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8
1. 조사배경 및 목적 9
2. 조사 설계 10
3. 조사 대상 기관 11
4. 조사 항목 14
5. 만족도 산출 방식 15
1) 만족도 산출 문항 및 만족도 산출 체계 15
2) 만족도 점수 환산 체계 16
6. 핵심개선과제 도출을 위한 IPA 개요 17
7. Portfolio Map 분석을 위한 중요도 산출방법 18
8. 응답자 특성 19
9. 참고사항 20
제2장 범죄피해자 지원제도 개관 21
1. 검찰청 피해자지원과 [팀] 22
1) 설립 배경 22
2) 지원서비스 이용 방법 22
3) 지원서비스 22
2. 범죄피해자지원센터 24
1) 설립 배경 24
2) 지원서비스 이용 방법 24
3) 지원서비스 24
3. 스마일센터 25
1) 설립 배경 25
2) 지원서비스 이용 방법 25
3) 지원서비스 25
제3장 지원기관 만족도 요약 26
1. 종합만족도 27
1) 지원기관별 종합만족도 27
2) 기관활동 만족도 및 지원서비스 만족도 28
3-1) 기관활동 만족도 29
3-2) 기관활동 만족도 평가 항목별 점수 30
4-1) 지원서비스 만족도 31
4-2) 지원서비스 만족도 평가 항목별 점수 32
2. 주요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만족도 33
1) 검찰청 33
2) 범죄피해자지원센터 34
3) 스마일센터 35
제4장 조사결과 분석 36
Ⅰ.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자 특성 37
1.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자 (성/연령/소득 분포) 37
2. 범죄피해 직접 경험 여부 38
3. 범죄피해 유형 38
Ⅱ.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 행태 39
1.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 현황 39
1)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 경험 39
2)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40
3)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인지 경로 43
2.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체감 만족도 45
Ⅲ.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활동 만족도 46
1. 지원기관 활동 만족도 46
2. 기관활동 평가항목별 만족도 47
1) 신속성 47
2) 전문성 48
3) 편리성 49
4) 정보성 50
5) 친절성 51
6) 적극성 52
7) 효과성 53
3. 기관활동 평가항목 개선사항 도출 54
1) 개선도 Matrix 54
2) IPA 분석 55
Ⅳ.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만족도 56
1.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및 만족도 56
1)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56
2)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별 만족도 57
2.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58
1) 경제적 지원(검찰청) 58
2) 경제적 지원(범죄피해자지원센터) 59
3) 범죄피해구조금 60
4) 의료지원(검찰청) 61
5) 의료지원(범죄피해자지원센터) 62
6) 주거지원 63
7) 취업지원 64
8) 신변보호 65
9) 법률지원 66
10) 상담서비스 67
11) 심리치유 서비스(스마일센터) 68
12) 범죄피해자 형사조정지원 69
13) 강력범죄 피해현장 정리 70
3.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체감 만족도 71
4. 피해정도에 따른 지원서비스 만족도 72
1) 신체적 피해정도에 따른 지원서비스 만족도 72
2) 경제적 피해정도에 따른 지원서비스 만족도 73
3) 정신적 피해정도에 따른 지원서비스 만족도 74
5. 필요도가 높은 지원서비스 75
6.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 76
Ⅴ. 수사기관의 정보 제공 및 기관 안내 만족도 77
1. 범죄피해자의 권리와 지원에 관한 정보 제공 만족도 77
2. 범죄피해자의 필요 지원제도 및 기관 연계 제공 만족도 78
Ⅵ. 범죄로 인한 피해 및 어려움 79
1. 피해유형 및 피해정도 79
1) 피해유형별 경험 여부 79
2-1) 피해유형별 피해 정도 - 신체적 피해 80
2-2) 피해유형별 피해 정도 - 경제적 피해 81
2-3) 피해유형별 피해 정도 - 정신적 피해 82
2. 범죄피해로 인한 신변의 변화 83
3. 범죄피해의 회복 정도 84
[부록] 조사설문지 85
판권기 92
[표 4-1]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피해범죄유형 41
[표 4-2]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응답자 특성 42
[표 4-3]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인지 경로 43
[표 4-4]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인지 경로별 응답자 특성 44
[표 4-5] 피해범죄 유형별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체감 만족도 45
[표 4-6]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의 항목별 만족도 46
[표 4-7]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응답자 특성 - 신속성 47
[표 4-8]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응답자 특성 - 전문성 48
[표 4-9]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응답자 특성 - 편리성 49
[표 4-10]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응답자 특성 - 정보성 50
[표 4-11]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응답자 특성 - 친절성 51
[표 4-12]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응답자 특성 - 적극성 52
[표 4-13]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응답자 특성 - 효과성 53
[표 4-14]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경제적 지원(검찰청) 58
[표 4-15]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경제적 지원(범죄피해자지원센터) 59
[표 4-16]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범죄피해구조금 60
[표 4-17]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의료지원(검찰청) 61
[표 4-18]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의료지원(범죄피해자지원센터) 62
[표 4-19]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주거지원 63
[표 4-20]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취업지원 64
[표 4-21]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신변보호 65
[표 4-22]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법률지원 66
[표 4-23]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상담서비스 67
[표 4-24]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심리치유 서비스(스마일센터) 68
[표 4-25]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범죄피해자 형사조정지원 69
[표 4-26]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 강력범죄 피해현장 정리 70
[표 4-27]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체감 만족도 71
[표 4-28] 신체적 피해정도에 따른 의료지원 만족도 72
[표 4-29] 경제적 피해정도에 따른 경제지원 만족도 73
[표 4-30] 정신적 피해정도에 따른 심리지원 만족도 74
[표 4-30] 필요도가 높은 지원서비스별 피해범죄유형 75
[표 4-32] 범죄피해자 권리 및 지원 정보 제공 만족도 77
[표 4-33] 범죄피해자 필요 지원제도 및 기관 연계 제공 만족도 78
[표 4-34] 피해범죄유형별 피해유형 경험 여부 79
[표 4-35] 피해범죄유형에 따른 신체적 피해 정도 80
[표 4-36] 피해범죄유형에 따른 경제적 피해 정도 81
[표 4-37] 피해범죄유형에 따른 정신적 피해 정도 82
[표 4-38] 범죄피해로 인한 신변의 변화 83
[표 4-39] 범죄피해의 회복 정도 84
[그림 3-1]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종합만족도 27
[그림 3-2]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기관활동 및 지원서비스 만족도 28
[그림 3-3]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기관활동 만족도 29
[그림 3-4]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기관활동 만족도 측정 항목별 점수 30
[그림 3-5]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지원서비스 만족도 31
[그림 3-6]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지원서비스 만족도 측정 항목별 점수 32
[그림 3-7] 주요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만족도 - 검찰청 33
[그림 3-8] 주요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만족도 - 범죄피해자지원센터 34
[그림 3-9] 주요 범죄피해자 지원기관별 만족도 - 스마일센터 35
[그림 4-1]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자 특성 37
[그림 4-2]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자의 범죄피해 직접 경험 여부 38
[그림 4-3]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자 범죄피해 유형 38
[그림 4-4]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이용 경험 39
[그림 4-5] 주 이용 및 복수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40
[그림 4-6]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인지 경로 43
[그림 4-7] 주 이용 범죄피해자 지원기관 체감 만족도 45
[그림 4-8] 범죄피해자 지원기관의 항목별 만족도 46
[그림 4-9]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 신속성 47
[그림 4-10]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 전문성 48
[그림 4-11]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 편리성 49
[그림 4-12]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 정보성 50
[그림 4-13]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 친절성 51
[그림 4-14]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 적극성 52
[그림 4-15] 주 이용기관의 기관활동 항목별 만족도 - 효과성 53
[그림 4-16] 개선도 Matrix 54
[그림 4-17] IPA 분석 및 개선 필요 항목 도출 55
[그림 4-18]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56
[그림 4-19]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별 만족도 57
[그림 4-20] 의료지원 만족도 72
[그림 4-21] 경제지원 만족도 73
[그림 4-22] 심리치유 서비스 만족도 74
[그림 4-23] 필요도가 높은 지원서비스 75
[그림 4-24] 범죄피해자 지원서비스 개선 사항 76
[그림 4-25] 범죄피해자 권리 및 지원 정보 제공 만족도 77
[그림 4-26] 범죄피해자 필요 지원제도 및 기관 연계 제공 만족도 78
[그림 4-27] 피해유형별 경험 여부 79
[그림 4-28] 신체적 피해 정도 80
[그림 4-29] 경제적 피해 정도 81
[그림 4-30] 정신적 피해 정도 82
[그림 4-31] 범죄피해로 인한 신변의 변화 83
[그림 4-32] 범죄피해의 회복 정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