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HAPTER 1. 연구개요 10
Part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목표 및 범위 12
Part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1. 연구추진 세부내용 13
2. 평가 추진계획 13
3. 연구수행방법론 15
CHAPTER 2. 평가체계 구축 및 평가분석 결과 16
Part 1. 사업별 현황분석 17
1. 개도국정보접근센터사업 현황분석 17
2. 해외IT정책결정자협력채널운영사업 현황분석 21
Part 2. 평가지표 설계 23
1. 기존 평가지표 검토 23
2. 평가지표 설계 및 개발 24
Part 3. 개도국정보접근센터사업 평가분석 32
1. 조사 체계 33
2. 평가 기준 및 추진결과 34
3. 부문별 평가분석 결과 37
Part 4. 해외IT정책결정자협력채널운영사업 평가분석 53
1. 평가분석 결과 53
CHAPTER 3. 사업개선방안 55
Part 1. 개선배경 및 문제점 도출 57
1. 개도국정보접근센터 개선 배경 57
2.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자체평가 및 문제점 도출 61
Part 2. 개도국정보접근센터 개선방안 63
1. 정보접근성 확대 및 질적 환경 개선방안 63
2. 콘텐츠 중심의 센터운영 활성화 방안 63
3. 정보화 수준별 정보접근센터 구축방안 65
4. 정보화 수준별 ICT 모델 개발 방안 76
5. 전략협업을 통한 성과창출 방안 77
6. 지속발전 가능한 IAC 운영기반 마련 79
CHAPTER 4. 연구결론 83
1. 결론 및 제언 84
[부록] 86
1. 개도국정보접근센터(IAC)사업 설문조사지 87
2. 해외IT정책결정자협력채널운영(KoIL)사업 설문조사지 92
〈표 1-1〉 평가종류의 유형 13
〈표 1-2〉 평가대상의 유형 14
〈표 1-3〉 평가범위 14
〈표 2-1〉 개도국정보접근센터 구축지원 사업의 활동 및 내용 17
〈표 2-2〉 개도국정보접근센터 구축지원 실적 18
〈표 2-3〉 개도국정보접근센터 구축 국가 실적 19
〈표 2-4〉 IAC 이용자 취업실적('16 ~'17) 20
〈표 2-5〉 해외IT정책결정자협력채널사업 활동 및 내용 21
〈표 2-6〉 해외IT정책결정자협력채널 초청 현황 21
〈표 2-7〉 해외IT정책결정자협력채널사업 실적('13 ~'17) 22
〈표 2-8〉 해외IT정책결정자협력채널 정책 반영 결과('15 ~'17) 22
〈표 2-9〉 기존 평가지표 23
〈표 2-10〉 사후평가 5대 차원(관점)별 모델 25
〈표 2-11〉 최근 3년간 개도국정보이용환경개선사업 지표 현황 26
〈표 2-12〉 신규지표 선정 평가정의 27
〈표 2-13〉 평가지표 도출 평가 기준 28
〈표 2-14〉 평가지표 풀(Pool) 평점 현황 28
〈표 2-15〉 평가지표 후보 활용방안 29
〈표 2-16〉 개도국정보접근센터사업 평가지표 확정 31
〈표 2-17〉 개도국정보접근센터사업 최종 평가지표 32
〈표 2-18〉 개도국정보접근센터 표본규모 및 회수율 33
〈표 2-19〉 개도국정보접근센터 평가개요 35
〈표 2-20〉 개도국정보접근센터 평가기준별 가중치 35
〈표 2-21〉 개도국정보접근센터 평가등급별 정의 36
〈표 2-22〉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종합평가 결과 요약 37
〈표 2-23〉 개도국정보접근센터 효과성 평가항목 - 효과성 38
〈표 2-24〉 개도국정보접근센터 효과성 설문결과 - 목표 달성도 39
〈표 2-25〉 개도국정보접근센터 효과성 평가항목 - 원조효과성 39
〈표 2-26〉 개도국정보접근센터 효과성 평가항목 - 원조효과성 인터뷰 결과 41
〈표 2-27〉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영향력 평가항목 - 영향도 42
〈표 2-28〉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영향력 평가항목 - 수원국 영향 42
〈표 2-29〉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영향력 평가항목 - 수원국 영향 인터뷰 결과 43
〈표 2-30〉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영향력 평가항목 - 사업진행 변화파악 및 측정률 44
〈표 2-31〉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영향력 평가항목 - 긍정적/부정적인 영향 47
〈표 2-32〉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영향력 평가항목 - 긍정적/부정적인 영향 인터뷰 결과 47
〈표 2-33〉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영향력 평가항목 - 의도한/의도하지 않은 영항 인터뷰 결과 48
〈표 2-34〉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지속가능성 평가항목 - 지속가능성 49
〈표 2-35〉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지속가능성 평가항목 - 지속적 글로벌 파트너십 가능성 49
〈표 2-36〉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지속가능성 평가항목 - 운영ㆍ관리제도 조직 구성력 50
〈표 2-37〉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지속가능성 평가항목 - 수혜자 만족도 51
〈표 2-38〉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지속가능성 평가항목 - 지속적 정책적 우선순위 및 수요 부합성 51
〈표 2-39〉 개도국정보접근센터 지속가능성 평가항목 - 사업수행의 참여정도 52
〈표 2-40〉 KoIL 만족도 분석 53
〈표 3-1〉 인터넷 사용 및 보급률 59
〈표 3-2〉 개도국 선진국 ICT 가입률 비교 59
〈표 3-3〉 ICT 역량 구분 - ① 61
〈표 3-4〉 ICT 역량 구분 - ② 65
〈표 3-5〉 ICT 공공접근성 제공형 모델 66
〈표 3-6〉 ICT 전문역량 강화형 모델 68
〈표 3-7〉 2010년 KOICA 정보통신(ICT) 교육 프로그램 69
〈표 3-8〉 JICA의 인력양성 프로그램 71
〈표 3-9〉 UNDP/Cisco Networking Academy for LDC 프로그램 73
〈표 3-10〉 ICT 비즈니스 창출형 모델 74
〈표 3-11〉 ICT 역량 구분 - ③ 76
〈표 3-12〉 ICT 정보화수준별 유형 분류 77
〈표 3-13〉 봉사-인턴-취업-창업 One Cycle Package 프로그램 79
〈그림 1-1〉 연구수행절차도 15
〈그림 2-1〉 정보접근센터 구성 18
〈그림 2-2〉 IAC 이용자 실적 20
〈그림 2-3〉 평가분석 개념도 24
〈그림 2-4〉 평가분석모델 26
〈그림 2-5〉 목표달성도 - 기여도 39
〈그림 2-6〉 목표달성도 - 사업 환경분석 39
〈그림 2-7〉 국가 기대치 충족 40
〈그림 2-8〉 조직의 기대치 만족도 40
〈그림 2-9〉 정보능력 개발의 도움 정도 40
〈그림 2-10〉 정책의지 43
〈그림 2-11〉 국민인식 43
〈그림 2-12〉 관련 법규 개선 44
〈그림 2-13〉 국가 및 지역사회의 발전 44
〈그림 2-14〉 관련 기술 및 산업개발 45
〈그림 2-15〉 관련 교육 분야 개발 45
〈그림 2-16〉 정보접근능력 45
〈그림 2-17〉 시민들의 생활수준 향상 45
〈그림 2-18〉 성평등과 여성권리의 제고 46
〈그림 2-19〉 한국과의 IT산업 협력수준 제고 46
〈그림 2-20〉 한국과의 우호관계 진전 46
〈그림 2-21〉 다른 나라들과의 협력관계 진전 46
〈그림 2-22〉 제도 및 환경에 끼친 긍정적 영향 47
〈그림 2-23〉 한국기업과의 IT 프로젝트 진행의사 50
〈그림 2-24〉 IAC 사업을 통한 국가 간의 협력 촉진 50
〈그림 2-25〉 수혜자 만족도 51
〈그림 2-26〉 지속적 정책적 우선순위 및 수요 부합성 52
〈그림 2-27〉 이해관계자의 기획 및 프로젝트 참여 52
〈그림 3-1〉 인터넷 사용자 수 57
〈그림 3-2〉 ICT 보급률 58
〈그림 3-3〉 인터넷 보급률 58
〈그림 3-4〉 IAC 클라우드 서비스 60
〈그림 3-5〉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한국문화정보원의 업무협약 64
〈그림 3-6〉 솔라스쿨 64
〈그림 3-7〉 TESSA 온라인교육 65
〈그림 3-8〉 ICT를 활용한 여성권한제고 67
〈그림 3-9〉 LG 시각장애인용 핸드폰 사용 67
〈그림 3-10〉 Sesme사의 핸드폰 사용 67
〈그림 3-11〉 K-LINK프로그램 74
〈그림 3-12〉 아프리카 카메룬의 창업보육센터 75
〈그림 3-13〉 우즈벡 스타트업 비즈니스센터 76
〈그림 3-14〉 KOICA 다자협력전문가 78
〈그림 3-15〉 뉴 한양 2020 프로젝트 79
〈그림 3-16〉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구성도 80
〈그림 3-17〉 향후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추진 방향 80
〈그림 3-18〉 NIPA - 스마트러닝 플랫폼 81
〈그림 3-19〉 NIPA의 퇴직전문가 파견 프로그램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