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연구 지역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을 중심으로 / 박재홍 10
요약 11
Abstract 13
Ⅰ. 서론 17
1. 연구배경 17
2. 문제제기 19
Ⅱ.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노력들 21
1. 문화예술교육에 생긴 가장 큰 변화 : 종합계획의 수립 21
2.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지역에서의 노력 23
Ⅲ. 문화생태계와 문화예술교육 27
1.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점 전환의 필요성 : 예술을 둘러싼 세 가지 변화 27
2. 변화하는 문화예술생태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28
Ⅳ.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 30
참고문헌 34
제2연구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확립을 위한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사례분석 / 조남규;이지선 35
요약 36
Abstract 42
Ⅰ. 서론 4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9
2. 연구의 기대효과 50
3. 연구방법 51
Ⅱ.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과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53
1.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 53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55
Ⅲ.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사례분석 57
1. 국내 사례 58
2. 국외 사례 60
3.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운영구조 68
Ⅳ. 결론 71
1. 연구결과 71
2. 논의 및 제언 73
참고문헌 77
제3연구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현황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화 / 홍애령;임수진 79
요약 80
Abstract 88
Ⅰ. 서론 9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2
Ⅱ. 연구방법 95
1. 연구설계 95
2. 문헌고찰 및 내용분석 95
3. 심층면담 및 핵심집단토의(FGD) 95
Ⅲ.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97
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도입배경 및 추진경과 97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등급 및 교육과정 97
Ⅳ.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의 양성 현황 100
Ⅴ.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및 직무과제의 이론적 개념화 102
1.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전문성 및 역량 102
2.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정의 103
3. 서울어젠다의 목표 및 전략 실천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 106
Ⅵ.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 및 하위요소 범주화 117
1.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범주화 117
Ⅶ. 결론 및 제언 121
참고문헌 123
판권기 2
제1연구 지역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을 중심으로 / 박재홍 23
〈표 Ⅱ-1〉 17개 광역자치단체별 지역문화예술교육계획 제출 유형 23
〈표 Ⅱ-2〉 주요계획별 기초 단위 추진과제 제시내용 25
제2연구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확립을 위한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사례분석 / 조남규;이지선 53
〈표 Ⅱ-1〉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중 제2목표 :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 53
〈표 Ⅲ-1〉 국내외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9
〈표 Ⅳ-1〉 국내외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구조 72
제3연구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현황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화 / 홍애령;임수진 95
〈표 Ⅱ-1〉 단계별 연구추진 95
〈표 Ⅱ-2〉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정보 96
〈표 Ⅲ-1〉 문화예술교육사 1급 교육과정 : 5과목 150시간 98
〈표 Ⅲ-2〉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 15과목 600시간 40학점 99
〈표 Ⅳ-1〉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지정기간: 2018.03.01.~2020.02.29.) 100
〈표 Ⅳ-2〉 예술 관련 분야별 교수 역량 교과목 101
〈표 Ⅴ-1〉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정의 104
〈표 Ⅴ-2〉 문화예술교육사의 세부 직종과 직무 정의 104
〈표 Ⅴ-3〉 서울어젠다의 목표 및 전략 106
〈표 Ⅴ-4〉 서울어젠다 목표 1의 실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 110
〈표 Ⅴ-5〉 서울어젠다 목표 2의 실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 113
〈표 Ⅴ-6〉 서울어젠다 목표 3의 실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 116
〈표 Ⅵ-1〉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개념 및 하위요소 117
〈표 Ⅵ-2〉 기획역량의 하위요소 정의 118
〈표 Ⅵ-3〉 운영역량의 하위요소 정의 119
〈표 Ⅵ-4〉 분석역량의 하위요소 정의 119
〈표 Ⅵ-5〉 평가역량의 하위요소 정의 120
〈표 Ⅵ-6〉 교수역량의 하위요소 정의 120
제1연구 지역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을 중심으로 / 박재홍 17
〈그림 Ⅰ-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구조 17
〈그림 Ⅰ-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로 본 한국의 서울어젠다 이행 실적 18
〈그림 Ⅰ-3〉 1년 이내 학교교육 외 문화예술교육 경험률 19
〈그림 Ⅰ-4〉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로 본 한국의 예술교육 질적 향상성 정도 20
〈그림 Ⅱ-1〉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8~2022)' 22
〈그림 Ⅲ-1〉 기존의 문화생태계 구조와 새로운 변화 28
〈그림 Ⅲ-2〉 문화예술향유 방식의 순환구조와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29
〈그림 Ⅳ-1〉 정책의 추진체계 전환 30
〈그림 Ⅳ-2〉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의 패러다임 변화 31
〈그림 Ⅳ-3〉 기초지방자치단체의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 예시(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2018) 32
제2연구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확립을 위한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사례분석 / 조남규;이지선 50
〈그림 Ⅰ-1〉 연구의 기대효과 50
〈그림 Ⅰ-2〉 연구절차 51
〈그림 Ⅱ-1〉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략 55
〈그림 Ⅱ-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55
〈그림 Ⅲ-1〉 춤추는 역사박물관 수업모습 59
〈그림 Ⅲ-2〉 A+School 수업모습 61
〈그림 Ⅲ-3〉 대담행사 활동모습 65
〈그림 Ⅲ-4〉 아난탈로 아트센터의 어린이 무용 프로그램 모습 66
〈그림 Ⅲ-5〉 에듀드라마 수업모습 67
〈그림 Ⅳ-1〉 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의 재도약을 위한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의 방향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