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교육과정 새롭게 바라보기 4
Ⅰ.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 변화 5
1. 학생을 중심에 둔 교육과정 5
2.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와 대강화 5
3. 교사 수준 교육과정 6
Ⅱ. 교육과정 대강화의 이해 7
1. 교육과정 대강화의 의미 7
2. 학교 교육과정 대강화 유형 및 절차 7
3. 학교 교육과정 대강화 유형별 사례 10
Ⅲ.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이해 18
1.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이해 18
2. 교육과정 문해력과 교사 수준 교육과정 19
제2장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함께 하기 20
Ⅰ. 학교 수준 교육과정 21
1.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구성ㆍ운영 23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조사 25
3.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방향 설정 34
4. 학교 교육과정 시안 작성 37
5. 학교 교육과정 시안 심의 및 확정 61
6. 학교 교육과정 운영 62
7. 학교 교육과정 평가 63
Ⅱ. 교사 수준 교육과정 69
1.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흐름 69
2.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70
3.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평가 77
4.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활용한 교사 수준 교육과정 78
[부록] 83
Ⅰ. 2019학년도 경상남도 중점 교육활동 84
Ⅱ. 더 알고 싶은 교육과정 Q&A 98
Ⅲ.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참고자료 103
판권기 105
〈표 1〉 학교 교육과정 대강화 유형별 의미 및 적용 방안 10
[그림 1] 교육과정 자율화-교육과정 대강화-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관계 6
[그림 2] 학교 교육과정 대강화 유형 및 방법 7
[그림 3] 대강화가 적용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