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내용 12
제3절 연구방법 14
제4절 선행연구 검토 및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5
제2장 직업계고 역사 변천 및 정책 변화 20
제1절 직업계고 관련 현황 및 역사적 변천 21
1. 직업계고 교육 현황 21
2. 직업계고 양적 변화 추이 27
제2절 직업계고 관련 정책 변화 분석 34
1. 직업계고 관련 정책 변화 분석 34
제3절 중등직업교육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 제언 48
1. 보통교과 교육 강화를 통한 직업계고 학생들의 시민의식 제고 48
2. 직업계고 학생들의 진로교육 및 취ㆍ창업 교육 내실화 49
3. 직업계고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위한 평가 체제 구축 50
제3장 직업계고 학과 변화 추이 분석 52
제1절 학과 변화 추이 분석 개요 53
1. 조사 대상 53
2. 조사 내용 54
3. 자료 수집 및 분석 54
제2절 학과 변화 추이 분석 결과 55
1. 시도별 학생 수 변동 55
2. 교과군별 학생 수 변동 56
3. 융합학과 비중 변동 58
4. 인력 양성 유형 변동 60
5. 기준학과별 학과 수 변동 61
6. 교과군별 인력 양성 유형 및 자격 현황(2019년/상위 10개) 64
제3절 소결 64
1. 직업계고 학생 수 감소 64
2. 상업 및 공업 분야 비중 축소, 가사 및 서비스 분야 비중 확대 64
3. 기타 교과군, 기타 기준학과, 융합학과의 비중 확대 65
4. 학과 정체성의 모호 65
제4장 직업계고 교원 및 졸업생 중점집단면담 분석 결과 67
제1절 중점집단면담 조사 개요 68
1. 중점집단면담 참여자 68
2. 중점집단면담 질문지 구성 70
제2절 중점집단면담 분석 결과 72
1. 교장과 교사 중점집단면담 분석 결과 72
2. 졸업생 중점집단면담 분석 결과 91
제5장 정책 제언 105
1. 다면적 분석에 의한 직업교육 체제 개편과 학과 개편 106
2. 직업계고에 대한 인식 개선 107
3. 직업계고의 교원 전문성 제고 108
4. 직업계고와 담당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및 지원 인력 확충 109
5. 직업계고에 대한 중장기 발전 방안 및 전략 마련 112
참고문헌 113
[부록 1] 교과군별 인력 양성 유형 현황(2019년/상위 10개) 117
[부록 2] 교과군별 자격 현황(2019년/상위 10개) 120
[부록 3] 중점집단면담 질문지-교장 125
[부록 4] 중점집단면담 질문지-교사 131
[부록 5] 중점집단면담 질문지-졸업생 137
판권기 143
〈표 1-1〉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2010.6.29)에 의한 고교 체제개편 12
〈표 1-2〉 면담 대상ㆍ인원ㆍ면담 내용 14
〈표 2-1〉 2015 개정 교육과정 특성화 및 마이스터고 교과별 단위 배당 기준 24
〈표 2-2〉 2017년 특성화고 졸업생의 산업별 취업 현황 26
〈표 2-3〉 2017년 특성화고 졸업생의 직업별 취업 현황 27
〈표 2-4〉 시대별 직업계고 관련 정책의 특징 및 주요 내용 47
〈표 3-1〉 2016~2019년 직업계고 학과 정원 변동(1학년 기준) 55
〈표 3-2〉 2016~2019년 직업계고 교과군별 학과 정원(1학년 기준) 변동(복수응답) 56
〈표 3-3〉 2016~2019년 경기도 직업계고 교과군별 학과 정원(1학년 기준) 변동(복수응답) 57
〈표 3-4〉 2016~2019년 직업계고 융합학과 비중 변동 59
〈표 3-5〉 2016~2019 인력 양성 유형 분포 비교(상위 20개 유형) 60
〈표 3-6〉 2016~2019년 직업계고 기준 학과 변동(복수응답) 62
〈표 4-1〉 중점집단면담(FGI) 참여자 69
〈표 4-2〉 교장과 교사의 중점집단면담 질문 70
〈표 4-3〉 졸업생의 중점집단면담 질문 71
〈표 4-4〉 경기도 중학생의 직업계고 진학 정보 획득 방법 74
〈표 4-5〉 경기도 직업계고 최근 5년간 신입생 미충원 현황(2015~2019학년도) 76
〈표 4-6〉 학교 유형별 취업률 추이 변화 78
〈표 4-7〉 학과 계열별 취업률 추이 변화 79
〈표 4-8〉 최근 3개년 간 경기도 직업교육 학과재구조화 및 증설 신청 및 승인 현황 81
〈표 5-1〉 시도 교육청별 계열별 학교 통계 110
〈표 5-2〉 시도 교육청별 직업교육 담당자 배치 현황 111
[그림 2-1] 직업계 고교의 취업률 및 진학률 변화 25
[그림 2-2] 일반고 및 직업계고 학교수 변화 추이 27
[그림 2-3] 일반고 및 직업계고 학생 수 변화 추이 28
[그림 2-4] 일반고 및 직업계고 교원 수 변화 추이 29
[그림 2-5] 일반고 및 직업계고 학급 수 변화 추이 30
[그림 2-6] 일반고 및 직업고 학급당 학생 수 변화 추이 31
[그림 2-7] 일반고 및 직업계고 교원 1인당 학생 수 변화 추이 32
[그림 2-8] 문재인 정부 성장 단계별 고졸 인재 육성 정책 45
[그림 2-9] 문재인 정부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 46
[그림 2-10] 이상적인 고교 직업교육의 방향에 대한 교사 응답 결과(6점 척도) 48
〈부표 1〉 교과군별 인력 양성 유형(상위 10개) - 경영금융, 보건복지, 디자인문화콘텐츠 117
〈부표 2〉 교과군별 인력 양성 유형(상위 10개) - 미용관광레저, 음식조리, 건설 117
〈부표 3〉 교과군별 인력 양성 유형(상위 10개) - 기계, 재료, 화학공업 118
〈부표 4〉 교과군별 인력 양성 유형(상위 10개) - 섬유의류, 전기전자, 정보통신 118
〈부표 5〉 교과군별 인력 양성 유형(상위 10개) - 식품가공, 인쇄출판공예, 환경안전 119
〈부표 6〉 교과군별 인력 양성 유형(상위 10개) - 농림수산해양, 선박운항, 기타 119
〈부표 1〉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경영금융, 보건복지 120
〈부표 2〉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디자인문화콘텐츠, 미용관광레저 121
〈부표 3〉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음식조리, 건설 121
〈부표 4〉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기계, 재료 122
〈부표 5〉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화학공업, 섬유의류 122
〈부표 6〉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전기전자, 정보통신 123
〈부표 7〉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식품가공, 인쇄출판공예 123
〈부표 8〉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환경안전, 농림수산해양 124
〈부표 9〉 교과군별 자격(상위 10개) - 선박운항, 기타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