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배경 6
연구의 필요성 6
연구의 목적 7
02. 초등학교 3~4학년 교육과정의 특징 8
교육과정 운영 전반의 특징 8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 9
03. 초등학교 3~4학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14
설문 조사 개요 14
교육과정 운영 관련 주요 변화에 대한 인식 16
교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17
교과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에 대한 인식 26
04. 요약 및 시사점 35
초등학교 3~4학년 교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35
초등학교 3~4학년 교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36
참고문헌 38
판권기 2
표 1. 설문 응답 교사 수 14
표 2. 설문 조사 내용 15
[그림 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후 가장 큰 변화 항목 16
[그림 2] 초등학교 3~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17
[그림 3]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18
[그림 4]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19
[그림 5]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20
[그림 6]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21
[그림 7]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22
[그림 8]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23
[그림 9]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24
[그림 10]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25
[그림 11] 초등학교 3~4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26
[그림 12]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27
[그림 13] 초등학교 3~4학년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28
[그림 14]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29
[그림 15]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30
[그림 16]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31
[그림 17]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32
[그림 18]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33
[그림 19]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