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며 5
Ⅱ. 10대들의 조건과 위치 7
1. 성평등(교육) 관련 이슈 7
2. 10대들의 성문화 10
3. 젠더규범을 재생산하는 학교 12
Ⅲ. 성교육, 성폭력예방교육, (양)성평등교육 현황 16
Ⅳ. 학교현장의 성평등 교육 실천을 위한 과제 21
1. 내용적 측면 21
가.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22
나. 젠더박스에 갇힌 일상을 돌아보게 하는 페미니즘 24
다. 성대립을 넘어 가부장체제를 비판하는 페미니즘 25
라.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페미니즘 27
마. 감각ㆍ몸 교육을 강조하는 페미니즘 28
바. 남학생을 위한 페미니즘 29
2. 제도ㆍ정책적 측면 31
가. 통합적 추진ㆍ지원체계 구축 31
나. 교육과정의 구성 32
다. 교육주체 교육 강화 35
라. 성평등 문화정착 35
Ⅴ. 나오며 37
참고문헌 39
판권기 45
〈표 1〉 여학생과 남학생에게 전달되는 고정된 편견 14
〈표 2〉 동일 재단 남ㆍ여 교훈 사례(같은 재단 안에서도 여학교, 남학교의 교훈이 다름) 14
〈표 3〉 여자 중ㆍ고와 남자 중ㆍ고의 교훈 사례(차이) 15
〈표 4〉 양성평등교육 개념정의와 범위 19
〈표 5〉 교과 내 성인지적 관점 반영 사례 34
[그림 1] 양성평등교육과 성교육의 관계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