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1장. 서론 2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25
1. 연구의 방법 25
2. 주요 논의사항 26
3.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6
2장. 선행연구 및 정책동향 분석 28
제1절 선행연구 분석 29
1. 택시 운행특성 분석관련 연구 29
2. 시사점 32
제2절 택시관련 정책동향 분석 33
1. 택시운송사업 정책 및 제도 33
2. 택시운송사업 취약점 38
3. 세종시 택시운송사업 여건변화 전망 39
3장. 세종시 택시 현황 및 이용실태 40
제1절 세종시 택시 운행현황 41
1. 일반 현황 41
2. 운행 현황 44
제2절 세종시 택시 이용실태 검토 46
1. 택시 이용자 설문조사 46
4장. 위치정보기반 세종시 택시 운행특성 분석 50
제1절 세종시 택시 위치정보 데이터 개요 51
1. 분석 목적 51
2. 위치정보 데이터 개요 및 내용 51
3. 데이터 필터링 및 가공 52
제2절 세종시 택시 운행행태 분석 54
1. 택시 운행대수 및 이용자수 54
2. 택시 운행거리 57
3. 택시 운행시간 61
제3절 세종시 택시 이용행태 분석 65
1. 법정동별 택시 승하차 행태 분석 65
2. GIS기반 셀단위 택시 승하차 행태 분석 77
3. 택시 OD(승하차) 매트릭스 분석 91
5장. 결론 95
제1절 연구결과 종합 96
1. 택시 운행특성관련 선행연구 및 정책동향 97
2. 세종시 택시 현황 및 이용실태 98
3. 위치정보기반 세종시 택시 운행특성 분석 99
제2절 연구결과 활용방안 102
1. 활용 방안 102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계획 102
참고문헌 103
판권기 3
[표 2-1] 택시운행 특성 분석관련 선행연구 주요 내용 30
[표 2-2] 택시운행 특성 분석관련 선행연구 대상지 및 분석 방법 31
[표 2-3] 국내 택시운송사업 정책 변화 연혁 34
[표 3-1] 세종시 택시 현황 41
[표 3-2] 타 지역과의 택시대수 비교 (인구규모 유사지역) 42
[표 3-3] 택시부제 현황 42
[표 3-4] 일반택시 운전자 현황 43
[표 3-5] 거리 실차율 44
[표 3-6] 택시 가동률 45
[표 3-7] 주 이용 교통수단 설문조사 결과 46
[표 3-8] 한 달 평균 택시 이용 횟수 설문조사 결과 47
[표 3-9] 택시 이용 방식 설문조사 결과 47
[표 3-10] 택시 이용 목적 설문조사 결과 48
[표 3-11] 택시 이용 이유 설문조사 결과 48
[표 3-12] 택시 이용시간대 설문조사 결과 49
[표 3-13] 택시 이용 대기시간 설문조사 결과 49
[표 4-1] 택시위치정보 데이터 구성 52
[표 4-2] 택시위치정보 데이터 구성 예시 52
[표 4-3] 날짜별 택시 운행대수 54
[표 4-4] 택시 1대당 승객 이용 횟수 55
[표 4-5]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거리 57
[표 4-6] 차량별 1일 총 운행거리 분포 58
[표 4-7] 승객 탑승 시 날짜 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거리 59
[표 4-8] 승객 탑승 시 운행거리 분포 60
[표 4-9] 날짜별 택시 1대당 일 평균 운행시간 61
[표 4-10] 차량별 1일 총 운행시간 분포 61
[표 4-11]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공차시간 63
[표 4-12] 차량별 1일 평균 공차시간 분포 64
[표 4-13] 승객별 승차위치 65
[표 4-14] 법정동별 승차지역 빈도 수 및 비율 66
[표 4-15] 시간대별 승차 상위지역 68
[표 4-16] 승객별 하차위치 69
[표 4-17] 법정동별 하차지역 빈도 수 및 비율 70
[표 4-18] 시간대별 하차 상위지역 72
[표 4-19] 인구 및 면적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 73
[표 4-20] 인구 및 면적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 비교값 74
[표 4-21] OD 상위 10개 구간 (법정동별) 91
[표 4-22] OD 매트릭스 92
[표 4-23] 시간대별 OD matrix 상위 구간 94
[그림 1-1] 연구 프레임 27
[그림 2-1]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35
[그림 2-2]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 추진방향 및 과제 36
[그림 2-3] 세종시 택시정책의 비전 및 목표 37
[그림 2-4] SWOT분석을 통한 세종시 택시운송사업 여건변화 전망 39
[그림 4-1] 운행거리 생성(좌), 운행시간 생성(우) 알고리즘 53
[그림 4-2] 요일별 이용자수 55
[그림 4-3] 시간대별 이용자수 56
[그림 4-4] 차량별 1일 총 운행거리 분포 그래프 58
[그림 4-5] 승객 탑승 시 운행거리 분포 그래프 60
[그림 4-6] 차량별 1일 총 운행시간 분포 62
[그림 4-7] 차량별 1일 평균 공차시간 분포 그래프 64
[그림 4-8] 법정동별 승객 승차지역 분포도 67
[그림 4-9] 법정동별 승객 하차지역 분포도 71
[그림 4-10] 인구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 비교 그래프 75
[그림 4-11] 면적대비 지역별 승하차인원 비교 그래프 76
[그림 4-12] 셀별 평균 승차 분포 78
[그림 4-13] 출근시간대 셀별 평균 승차 분포 79
[그림 4-14] 비첨두시간대 셀별 평균 승차 분포 80
[그림 4-15] 퇴근시간대 셀별 평균 승차 분포 81
[그림 4-16] 심야시간대 셀별 평균 승차 분포 82
[그림 4-17] 셀별 평균 하차 분포 84
[그림 4-18] 출근시간대 셀별 평균 하차 분포 85
[그림 4-19] 비첨두시간대 셀별 평균 하차 분포 86
[그림 4-20] 퇴근시간대 셀별 평균 하차 분포 87
[그림 4-21] 심야시간대 셀별 평균 하차 분포 88
[그림 4-22] 셀별 평균 공차 분포 90
[그림 4-23] OD 매트릭스 그래프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