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배경 및 필요성 3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점 3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6
Ⅱ. 조사 및 분석 결과 8
1. 직업계고 간호과와 교원양성기관(대학교) 간호학과 교육과정 분석 8
2.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도출(안) 및 인식 조사 13
Ⅲ. 결론 및 정책 제언 22
Ⅳ. 기대 효과 33
참고 문헌 34
Abstract 36
[부록 1] 고등학교 간호과 관련 국가 교육과정 변천(제1차~2015 개정 시기 교육과정) 38
[부록 2] 설문 조사 도구 40
[부록 3]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이수과목(또는 분야) 구성의 적합도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 52
판권기 70
〈표 Ⅰ-1〉 직업계고 간호과 교사 현황 및 자격 4
〈표 Ⅰ-2〉 간호과 교사의 직무와 현행법상 자격(비교과교사) 현황 4
〈표 Ⅰ-3〉 「초ㆍ중등교육법」 제21조에 따른 중등학교 교사 자격종별 구분 5
〈표 Ⅱ-1〉 직업계고 간호조무사 양성 교육과정 8
〈표 Ⅱ-2〉 직업계고 간호과와 교원양성기관 간호학과 교육과정 비교ㆍ분석(틀) 9
〈표 Ⅱ-3〉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양식) 9
〈표 Ⅱ-4〉 직업계고와 교원양성대학 간호과 교육과정 비교ㆍ분석 10
〈표 Ⅱ-5〉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초안) 13
〈표 Ⅱ-6〉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수정안) 13
〈표 Ⅱ-7〉 설문 조사 개요 14
〈표 Ⅱ-8〉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의 타당도 15
〈표 Ⅱ-9〉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분야의 타당도 15
〈표 Ⅱ-10〉 중등학교 '간호' 표시 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구성의 적합도 16
〈표 Ⅱ-11〉 중등학교 '간호' 표시 과목의 기본이수과목(분야)별 하위 기본이수 과목(또는 분야)의 적합도 17
〈표 Ⅱ-12〉 직업계고 '간호과'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대학에서 해당되는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이수 방법에 대한 적합도 18
〈표 Ⅱ-13〉 '간호과' 교사 양성 방법에 대한 동의 정도 18
〈표 Ⅱ-14〉 '간호과' 교사 임용 방법에 대한 동의 정도 19
〈표 Ⅱ-15〉 '간호과'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교사자격 부여 방법에 대한 동의 정도 19
〈표 Ⅱ-16〉 '간호과' 교사 수급 방법에 대한 동의 정도 20
〈표 Ⅱ-17〉 '간호과' 교사 연수 및 기존 교사 '직무전환' 방법에 대한 동의 정도 20
〈표 Ⅲ-1〉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23
〈표 Ⅲ-2〉 직업계고 '간호과' 교사 자격 부여를 위한 입법 근거 마련의 개요 23
〈표 Ⅲ-3〉 직업계고 '간호과' 교사 자격 부여를 위한 입법 추진 사항(안) 24
〈표 Ⅲ-4〉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별 개요 및 목표(안) 28
〈표 Ⅲ-5〉 중등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체제 31
[그림 Ⅰ-1]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7
[그림 Ⅱ-1] 중등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수정ㆍ보완 내용 21
[그림 Ⅲ-1] '간호' 표시과목 지정 및 교사 전문성 향상 지원 방안(안) 22
[그림 Ⅲ-2] 직업계고 '간호과' 교사 자격 부여를 위한 '자격전환연수' (가칭) 방안 26
[그림 Ⅲ-3] '간호' 표시과목 지정에 따른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사 양성 및 임용 다양화 방안(안) 32
〈표 1〉 고등학교 간호과 관련 국가 교육과정 변천(제1차~2015 개정 시기 교육과정) 38
[부록 2] 설문 조사 도구 43
〈표 1〉 중등학교 '간호'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안) 43
〈부표 1-1〉 간호교육론의 적합도 52
〈부표 1-2〉 인간발달의 적합도 52
〈부표 1-3〉 인체구조와 생리의 적합도 53
〈부표 1-4〉 간호의 기초 적합도 53
〈부표 1-5〉 기초간호임상실무의 적합도 54
〈부표 1-6〉 공중보건간호의 적합도 54
〈부표 2-1〉 간호교과교육론의 적합도 55
〈부표 2-2〉 간호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적합도 55
〈부표 2-3〉 간호교과 논리 및 논술의 적합도 56
〈부표 2-4〉 간호교과 평가방법론의 적합도 56
〈부표 3-1〉 인간성장과 발달의 적합도 57
〈부표 3-2〉 인간심리의 이해 적합도 57
〈부표 4-1〉 해부와 생리 적합도 58
〈부표 4-2〉 건강사정 및 실습의 적합도 58
〈부표 5-1〉 간호학개론의 적합도 59
〈부표 5-2〉 간호윤리의 적합도 59
〈부표 5-3〉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의 적합도 60
〈부표 5-4〉 성인간호학 및 실습의 적합도 60
〈부표 5-5〉 모성간호학 및 실습의 적합도 61
〈부표 5-6〉 아동간호학 및 실습의 적합도 61
〈부표 5-7〉 노인간호학 및 실습의 적합도 62
〈부표 5-8〉 정신간호학 및 실습의 적합도 62
〈부표 5-9〉 한방간호학 및 실습의 적합도 63
〈부표 6-1〉 기본간호학 및 실습의 적합도 64
〈부표 6-2〉 핵심기본간호술 실습의 적합도 64
〈부표 6-3〉 임상간호실습입문의 적합도 65
〈부표 6-4〉 임상검사의 간호 적합도 65
〈부표 6-5〉 감염과 간호의 적합도 66
〈부표 7-1〉 보건의료관계법규의 적합도 67
〈부표 7-2〉 보건교육의 적합도 67
〈부표 7-3〉 지역사회간호학 및 실습의 적합도 68
〈부표 14-1〉 인구학적 특성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