139
〈표 4-3〉 혁신 목적별 중요도 응답비율 141
〈표 4-4〉 기업 규모에 따른 혁신 목적별 중요도 응답비율 142
〈표 4-5〉 혁신 저해요인별 중요도 응답비율 143
〈표 4-6〉 기업 규모에 따른 혁신 저해요인별 중요도 응답비율 145
〈표 4-7〉 혁신 정책별 영향력 응답비율 146
〈표 4-8〉 기업 규모에 따른 혁신 정책별 영향력 응답비율 148
〈표 4-9〉 해외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금융서비스 진출 현황 151
〈표 5-1〉 온라인 수출상품 표준정보체계 구축효과 167
〈표 5-2〉 영국 ODI의 데이터 인프라 설계 원칙 172
〈표 5-3〉 서비스 분야별 기술 솔루션 가이드라인의 예 178
〈표 5-4〉 산업단지 내에서의 기업 간 협력가능 모델의 예 180
〈표 5-5〉 국가별 AI 인력 분포 현황('17) 188
〈표 5-6〉 블록체인 기술과 개인정보보호 규범의 상충요소 189
〈표 5-7〉 서비스산업 혁신전략 중 물류분야 법제도 개선 추진과제 192
〈표 5-8〉 제1계층(정책 추진방향) 가중치 산정결과 200
〈표 5-9〉 제2계층(세부과제) 가중치 산정결과 201
〈표 6-1〉 국내 서비스 산업 혁신을 위한 기술적ㆍ정책적 대응방안 요약 206
[그림 1-1] 주요국들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29
[그림 1-2] 산업혁명별 주요 특징 30
[그림 1-3] 디지털 기술에 의한 생산성 증대 효과 조사 결과 31
[그림 1-4] 경제의 서비스화에 따른 새로운 가치창출 부문 33
[그림 1-5] 연구 질문 및 프레임워크 34
[그림 1-6] 서비스산업의 1인당 노동생산성 국가별 비교 36
[그림 1-7] OECD 국가와 한국의 민간 서비스 R&D 투자 비중추이('98~'15) 38
[그림 1-8] 제조업 중심 국가 서비스 R&D 투자 추이 39
[그림 1-9] 1997년부터 2015년까지 컴퓨터 가격 변동추이 44
[그림 1-10] 블록체인 기반 거래인증 과정 48
[그림 1-11] 온라인 쇼핑 거래액 동향 52
[그림 1-12] 국내 택배시장 물동량 추이 53
[그림 1-13] 유통ㆍ물류 가치사슬 내에서의 디지털 기술 적용 55
[그림 1-14] 국내 이커머스 기업 간 경쟁 양상 56
[그림 2-1] Den Hertog가 제안하는 서비스 혁신 프레임워크 59
[그림 2-2] 디지털 기술 중심의 서비스 혁신 60
[그림 2-3] 밸류체인의 고유영역 붕괴 사례 65
[그림 2-4] 신유통의 산업 체인 66
[그림 2-5] 조메트리의 Instant Quoting Engine 예시 70
[그림 2-6] 온디맨드 제조 지원 플랫폼 Ponoko 웹사이트 71
[그림 2-7] 3D 프린터로 만든 UPS-SAP-Fast Radius의 부품들 73
[그림 2-8] 카카오메이커스의 선주문 후생산 시스템 74
[그림 2-9] 로컬모터스의 초소형 공장(Microfactory) 76
[그림 2-10] 로컬모터스에서 출시한 자동차들 77
[그림 2-11] 퍼스트빌드의 소규모 공장과 출시한 제품 예시 78
[그림 2-12] 디지털 기술 혁신에 따른 물류 자동화ㆍ무인화 사례 82
[그림 2-13] 아마존의 예측배송 시스템 개념도 85
[그림 2-14] 공급사슬 각 단계에서의 빅데이터 적용 방식 86
[그림 2-15] 아마존의 스마트 SCM 체계 87
[그림 2-16] '차이냐오(Cainiao)' 물류 시스템 89
[그림 2-17] 블록체인 기반 국제 물류 프로세스 예 89
[그림 2-18] 유통산업의 발전 개념도 91
[그림 2-19] 해외 주요 유통사의 첨단기술 융합 사례 93
[그림 2-20] 사물인터넷 분야별 시장규모 및 스마트홈 시장 비중 94
[그림 2-21] 삼성전자의 Home IoT 개념도 95
[그림 2-22] 스마트 스피커의 활용사례(use case) 및 음성쇼핑 비중 96
[그림 2-23] 세계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점유율 97
[그림 2-24] 구글 어시스턴트의 광고(좌) 및 무료 유튜브 뮤직 홍보(우) 100
[그림 2-25] 중국 알리바바의 BUY+ VR쇼핑 서비스 101
[그림 2-26] 이베이의 VR Department Store 앱 실행화면 101
[그림 2-27] 마스터패스 기반의 AR 유통 시범 서비스 102
[그림 2-28] 어도비의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AR 솔루션 103
[그림 2-29]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의 AR 유통 응용서비스 104
[그림 2-30] 리브라 어소시에이션(Libra Association) 기업들 109
[그림 2-31] 클레이튼의 거버넌스 카운슬과 비앱 파트너스 110
[그림 3-1] 독일 정부의 미래전략 112
[그림 3-2] 독일 스마트 산업화의 구조 113
[그림 3-3] 스마트 서비스 월드에서 제시하는 디지털 인프라 계층 모델 114
[그림 4-1] 블록체인 기반 제조 아웃소싱 서비스 플랫폼 개념도 157
[그림 4-2] 블록체인 기반 소비자 결제 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159
[그림 5-1] 국내 서비스 산업 혁신을 위한 핵심과제 161
[그림 5-2] RAMI 4.0 계층구조 164
[그림 5-3] 공급망 금융(Supply-chain finance) 흐름도 170
[그림 5-4] 국가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기업 비중(기업규모별, 2016년 기준) 176
[그림 5-5]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필요성 195
[그림 5-6]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국가 정책과의 연계성 196
[그림 5-7]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우선성 197
[그림 5-8]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주요국 대비 국내 수준 198
[그림 5-9]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경제성 199
[그림 5-10] 디지털 서비스 정책의 시장성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