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Ⅰ. 서론 40
1. 연구배경 및 목적 41
가. 연구 배경 41
나. 연구목적 42
다. 추진경과 42
2. 연구내용 및 구성 46
Ⅱ. 이론적 논의 및 해외 사례 47
1. 이론적 논의 48
2. 해외 사례 58
가. EC(유럽집행부) 「MPM(미디어다양성모니터링)」 58
나. 다양성 바로미터(Barometre de la diversite - VAGUE 2018) 63
Ⅲ. 미디어 다양성 조사의 구조 69
1. 2019년 미디어다양성 조사 항목 70
2. 조사 항목 세부내용 71
1. 유료방송ㆍ채널 71
가. 상품(Tier) 71
나. 소유주체 71
다. 주제(Theme) 72
2. 프로그램 72
가. 주체(제작사) 73
나. 형식(포맷/장르) 73
다. 내용 73
Ⅳ. 유료방송ㆍ채널 조사 결과 75
1. 상품/티어 76
2. 소유주체 77
1. 분석 개요 77
2. 조사 결과 77
3. 소결 88
3. 주제 88
1. 분석 개요 88
2. 분석 지표(19개 분류) 89
3. 조사결과 89
4. 소결 101
4. 채널 배치 101
1. 분석 개요 101
2. 조사결과 102
3. 소결 128
Ⅴ. 프로그램 조사 결과 130
1. 제작주체 131
2. 장르 144
1. 분석 개요 144
2. 분석 기준 144
가. 지상파 채널 기준 145
나. 종편 채널 기준 152
3. 집중도 지수(HHI) 비교 159
3. 내용 161
가. 드라마 161
나. 뉴스 192
다. 예능 212
라. 탐사보도 217
4. 시청자 인식조사 222
1. 조사 개요 222
2. 표본 추출 222
3. 조사 결과 224
가.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 224
나. 뉴스 정보원 다양성 평가 232
Ⅵ. 결론 및 시사점 240
1. 결론 241
가. 유료방송ㆍ채널 영역 241
나. 프로그램 243
2. 시사점 247
가. 성과 247
나. 한계 248
Ⅶ. 부록 249
[부록 1] 전년도 미디어다양성 조사 지표 250
[부록 2] 코딩 지침서 252
[부록 3] TV프로그램 다양성 시청자 인식조사 설문지 270
Ⅷ. 참고문헌 275
1. 국내 문헌 276
2. 해외 문헌 276
판권기 281
〈표 1〉 2019년 미디어다양성 조사 항목 15
〈표 2〉 유료방송플랫폼의 티어 구성 및 채널 개수 19
〈표 3〉 독립적인 채널의 개수 비율 20
〈표 4〉 독립적인 채널의 시청 비율 21
〈표 5〉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집중도 지수(HHI) 비교 22
〈표 6〉 주제별 채널의 개수 비율 22
〈표 7〉 주제별 채널의 시청 비율 23
〈표 8〉 상품별 주제에 따른 채널 구성 집중도 지수(HHI) 비교 24
〈표 9〉 유료방송 채널구성 집중도 지수(HHI) 비교 25
〈표 10〉 제작사별 드라마 개수 비율 27
〈표 11〉 전체 드라마 제작사의 시청률 총합 비율 28
〈표 12〉 전체/지상파/종편 장르 프로그램의 집중도 지수(HHI) 비교('19년) 29
〈표 13〉 전체/지상파/종편 장르 프로그램의 집중도 지수(HHI) 비교('18년) 29
〈표 14〉 채널별 장르 프로그램의 집중도 지수(HHI) 비교('19년) 30
〈표 15〉 채널별 장르 프로그램의 집중도 지수(HHI) 비교('18년) 30
〈표 16〉 드라마 등장인물 성별 분석 30
〈표 17〉 뉴스 매체별 정보원 성별 분석 31
〈표 18〉 예능 등장인물 성별 분석 31
〈표 19〉 탐사보도 등장인물 성별 분석 31
〈표 20〉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연령 분석 32
〈표 21〉 뉴스 매체별 정보원 연령 분석 32
〈표 22〉 예능 등장인물 연령 분석 32
〈표 23〉 탐사보도 등장인물 연령 분석 33
〈표 24〉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직업 분석 33
〈표 25〉 뉴스 매체별 정보원 직업 분석 34
〈표 26〉 예능 등장인물 직업 분석 35
〈표 27〉 탐사보도 등장인물 직업 분석 35
〈표 28〉 드라마 등장인물의 연령에 따른 성별 분석 36
〈표 29〉 뉴스 정보원의 연령에 따른 성별 분석 36
〈표 30〉 드라마 등장인물의 직업에 따른 성별 분석 37
〈표 31〉 뉴스 정보원의 직업에 따른 성별 분석 38
〈표 Ⅰ-1〉 2016년 미디어 다양성 조사 항목 43
〈표 Ⅰ-2〉 2017년 미디어 다양성 조사 항목 43
〈표 Ⅰ-3〉 2018년 미디어 다양성 조사 항목 44
〈표 Ⅰ-4〉 2019년 미디어 다양성 조사 항목 45
〈표 Ⅱ-1〉 프랑스 CSA 다양성 바로미터의 분석 기준 64
〈표 Ⅲ-1〉 2019년 미디어 다양성 조사 항목 70
〈표 Ⅳ-1〉 유료방송플랫폼의 티어 구성 및 채널 개수 76
〈표 Ⅳ-2〉 독립적인 채널의 개수 비율 77
〈표 Ⅳ-3〉 독립적인 채널의 시청 비율 78
〈표 Ⅳ-4〉 CJ헬로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0
〈표 Ⅳ-5〉 현대HCN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1
〈표 Ⅳ-6〉 티브로드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1
〈표 Ⅳ-7〉 CMB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2
〈표 Ⅳ-8〉 딜라이브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3
〈표 Ⅳ-9〉 SKB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4
〈표 Ⅳ-10〉 LGU+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5
〈표 Ⅳ-11〉 KT올레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6
〈표 Ⅳ-12〉 Skylife의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87
〈표 Ⅳ-13〉 티어별 채널 소유주체 집중도 지수(HHI) 비교 88
〈표 Ⅳ-14〉 채널 주제의 19분류 89
〈표 Ⅳ-15〉 주제별 채널의 개수 비율 90
〈표 Ⅳ-16〉 주제별 채널의 시청 비율 90
〈표 Ⅳ-17〉 CJ헬로의 티어별 채널 구성 92
〈표 Ⅳ-18〉 현대HCN의 티어별 채널 구성 93
〈표 Ⅳ-19〉 티브로드의 티어별 채널 구성 94
〈표 Ⅳ-20〉 CMB의 티어별 채널 구성 95
〈표 Ⅳ-21〉 딜라이브의 티어별 채널 구성 96
〈표 Ⅳ-22〉 SKB의 티어별 채널 구성 97
〈표 Ⅳ-23〉 LGU+의 티어별 채널 구성 98
〈표 Ⅳ-24〉 KT올레의 티어별 채널 구성 99
〈표 Ⅳ-25〉 스카이라이프의 티어별 채널 구성 100
〈표 Ⅳ-26〉 상품별 주제에 따른 채널 구성 집중도 지수(HHI) 비교 101
〈표 Ⅳ-27〉 CJ헬로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02
〈표 Ⅳ-28〉 CJ헬로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02
〈표 Ⅳ-29〉 CJ헬로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03
〈표 Ⅳ-30〉 CJ헬로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04
〈표 Ⅳ-31〉 현대HCN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05
〈표 Ⅳ-32〉 현대HCN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05
〈표 Ⅳ-33〉 현대HCN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06
〈표 Ⅳ-34〉 현대HCN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07
〈표 Ⅳ-35〉 티브로드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08
〈표 Ⅳ-36〉 티브로드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08
〈표 Ⅳ-37〉 티브로드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09
〈표 Ⅳ-38〉 티브로드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10
〈표 Ⅳ-39〉 CMB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11
〈표 Ⅳ-40〉 CMB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12
〈표 Ⅳ-41〉 CMB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12
〈표 Ⅳ-42〉 CMB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13
〈표 Ⅳ-43〉 딜라이브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14
〈표 Ⅳ-44〉 딜라이브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14
〈표 Ⅳ-45〉 딜라이브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15
〈표 Ⅳ-46〉 딜라이브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16
〈표 Ⅳ-47〉 SKB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17
〈표 Ⅳ-48〉 SKB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17
〈표 Ⅳ-49〉 SKB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18
〈표 Ⅳ-50〉 SKB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19
〈표 Ⅳ-51〉 LGU+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20
〈표 Ⅳ-52〉 LGU+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20
〈표 Ⅳ-53〉 LGU+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21
〈표 Ⅳ-54〉 LGU+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22
〈표 Ⅳ-55〉 KT올레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23
〈표 Ⅳ-56〉 KT올레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23
〈표 Ⅳ-57〉 KT올레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24
〈표 Ⅳ-58〉 KT올레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25
〈표 Ⅳ-59〉 Skylife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26
〈표 Ⅳ-60〉 Skylife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주제) 126
〈표 Ⅳ-61〉 Skylife의 상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27
〈표 Ⅳ-62〉 Skylife의 하위번호대역 채널 구성(소유주체) 128
〈표 Ⅳ-63〉 유료방송 채널구성 집중도 지수(HHI) 비교 129
〈표 Ⅴ-1〉 제작주체 분석 대상 드라마 리스트(채널별) 132
〈표 Ⅴ-2〉 공동제작 드라마 리스트(채널별) 135
〈표 Ⅴ-3〉 다수의 제작사를 보유한 제작주체 136
〈표 Ⅴ-4〉 제작사별 드라마 개수 비율 139
〈표 Ⅴ-5〉 전체 드라마 제작사의 시청률 총합 비율 142
〈표 Ⅴ-6〉 장르 분석 기준 144
〈표 Ⅴ-7〉 지상파 채널의 프로그램 장르 편성 비율 145
〈표 Ⅴ-8〉 지상파 채널의 프로그램 장르 시청 비율 146
〈표 Ⅴ-9〉 KBS1의 프로그램 편성 장르와 시청 비율 147
〈표 Ⅴ-10〉 KBS2의 프로그램 편성 장르와 시청 비율 148
〈표 Ⅴ-11〉 MBC의 프로그램 편성 장르와 시청 비율 149
〈표 Ⅴ-12〉 SBS의 프로그램 편성 장르와 시청 비율 150
〈표 Ⅴ-13〉 지상파 장르 프로그램의 공급측면 집중도 지수(HHI) 비교('19년) 151
〈표 Ⅴ-14〉 지상파 장르 프로그램의 공급측면 집중도 지수(HHI) 비교('18년) 151
〈표 Ⅴ-15〉 지상파 장르 프로그램의 이용측면 집중도 지수(HHI) 비교('19년) 152
〈표 Ⅴ-16〉 지상파 장르 프로그램의 이용측면 집중도 지수(HHI) 비교('18년) 152
〈표 Ⅴ-17〉 종편 채널의 프로그램 장르 편성 비율 152
〈표 Ⅴ-18〉 종편 채널의 프로그램 장르 시청 비율 153
〈표 Ⅴ-19〉 JTBC의 프로그램 편성 장르와 시청 비율 154
〈표 Ⅴ-20〉 채널A의 프로그램 편성 장르와 시청 비율 155
〈표 Ⅴ-21〉 MBN의 프로그램 편성 장르와 시청 비율 156
〈표 Ⅴ-22〉 TV조선의 프로그램 편성 장르와 시청 비율 157
〈표 Ⅴ-23〉 종편 장르 프로그램의 공급측면 집중도 지수(HHI) 비교('19년) 158
〈표 Ⅴ-24〉 종편 장르 프로그램의 공급측면 집중도 지수(HHI) 비교('18년) 158
〈표 Ⅴ-25〉 종편 장르 프로그램의 이용측면 집중도 지수(HHI) 비교('19년) 158
〈표 Ⅴ-26〉 종편 장르 프로그램의 이용측면 집중도 지수(HHI) 비교('18년) 159
〈표 Ⅴ-27〉 전체/지상파/종편 장르 프로그램의 집중도 지수(HHI) 비교('19년) 159
〈표 Ⅴ-28〉 전체/지상파/종편 장르 프로그램의 집중도 지수(HHI) 비교('18년) 159
〈표 Ⅴ-29〉 채널별 장르 프로그램의 집중도 지수(HHI) 비교('19년) 160
〈표 Ⅴ-30〉 채널별 장르 프로그램의 집중도 지수(HHI) 비교('18년) 160
〈표 Ⅴ-31〉 분석 대상 드라마 161
〈표 Ⅴ-32〉 드라마 등장인물 개요 164
〈표 Ⅴ-33〉 드라마 등장인물 성별 분석(전체 채널) 165
〈표 Ⅴ-34〉 드라마 등장인물 성별 분석(지상파 채널) 166
〈표 Ⅴ-35〉 드라마 등장인물 성별 분석(PP 채널) 166
〈표 Ⅴ-36〉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성별 분석(전체) 166
〈표 Ⅴ-37〉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성별 분석(주인공) 167
〈표 Ⅴ-38〉 현실지표(연령) 167
〈표 Ⅴ-39〉 드라마 등장인물 연령 분석(전체 채널) 168
〈표 Ⅴ-40〉 드라마 등장인물 연령 분석(지상파 채널) 169
〈표 Ⅴ-41〉 드라마 등장인물 연령 분석(PP 채널) 169
〈표 Ⅴ-42〉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연령 분석(전체) 170
〈표 Ⅴ-43〉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연령 분석(주인공) 170
〈표 Ⅴ-44〉 드라마 현실지표(직업) 171
〈표 Ⅴ-45〉 드라마 등장인물 직업 분석(전체 채널) 172
〈표 Ⅴ-46〉 드라마 등장인물 직업 분석(지상파채널) 173
〈표 Ⅴ-47〉 드라마 등장인물 직업 분석(PP 채널) 174
〈표 Ⅴ-48〉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직업 분석(전체) 174
〈표 Ⅴ-49〉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직업 분석(주인공) 175
〈표 Ⅴ-50〉 드라마 현실지표(장애) 175
〈표 Ⅴ-51〉 드라마 등장인물 장애 분석(전체 채널) 176
〈표 Ⅴ-52〉 드라마 등장인물 장애 분석(지상파 채널) 177
〈표 Ⅴ-53〉 드라마 등장인물 장애 분석(PP 채널) 177
〈표 Ⅴ-54〉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장애 분석(전체) 178
〈표 Ⅴ-55〉 드라마 매체별 등장인물 장애 분석(주인공) 178
〈표 Ⅴ-56〉 드라마 등장인물 연령에 따른 성별 분석(전체 등장인물) 179
〈표 Ⅴ-57〉 드라마 등장인물 연령에 따른 성별 분석(주인공) 179
〈표 Ⅴ-58〉 드라마 등장인물 성별에 따른 연령 분석(전체 등장인물) 180
〈표 Ⅴ-59〉 드라마 등장인물 성별에 따른 연령 분석(주인공) 181
〈표 Ⅴ-60〉 드라마 등장인물 직업에 따른 성별 분석(전체 등장인물) 182
〈표 Ⅴ-61〉 드라마 등장인물 직업에 따른 성별 분석(주인공) 183
〈표 Ⅴ-62〉 드라마 등장인물의 상위 5개 직업에 따른 성별 분석 184
〈표 Ⅴ-63〉 드라마 등장인물 직업에 따른 연령 분석(전체 등장인물) 185
〈표 Ⅴ-64〉 드라마 등장인물 직업에 따른 연령 분석(주인공) 186
〈표 Ⅴ-65〉 드라마 등장인물 청년층과 고령층의 직업 분석(전체 등장인물) 187
〈표 Ⅴ-66〉 드라마 등장인물 청년층과 고령층의 직업 분석(주인공) 188
〈표 Ⅴ-67〉 기획분석 드라마 189
〈표 Ⅴ-68〉 기획분석 드라마 등장인물의 혼인여부 및 양육여부 189
〈표 Ⅴ-69〉 분석 대상 뉴스 아이템 개수(채널별) 192
〈표 Ⅴ-70〉 분석 대상 뉴스 아이템 개수(주제별) 193
〈표 Ⅴ-71〉 뉴스 정보원 개요(채널별) 193
〈표 Ⅴ-72〉 뉴스 정보원 개요(주제별) 193
〈표 Ⅴ-73〉 뉴스 정보원 성별 분석(전체 채널) 194
〈표 Ⅴ-74〉 뉴스 정보원 성별 분석(지상파 채널) 195
〈표 Ⅴ-75〉 뉴스 정보원 성별 분석(종편 채널) 195
〈표 Ⅴ-76〉 뉴스 매체별 정보원 성별 분석(소결) 195
〈표 Ⅴ-77〉 뉴스 현실지표(연령) 196
〈표 Ⅴ-78〉 뉴스 정보원 연령 분석(전체 채널) 196
〈표 Ⅴ-79〉 뉴스 정보원 연령 분석(지상파 채널) 197
〈표 Ⅴ-80〉 뉴스 정보원 연령 분석(종편 채널) 197
〈표 Ⅴ-81〉 뉴스 매체별 정보원 연령 분석(소결) 198
〈표 Ⅴ-82〉 뉴스 현실지표(직업) 198
〈표 Ⅴ-83〉 뉴스 정보원 직업 분석(전체 채널) 199
〈표 Ⅴ-84〉 뉴스 정보원 직업 분석(지상파 채널) 200
〈표 Ⅴ-85〉 뉴스 정보원 직업 분석(종편 채널) 200
〈표 Ⅴ-86〉 뉴스 매체별 정보원 직업 분석(소결) 201
〈표 Ⅴ-87〉 뉴스 현실지표(장애) 202
〈표 Ⅴ-88〉 뉴스 정보원 장애 분석(전체 채널) 202
〈표 Ⅴ-89〉 뉴스 정보원 장애 분석(지상파 채널) 203
〈표 Ⅴ-90〉 뉴스 정보원 장애 분석(종편 채널) 203
〈표 Ⅴ-91〉 뉴스 매체별 등장인물 장애 분석(소결) 203
〈표 Ⅴ-92〉 뉴스 정보원 연령에 따른 성별 분석 204
〈표 Ⅴ-93〉 뉴스 정보원 성별에 따른 연령 분석 206
〈표 Ⅴ-94〉 뉴스 정보원 직업에 따른 성별 분석 207
〈표 Ⅴ-95〉 뉴스 정보원의 상위 10개 세부직업에 따른 성별 분석 208
〈표 Ⅴ-96〉 뉴스 정보원 직업에 따른 연령 분석 209
〈표 Ⅴ-97〉 뉴스 정보원 고령층의 직업 분석 210
〈표 Ⅴ-98〉 양육 관련 보도의 주제 및 등장인물 성별 분석 211
〈표 Ⅴ-99〉 분석 대상 예능 프로그램 212
〈표 Ⅴ-100〉 예능 등장인물 성별 분석(전체 채널) 213
〈표 Ⅴ-101〉 예능 현실지표(연령) 214
〈표 Ⅴ-102〉 예능 등장인물 연령 분석(전체 채널) 214
〈표 Ⅴ-103〉 예능 현실지표(직업) 215
〈표 Ⅴ-104〉 예능 등장인물 직업 분석(전체 채널) 215
〈표 Ⅴ-105〉 예능 등장인물 장애 분석(전체 채널) 216
〈표 Ⅴ-106〉 분석 대상 탐사보도 프로그램 217
〈표 Ⅴ-107〉 탐사보도 등장인물 성별 분석(전체 채널) 218
〈표 Ⅴ-108〉 탐사보도 현실지표(연령) 218
〈표 Ⅴ-109〉 탐사보도 등장인물 연령 분석(전체 채널) 219
〈표 Ⅴ-110〉 탐사보도 현실지표(직업) 219
〈표 Ⅴ-111〉 탐사보도 등장인물 직업 분석(전체 채널) 220
〈표 Ⅴ-112〉 탐사보도 등장인물 장애 분석(전체 채널) 221
〈그림 Ⅴ-1〉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종합) 224
〈그림 Ⅴ-2〉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여성) 225
〈그림 Ⅴ-3〉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노인) 226
〈그림 Ⅴ-4〉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생산직) 227
〈그림 Ⅴ-5〉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단순노무직) 228
〈그림 Ⅴ-6〉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농어민) 229
〈그림 Ⅴ-7〉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실업자) 230
〈그림 Ⅴ-8〉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장애인) 231
〈그림 Ⅴ-9〉 뉴스 정보원 다양성 평가(종합) 232
〈그림 Ⅴ-10〉 뉴스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여성) 233
〈그림 Ⅴ-11〉 뉴스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노인) 234
〈그림 Ⅴ-12〉 뉴스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생산직) 235
〈그림 Ⅴ-13〉 뉴스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단순노무직) 236
〈그림 Ⅴ-14〉 뉴스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농어민) 237
〈그림 Ⅴ-15〉 뉴스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실업자) 238
〈그림 Ⅴ-16〉 드라마 등장인물 다양성 평가(장애인) 239
〈표 1〉 주제 분류 유목과 조작적 정의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