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연구 내용 18
1. 연구의 목표 18
2. 연구 내용 18
제2장 지능정보사회로의 전환과 전망 21
제1절 지능정보사회의 개념화 21
제2절 지능정보사회로의 전환과 미래변화 전망 23
1.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 분야 23
2. 산업구조 및 경제 분야 25
3. 고용구조 및 일자리 분야 27
4. 사회·문화 분야 29
제3절 소결 33
제3장 지능정보사회에서의 교육 혁신 35
제1절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인재 역량 요구 35
제2절 학습자 역량 증진을 위한 이론적 배경 42
1. 지능정보사회와 학습자 역량 42
2. 학습자 역량중심의 학교교육 43
3.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한 학습자 역량 도출 방향 44
제3절 학습자 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방법 46
1. 학습자 역량 및 참여 중심 교육 46
2. 학습자의 문제해결 및 사고력 중심 교육 47
제4절 소결 53
제4장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하는 교육 동향 54
제1절 연구 방법 54
제2절 해외 혁신적 학교 교육과정 분석 55
1. 미국의 펩 아카데미(FAB Academy) 55
2. 미국의 하이 테크 하이 스쿨(High Tech High Schools) 59
3. 미국의 알트스쿨(AltSchool) 62
4. 미국의 빅 픽쳐 러닝 네트워크(Big Picture Learning Networks) 67
5. 미국의 퀀텀캠프(QuantumCamp) 69
6. 미국의 액톤 아카데미(Acton Academy) 72
7. 영국의 스쿨 21(School21) 74
8. 네덜란드의 스티브 잡스 스쿨(Steve Jobs School) 77
9. 싱가폴의 캔버라 초등학교(Canberra Primary School) 78
10. 해외 혁신적 학교교육 사례 분석 요약 80
제3절 소결 81
1. 지능정보사회의 사회적 배경 및 교육의 변화 81
2. 해외 혁신 교육과정 사례의 주요 내용 81
3. 해외 혁신 교육 사례의 주요 시사점 83
제5장 지능정보사회 및 학습자 역량 모델 85
제1절 연구 방법 85
1. 미래사회 변화 및 학습자 역량 도출 과정 85
2. 연구대상 86
3. 델파이조사 과정 및 결과 분석 방법 87
제2절 지능정보사회화로 인한 미래사회 변화 89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9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1
3. 최종안 93
제3절 지능정보사회에서의 학습자 역량 95
1. 지능정보사회에서의 학습자 역량 도출 95
2.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6
3.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0
4. 최종안 104
제4절 소결 106
제6장 지능정보사회 대비 문제해결·사고력 중심 교육과정 모델 개발 109
제1절 연구 방법 109
1.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 모델 개발 방법 109
2. 교육과정 모델 타당화 111
제2절 지능정보사회 대비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개발 113
1. 지능정보사회 학습자 역량과 교육과정 연계 방향 113
2. 교육과정 프레임워크의 개발 114
3. 교육과정 프레임워크의 타당화 118
4. 교육과정 프레임워크의 사용성 평가 119
제3절 지능정보사회 역량기반 마이크로스쿨 교육과정 120
1. 개요 121
2. C-스퀘어 교육과정 특징 122
3. C-스퀘어 교육과정 운영 프로세스 124
4. C-스퀘어 교육과정 학습모형 125
5. C-스퀘어 교육과정 내용 128
제4절 소결 131
제7장 지능정보사회 대비 문제해결·사고력 중심 교육과정 모델 적용 예시 132
제1절 개요 132
제2절 혁신 및 실천 Zone 적용 예 133
1. 개요 133
2. 수업 운영안 134
제3절 컴퓨팅 Zone 적용 예 137
1. 개요 137
2. 수업 운영안 138
제4절 네트워크 Zone 적용 예 141
1. 개요 141
2. 수업 운영안 142
제5절 플랙스 Zone 적용 예 145
1. 개요 145
2. 수업 운영안 146
제6절 C-스퀘어 복합 Zone 적용 예 149
1. 개요 149
2. 수업 운영안 150
제8장 지능정보사회 대비 문제해결·사고력 중심 교육과정 지원 체제 153
제1절 C-스퀘어 교육과정 운영 형태 153
1. 운영형태 1안 - 정규교육과정 내 기타 활동 154
2. 운영형태 2안 – 마이크로 학기제 154
제2절 C-스퀘어 교육과정의 평가 방법 155
1. 역량평가 방법 155
2. 활동과정 평가 방법 156
제3절 C-스퀘어 교육과정의 교육 환경 158
1.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환경 제공 158
2. 학생 자기주도 및 협력 학습경험 플랫폼 제공 159
3. C-스퀘어 전담기구 지원 159
4. 메이커 스페이스(이동형 메이커 버스) 교육환경 제공 159
5. 지역사회와 선순환적 파트너십 교육환경 제공 160
6.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환경 제공 160
제4절 C-스퀘어 교육과정의 지원체계 161
제5절 소결 163
제9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64
제1절 결론 및 논의 164
제2절 정책적 제언 167
참고문헌 171
부록 179
부록1. 델파이조사(1차) 180
부록2. 델파이조사(2차) 188
부록3. 학습지도안 예시 199
〈표 2-1〉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변화 전망의 범주 23
〈표 2-2〉 초연결사회 정의 및 중요성 30
〈표 2-3〉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미래변화 33
〈표 3-1〉 AT21CS 의 핵심역량 구성 40
〈표 3-2〉 문샷 씽킹 대표적 사례 52
〈표 4-1〉 교육과정 분석틀 54
〈표 4-2〉 입력 디바이스 학습목표 및 학습결과 예시 56
〈표 4-3〉 펩 아카데미 주요 교육내용 58
〈표 4-4〉 알트스쿨 실제 교육과정 운영 사례 63
〈표 4-5〉 알트스쿨 하루 교육 일과표 사례 66
〈표 4-6〉 퀀텀캠프 교육과정 예시 71
〈표 4-7〉 해외 혁신학교 사례 요약 80
〈표 5-1〉 델파이 조사 전문가 패널 명단 87
〈표 5-2〉 지능정보사회로 인한 미래변화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9
〈표 5-3〉 지능정보사회로 인한 미래변화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91
〈표 5-4〉 최종 지능정보사회로 인한 미래변화 94
〈표 5-5〉 지능정보사회 학습자 핵심역량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7
〈표 5-6〉 지능정보사회 학습자 전략역량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8
〈표 5-7〉 지능정보사회 학습자 핵심역량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0
〈표 5-8〉 지능정보사회 학습자 전략역량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2
〈표 5-9〉 최종 지능정보사회 학습자 핵심역량(5C) 104
〈표 5-10〉 최종 지능정보사회 학습자 전략역량 105
〈표 6-1〉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위한 전문가 패널 명단 111
〈표 6-2〉 교육과정 모델의 사용성 평가 대상 112
〈표 6-3〉 FGI 결과에 따른 주요 전문가 의견 118
〈표 6-4〉 사용성 평가 결과 119
〈표 7-1〉 혁신적 사고 모듈 예시 134
〈표 7-2〉 컴퓨팅 사고 모듈 예시 138
〈표 7-3〉 협상과 설득 모듈 예시 142
〈표 7-4〉 복잡한 문제해결 모듈 예시 146
〈표 7-5〉 복합 모듈 예시 150
〈표 8-1〉 SPPS 학습모형에 따른 평가기준 및 내용 예시 157
[그림 2-1] 산업혁명별 대표적 기술 혁신 21
[그림 2-2] Gartner 의 최신 테크놀로지의 Hype Cycle 24
[그림 2-3] 온라인 플랫폼 이코노미 참여 비율 27
[그림 2-4] 2015~2020년 직업군별 고용전망 27
[그림 2-5] 자동화로 인한 인력 대체 전망 28
[그림 2-6] 사물인터넷의 확산 예측 31
[그림 2-7] 인공지능이 만든 예술 작품 32
[그림 3-1] 핵심직무역량 36
[그림 3-2] 21세기 학습자 핵심역량 37
[그림 3-3] 21세기 핵심역량 38
[그림 3-4] 21세기 학습자 성과 및 지원체제 39
[그림 3-5] 역량의 3가지 특성 44
[그림 3-6] PBL학습 절차 49
[그림 3-7] 플립드 러닝 학습 절차 50
[그림 3-8]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51
[그림 4-1] 해외 혁신 학교의 벤치마킹 수행 절차 55
[그림 4-2] 펩 랩 교육 환경 56
[그림 4-3] 펩 아카데미 주차별 학습 활동 58
[그림 4-4] 펩 아카데미 프로젝트 발표 화면 59
[그림 4-5] 하이 테크 하이 스쿨의 내부 59
[그림 4-6] 하이 테크 하이 스쿨의 프로젝트 학습 60
[그림 4-7] 알트스쿨 수업 활동 모습 64
[그림 4-8] 알트스쿨의 기본 학습 모형 65
[그림 4-9] 알트스쿨의 개별 맞춤형평가 어플리케이션 67
[그림 4-10] 학부모용 스트림 , 플래너 화면 67
[그림 4-11] 빅 픽쳐 교육 모습 68
[그림 4-12] 퀀텀캠프의 수업활동 모습 70
[그림 4-13] 액톤 아카데미의 수업활동 모습 73
[그림 4-14] 액톤 아카데미의 Children's Business Fair 2014 모습 74
[그림 4-15] 스쿨 21 초등학교 교육과정 75
[그림 4-16] 스쿨 21 수업활동 모습 76
[그림 4-17] 스티브 잡스 스쿨의 교과별 교육환경 78
[그림 4-18] 캔버라 초등학교의 다양한 학교생활 모습 79
[그림 4-19]학생 - 학부모 - 교사 연계 프로그램 79
[그림 5-1] 델파이조사 절차 및 내용 86
[그림 5-2] 지능정보사회로의 변화 예측과 인재역량 모델 106
[그림 6-1] 교육과정개발 모델인 SAM(Successive Approximation model)의 절차 110
[그림 6-2] 지능정보사회 역량기반 마이크로스쿨 교육과정 개발 프레임워크 114
[그림 6-3] 지능정보사회 역량기반 마이크로스쿨 교육과정 모델 초안 115
[그림 6-4] 지능정보사회 역량기반 마이크로스쿨의 기본 학습 모형 117
[그림 6-5] C-스퀘어 교육과정 기본방향 120
[그림 6-6] 지능정보사회 역량기반 마이크로스쿨 교육과정 모델 121
[그림 6-7] C-스퀘어 교육과정 특징(C6) 123
[그림 6-8] C-스퀘어 교육과정 운영 프로세스 124
[그림 6-9] C-스퀘어 교육과정 학습모형(SPPS 모형) 127
[그림 6-10] C-스퀘어 교육과정 영역 129
[그림 7-1] C-스퀘어 교육과정 영역 132
[그림 7-2] 혁신 및 실천 Zone과 하위 역량 133
[그림 7-3] 컴퓨팅 Zone과 하위 역량 137
[그림 7-4] 네트워크 Zone과 하위 역량 141
[그림 7-5] 플랙스 Zone과 하위 역량 145
[그림 7-6] 복합모듈을 수행을 위한 학생지원용 시스템 구성도 149
[그림 8-1] C-스퀘어 교육과정 운영형태 154
[그림 8-2] 역량 사전 체크리스트 예시 155
[그림 8-3] 역량 사후 체크리스트 예시 156
[그림 8-4] 학습자 활동 과정평가 체크리스트 예시 157
[그림 8-5] C-스퀘어 교육환경 예시 158
[그림 8-6] C-스퀘어 교육과정의 유기적 지원체제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