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대상별 연수 17
1. 교육실행자 연수 18
1) 기술지도와 성찰적 일깨움의 사이에서 - '사진교육자의 새로운 프레임' 19
2) 노년 예술 수업: 공감하고, 공감받고, 계속 나아가라 21
3) 모두를 위한 무용 문화예술교육 -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3
4)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풀어내는 즐거운 시나리오 쓰기 25
5) 예술경험은 어떻게 삶에 의미를 주는가 27
6) 동양 시각예술 감상의 이해 29
7) 아동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및 기획서 작성하기 30
8) 여행 - 내 인생의 간이역 (1차) 32
9) 예술사회학의 이해 33
10) 전통문화와 예술교육 35
11) 창의적 미래를 준비하는 디자인 교육 36
12)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 38
13) 문화예술교육단체의 경영 이슈 해결 방법론 40
14) 생애전환기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 내 인생 속으로 떠나는 모험여행 42
15) 청소년, 어떻게 만날 것인가?: 예술로 청소년의 삶과 앎 44
16) 초등학생과 연극놀이 하기 45
17) 현대미술 세미나 46
18) 근린 문화예술교육 기획 워크숍 - 문제의식 설정을 중심으로 47
19) 다름다움, 문화다양성의 이해 49
20) 디지털 기술접목을 통한 미적체험으로서의 문화재 예술교육 50
21) 여행 - 내 인생의 간이역 2차 52
22) 마임과 움직임 - 몸을 통한 놀이 그리고 사유 53
23) 문화예술교육, 지역문화 축제 기획 워크숍 54
24) 시각예술, 공연을 만나다 55
25) 학교와 사회, 함께 만드는 국악교육 57
26) 디지털 문화예술 메이커 연수 '디지털 뮤직 동화 만들기' 58
27) 문화예술교육 × 공공예술 "APAP(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걸어서 예술 숲으로" 59
28) 문화예술교육 × 축제기획 "화성, 어느 별에서의 하루" 61
29) 예술로 즐기는 소리사운드 아트 63
30) 애니메이션 감상교육의 이해와 활용 65
31) 문화예술교육 단체 아카이빙 사례 워크숍 67
32) 전통탈춤으로 예술수업 만들기 69
33) 창의력을 펼치는 몸짓, 몸으로 상상하기 70
34) 포용적 예술(inclusive art)로 다시 보는 장애 예술 교육 72
35) 장단노리 - '두드림의 즐거움' 74
36)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수업 컨설팅 76
37) 문화예술로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만들기 77
38) 자치와 마을공동체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78
39)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79
40) 시-원하다 - 시로 꿈꾸다 × 시로 만들다 81
41) 놀이수업과 학습동기 유발 83
42) 여성과 공예 - 공예를 통해 여성을 말한다 85
43) 연극무대: 우리 삶 속의 제의 87
44) 디지털로 즐기는 형형색색 민속 문화 88
45) 문화예술교육 단체 관리 및 운영 90
46) 생활문화 공간으로의 문화의집 이해 91
47) 문화예술교육 × 생태문화: 단오를 품은 강릉, 우리의 상상 92
2. 행정인력 문화예술교육 연수 94
1) 세운상가 속 키워드 탐색 95
2) 융ㆍ복합 미래기술과 문화예술교육 1 97
3) 문화예술 행정가를 위한 라이프 코칭(life coaching) 98
4)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철학: 일상과 예술 100
5) 지역문화예술교육트렌드 2019 - 문화트렌드 읽기,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기획 101
6) 〈다시 세운 프로젝트〉와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102
7) 문화예술 행정가 네트워킹 워크숍 '걷고 잠자고 깨어있는 손들' 103
8) 지역 사회와 문화예술교육 공간(1차) 104
9) 지역 사회와 문화예술교육 공간(2차) 105
10) 지역공동체와 문화예술교육(1차) 106
11) 지역공동체와 문화예술교육(2차) 107
12) 4차 산업혁명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가치(1차) 108
13) 4차 산업혁명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가치(2차) 109
3. 교원 문화예술교육 연수 110
1) '예술가의 가방' - 관찰하고 상상하는 탐색의 여정 1 111
2) '예술가의 가방' - 관찰하고 상상하는 탐색의 여정 2 112
3) '예술가의 가방' - 관찰하고 상상하는 탐색의 여정 3 113
4) 선비의 일상과 음악 - 국악 렉처 콘서트 114
5) 선비의 일상과 음악 - 국악 렉처 콘서트 115
6) 음악사의 하이라이트 - 콰르텟 엑스 116
7) 몸과 예술교육자의 정신 - 포용적 삶을 위한 춤(Body and Master Spirit) 117
8) '춤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dance)' & '춤과 함께하는 교육(Education with dance)' 118
9) '춤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dance)' & '춤과 함께하는 교육(Education with dance)' 119
10) 미술관 탐방을 통한 시각미술 감상의 이해 120
4. 공무원 문화예술교육 연수 121
1)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및 현장 이해 122
Ⅱ. 기관협력 연수 123
1. 지역센터 협력 연수 124
1) 2019 해외전문가 연계 연수 '몸과 예술교육자의 정신 - 포용적 삶을 위한 춤' 125
2) 2019 해외전문가 연계 연수 '몸과 예술교육자의 정신 - 포용적 삶을 위한 춤' 126
3) 유아기 예술교육의 마중물(Early Arts Learning Institute) 127
4) 아이들의 예술 경험을 위한 시각예술 창작 워크숍(Material-led Arts Education Practice for Early Childhood and Beyond) 129
5) 눈으로 말해요! 아동극과 영유아(Telling With Your Eyes. The theatre and the very young) 130
6) 지역 문화예술교육 말모이 in 부산 131
7) 예술경험은 어떻게 삶에 의미를 주는가 132
8) 현대예술 다시보기 '테크놀로지의 활용' 133
9) 데이터와 연산장치 135
10) 몸, 통하기 137
11) 필드노트 - 수집된 물질들(Collected Materials) 139
12) 미디어아트와 문화예술교육 140
13) 2019 해외전문가 연계 연수 '몸과 예술교육자의 정신 - 포용적 삶을 위한 춤' 141
2. 해외전문가 연계 문화예술교육 연수 144
1) '몸과 예술교육자의 정신 - 포용적 삶을 위한 춤' 145
2) Teaching Artists Training Lab - 국외연수 146
3) Teaching Artists Training Lab - 국외연수 사전워크숍 147
4) Teaching Artists Training Lab - 국외연수 사후워크숍 148
5) Teaching Artists Training Lab - 국내 후속 연구모임 149
6) 2019 K-Teaching Artist Training Lab 연수(1차) 150
7) 2019 K-Teaching Artist Training Lab 연수(2차) 152
3. 문화기반시설 교육담당자 연수 154
1) 문화예술교육 × 생활문화 〈문화의집, 살림의 기술〉 155
2) 2019 Arte Acaedmy 박물관ㆍ미술관 전문인력 입문과정 〈뮤지엄, 문화예술교육으로 다가가기〉 156
3) 문화예술교육 × 생활문화 〈한 사람을 위한 예술교육 기획〉 157
Ⅲ. 주제특화연수 159
1. 창의적 예술교육 프로젝트 160
1) 오월, 몸에 묻는 이름들 161
2) 감각의 재발견(1차) 163
3) Lost and Found - 스토리텔링을 통한 작은 극 찾기 165
4) 몸으로 만나는 나 1 167
5) Let's go together!(1차) 168
6) 팔월, 몸이 묻는 이름들 170
7) Let's go together!(2차) 172
8) 몸으로 만나는 나 2 174
9) Lost and Found - 일상 속 이야기의 발견과 작은 연극 만들기 176
10) 감각의 재발견(2차) 177
2. 기술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179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데이터미학과 인공지능' 180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데이터미학과 인공지능' 183
3. 교사-예술교육가 협력 기반 학교 문화예술교육 기획 연수 186
1) [FGI워크숍] 학교문화예술 교육 나누기 그리고 더하기 187
2) [기획워크숍] 학교문화예술 교육 디자인 공작소 188
Ⅳ. 온라인 연수 190
1)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정책 191
2) 4차 산업혁명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 '데이터 미학과 인공지능' 192
3) 지역사회와 문화예술교육 공간 193
4) 매개자로서의 예술가 194
5) 4차 산업혁명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 '데이터 미학과 인공지능' 195
6) 지역사회와 문화예술교육 공간 196
7) 매개자로서의 예술가 197
8) 4차 산업혁명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 '데이터 미학과 인공지능' 198
9) 지역사회와 문화예술교육 공간 199
10) 매개자로서의 예술가 200
11)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정책 201
12) 문화다양성 202
13) 교사-예술강사 협력수업 203
14) 문화예술교육 자원과 협력관계 204
15) 문화예술교육 기초이해 206
Ⅴ. 온ㆍ오프라인 연계 연수 207
1) 문화예술교육 기초이해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정책' 208
2) 문화예술교육 기초이해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정책' 209
3) 2019 중ㆍ하반기 온ㆍ오프라인 연계연수 〈매개자로서의 예술가〉 210
4) 2019 중ㆍ하반기 온ㆍ오프라인 연계연수 〈매개자로서의 예술가〉 212
판권기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