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이희숙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3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4
1. 연구의 범위 44
2. 연구의 방법 44
제2장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고도화 연구 49
제1절 2013-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개요 49
1. 생산현황 49
2. 분석 및 활용 현황 51
3.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개선과제 도출 56
제2절 2019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개선 검토 58
1. 생산 효율성 측면에서의 개선 검토 58
2. 정책 활용성 측면에서의 개선 검토 68
제3절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체계 84
1.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구조 84
2.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시장 85
3.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89
제3장 2019 한국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생산-서비스 시장 99
제1절 조사 개요 99
1. 조사 현황 99
2. 조사 설계 100
3. 조사표 104
4. 지표 개요 106
제2절 조사 결과 112
1. 2019 소비자시장성과지수(KCMPI) 종합결과 112
2. 개별 시장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KCMPI) 112
3. 평가항목별 결과 113
4. 2014~2019년 연차 비교 분석 결과 118
제3절 평가항목별 분석 121
1. 선택다양성 121
2. 비교용이성 124
3. 신뢰성 127
4. 기대만족도 130
5. 소비자불만 및 피해 134
6. 가격 144
7. 안전성 148
8. 전환성 152
제4절 개별시장별 분석 157
1. 외식서비스 157
2. 세탁서비스 160
3.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163
4. 일반병원진료서비스 166
5. 치과치료서비스 169
6. 초·중·고등보습학원 172
7. 성인교습학원 175
8. 인터넷교육서비스 178
9. 자동차수리서비스 181
10. 항공기이용서비스 184
11. 택시이용서비스 187
12. 렌터카서비스 190
13. 포장이사서비스 193
14. 택배서비스 196
15. 주유서비스 199
16. 실손의료보험 202
17. 자동차보험 205
18. 신용카드 208
19. 신유형상품권 211
20. 상조서비스 214
21. 이미용서비스 217
22.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220
23. 펜션·콘도 223
24. 동물병원서비스 226
25. 체육시설이용 229
26. 공연관람서비스 232
27. 이동전화서비스 235
28. 초고속인터넷서비스 238
29. 온라인동영상서비스 241
30. 렌탈서비스 244
31. 산후조리원 247
제5절 인구통계 특성별 분석 250
1. 2019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KCMPI) 차이 250
2. 평가항목별 차이 251
3. 개별 시장별 차이 264
제4장 정책적 활용 심층분석 329
제1절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연계분석 329
1. 2019 서비스 시장의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주요결과 329
2. 거래측면에서의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331
3. 안전측면에서의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335
4. 표시 및 광고측면에서의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339
5. 2019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와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343
제2절 소비자피해구제 연계분석 345
1. 외식서비스 352
2. 세탁서비스 353
3.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354
4. 일반병원진료서비스 355
5. 치과치료서비스 357
6. 초·중·고등보습학원 358
7. 성인교습학원 359
8. 인터넷교육서비스 360
9. 자동차수리서비스 361
10. 항공기이용서비스 363
11. 택시이용서비스 364
12. 렌터카서비스 365
13. 포장이사서비스 366
14. 택배서비스 367
15. 주유서비스 368
16. 실손의료보험 369
17. 자동차보험 370
18. 신용카드 371
19. 신유형상품권 372
20. 상조서비스 373
21. 이미용서비스 374
22.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375
23. 펜션·콘도 377
24. 동물병원서비스 378
25. 체육시설이용서비스 379
26. 공연관람서비스 380
27. 이동전화서비스 381
28. 초고속인터넷서비스 383
29. 온라인동영상서비스 384
30. 렌탈서비스 385
31. 산후조리원 386
제3절 2019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활용 정책과제 및 수립방향 388
제5장 결론 395
제1절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분석 395
제2절 시사점 및 한계점 400
참고문헌 402
부록 407
〈부록 1〉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시장선정 이행 기준 407
〈부록 2〉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 시장분류 및 대표품목 408
〈부록 3〉 2013~2017년 소비자시장평가대상 시장 목록 413
〈부록 4〉 품목별 라이프사이클 기반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 시장 추정 418
1. 시뮬레이션 1 : 최종 소비지출의 86.8%, 총 소비재시장 133개 기준 418
2. 시뮬레이션 2 : 최종 소비지출의 60%, 총 소비재시장의 92개 시장 기준 418
3. 시뮬레이션 3 : 최종 소비지출의 32.6%, 총 소비재시장의 50개 시장 기준 419
〈부록 5〉 2017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결과 420
〈부록 6〉 2019년 소비자시장평가 소비자조사지 422
Executive Summary 429
판권기 444
[뒷표지] 445
〈표 1-1〉 2013~2018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의 활용 40
〈표 1-2〉 연구 모형 46
〈표 1-3〉 연구 흐름 46
〈표 2-1〉 2013-2017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 시장 및 표본 50
〈표 2-2〉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 시장 및 표본 58
〈표 2-3〉 품목의 분류기준 61
〈표 2-4〉 소비자 관점에서의 품목별 라이프사이클 설정 62
〈표 2-5〉 시장유형별 분할 평가시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시장 추정 63
〈표 2-6〉 2014-2017년 품목의 라이프사이클별 평가시장 구조 현황 64
〈표 2-7〉 2013-2017년 조사방법에 따른 차이 65
〈표 2-8〉 2019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생산 효율성 측면에서의 개선 68
〈표 2-9〉 법령 및 제도 개선 측면에서의 정책적 활용사례 - 신뢰성 70
〈표 2-10〉 법령 및 제도 개선 측면에서의 정책적 활용사례 - 소비자문제 및 불만 71
〈표 2-11〉 정책우선과제 선정 정책적 활용사례 -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분석 72
〈표 2-12〉 정책방향 수립지원 및 평가 활용사례 - 시장의 소비자지향적 개선을 위한 지표 73
〈표 2-13〉 정책방향 수립지원 및 평가 활용사례 - 계층별 소비자지향적 정책수립을 위한 지표 74
〈표 2-14〉 2015 vs 2017 법·제도 등에 대한 신뢰성 평가문항 비교 - 초고속인터넷서비스(예시) 76
〈표 2-15〉 소비자지향성 평가지침내 주요정의 78
〈표 2-16〉 소비자지향성 평가지침 고려사항 79
〈표 2-17〉 소비자법의 목적 적합성 평가를 위한 검토대상 지침 81
〈표 2-18〉 법령·제도 소비자지향성 평가항목의 조사문항 83
〈표 2-19〉 평가대상시장의 구매 및 이용기간별 구성비 86
〈표 2-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시장 변화 86
〈표 2-21〉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시장 87
〈표 2-22〉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95
〈표 3-1〉 조사 개요 100
〈표 3-2〉 변형비례배분법에 따른 개별시장 표본배분 102
〈표 3-3〉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대상시장 103
〈표 3-4〉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및 조사문항 구성 105
〈표 3-5〉 2017년 대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용어 비교 109
〈표 3-6〉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평가항목 및 산출방식 110
〈표 3-7〉 2017년 vs 2019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비교 114
〈표 3-8〉 서비스 시장별 평가항목 결과 115
〈표 3-9〉 서비스 시장별 평가항목 가중치 116
〈표 3-10〉 2014-2019 서비스 소비자시장성과지수 항목별 비교 119
〈표 3-11〉 2014-2019 개별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연차 비교 120
〈표 3-12〉 서비스 시장의 기대만족도와 구매·이용 후 만족도 차이 133
〈표 3-13〉 서비스 시장의 손실 체감도 비교 143
〈표 3-14〉 외식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58
〈표 3-15〉 외식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59
〈표 3-16〉 세탁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61
〈표 3-18〉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64
〈표 3-19〉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65
〈표 3-20〉 일반병원진료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67
〈표 3-21〉 일반병원진료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68
〈표 3-22〉 치과치료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70
〈표 3-23〉 치과치료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71
〈표 3-24〉 초·중·고등보습학원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73
〈표 3-25〉 초·중·고등보습학원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74
〈표 3-26〉 성인교습학원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76
〈표 3-27〉 성인교습학원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77
〈표 3-28〉 인터넷교육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79
〈표 3-29〉 인터넷교육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0
〈표 3-30〉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82
〈표 3-31〉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3
〈표 3-32〉 항공기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85
〈표 3-33〉 항공기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6
〈표 3-34〉 택시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88
〈표 3-35〉 택시이용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89
〈표 3-36〉 렌터카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91
〈표 3-37〉 렌터카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2
〈표 3-38〉 포장이사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94
〈표 3-39〉 포장이사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5
〈표 3-40〉 택배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197
〈표 3-41〉 택배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198
〈표 3-42〉 주유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00
〈표 3-43〉 주유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01
〈표 3-44〉 실손의료보험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03
〈표 3-45〉 실손의료보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04
〈표 3-46〉 자동차보험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06
〈표 3-47〉 자동차보험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07
〈표 3-48〉 신용카드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09
〈표 3-49〉 신용카드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0
〈표 3-50〉 신유형상품권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12
〈표 3-51〉 신유형상품권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3
〈표 3-52〉 상조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15
〈표 3-53〉 상조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6
〈표 3-54〉 이미용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18
〈표 3-55〉 이미용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19
〈표 3-56〉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21
〈표 3-57〉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2
〈표 3-58〉 펜션·콘도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24
〈표 3-59〉 펜션·콘도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5
〈표 3-60〉 동물병원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27
〈표 3-61〉 동물병원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28
〈표 3-62〉 체육시설이용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30
〈표 3-63〉 체육시설이용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1
〈표 3-64〉 공연관람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33
〈표 3-65〉 공연관람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4
〈표 3-66〉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36
〈표 3-67〉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37
〈표 3-68〉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39
〈표 3-69〉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0
〈표 3-70〉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42
〈표 3-71〉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3
〈표 3-72〉 렌탈서비스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45
〈표 3-73〉 렌탈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6
〈표 3-74〉 산후조리원 시장의 평균평점지수 248
〈표 3-75〉 산후조리원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249
〈표 3-76〉 인구통계 특성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차이검증 250
〈표 3-7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선택다양성 252
〈표 3-7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비교용이성 254
〈표 3-7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신뢰성 255
〈표 3-8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기대만족도 257
〈표 3-8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소비자불만 및 피해 258
〈표 3-8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가격 260
〈표 3-8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안전성 261
〈표 3-8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전환성 263
〈표 3-8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외식서비스 265
〈표 3-8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세탁서비스 267
〈표 3-8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269
〈표 3-8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일반병원진료서비스 271
〈표 3-8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치과치료서비스 273
〈표 3-9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초·중·고등보습학원 275
〈표 3-9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성인교습학원 277
〈표 3-9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인터넷교육서비스 279
〈표 3-9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자동차수리서비스 281
〈표 3-9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항공기이용서비스 283
〈표 3-9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택시이용서비스 285
〈표 3-9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렌터카서비스 287
〈표 3-9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포장이사서비스 289
〈표 3-9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택배서비스 291
〈표 3-9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주유서비스 293
〈표 3-10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실손의료보험 295
〈표 3-10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자동차보험 297
〈표 3-10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신용카드 299
〈표 3-10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신유형상품권 301
〈표 3-10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상조서비스 303
〈표 3-10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이미용서비스 305
〈표 3-106〉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307
〈표 3-107〉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펜션·콘도 309
〈표 3-108〉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동물병원서비스 311
〈표 3-109〉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체육시설이용 313
〈표 3-110〉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공연관람서비스 315
〈표 3-111〉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이동전화서비스 317
〈표 3-112〉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초고속인터넷서비스 319
〈표 3-113〉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온라인동영상서비스 321
〈표 3-114〉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렌탈서비스 323
〈표 3-115〉 인구통계 특성별 차이 - 산후조리원 325
〈표 4-1〉 소비자가 체감하는 법령·제도의 소비자지향성 주요결과 330
〈표 4-2〉 거래측면에서 법령 및 제도의 완비성과 적용간 차이 334
〈표 4-3〉 안전측면에서 법령 및 제도의 완비성과 적용간 차이 338
〈표 4-4〉 표시·광고측면에서 법령 및 제도의 완비성과 적용간 차이 342
〈표 4-5〉 2019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와 법령 및 제도의 소비자지향성 비교 344
〈표 4-6〉 2016년 ~2019년 상반기 서비스 시장에서의 소비자피해구제 동향 345
〈표 4-7〉 서비스 시장에서의 소비자피해구제 및 소비자시장평가지표 비교 346
〈표 4-8〉 외식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52
〈표 4-9〉 세탁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53
〈표 4-10〉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55
〈표 4-11〉 일반병원진료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56
〈표 4-12〉 치과치료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57
〈표 4-13〉 초·중·고등보습학원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58
〈표 4-14〉 성인교습학원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59
〈표 4-15〉 인터넷교육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1
〈표 4-16〉 자동차수리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2
〈표 4-17〉 항공기이용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3
〈표 4-18〉 택시이용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4
〈표 4-19〉 렌터카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5
〈표 4-20〉 포장이사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6
〈표 4-21〉 택배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7
〈표 4-22〉 주유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8
〈표 4-23〉 실손의료보험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69
〈표 4-24〉 자동차보험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70
〈표 4-25〉 신용카드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71
〈표 4-26〉 신유형상품권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73
〈표 4-27〉 상조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74
〈표 4-28〉 이미용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75
〈표 4-29〉 해외패키지여행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76
〈표 4-30〉 펜션·콘도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77
〈표 4-31〉 동물병원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78
〈표 4-32〉 체육시설이용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80
〈표 4-33〉 공연관람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81
〈표 4-34〉 이동전화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82
〈표 4-35〉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83
〈표 4-36〉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84
〈표 4-37〉 렌탈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86
〈표 4-38〉 산후조리원 시장의 소비자불만유형 387
〈표 5-1〉 2015-2019 자동차수리서비스 소비자시장성과지수 동향 397
〈표 5-2〉 2017-2019 택시이용서비스 소비자시장성과지수 동향 398
〈표 5-3〉 2014-2019 상조서비스 소비자시장성과지수 동향 399
〈표 5-4〉 2014-2019 산후조리원 소비자시장성과지수 동향 399
〈도표 2-1〉 시장 환류 활용 체계 52
〈도표 2-2〉 부처별 활용체계 52
〈도표 2-3〉 한국소비자원 부서별 활용체계 54
〈도표 2-4〉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시장분류체계 및 생산주기 고도화 방향 60
〈도표 2-5〉 소비자시장평가지표의 정책적 활용 69
〈도표 4-1〉 소비자불만 및 피해 중요도와 경험률 349
〈도표 4-2〉 소비자불만 및 피해 경험률과 소비자피해구제 접수비중 350
〈도표 4-3〉 소비자불만 및 피해 중요도와 소비자피해구제 접수비중 351
〈그림 2-1〉 2012-2017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생산 연혁 49
〈그림 2-2〉 EU 소비자법의 목적 적합성 평가 내용 80
〈그림 2-3〉 2019-2020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구조 85
〈그림 3-1〉 추진현황 99
〈그림 3-2〉 조사 목적 100
〈그림 3-3〉 2019 소비자시장성과지수(KCMPI)- 서비스 시장 112
〈그림 3-4〉 개별 시장별 소비자시장성과지수 결과 113
〈그림 3-5〉 평가항목별 점수 114
〈그림 3-6〉 서비스 시장의 평가항목별 가중치 반영점수 117
〈그림 3-7〉 2014~2019 연차별 서비스 시장 소비자시장성과지수(KCMPI) 비교 118
〈그림 3-8〉 평가항목별 점수 결과 121
〈그림 3-9〉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 선택 충분성 122
〈그림 3-10〉 서비스 시장의 서비스 상품 다양성 123
〈그림 3-11〉 서비스 시장의 상품의 구매·이용 정보에 대한 접근 다양성 125
〈그림 3-12〉 서비스 시장의 정확한 정보 이해 용이성 126
〈그림 3-13〉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 법령 및 제도 준수에 대한 신뢰성 128
〈그림 3-14〉 서비스 시장의 현행 관련 법령 및 제도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신뢰 129
〈그림 3-15〉 서비스 시장의 기대만족도 131
〈그림 3-16〉 보완지표 1 : 서비스 시장의 구매·이용 후 만족도 132
〈그림 3-17〉 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불만 및 피해 경험여부 136
〈그림 3-18〉 서비스 시장의 신체적 손실 체감도 137
〈그림 3-19〉 서비스 시장의 경제적 손실 체감도 138
〈그림 3-20〉 보완지표 1 : 서비스 시장의 시간적·심리적 손실 체감도 139
〈그림 3-21〉 보완지표 2 : 소비자 불만 제기 경로(복수응답) 140
〈그림 3-22〉 보완지표 3 : 사업자 불만처리 만족도 141
〈그림 3-23〉 보완지표 4 : 소비자 불만 문제제기 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142
〈그림 3-24〉 서비스 시장의 가치가격 145
〈그림 3-25〉 서비스 시장의 시장가격 146
〈그림 3-26〉 보완지표 1 : 서비스 시장의 가격상승을 감안한 품질향상 필요성 147
〈그림 3-27〉 서비스 시장의 안전사고 경험 여부 149
〈그림 3-28〉 서비스 시장의 안전인식도 150
〈그림 3-29〉 서비스 시장의 불안감 151
〈그림 3-30〉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 전환 경험 여부 153
〈그림 3-31〉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 변경 용이성 154
〈그림 3-32〉 서비스 시장의 유사 서비스 전환 용이성 155
〈그림 3-33〉 서비스 시장의 사업자 변경 의향 156
〈그림 3-34〉 동물병원 표준진료제 도입 필요성 226
〈그림 4-1〉 서비스 시장에서 거래측면의 법령·제도 완비성 332
〈그림 4-2〉 서비스 시장에서 거래측면의 법령·제도 적용 333
〈그림 4-3〉 서비스 시장에서 안전측면의 법령·제도 완비성 336
〈그림 4-4〉 서비스 시장에서 안전측면의 법령·제도 적용 337
〈그림 4-5〉 서비스 시장에서 표시 및 광고측면의 법령·제도 완비성 340
〈그림 4-6〉 서비스 시장에서 표시 및 광고측면의 법령·제도 적용 341
〈그림 5-1〉 2019 서비스 시장 소비자지향성 신호등 분석 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