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추진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Ⅱ. 교육영역의 정책 분석 14
1.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교육분야) 15
2. 주요 영역별로 살펴보는 교육정보화 동향 19
1. 교육혁신 19
2. 교육과정 및 체제 54
3. 교육환경 129
Ⅲ. 결론 및 제언 161
1. 결론 162
1. 교육혁신 162
2. 교육과정 164
3. 교육환경 168
2. 제언 170
참고자료 172
판권기 177
〈표 1〉 정부 및 교육부 주요정책과제 요약 10
〈표 2〉 교육정보화 분석을 위한 영역 및 키워드 도출 13
〈표 3〉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교육 분야 17
〈표 4〉 17개 시ㆍ도교육청별 혁신학교 수의 변화(2017.2-2018.3) 20
〈표 5〉 [시ㆍ도교육청] 혁신학교 주요 내용 및 추구 가치 21
〈표 6〉 [시ㆍ도교육청] 혁신학교(지구) 주요 정책 과제 24
〈표 7〉 [교육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1986년부터 시작) 방식 및 대상 25
〈표 8〉 [교육부] 기초학력 보장 27
〈표 9〉 연도별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정책 28
〈표 10〉 기초학력 향상 종합지원 시스템 구축('22년-'23년) 30
〈표 11〉 [시ㆍ도교육청] 기초학력보장 주요 정책 과제 30
〈표 12〉 [서울특별시교육청] 기초학력 책임지도 32
〈표 13〉 [경상북도교육청] 경북 기초학력 BEST 33
〈표 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계획(표집평가) 34
〈표 15〉 [시ㆍ도교육청] 교원전문성신장 주요 정책 과제 35
〈표 16〉 [서울특별시교육청] 함께 성장하는 교원 공동체, 질문이 있는 행복한 교실 36
〈표 17〉 [경기도교육청] 전문학습공동체 내실화, 교직원 성장시스템 구축 38
〈표 18〉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사해외파견근무 내실화 39
〈표 19〉 시ㆍ도교육청의 마을교육공동체 현황 41
〈표 20〉 [시ㆍ도교육청] 마을공동체/지역사회 연계협력사업 주요 정책 과제 42
〈표 21〉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역ㆍ가정ㆍ학교가 함께하는 교육복지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44
〈표 22〉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교육정책 46
〈표 23〉 [경기도교육청] 교육생태계 확장 46
〈표 24〉 [강원도교육청] 온마을학교 추진체계 49
〈표 25〉 [시ㆍ도교육청] 학부모 참여 주요 정책 과제 50
〈표 26〉 [서울특별시교육청] 학부모 학교 참여 체계적 지원 51
〈표 27〉 [교육부]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55
〈표 28〉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학생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56
〈표 29〉 [광주광역시교육청] 과정중심평가 혁신 58
〈표 30〉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불일치 유형 59
〈표 31〉 교육과정-수업-평가 과정 61
〈표 32〉 [충청남도교육청] 참학력 교육과정 운영 62
〈표 33〉 [전라북도교육청] 참학력 지원센터 운영 63
〈표 34〉 [전라남도교육청]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중심평가 내실화 64
〈표 35〉 [교육부] 누리과정 혁신방안 68
〈표 36〉 [교육부] 놀이중심의 유치원 교육과정 68
〈표 37〉 [시ㆍ도교육청] 놀이중심의 유치원 교육과정 주요 정책 과제 69
〈표 38〉 [교육부] 고교학점제 72
〈표 39〉 [시ㆍ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주요 정책 과제 73
〈표 40〉 [서울특별시교육청] 미래를 설계하는 고등학교 75
〈표 41〉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고등학교 교육과정 혁신 77
〈표 42〉 [충청남도교육청] 참학력 교육과정 운영 78
〈표 43〉 [교육부] 진로ㆍ직업교육 79
〈표 44〉 [시ㆍ도교육청] 진로직업교육 주요 정책 과제 81
〈표 45〉 [서울특별시교육청] 맞춤식 미래 진로교육 85
〈표 46〉 [서울특별시교육청] 인성 및 직업기초능력 향상 교육과정 89
〈표 47〉 [서울특별시교육청] 미래형 직업교육을 위한 특성화고 역량 강화 91
〈표 48〉 [서울특별시교육청]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한 '고졸 성공시대' 93
〈표 49〉 [교육부] 소프트웨어교육 단계별 적용 95
〈표 50〉 [교육부]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지침(학교별 교육목표) 96
〈표 51〉 [시ㆍ도교육청] 소프트웨어교육 주요 정책 과제 97
〈표 52〉 [부산광역시교육청] 미래핵심역량강화를 위한 SW교육 98
〈표 53〉 [전라남도교육청]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 지원 100
〈표 54〉 [광주광역시교육청]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소프트웨어교육 101
〈표 55〉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업안내 102
〈표 56〉 [시ㆍ도교육청] 메이커교육 주요 정책 과제 105
〈표 57〉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형 메이커 교육 모델학교 연도별 추진 계획 107
〈표 58〉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형 메이커 교육 109
〈표 59〉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서일초등학교 학교 내 무한상상실 최종보고서 110
〈표 60〉 [부산광역시교육청] 창의공작소 설립운영 111
〈표 61〉 [대전광역시교육청] 메이커교육 활성화 112
〈표 62〉 [경상북도교육청] 상상하고 공유하는 메이커교육 114
〈표 63〉 학자들의 관점에서 보는 미래사회 115
〈표 64〉 소프트웨어(SW)교육 미래 인재 양성 117
〈표 65〉 ICT 융합 교수ㆍ학습 지원체제 구축 119
〈표 66〉 지능형 학술 연구 생태계 구축 120
〈표 67〉 미래사회 변화 대응 디지털 역량 강화 120
〈표 68〉 생애주기를 고려한 온라인 교육 확대 121
〈표 69〉 [시ㆍ도교육청] 미래교육 주요 정책 과제 122
〈표 70〉 [서울특별시교육청] 미래교육도시 서울 기본계획 125
〈표 71〉 [대구광역시교육청] 국제인증 교육과정(IB) 운영 126
〈표 72〉 2015년 개정 교육과정과 학교시설 연계 130
〈표 73〉 [교육부] 학습 공간 135
〈표 74〉 [시ㆍ도교육청] 학습 공간 주요 정책 과제 135
〈표 75〉 [서울특별시교육청] 배움, 쉼, 놀이가 어우러지는 학교 공간 조성 137
〈표 76〉 [대구광역시교육청]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공간 디자인 138
〈표 77〉 정보화환경 141
〈표 78〉 정보화 교육환경 142
〈표 79〉 [시ㆍ도교육청 공통] 교육정보 인프라 운영 일반 143
〈표 80〉 [시ㆍ도교육청] 정보화환경 주요 정책 과제 146
〈표 81〉 [KEDI] 정보화환경 서비스 및 주요업무계획 147
〈표 82〉 [KICE] 정보화환경 서비스 및 주요업무계획 152
〈표 83〉 [KERIS] 정보화환경 서비스 및 주요업무계획 153
〈표 84〉 [NILE] 정보화환경 서비스 및 주요업무계획 157
〈표 85〉 [KOFAC] 정보화환경 서비스 및 주요업무계획 157
〈표 86〉 [EBS] 정보화환경 서비스 및 주요업무계획 159
〈표 87〉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보화환경 서비스 및 주요업무계획 160
[그림 1] 국정과제-핵심어-영역 연계도 12
[그림 2] 문재인 정부 교육 분야 국정과제 체계도 15
[그림 3] 교육과정-수업-평가 추진내용 60
[그림 4] [전라남도교육청] 교육과정ㆍ수업ㆍ평가ㆍ기록 일체화 65
[그림 5] [교육부] 고교교육 혁신과제 간 관계도 71
[그림 6] [부산광역시교육청] 진로교육지원센터 현황 87
[그림 7] [서울특별시교육청] 근로중심과 학습중심 현장실습 비교 90
[그림 8] 초ㆍ중ㆍ고 소프트웨어(SW)교육 과목 및 시수 95
[그림 9]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형 메이커스페이스 106
[그림 10] [서울특별시교육청] 교과 및 자유학기제 연계 메이커교육 운영 108
[그림 11] 서울 미래교육의 실제 123
[그림 12] LEEP 모듈 129
[그림 13] 학습자중심의 다양한 학습공간 133
[그림 14] [교육부] 학교공간혁신 추진과 협력체계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