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내용 및 범위 12
가. 서울형혁신학교의 현 단계 분석을 위한 연구분석틀 12
나/가. 국제비교 관점에서 서울형혁신학교의 성과 및 과제 분석 17
다. 서울형혁신학교 발전을 위한 제언 도출 19
3. 연구 방법 20
가. 연구 방법 개관 20
나. 문헌 연구 21
다. 심층 면담 22
라. 국외 공동연구원과의 협업적 연구접근 방법 22
마. 연구 타당화를 위한 주요 접근 24
4. 연구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26
Ⅱ. 이론적 배경 27
1. 선행연구 분석 28
2. 한국교육에 대한 평가관점과 혁신학교 33
3. 혁신학교 SWOT 분석 35
4. 학교혁신에 대한 국제적 관점 37
Ⅲ. 서울형혁신중등학교의 현황 및 특징 41
1. 일반 현황 42
2. 영역별 특징 44
가. 운영현황 조사개요 44
나. 학교문화와 리더십 50
다. 교사 전문성 59
라. 수업의 특징 66
마. 학생의 변화 72
3. 혁신학교의 주요 실태 및 특징 80
가. 주요 실태 80
나. 주도성과 혁신성 정도에 따른 학교유형화 89
다. 학교 유형의 범주화 및 분포 현황 91
Ⅳ. 혁신학교에 대한 국제협력적 접근 95
1. 국외팀에 의한 현장연구 (1차년 보고) 96
2. 국외팀 1차년 연구 요약 143
가. 개요 143
나. 교육개혁(educational change) 네트워크 관점에서 본 혁신학교 144
다. 연구의 방법 및 주안점 146
라. 4개 학교 사례 개요 149
마. 사례간 분석 153
바. 결론 157
Ⅴ. 논의 및 제언 159
1. 논의 160
2. 제언 165
참고문헌 172
[부록] 국내외 학교혁신 모델 운영 및 교원 전문성 신장 사례 비교 (2019년 10월 21일, 국내외팀 합동 연구 중간 보고회) 176
판권기 250
〈표 Ⅲ-1〉 서울형 혁신중등학교 현황 (2019년 3월 1일 현재) 42
[그림 Ⅰ-1] 연구의 목적 12
[그림 Ⅰ-2] 연구 분석 틀 13
[그림 Ⅰ-3] 제도 설계 분석 틀 14
[그림 Ⅰ-4] 변화 프로세스 분석 틀 15
[그림 Ⅰ-5] 성과 분석 틀 16
[그림 Ⅱ-1] 한국 교육에 대한 평가 관점 33
[그림 Ⅱ-2] 혁신학교 SWOT 분석 결과 35
[그림 Ⅱ-3] 혁신학교 발전 전략 37
[그림 Ⅱ-4] 신/구 학교혁신 담론의 주안점 비교 38
[그림 Ⅱ-5] 학교혁신 결과의 범주 39
[그림 Ⅲ-1] 서울형 혁신중등학교 연도별 지정 현황 44
[그림 Ⅲ-2] 서울형 혁신중등학교 현황조사 주요 내용 50
[그림 Ⅲ-3] 학교별 체크리스트 분석 주요 항목 50
[그림 Ⅲ-4] 학교범주화 주요 기준으로서의 주도성과 혁신성 90
[그림 Ⅲ-5] 학교별 현황의 유형화 (주도성과 혁신성의 정도에 따른 범주화) 90
[그림 Ⅲ-6] 주도성과 혁신성에 따른 4가지 학교 유형 92
[그림 Ⅲ-7] 서울형 혁신중등학교의 유형별 빈도 1, 2 92
[그림 Ⅲ-8] 지정연차에 따른 범주별 학교 분포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