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4
Ⅱ.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분석 27
1. 전체 학업성취도 추이 28
2. 성별ㆍ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추이 37
Ⅲ.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학업성취 특성 분석 57
1.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학업성취 특성 분석 대상 및 방법 58
2.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학업성취 특성 분석 결과 75
3.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학업성취 특성 분석에 따른 시사점 136
Ⅳ. 교사의 교과수업 양상에 따른 학업성취 특성 142
1. 교과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143
2. 교사의 교과 교수ㆍ학습 활동 158
3. 교사의 교과수업 양상 분석에 따른 시사점 184
Ⅴ. 학생의 교과태도에 따른 학업성취 특성 188
1. 학생의 교과태도 설문 내용 변화 189
2. 학생의 교과태도와 학업성취 특성 191
3. 학생의 교과태도 추이 변화 207
4. 학생의 교과태도 분석에 따른 시사점 219
Ⅵ. 결론 및 제언 223
1. 결론 224
2. 정책 제언 230
참고문헌 264
ABSTRACT 272
[부록] 277
1.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분석의 타당성 검증 결과표 278
2. 교과태도 설문 문항 변화 조사 결과(2015~2018년) 294
판권기 2
〈표 Ⅱ-1-1〉 2015~2018년 중학교 국어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30
〈표 Ⅱ-1-2〉 2015~2018년 고등학교 국어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31
〈표 Ⅱ-1-3〉 2015~2018년 중학교 수학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32
〈표 Ⅱ-1-4〉 2015~2018년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33
〈표 Ⅱ-1-5〉 2015~2018년 중학교 영어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33
〈표 Ⅱ-1-6〉 2015~2018년 고등학교 영어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34
〈표 Ⅱ-1-7〉 2015~2018년 중학교 사회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35
〈표 Ⅱ-1-8〉 2015~2018년 중학교 과학과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36
〈표 Ⅲ-1-1〉 수학과 2009 개정 교육과정 기반 2015~2018년 출제 현황 분석 60
〈표 Ⅲ-1-2〉 영어과 2009 개정 교육과정 기반 2015~2018년 출제 현황 분석 61
〈표 Ⅲ-1-3〉 사회과 2009 개정 교육과정 기반 2015~2018년 출제 현황 분석 62
〈표 Ⅲ-1-4〉 과학과 2009 개정 교육과정 기반 2015~2018년 출제 현황 분석 62
〈표 Ⅲ-1-5〉 국어과 2009 개정 교육과정 기반 2015~2018년 출제 현황 분석 63
〈표 Ⅲ-1-6〉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 집단별 숙달 여부 분석 및 판단 기준 67
〈표 Ⅲ-1-7〉 성취기준에 대한 2015~2018년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집단별 숙달 여부 판정 사례 - 중학교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68
〈표 Ⅲ-1-8〉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의 평가 영역과 평가 영역별 중영역 체계 70
〈표 Ⅲ-1-9〉 고등학교 국어과 화법 영역의 중영역과 중영역별 NAEA 성취기준, 연도별 출제 여부 71
〈표 Ⅲ-1-10〉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대비 NAEA 성취기준별 출제 문항 현황(일부) 73
〈표 Ⅲ-2-1〉 중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분석의 타당성 검증 결과(일부) 76
〈표 Ⅲ-2-2〉 중학교 수학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역별 성취기준의 최소 숙달 집단 분포 79
〈표 Ⅲ-2-3〉 중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81
〈표 Ⅲ-2-4〉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분석의 타당성 검증 결과(일부) 84
〈표 Ⅲ-2-5〉 고등학교 수학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역별 성취기준의 최소 숙달 집단 분포 85
〈표 Ⅲ-2-6〉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87
〈표 Ⅲ-2-7〉 중학교 영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분석의 타당성 검증 결과(일부) 90
〈표 Ⅲ-2-8〉 중학교 영어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역별 성취기준의 최소 숙달 집단 분포 91
〈표 Ⅲ-2-9〉 중학교 영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93
〈표 Ⅲ-2-10〉 고등학교 영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분석의 타당성 검증 결과(일부) 95
〈표 Ⅲ-2-11〉 고등학교 영어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역별 성취기준의 최소 숙달 집단 분포 96
〈표 Ⅲ-2-12〉 고등학교 영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97
〈표 Ⅲ-2-13〉 중학교 사회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분석의 타당성 검증 결과(일부) 99
〈표 Ⅲ-2-14〉 중학교 사회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역별 성취기준의 최소 숙달 집단 분포 101
〈표 Ⅲ-2-15〉 중학교 사회과 성취기준에 대한 지리 영역의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103
〈표 Ⅲ-2-16〉 중학교 사회과 성취기준에 대한 역사 영역의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105
〈표 Ⅲ-2-17〉 중학교 사회과 성취기준에 대한 일반사회 영역의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108
〈표 Ⅲ-2-18〉 중학교 과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분석의 타당성 검증 결과(일부) 111
〈표 Ⅲ-2-19〉 중학교 과학과 2009 개정 교육과정 영역별 성취기준의 최소 숙달 집단 분포 112
〈표 Ⅲ-2-20〉 중학교 과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운동과 에너지 영역의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114
〈표 Ⅲ-2-21〉 중학교 과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물질 영역의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116
〈표 Ⅲ-2-22〉 중학교 과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생명 영역의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118
〈표 Ⅲ-2-23〉 중학교 과학과 성취기준에 대한 지구와 우주 영역의 성취수준별 숙달 여부 최종 판정 결과 120
〈표 Ⅲ-2-24〉 중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 대표문항 분포 분석 결과 122
〈표 Ⅲ-2-25〉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 대표문항 분포 분석 결과 128
〈표 Ⅳ-1-1〉 중학교 국어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내용 이해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45
〈표 Ⅳ-1-2〉 고등학교 국어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내용 이해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47
〈표 Ⅳ-1-3〉 중학교 수학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내용 이해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49
〈표 Ⅳ-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내용 이해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50
〈표 Ⅳ-1-5〉 중학교 영어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내용 이해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52
〈표 Ⅳ-1-6〉 고등학교 영어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내용 이해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53
〈표 Ⅳ-1-7〉 중학교 사회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내용 이해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55
〈표 Ⅳ-1-8〉 중학교 과학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 내용 이해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57
〈표 Ⅳ-2-1〉 중학교 국어과 교사의 교수활동의 영역별 비중에 대한 응답 추이 159
〈표 Ⅳ-2-2〉 중학교 국어과 교사의 주요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60
〈표 Ⅳ-2-3〉 중학교 국어과 수업에서의 강조점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61
〈표 Ⅳ-2-4〉 고등학교 국어과 교사의 교수활동의 영역별 비중에 대한 응답 추이 162
〈표 Ⅳ-2-5〉 고등학교 국어과 교사의 주요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63
〈표 Ⅳ-2-6〉 고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의 강조점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64
〈표 Ⅳ-2-7〉 중학교 수학과 교사의 교수활동의 영역별 비중에 대한 응답 추이 165
〈표 Ⅳ-2-8〉 중학교 수학과 교사의 주요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67
〈표 Ⅳ-2-9〉 중학교 수학과 수업에서의 강조점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68
〈표 Ⅳ-2-10〉 고등학교 수학과 교사의 교수활동의 영역별 비중에 대한 응답 추이 169
〈표 Ⅳ-2-11〉 고등학교 수학과 교사의 주요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70
〈표 Ⅳ-2-12〉 고등학교 수학과 수업에서의 강조점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71
〈표 Ⅳ-2-13〉 중학교 영어과 교사의 교수활동의 영역별 비중에 대한 응답 추이 172
〈표 Ⅳ-2-14〉 중학교 영어과 교사의 주요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73
〈표 Ⅳ-2-15〉 중학교 영어과 수업에서의 강조점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74
〈표 Ⅳ-2-16〉 고등학교 영어과 교사의 교수활동의 영역별 비중에 대한 응답 추이 175
〈표 Ⅳ-2-17〉 고등학교 영어과 교사의 주요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76
〈표 Ⅳ-2-18〉 고등학교 영어과 수업에서의 강조점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77
〈표 Ⅳ-2-19〉 중학교 사회과 교사의 교수활동의 영역별 비중에 대한 응답 추이 178
〈표 Ⅳ-2-20〉 중학교 사회과 교사의 주요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79
〈표 Ⅳ-2-21〉 중학교 사회과 수업에서의 강조점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80
〈표 Ⅳ-2-22〉 중학교 과학과 교사의 교수활동의 영역별 비중에 대한 응답 추이 181
〈표 Ⅳ-2-23〉 중학교 과학과 교사의 주요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82
〈표 Ⅳ-2-24〉 중학교 과학과 수업에서의 강조점에 따른 학업성취도 추이 183
〈표 Ⅴ-2-1〉 2018년 중학교 국어과 교과태도 구인별 학업성취 특성 191
〈표 Ⅴ-2-2〉 2018년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태도 구인별 학업성취 특성 192
〈표 Ⅴ-2-3〉 2015~2018년 중학교 국어과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교과태도 구인별 차이 193
〈표 Ⅴ-2-4〉 2015~2018년 고등학교 국어과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교과태도 구인별 차이 194
〈표 Ⅴ-2-5〉 2018년 중학교 수학과 교과태도 구인별 학업성취 특성 195
〈표 Ⅴ-2-6〉 2018년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태도 구인별 학업성취 특성 196
〈표 Ⅴ-2-7〉 2015~2018년 중학교 수학과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교과태도 구인별 차이 197
〈표 Ⅴ-2-8〉 2015~2018년 고등학교 수학과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교과태도 구인별 차이 198
〈표 Ⅴ-2-9〉 2018년 중학교 영어과 교과태도 구인별 학업성취 특성 199
〈표 Ⅴ-2-10〉 2018년 고등학교 영어과 교과태도 구인별 학업성취 특성 200
〈표 Ⅴ-2-11〉 2015~2018 중학교 영어과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교과태도 구인별 차이 201
〈표 Ⅴ-2-12〉 2015~2018년 고등학교 영어과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교과태도 구인별 차이 202
〈표 Ⅴ-2-13〉 2018년 중학교 사회과 교과태도 구인별 학업성취 특성 203
〈표 Ⅴ-2-14〉 2015~2018년 중학교 사회과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교과태도 구인별 차이 204
〈표 Ⅴ-2-15〉 2018년 중학교 과학과 교과태도 구인별 학업성취 특성 205
〈표 Ⅴ-2-16〉 2015~2018년 중학교 과학과 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교과태도 구인별 차이 206
〈표 Ⅴ-3-1〉 3개년 이상 국어과 교과태도 공통 조사 문항 207
〈표 Ⅴ-3-2〉 3개년 이상 수학과 교과태도 공통 조사 문항 210
〈표 Ⅴ-3-3〉 3개년 이상 영어과 교과태도 공통 조사 문항 213
〈표 Ⅴ-3-4〉 3개년 이상 사회과 교과태도 공통 조사 문항 215
〈표 Ⅴ-3-5〉 3개년 이상 과학과 교과태도 공통 조사 문항 217
〈표 Ⅵ-2-1〉 '2015 개정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추진 경과 234
〈표 Ⅵ-2-2〉 학생 중심 수업 확대를 위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연수 프로그램(안) 247
〈표 Ⅵ-2-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교과별 정의적 요인 관련 기술 249
〈표 Ⅵ-2-4〉 지필평가로 점검하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일부) 260
〈표 Ⅵ-2-5〉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온라인 서비스('학업성취도 평가 알리미(가칭)') 콘텐츠 구성안 263
[그림 Ⅰ-1] 본 연구의 주요 연구 내용 22
[그림 Ⅱ-1-1] 2015~2018년 중학교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29
[그림 Ⅱ-1-2] 2015~2018년 고등학교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29
[그림 Ⅱ-2-1] 2015~2018년 중학교 성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37
[그림 Ⅱ-2-2] 2015~2018년 고등학교 성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38
[그림 Ⅱ-2-3] 2015~2018년 중학교 국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39
[그림 Ⅱ-2-4] 2015~2018년 고등학교 국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40
[그림 Ⅱ-2-5] 2015~2018년 중학교 수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41
[그림 Ⅱ-2-6] 2015~2018년 고등학교 수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42
[그림 Ⅱ-2-7] 2015~2018년 중학교 영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43
[그림 Ⅱ-2-8] 2015~2018년 고등학교 영어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44
[그림 Ⅱ-2-9] 2015~2018년 중학교 사회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45
[그림 Ⅱ-2-10] 2015~2018년 중학교 과학과 성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46
[그림 Ⅱ-2-11] 2015~2018년 중학교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47
[그림 Ⅱ-2-12] 2015~2018년 고등학교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변화 추이 48
[그림 Ⅱ-2-13] 2015~2018년 중학교 국어과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49
[그림 Ⅱ-2-14] 2015~2018년 고등학교 국어과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50
[그림 Ⅱ-2-15] 2015~2018년 중학교 수학과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51
[그림 Ⅱ-2-16] 2015~2018년 고등학교 수학과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52
[그림 Ⅱ-2-17] 2015~2018년 중학교 영어과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53
[그림 Ⅱ-2-18] 2015~2018년 고등학교 영어과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54
[그림 Ⅱ-2-19] 2015~2018년 중학교 사회과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55
[그림 Ⅱ-2-20] 2015~2018년 중학교 과학과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56
[그림 Ⅲ-1-1]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수학과, 영어과, 사회과, 과학과 학업성취 특성 분석 절차 64
[그림 Ⅲ-1-2]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국어과 학업성취 특성 분석 절차 74
[그림 Ⅲ-2-1] 다면체 및 정다면체 관련 출제 문항 평가 정보 78
[그림 Ⅲ-2-2] 일상생활에 활용되는 지리 정보 기술 관련 출제 문항 평가 정보 100
[그림 Ⅲ-2-3] 중학교 국어과 읽기 성취기준(2925)에 따른 2016년 및 2017년 문항 평가 정보 124
[그림 Ⅲ-2-4] 중학교 국어과 문법 성취기준(2943)에 따른 2016년 선다형 20번 문항 정보 125
[그림 Ⅲ-2-5] 고등학교 국어과 2017년 서답형 5번 문항 132
[그림 Ⅲ-2-6] 고등학교 국어과 2017년 서답형 5번 평가 결과 133
[그림 Ⅳ-1-1] 중학교 국어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 144
[그림 Ⅳ-1-2] 고등학교 국어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 146
[그림 Ⅳ-1-3] 중학교 수학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 148
[그림 Ⅳ-1-4] 고등학교 수학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 149
[그림 Ⅳ-1-5] 중학교 영어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 151
[그림 Ⅳ-1-6] 고등학교 영어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 153
[그림 Ⅳ-1-7] 중학교 사회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 154
[그림 Ⅳ-1-8] 중학교 과학과 교사가 인식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 156
[그림 Ⅴ-3-1] 중학교 국어과 교과태도의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208
[그림 Ⅴ-3-2]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태도의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209
[그림 Ⅴ-3-3] 중학교 수학과 교과태도의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211
[그림 Ⅴ-3-4]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태도의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212
[그림 Ⅴ-3-5] 중학교 영어과 교과태도의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214
[그림 Ⅴ-3-6] 고등학교 영어과 교과태도의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214
[그림 Ⅴ-3-7] 중학교 사회과 교과태도의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216
[그림 Ⅴ-3-8] 중학교 과학과 교과태도의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218
[그림 Ⅵ-2-1] 본 연구의 정책 제언과 실행 전략 230
[그림 Ⅵ-2-2] 교육과정 개정 절차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환류 방안 및 단계 설정 235
[그림 Ⅵ-2-3] 교육과정 운영 및 기준과 내용 관련 법령 237
[그림 Ⅵ-2-4] 기존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법령에 대한 개정(안) 예시 238
[그림 Ⅵ-2-5] 시ㆍ도교육청의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개정 방안 250
[그림 Ⅵ-2-6] TIMSS 결과 안내 서비스 사례: 가정 환경과 성취도(좌)/성취수준별 대표문항 정보(우)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