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1장. 서론 2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3
2.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25
1. 연구의 방법 25
2. 주요 논의사항 26
3.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6
2장. 친환경차량 택시 동향분석 27
제1절 친환경차량 개요 28
1. 전기차 개요 28
2. 수소차 개요 35
제2절 국내외 친환경차량 택시 동향 41
1. 국내외 전기택시 현황 41
2. 국내외 수소택시 현황 64
제3절 친환경차량 택시 도입관련 법제도 검토 69
1. 친환경차량관련 법제도 69
2. 택시관련 법제도 71
3. 대기환경관련 법제도 72
3장. 세종시 친환경차량 택시 도입환경 검토 73
제1절 세종시 친환경차량 관련 현황 및 전망 74
1. 세종시 전기차 및 충전시설 보급 지원정책 74
2. 세종시 친환경차량 및 충전시설 보급현황 76
3. 세종시 친환경차량 및 충전시설 전망 예측 80
4. 전기 충전시설 수요 예측 82
제2절 세종시 택시 현황 85
1. 일반 현황 85
2. 운행 현황 86
제3절 세종시 친환경택시 선호도 88
1. 택시 운전자 측면 88
2. 택시 이용자 측면 90
3. 선호도 조사 시사점 91
4장. 세종시 친환경차량 택시 도입여건 분석 93
제1절 세종시 택시 운행특성 분석 94
1. 분석 개요 94
2. 세종시 택시운행특성 분석 97
3. 세종시 택시운행특성 시사점 110
제2절 운송원가 비교를 통한 경제성 분석 111
1. 분석 개요 111
2. 운송원가 비교항목 111
3. 총 비용 비교 분석 114
제3절 세종시 친환경택시 도입 추진방안 120
1. 실증 사업 120
2. 시범 사업 121
3. 세종시 친환경 택시 보급계획 수립 123
4. 세종시 친환경 택시 확산을 위한 데이터 축적 및 분석 125
5장. 결론 126
제1절 연구결과 종합 127
1. 친환경차량 택시 동향 127
2. 세종시 친환경차량 택시 도입환경 128
3. 세종시 친환경차량 택시 도입여건 분석 130
제2절 정책 제언 132
1. 세종시 전기택시 시범사업 시행 132
2. 세종시 친환경 택시 보급계획 수립 133
3. 세종시 친환경차량 확산을 위한 데이터 축적 및 분석 133
참고문헌 135
판권기 3
[표 2-1] 전기차 종류 29
[표 2-2] 내연기관차 유류비와 전기차 충전요금 비교 33
[표 2-3] 수소차 단계별 기술적 한계점 39
[표 2-4] 전기택시도입 추진연혁 및 사례 41
[표 2-5] 서울시 전기택시 보급계획(2025년까지) 42
[표 2-6] 2019년 서울시 전기택시 보급차량 선정결과 44
[표 2-7] 스톡홀름 충전소 건설 지역 68
[표 3-1] 세종시 전기차 세금 비교 75
[표 3-2] 연도별 전기자동차(이륜차) 보급 실적(2019년 10월 말 기준) 76
[표 3-3] 세종시 전기충전시설 현황(2019년 기준) 77
[표 3-4] 세종시 공공건물 전기충전시설 현황 77
[표 3-5] 세종시 공중이용시설 전기충전시설 현황 78
[표 3-6] 세종시 아파트 전기충전시설 현황 78
[표 3-7] 세종시 주차장 전기충전시설 현황 78
[표 3-8] 세종시 수소차 충전소 건립계획 79
[표 3-9] 연도별 전국 자동차 등록 현황 80
[표 3-10] 세종시 전기차 보급대수 전망 81
[표 3-11] 세종시 공용 완속충전기 수요 82
[표 3-12] 세종시 공용 급속충전기 수요 83
[표 3-13] 세종시 택시대수 현황 85
[표 3-14] 택시부제 현황 85
[표 3-15] 거리실차율 86
[표 3-16] 택시가동률 87
[표 3-17] 택시 운전자 측면 택시 서비스 수준 설문조사 결과 88
[표 3-18] 택시 운전자 측면 택시 관련 필요 정책 설문조사 결과 88
[표 3-19] 택시 운전자 측면 택시 고급화 정책 관련 설문조사 결과 89
[표 3-20] 택시 이용자 측면 택시 서비스 수준 설문조사 결과 90
[표 3-21] 택시 이용자 측면 택시관련 필요 정책 설문조사 결과 90
[표 3-22] 택시 이용자 측면 택시 고급화 정책 설문조사 결과 91
[표 4-1] 택시위치정보 데이터 구성 95
[표 4-2] 택시위치정보 데이터 구성 예시 95
[표 4-3] 날짜별 택시 운행대수 97
[표 4-4] 택시 1대당 승객 이용 횟수 98
[표 4-5] 날짜 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거리 100
[표 4-6] 차량별 1일 총 운행거리 분포 101
[표 4-7] 승객 탑승 시 날짜 별 택시 1대당 평균 운행거리 102
[표 4-8] 승객 탑승 시 운행거리 분포 103
[표 4-9] 날짜별 택시 1대당 일 평균 운행시간 104
[표 4-10] 차량별 1일 총 운행시간 분포 105
[표 4-11] 날짜별 택시 1대당 평균 공차시간 106
[표 4-12] 차량별 1일 평균 공차시간 분포 107
[표 4-13] 운송원가비교 세부항목 112
[표 4-14] LPG택시 총 비용(6년간) 114
[표 4-15] 배터리 미교체 시 전기택시 총 비용(6년간) 115
[표 4-16] 배터리 교체 시 전기택시 총 비용(6년간) 116
[표 4-17] 배터리 미교체 시 연차별 총 비용 비교 117
[표 4-18] 배터리 교체 시 연차별 총 비용 비교 118
[표 4-19] 세종시 택시 연식 현황(2019년 10월기준) 123
[표 4-20] 사업용 자동차의 차령 124
[그림 1-1] 친환경차량 시장 전망 23
[그림 2-1] 환경부 인증 전기차 중 전기택시 운행 가능 4~5인승 승용차량 30
[그림 2-2] 수소전기차 구조 35
[그림 2-3] 3단계 공기정화 시스템 36
[그림 2-4] 타 친환경차 대비 수소전기차의 강점 37
[그림 2-5] 서울시 전기택시 르노삼성 SM3 Z.E (좌), 서울시 전기택시 현대 코나EV(우) 43
[그림 2-6] 서울 전기택시 차종 비교 43
[그림 2-7] 제주도 전기 택시 46
[그림 2-8] 대구 전기 택시 '니로' 47
[그림 2-9] 대전 전기택시 시범 사업 49
[그림 2-10] 중국 선전 내 전기택시 51
[그림 2-11] 태국 전기택시 52
[그림 2-12] 가나가와현 전기택시 54
[그림 2-13] 교체식 전기택시(좌), 제로택시(우) 55
[그림 2-14] 네덜란드 내 전기택시 'e-taxi' 57
[그림 2-15] 영국 내 택시 '블랙캡' 58
[그림 2-16] 독일 재규어 전기택시(좌), 독일 GM 전기택시(우) 59
[그림 2-17] 주행 중인 오토놈 캡의 외관 60
[그림 2-18] 스위스 내 전기 택시 62
[그림 2-19] 뉴욕 전기택시 63
[그림 2-20] 울산 수소전기택시 65
[그림 2-21] 서울 수소택시 66
[그림 2-22] 파리 내 Hype 충전소(좌), 파리 수소 택시(우) 67
[그림 2-23] 독일 콜택시 업체 클레버셔틀(좌), 독일 카쉐어링 업체 비제로(우) 67
[그림 3-1] 세종시 전기차 보급전망 81
[그림 3-2] 세종시 공용 완속충전기 수요예측 83
[그림 3-3] 세종시 공용 급속충전기 수요예측 84
[그림 4-1] 운행거리 생성(좌), 운행시간 생성(우) 알고리즘 96
[그림 4-2] 요일별 이용자수 99
[그림 4-3] 시간대별 이용자수 99
[그림 4-4] 차량별 1일 총 운행거리 분포 그래프 101
[그림 4-5] 승객 탑승 시 운행거리 분포 그래프 103
[그림 4-6] 차량별 1일 총 운행시간 분포 106
[그림 4-7] 차량별 1일 평균 공차시간 분포 그래프 107
[그림 4-8] GIS 기반 승객 ORIGIN 분포도 108
[그림 4-9] GIS 기반 승객 DESTINATION 분포도 109
[그림 4-10] 배터리 미교체 시 연차별 총 누적비용 비교 118
[그림 4-11] 배터리 교체 시 연차별 총 누적비용 비교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