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5
Abstract 37
Ⅰ. 서론 39
1. 조사 개요 40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40
2) 조사의 대상 및 방법 40
3) 조사의 설계 42
4) 표본 설계 43
2. 지표 설계 47
1) 지표 구성 47
2) 유사 통계와의 차별성 52
Ⅱ. 본론 63
1. 조사표 구성을 위한 델파이 조사 64
1) 조사 개요 64
2) 조사 설계 64
3) 조사 결과 분석 66
1. 수요ㆍ인식조사 부문 결과 66
가. 미래(잠재) 수요 66
나. 구체 수요 68
다. 촉진요인 70
라. 제약요인 71
2. 이용ㆍ실태조사 부문 결과 72
가. 배움 경험 72
나. 효과 인식 75
다. 태도ㆍ신념 75
라. 개인의 환경변화 76
마. 정부의 정책 전개 77
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수립 정책에 대한 필요성과 시급성 평가 78
사. 정부 정책의 기대감 79
3. 기존 유사조사(문화향수실태조사)와의 비교, 개선검토 결과 80
가. 문화예술교육 경험 80
나. 문화예술교육 실태 81
다. 문화예술활동 관련 동호회 참여 82
2. 조사결과 분석 83
1.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83
1) 현 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83
2) 현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 86
3) 현 여가ㆍ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만족도 89
4) 생활 관심사 92
5) 문화예술교육 용어에 대한 인지도 97
6) 문화예술교육 유사 용어에 대한 인지도 100
7)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차원_내재적 요소 ① 103
8)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차원_내재적 요소 ② 106
9)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차원_외향적 요소 109
10)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사회적 차원 112
11) 초등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시간 충분성 115
12) 중ㆍ고등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시간 충분성 118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실태 및 촉진ㆍ제약요인 120
1)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경험 120
가. 유아ㆍ아동기(5세~13세) 단계 120
나. 중고등생ㆍ청소년기(14세~19세) 단계 123
다. 청년기(20세~39세) 단계 126
라. 중장년기(40세~64세) 단계 129
마. 노년기(65세 이상) 단계 132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135
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내적ㆍ심리적 요인 140
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143
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내적ㆍ심리적 요인 148
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51
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58
8)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165
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유형 171
1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형식 178
1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방식 181
1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기간 184
1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정보원 187
1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과거경험 192
1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현재현황 199
1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미래의향 206
3. 문화예술교육 정책 서비스 수요 213
1)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우선 대상 213
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유아 대상 216
3)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ㆍ청소년 대상 219
4)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학교 교육과정, 학교교육 이외에 아동ㆍ청소년 대상 222
5)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학교 폭력 피해ㆍ가해학생, 성ㆍ가정폭력 피해 학생, 학교밖 청소년 등 아동ㆍ청소년 대상 225
6)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고3 수험생 대상 228
7)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군대부적응병사, 성ㆍ가정폭력 피해여성, 게임과몰입 등 청년층 대상 231
8)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장기 취업준비생, 경력단절 여성, 직장 초년생 등 청년층 대상 234
9)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 중소기업, 산업단지 등 직장인 대상 237
10)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지역 내 동아리/동호회, 부녀회/청년회/주민자치위원회 모임 등 청년ㆍ중장년 대상 240
11)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지역 내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청년ㆍ중장년 대상 243
1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감정노동자, 간병인, 택배기사 등 특수직종에 종사하는 청년ㆍ중장년 대상 246
13)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생애전환기(50~64세) 중장년 대상 249
14)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노인복지관, 국가유공 어르신, 독거노인 등 노년 대상 252
15)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초기 치매, 배우자 사별 등 노년 대상 255
16)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258
17) 소외계층 가정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263
18)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정책 우선 이슈 및 문제 266
19)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 확대에 따른 공감대 271
2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편리성 제고 시 274
2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접근성 제고 시 277
2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다양성 제고 시 280
2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지불 비용 금액대 283
2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문화ㆍ여가 활동비 및 사교육비 절감 인식 286
25)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여부 289
26)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분야 292
27)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297
28) 자녀의 월 평균 예술분야 사교육비 300
29)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중 예술분야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 303
Ⅲ. 결론 306
1. 주요 조사결과 요약 307
1) 문화예술교육 과거-현재-미래 수요 지표 현황 307
2)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308
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실태 및 촉진ㆍ제약 요인 311
4) 문화예술교육 정책 서비스 수요 323
2. 심층 통계 분석 327
1)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간의 연관성 327
2) 지역적 특성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간의 연관성 328
3) 삶의 만족도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간의 연관성 328
4)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 평균 차이 분석 329
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결정요인 분석 331
3. 결론 및 제언 334
1) 문화예술교육 정책성과 지표로서 수요 지표 관리 필요 334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다양성을 위한 잠재수요(욕구) 개발 필요 335
3)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대상에 대한 우선순위 및 통합적 관점 고려 필요 335
4. 차기 조사를 위한 개선사항 337
1) 조사 계획 단계 고려사항 337
2) 조사표 구성 단계 338
참고문헌 339
[부록] 340
1. 설문지(2019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지) 341
2. 델파이 조사지 364
판권기 2
〈표 Ⅰ-1-1〉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내용 41
〈표 Ⅰ-1-2〉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내용 42
〈표 Ⅰ-1-3〉 표본 설계 43
〈표 Ⅰ-1-4〉 표본 설계 44
〈표 Ⅰ-1-5〉 응답자 특성표(1) 45
〈표 Ⅰ-1-6〉 응답자 특성표(2) 46
〈표 Ⅰ-2-1〉 지표 구성 47
〈표 Ⅰ-2-2〉 문화역량 지표 및 문화예술교육효과 지표 48
〈표 Ⅰ-2-3〉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효과 지표 간 통합ㆍ조정 49
〈표 Ⅰ-2-4〉 문화예술교육 효과의 통합 지표 50
〈표 Ⅰ-2-5〉 문화예술교육 경험-현황-의향 분석 개념 틀 51
〈표 Ⅰ-2-6〉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항목 비교 54
〈표 Ⅰ-2-7〉 2019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항목표 57
〈표 Ⅱ-1-1〉 1차 전문가ㆍ실무진 델파이 조사 64
〈표 Ⅱ-1-2〉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65
〈표 Ⅱ-2-1〉 현 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 84
〈표 Ⅱ-2-2〉 현 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2) 85
〈표 Ⅱ-2-3〉 현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 (1) 87
〈표 Ⅱ-2-4〉 현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 (2) 88
〈표 Ⅱ-2-5〉 현 여가ㆍ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만족도 (1) 90
〈표 Ⅱ-2-6〉 현 여가ㆍ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만족도 (2) 91
〈표 Ⅱ-2-7〉 생활 관심사 (1-1) 93
〈표 Ⅱ-2-8〉 생활 관심사 (1-2) 94
〈표 Ⅱ-2-9〉 생활 관심사 (2-1) 95
〈표 Ⅱ-2-10〉 생활 관심사 (2-2) 96
〈표 Ⅱ-2-11〉 문화예술교육 용어에 대한 인지도 (1) 98
〈표 Ⅱ-2-12〉 문화예술교육 용어에 대한 인지도 (2) 99
〈표 Ⅱ-2-13〉 문화예술교육 유사 용어에 대한 인지도 (1) 101
〈표 Ⅱ-2-14〉 문화예술교육 유사 용어 보조인지도 (2) 102
〈표 Ⅱ-2-15〉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차원_내재적 요소 ① (1) 104
〈표 Ⅱ-2-16〉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차원_내재적 요소 ① (2) 105
〈표 Ⅱ-2-17〉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차원_내재적 요소 ② (1) 107
〈표 Ⅱ-2-18〉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차원_내재적 요소 ② (2) 108
〈표 Ⅱ-2-19〉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차원_외향적 요소 (1) 110
〈표 Ⅱ-2-20〉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차원_외향적 요소 (2) 111
〈표 Ⅱ-2-21〉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사회적 차원 (1) 113
〈표 Ⅱ-2-22〉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사회적 차원 (2) 114
〈표 Ⅱ-2-23〉 초등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시간 충분성 (1) 116
〈표 Ⅱ-2-24〉 초등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시간 충분성 (2) 117
〈표 Ⅱ-2-25〉 중ㆍ고등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시간 충분성 (1) 119
〈표 Ⅱ-2-26〉 중ㆍ고등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시간 충분성 (2) 119
〈표 Ⅱ-2-27〉 유아ㆍ아동기(5세~13세) 단계 (1) 121
〈표 Ⅱ-2-28〉 유아ㆍ아동기(5세~13세) 단계 (2) 122
〈표 Ⅱ-2-29〉 중고등생ㆍ청소년기(14세~19세) 단계(1) 124
〈표 Ⅱ-2-30〉 중고등생ㆍ청소년기(14세~19세) 단계(2) 125
〈표 Ⅱ-2-31〉 청년기(20세~39세) 단계 (1) 127
〈표 Ⅱ-2-32〉 청년기(20세~39세) 단계 (2) 128
〈표 Ⅱ-2-33〉 중장년기(40세~64세) 단계 (1) 130
〈표 Ⅱ-2-34〉 중장년기(40세~64세) 단계 (2) 131
〈표 Ⅱ-2-35〉 노년기(65세 이상) 단계 (1) 133
〈표 Ⅱ-2-36〉 노년기(65세 이상) 단계 (2) 134
〈표 Ⅱ-2-3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1-1) 136
〈표 Ⅱ-2-3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1-2) 137
〈표 Ⅱ-2-3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2-1) 138
〈표 Ⅱ-2-4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2-2) 139
〈표 Ⅱ-2-4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비참여 제약요인_내적ㆍ심리적 요인 (1) 141
〈표 Ⅱ-2-4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비참여 제약요인_내적ㆍ심리적 요인 (2) 142
〈표 Ⅱ-2-4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1-1) 144
〈표 Ⅱ-2-4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1-2) 145
〈표 Ⅱ-2-4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2-1) 146
〈표 Ⅱ-2-4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2-2) 147
〈표 Ⅱ-2-4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심리적 요인 (1) 149
〈표 Ⅱ-2-4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심리적 요인 (2) 150
〈표 Ⅱ-2-4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2019년 기준) 151
〈표 Ⅱ-2-5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1) 152
〈표 Ⅱ-2-5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2) 153
〈표 Ⅱ-2-5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3) 154
〈표 Ⅱ-2-5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2-1) 155
〈표 Ⅱ-2-5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2-2) 156
〈표 Ⅱ-2-5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2-3) 157
〈표 Ⅱ-2-5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58
〈표 Ⅱ-2-5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1) 159
〈표 Ⅱ-2-5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2) 160
〈표 Ⅱ-2-5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1-3) 161
〈표 Ⅱ-2-6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2-1) 162
〈표 Ⅱ-2-6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2-2) 163
〈표 Ⅱ-2-6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2-3) 164
〈표 Ⅱ-2-63〉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165
〈표 Ⅱ-2-64〉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1-1) 166
〈표 Ⅱ-2-65〉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1-2) 166
〈표 Ⅱ-2-66〉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1-3) 166
〈표 Ⅱ-2-67〉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1-4) 166
〈표 Ⅱ-2-68〉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2-1) 167
〈표 Ⅱ-2-69〉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2-2) 168
〈표 Ⅱ-2-70〉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2-3) 169
〈표 Ⅱ-2-71〉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_중ㆍ고등학생 (2-4) 170
〈표 Ⅱ-2-7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유형_과거경험 (1) 172
〈표 Ⅱ-2-7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유형_과거경험 (2) 173
〈표 Ⅱ-2-7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유형_현재현황 (1) 174
〈표 Ⅱ-2-7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유형_현재현황 (2) 175
〈표 Ⅱ-2-7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유형_미래의향 (1) 176
〈표 Ⅱ-2-7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유형_미래의향 (2) 177
〈표 Ⅱ-2-7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형식 (1) 179
〈표 Ⅱ-2-7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형식 (2) 180
〈표 Ⅱ-2-8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방식 (1) 182
〈표 Ⅱ-2-8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방식 (2) 183
〈표 Ⅱ-2-8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기간 (1) 185
〈표 Ⅱ-2-8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기간 (2) 186
〈표 Ⅱ-2-8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정보원 (1-1) 188
〈표 Ⅱ-2-8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정보원 (1-2) 189
〈표 Ⅱ-2-8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정보원 (2-1) 190
〈표 Ⅱ-2-8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정보원 (2-1) 191
〈표 Ⅱ-2-8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과거경험 192
〈표 Ⅱ-2-8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과거경험 (1-1) 193
〈표 Ⅱ-2-9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과거경험 (1-2) 194
〈표 Ⅱ-2-9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과거경험 (1-3) 195
〈표 Ⅱ-2-9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과거경험 (2-1) 196
〈표 Ⅱ-2-9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과거경험 (2-2) 197
〈표 Ⅱ-2-9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과거경험 (2-3) 198
〈표 Ⅱ-2-9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현재현황 199
〈표 Ⅱ-2-9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현재현황 (1-1) 200
〈표 Ⅱ-2-9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현재현황 (1-2) 201
〈표 Ⅱ-2-9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현재현황 (1-3) 202
〈표 Ⅱ-2-9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현재현황 (2-1) 203
〈표 Ⅱ-2-10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현재현황 (2-2) 204
〈표 Ⅱ-2-10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현재현황 (2-3) 205
〈표 Ⅱ-2-10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미래의향 206
〈표 Ⅱ-2-10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미래의향 (1-1) 207
〈표 Ⅱ-2-10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미래의향 (1-2) 208
〈표 Ⅱ-2-10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미래의향 (1-3) 209
〈표 Ⅱ-2-10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미래의향 (2-1) 210
〈표 Ⅱ-2-10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미래의향 (2-2) 211
〈표 Ⅱ-2-10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_미래의향 (2-3) 212
〈표 Ⅱ-3-1〉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우선 대상 (1) 214
〈표 Ⅱ-3-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우선 대상 (2) 215
〈표 Ⅱ-3-3〉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유아 대상 (1) 217
〈표 Ⅱ-3-4〉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유아 대상 (2) 218
〈표 Ⅱ-3-5〉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ㆍ청소년 대상 (1) 220
〈표 Ⅱ-3-6〉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ㆍ청소년 대상 (2) 221
〈표 Ⅱ-3-7〉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학교 교육과정, 학교교육 이외에 아동ㆍ청소년 대상 (1) 223
〈표 Ⅱ-3-8〉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학교 교육과정, 학교교육 이외에 아동ㆍ청소년 대상 (2) 224
〈표 Ⅱ-3-9〉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학교 폭력 피해ㆍ가해학생, 성ㆍ가정폭력 피해 학생, 학교밖 청소년 등 아동ㆍ청소년 대상 (1) 226
〈표 Ⅱ-3-10〉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학교 폭력 피해ㆍ가해학생, 성ㆍ가정폭력 피해 학생, 학교밖 청소년 등 아동ㆍ청소년 대상 (2) 227
〈표 Ⅱ-3-11〉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고3 수험생 대상 (1) 229
〈표 Ⅱ-3-1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고3 수험생 대상 (2) 230
〈표 Ⅱ-3-13〉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군대부적응병사, 성ㆍ가정폭력 피해여성, 게임과몰입 등 청년층 대상 (1) 232
〈표 Ⅱ-3-14〉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군대부적응병사, 성ㆍ가정폭력 피해여성, 게임과몰입 등 청년층 대상 (2) 233
〈표 Ⅱ-3-15〉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장기 취업준비생, 경력단절 여성, 직장 초년생 등 청년층 대상 (1) 235
〈표 Ⅱ-3-16〉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장기 취업준비생, 경력단절 여성, 직장 초년생 등 청년층 대상 (2) 236
〈표 Ⅱ-3-17〉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 중소기업, 산업단지 등 직장인 대상 (1) 238
〈표 Ⅱ-3-18〉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 중소기업, 산업단지 등 직장인 대상 (2) 239
〈표 Ⅱ-3-19〉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지역 내 동아리/동호회, 부녀회/청년회/주민자치위원회 모임 등 청년ㆍ중장년 대상 (1) 241
〈표 Ⅱ-3-20〉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지역 내 동아리/동호회, 부녀회/청년회/주민자치위원회 모임 등 청년ㆍ중장년 대상 (2) 242
〈표 Ⅱ-3-21〉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지역 내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청년ㆍ중장년 대상 (1) 244
〈표 Ⅱ-3-2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지역 내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청년ㆍ중장년 대상 (2) 245
〈표 Ⅱ-3-23〉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감정노동자, 간병인, 택배기사 등 특수직종에 종사하는 청년ㆍ중장년 대상 (1) 247
〈표 Ⅱ-3-24〉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감정노동자, 간병인, 택배기사 등 특수직종에 종사하는 청년ㆍ중장년 대상 (2) 248
〈표 Ⅱ-3-25〉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생애전환기(50~64세) 중장년 대상 (1) 250
〈표 Ⅱ-3-26〉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생애전환기(50~64세) 중장년 대상 (2) 251
〈표 Ⅱ-3-27〉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노인복지관, 국가유공 어르신, 독거노인 등 노년 대상 (1) 253
〈표 Ⅱ-3-28〉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노인복지관, 국가유공 어르신, 독거노인 등 노년 대상 (2) 254
〈표 Ⅱ-3-29〉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초기 치매, 배우자 사별 등 노년 대상 (1) 256
〈표 Ⅱ-3-30〉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초기 치매, 배우자 사별 등 노년 대상 (2) 257
〈표 Ⅱ-3-31〉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1-1) 259
〈표 Ⅱ-3-32〉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1-2) 260
〈표 Ⅱ-3-33〉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2-1) 261
〈표 Ⅱ-3-34〉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2-2) 262
〈표 Ⅱ-3-35〉 소외계층 가정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1) 264
〈표 Ⅱ-3-36〉 소외계층 가정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2) 265
〈표 Ⅱ-3-37〉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정책 우선 이슈 및 문제 (1-1) 267
〈표 Ⅱ-3-38〉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정책 우선 이슈 및 문제 (1-2) 268
〈표 Ⅱ-3-39〉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정책 우선 이슈 및 문제 (2-1) 269
〈표 Ⅱ-3-40〉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정책 우선 이슈 및 문제 (2-2) 270
〈표 Ⅱ-3-41〉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 확대에 따른 공감대 (1) 272
〈표 Ⅱ-3-4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 확대에 따른 공감대 (2) 273
〈표 Ⅱ-3-4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편리성 제고 시 (1) 275
〈표 Ⅱ-3-4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편리성 제고 시 (2) 276
〈표 Ⅱ-3-4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접근성 제고 시 (1) 278
〈표 Ⅱ-3-4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접근성 제고 시 (2) 279
〈표 Ⅱ-3-4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다양성 제고 시 (1) 281
〈표 Ⅱ-3-4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다양성 제고 시 (2) 282
〈표 Ⅱ-3-4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지불 비용 금액대 (1) 284
〈표 Ⅱ-3-5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지불 비용 금액대 (2) 285
〈표 Ⅱ-3-5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문화ㆍ여가 활동비, 사교육비 절감 인식 (1) 287
〈표 Ⅱ-3-5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문화ㆍ여가 활동비, 사교육비 절감 인식 (2) 288
〈표 Ⅱ-3-53〉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여부 (1) 290
〈표 Ⅱ-3-54〉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여부 (2) 291
〈표 Ⅱ-3-55〉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분야 292
〈표 Ⅱ-3-56〉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분야_미술학원 (1-1) 293
〈표 Ⅱ-3-57〉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분야_미술학원 (1-2) 294
〈표 Ⅱ-3-58〉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분야_미술학원 (2-1) 295
〈표 Ⅱ-3-59〉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분야_미술학원 (2-2) 296
〈표 Ⅱ-3-60〉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예술분야 사교육비 (1) 298
〈표 Ⅱ-3-61〉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예술분야 사교육비 (2) 299
〈표 Ⅱ-3-62〉 자녀의 월 평균 예술분야 사교육비 (1) 301
〈표 Ⅱ-3-63〉 자녀의 월 평균 예술분야 사교육비 (2) 302
〈표 Ⅱ-3-64〉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중 예술분야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 (1) 304
〈표 Ⅱ-3-65〉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중 예술분야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 (2) 305
〈표 Ⅲ-1-1〉 문화예술교육의 과거-현재-미래 지표 현황 307
〈표 Ⅲ-1-2〉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과거-현재-미래 지표 현황 308
〈표 Ⅲ-1-3〉 개인 활동 관련 만족도 비교 308
〈표 Ⅲ-1-4〉 "문화예술교육" 유사 용어 보조인지도 309
〈표 Ⅲ-1-5〉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및 사회적 차원 310
〈표 Ⅲ-1-6〉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 경험률 311
〈표 Ⅲ-1-7〉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외적ㆍ물리적 요인) 312
〈표 Ⅲ-1-8〉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내적ㆍ심리적 요인) 312
〈표 Ⅲ-1-9〉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외적ㆍ물리적 요인) 313
〈표 Ⅲ-1-10〉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내적ㆍ심리적 요인) 314
〈표 Ⅲ-1-11〉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분야(2019년 기준) 315
〈표 Ⅲ-1-12〉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희망 분야(2020~2021년 기준) 317
〈표 Ⅲ-1-1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실태 318
〈표 Ⅲ-1-14〉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형식 319
〈표 Ⅲ-1-15〉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방식 319
〈표 Ⅲ-1-16〉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기간 320
〈표 Ⅲ-1-17〉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정보원별 320
〈표 Ⅲ-1-1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시설/공간 현황 322
〈표 Ⅲ-1-19〉 문화예술교육 정책 서비스 수요 323
〈표 Ⅲ-1-20〉 환경 변화 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의향 325
〈표 Ⅲ-2-1〉 인구사회적 특성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간의 연관성 분석 327
〈표 Ⅲ-2-2〉 지역적 특성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간의 연관성 분석 328
〈표 Ⅲ-2-3〉 삶의 만족도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간의 연관성 분석 328
〈표 Ⅲ-2-4〉 문화예술교육의 잠재수요 지표 평균 비교 329
〈표 Ⅲ-2-5〉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 평균 차이 분석 330
〈표 Ⅲ-2-6〉 인구사회적 특성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간의 교차분석 331
〈표 Ⅲ-2-7〉 인구사회적 특성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간의 교차분석 331
〈표 Ⅲ-2-8〉 인구사회적 특성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결정요인 회귀분석 결과 332
〈표 Ⅲ-2-9〉 지역적 특성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결정요인 회귀분석 결과 333
〈표 Ⅲ-2-10〉 삶의 만족도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이용 결정요인 회귀분석 결과 333
〈그림 Ⅰ-1-1〉/〈그림 Ⅰ-1-13〉 연구 체계도 42
〈그림 Ⅱ-2-1〉 현 생활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83
〈그림 Ⅱ-2-2〉 현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 86
〈그림 Ⅱ-2-3〉 현 여가ㆍ문화예술에 대한 만족도 89
〈그림 Ⅱ-2-4〉 생활 관심사 92
〈그림 Ⅱ-2-5〉 문화예술교육 용어에 대한 인지도 97
〈그림 Ⅱ-2-6〉 문화예술교육 유사 용어에 대한 인지도 100
〈그림 Ⅱ-2-7〉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차원_내재적 요소(1) 103
〈그림 Ⅱ-2-8〉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차원_내재적 요소(2) 106
〈그림 Ⅱ-2-9〉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개인적 차원_외향적 요소 109
〈그림 Ⅱ-2-10〉/〈그림 Ⅱ-2-9〉 문화예술교육 잠재수요 지표_사회적 차원 112
〈그림 Ⅱ-2-11〉 초등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시간 충분성 115
〈그림 Ⅱ-2-12〉 중ㆍ고등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시간 충분성 118
〈그림 Ⅱ-2-13〉 유아ㆍ아동기(5세~13세) 단계 120
〈그림 Ⅱ-2-14〉 중고등생ㆍ청소년기(14세~19세) 단계 123
〈그림 Ⅱ-2-15〉 청년기(20세~39세) 단계 126
〈그림 Ⅱ-2-16〉 중장년기(40세~64세) 단계 129
〈그림 Ⅱ-2-17〉 노년기(65세 이상) 단계 132
〈그림 Ⅱ-2-1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135
〈그림 Ⅱ-2-1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제약요인_내적ㆍ심리적 요인 140
〈그림 Ⅱ-2-2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외적ㆍ물리적 요인 143
〈그림 Ⅱ-2-2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촉진요인_심리적 요인 148
〈그림 Ⅱ-2-2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유형 171
〈그림 Ⅱ-2-2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형식 178
〈그림 Ⅱ-2-2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방식 181
〈그림 Ⅱ-2-2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 선호 기간 184
〈그림 Ⅱ-2-2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정보원 187
〈그림 Ⅱ-3-1〉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우선 대상 213
〈그림 Ⅱ-3-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유아 대상 216
〈그림 Ⅱ-3-3〉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등 아동ㆍ청소년 대상 219
〈그림 Ⅱ-3-4〉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학교 교육과정, 학교교육 222
〈그림 Ⅱ-3-5〉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학교 폭력 피해ㆍ가해학생, 성ㆍ가정폭력 피해 학생, 학교밖 청소년 등 아동ㆍ청소년 대상 225
〈그림 Ⅱ-3-6〉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고3 수험생 대상 228
〈그림 Ⅱ-3-7〉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군대부적응병사, 성ㆍ가정폭력 피해여성, 게임과몰입 등 청년층 231
〈그림 Ⅱ-3-8〉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장기 취업준비생, 경력단절 여성, 직장 초년생 등 청년층 234
〈그림 Ⅱ-3-9〉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 중소기업, 산업단지 등 직장인 대상 237
〈그림 Ⅱ-3-10〉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지역 내 동아리/동호회, 부녀회/청년회/주민자치위원회 모임 등 청년ㆍ중장년 대상 240
〈그림 Ⅱ-3-11〉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지역 내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청년ㆍ중장년 대상 243
〈그림 Ⅱ-3-12〉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감정노동자, 간병인, 택배기사 등 특수직종에 종사하는 청년ㆍ중장년 대상 246
〈그림 Ⅱ-3-13〉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생애전환기(50~64세) 중장년 대상 249
〈그림 Ⅱ-3-14〉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노인복지관, 국가유공 어르신, 독거노인 등 노년 대상 252
〈그림 Ⅱ-3-15〉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필요성_초기 치매, 배우자 사별 등 노년 대상 255
〈그림 Ⅱ-3-16〉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258
〈그림 Ⅱ-3-17〉 소외계층 가정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263
〈그림 Ⅱ-3-18〉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정책 우선 이슈 및 문제 266
〈그림 Ⅱ-3-19〉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 확대에 따른 공감대 271
〈그림 Ⅱ-3-2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편리성 제고 시 274
〈그림 Ⅱ-3-2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접근성 제고 시 277
〈그림 Ⅱ-3-2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의향_다양성 제고 시 280
〈그림 Ⅱ-3-2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지불 비용 금액대 283
〈그림 Ⅱ-3-2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문화ㆍ여가 활동비 및 사교육비 절감 인식 286
〈그림 Ⅱ-3-25〉 자녀의 사설 예술학원/강습소 이용 여부 289
〈그림 Ⅱ-3-26〉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예술분야 사교육비 297
〈그림 Ⅱ-3-27〉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예술분야 사교육비 300
〈그림 Ⅱ-3-28〉 자녀의 월 평균 사교육비 중 예술분야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 303
〈그림 Ⅲ-1-1〉 문화예술교육 ⌜과거-현재-미래⌟ 지표 현황 307
〈그림 Ⅲ-1-2〉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324
〈그림 Ⅲ-1-3〉 소외계층 가정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정책 우선 대상자 324
〈그림 Ⅲ-1-4〉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의 정책 우선 이슈 및 문제 325
〈그림 Ⅲ-1-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지불 비용 금액대 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