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1
3. 연구내용 22
가.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사업 현황분석 22
나. 진로ㆍ직업교육 관련 정책의 중등 진로ㆍ직업교육에 대한 효과분석 22
다. 진로ㆍ직업교육 관계자의 진로ㆍ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사항 분석 23
라.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활성화 방안 제시 23
4. 연구방법 23
가. 문헌 조사ㆍ분석 23
나. 전문가 협의회 24
다. 심층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25
라. 설문조사 25
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7
제2장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정책 현황 분석 28
1. 진로교육 기반구축-커리어넷(진로정보망) 유지ㆍ보수 사업 28
2. 진로교육 기반구축-진로교육 및 상담 자료 개발ㆍ보급 사업 35
3.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연구ㆍ선도학교 사업 43
4. NCS 교육과정 중 실무과목 편성 운영 50
5. 중소기업 특성화고 취업맞춤반 및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 63
6.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 68
7. 고교 직업교육 학생 비중확대 사업 71
8. 시사점 73
제3장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사업현황 분석 76
1. 진로ㆍ직업교육 사업결과 분석 76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87
3. 면담조사 결과 분석 132
4. 시사점 148
제4장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활성화 방안 154
1.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154
가. 국가진로정보망(커리어넷) 개선 154
나. 진로교육(상담) 자료 개발ㆍ보급 개선 155
다.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개선 157
라. 직업교육으로의 연계 강화 159
2.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 160
제5장 결론 및 제언 166
1. 결론 166
2. 제언 170
참고문헌 177
[부록 1] 진로ㆍ직업교육 정책에 관한 의견 조사 (진로교육 부문)-교사용 182
[부록 2] 진로ㆍ직업교육 정책에 관한 의견 조사 (진로교육 부문)-학생용 192
[부록 3] 진로ㆍ직업교육 정책에 관한 의견 조사 (직업교육 부문)-교사용 202
[부록 4] 진로ㆍ직업교육 정책에 관한 의견 조사 (직업교육 부문)-학생용 213
[부록 5] 진로ㆍ직업교육 정책에 관한 의견 조사 (직업교육 부문)-학부모용 220
[부록 6]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에 대한 교원의 개방형 설문 응답 내용 227
판권기 232
〈표 2-1〉 연도별 커리어넷 만족도 조사 결과 33
〈표 2-2〉 진로교육법에 규정된 진로교육 및 상담 관련 자료 개발ㆍ보급에 관한 내용 36
〈표 2-3〉 2018년 개발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ㆍ보급 내용 37
〈표 2-4〉 2019 학교 진로교육 추진계획 내 진로교육 및 상담 자료 개발ㆍ보급 내용 38
〈표 2-5〉 2018년도 국가진로교육센터(직능원) 개발 콘텐츠 내역 39
〈표 2-6〉 2018년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교육 및 상담 자료 개발ㆍ보급 내용 40
〈표 2-7〉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 계획의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추진 계획(안) 44
〈표 2-8〉 2018 학교 진로교육 추진계획의 진로학기제 연구ㆍ선도학교 추진 계획 46
〈표 2-9〉 2019 학교 진로교육 추진계획의 진로학기제 연구ㆍ선도학교 추진 계획 47
〈표 2-10〉 2018, 2019학년도 직업계고 교육과정에서의 실무과목 편성 현황 51
〈표 2-11〉 2018, 2019학년도 전기ㆍ전자 교과군의 실무과목 편성 과목수 현황 52
〈표 2-12〉 2018, 2019학년도 기계 교과군의 실무과목 편성 과목수 현황 52
〈표 2-13〉 2018년, 2019학년도 전기ㆍ전자 교과군 실무과목별 편성 현황 53
〈표 2-14〉 2018년, 2019학년도 기계교과군의 실무과목별 편성 현황 55
〈표 2-1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 유형 및 형태 64
〈표 2-16〉 중소기업 특성화고 취업맞춤반 2017년 2월 취업자의 11월 진로(취업) 현황 66
〈표 2-17〉 도제학교 도제반 2017년 2월 취업자의 11월 진로(취업) 현황 66
〈표 2-18〉 도제학교 도제반 2년간 예산 지원 현황 67
〈표 2-19〉 서울지역 매직 사업 직업계고 전후 신입생 충원율과 학업중단 학생 비율 비교 70
〈표 2-20〉 단계별 비중확대 목표(안) 71
〈표 2-21〉 비중확대를 위한 서울지역 직업계고 개편 72
〈표 3-1〉 학교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 인식 77
〈표 3-2〉 자녀 학교 진로교육 지원 및 학교생활 지원에 대한 만족도(학부모) 79
〈표 3-3〉 학교 진로교육 유형별 학부모의 만족도 변화 79
〈표 3-4〉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 변화(2015~2018년) 80
〈표 3-5〉 중도탈락 학생수 및 중도탈락률 추이(2011-2017) 84
〈표 3-6〉 서울특별시 특성화고 입학정원, 입학지원자 수, 신입생 수, 미달률 변동 추이(2014-2018) 85
〈표 3-7〉 서울특별시 특성화고 중도탈락 학생수 및 중도탈락률 변동추이(2014-2018) 86
〈표 3-8〉 조사 대상 표집 중학교 87
〈표 3-9〉 학생 응답 현황(진로교육 설문) 88
〈표 3-10〉 교사 응답 현황(진로교육 설문) 89
〈표 3-11〉 학생의 진로탐색에 대한 진로활동 참여의 도움도 인식 90
〈표 3-12〉 학생의 부모와의 관계(대화 빈도)에 대한 인식 91
〈표 3-13〉 학생의 중학교 졸업 후 진로 계획 92
〈표 3-14〉 학생의 중학교 졸업 후 진로 계획의 가장 큰 영향 요인 92
〈표 3-15〉 학생의 진로성숙도 수준 93
〈표 3-16〉 학생의 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95
〈표 3-17〉 학생의 일에 대한 인식 96
〈표 3-18〉 학생의 학교 및 삶에 대한 만족도 96
〈표 3-19〉 학생의 직업계고에 대해 안내받은 경험 및 도움도 97
〈표 3-20〉 학생의 직업계고에 대한 이해 수준 98
〈표 3-21〉 학생의 직업계고에 대한 일반적 인식 99
〈표 3-22〉 주요 변수에 대한 연구ㆍ선도학교와 일반학교 간의 t-분석 결과 100
〈표 3-23〉 중학교 졸업 후 진로 계획에 대한 연구ㆍ선도학교와 일반학교 간의 X²분석 101
〈표 3-24〉 커리어넷 유지ㆍ보수 사업에 대한 인식 103
〈표 3-25〉 진로교육(상담) 자료 개발ㆍ보급 사업에 대한 인식 105
〈표 3-26〉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사업에 대한 인식 107
〈표 3-27〉 직업계고로 진로지도 하는 것에 대한 인식 108
〈표 3-28〉 주요 변수에 대한 연구ㆍ선도학교와 일반학교 간의 t-분석 결과 109
〈표 3-29〉 교사 응답 현황(직업교육 설문) 110
〈표 3-30〉 학부모 응답 현황(직업교육 설문) 111
〈표 3-31〉 학생 응답 현황(직업교육 설문) 112
〈표 3-32〉 집단별, 정책별 인지도 114
〈표 3-33〉 NCS기반 교육과정 및 실무과목에 대한 인지도 115
〈표 3-34〉 중소기업 특성화고 취업맞춤반에 대한 인지도 116
〈표 3-3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대한에 대한 인지도 116
〈표 3-36〉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프로그램에 대한에 대한 인지도 116
〈표 3-37〉 고교 직업교육 학생 비중확대에 대한에 대한 인지도 117
〈표 3-38〉 집단별 정책별 인지도와 지지도 및 기여도 비교 119
〈표 3-39〉 집단별 정책별 지지도 및 기여도 비교 120
〈표 3-40〉 교원의 정책별 인지도 및 공감도 비교 122
〈표 3-41〉 교원의 직업교육정책에 대한 공감도 122
〈표 3-42〉 교원의 정책별 충족성, 효용성, 만족도 비교 123
〈표 3-43〉 정책별 충족성, 효용성, 만족도 비교 124
〈표 3-44〉 향후 핵심 정책으로 발전시켜야 할 과제 127
〈표 3-45〉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에 대한 교원의 개방형 설문 요약 129
[그림 2-1] 국가 진로ㆍ직업 정보망의 발전 과정 28
[그림 2-2]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 계획의 진로정보망(커리어넷) 개편 계획 30
[그림 2-3] 2018년도 진로학기제 연구학교 전후 진로목표 성취도 조사 결과 48
[그림 3-1] 학교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교 관리자 인식 77
[그림 3-2] 학생의 학교 진로교육 및 학교생활 만족도 78
[그림 3-3]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영역별 수준 변화(2015~2018년) 81
[그림 3-4] 직업계고 취업률 및 진학률 추이(2000-2017) 82
[그림 3-5] 특성화고 졸업자 수 83
[그림 3-6] 특성화고 정원 미달률 83
[그림 3-7] 특성화고 학생 중도 탈락률 84
[그림 3-8] 서울특별시 특성화고 신입생 미달률 변화 추이(2014-2018)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