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2
1. 서언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3
3) 연구방법 13
2. 해외 기업상담전문관제도 사례 14
1) 미국의 기업상담전문관 제도 14
2) 중국의 기업관리제도 15
3. 우리나라 기업상담전문관제도 현황 17
1) 기업상담전문관 조직 및 인원부문 17
2) 기업상담전문관 운영부문 18
3) 기업상담전문관 평가부문 18
4) 기업상담전문관 개선부문 18
5) 설문조사내용 19
4. 기업상담전문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1
1) 기업상담전문관 조직 및 인원부문 21
2) 기업상담전문관 운영부문 22
3) 기업상담전문관 평가부문 22
4) 기업상담전문관 개선부문 22
5. 기업상담전문관의 기업관리기법 23
1) 기업상담전문관 제도와 위험관리 23
2) 기업상담전문관의 위험관리 기법 24
3) 기업에 대한 위험도 평가(내부통제시스템 평가) 25
4) 기업상담전문관의 컨설팅 기법 26
6. 결론 28
제1장 서언 34
1. 연구의 배경 34
2. 연구의 목적 35
3. 연구의 방법 36
제2장 해외 기업상담전문관 제도 사례 40
1. 세계 각국의 기업상담전문관 제도 운영현황 40
1) 자율법규준수의 세계적 경향 40
2) 미국의 고객관리프로그램 41
3) 싱가포르의 핵심고객제도 42
4) 중국의 기업분류관리방법 44
5) 기타 국가의 기업상담관 제도 44
2. 미국의 기업상담전문관 제도 45
1) 기업상담전문관 제도 개요 45
2) 기업상담전문관 조직 46
3) 기업상담전문관 인력 48
4) 기업상담전문관 역할 및 업무내용 51
5) 기업상담전문관 성과(성공사례) 77
6) 기업상담전문관 시사점 및 향후계획 81
3. 중국의 기업관리 제도 83
1) 기업분류관리제도 개요 83
2) 연혁과 경위 83
3) 중국세관의 AA류기업(AEO)선정절차 85
4) 기업전문가(專人)제도 93
제3장 우리나라 기업상담전문관 제도 98
1. 기업상담전문관 제도 개요 98
1) 도입배경 98
2) 도입목적 99
2. 기업상담전문관 조직 및 인원부문 100
1) 기업상담전문관 조직 100
2) 기업상담전문관 인원 102
3. 기업상담전문관의 운영부문 103
1) 기업상담전문관의 관리기업대상 103
2) 기업상담전문관 업무 내용 103
3) 종합심사와 기업상담전문관 110
4. 기업상담전문관 평가부문 118
1) 기업상담전문관 평가기준 118
2) 기업상담전문관의 직급체제 118
5. 기업상담전문관과 AEO업체 등 설문조사 내용 119
1) AM 대상 인터뷰 119
2) AEO 지정업체 및 AEO 신청업체 대상 설문조사 121
3) 시사점 133
제4장 기업상담전문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6
1. 기업상담전문관 조직부문 136
1) 기업상담전문관 인원 단계적 충원 136
2) 기업상담전문관의 심사부서와 별도 운영 재검토 138
3) 기업상담전문관과 타 부서와 협력관계 구축 필요 139
4) 기업상담전문관의 지정기간 규정 필요 141
5) 기업상담전문관의 자격요건 세부규정 마련 필요 142
6) 기업상담전문관의 직급분류 필요 144
2. 기업상담전문관 업무부문 146
1) 종합심사와 기업상담전문관의 불명확한 역할 구분 146
2) 기업상담전문관의 보정심사 업무 제외필요 149
3) 보정심사 업무기준 보완 필요 150
4) 종합심사 시 기업상담전문관 참여 필요 151
5) 기업상담전문관의 책임과 권한 규정 필요 153
3. 기업상담전문관 평가부문 155
1) 기업상담전문관 활동에 대한 평가방법 규정 필요 155
2) 기업상담전문관의 관리기업 대상 확대 157
4. 기업상담전문관 개선부문 161
1) 법규준수개선계획 성과 측정 161
2) 기업상담전문관에 대한 인식 162
3) 기업상담전문관의 기업과의 유착 164
4) 기업상담전문관의 교육 및 연수 166
5) 기업의 자발적 협력 동인(動因)필요 167
제5장 기업상담전문관의 기업관리기법 170
1. 기업상담전문관제도와 위험관리기법 170
1) 기업상담전문관제도와 위험관리 개요 170
2) 기업의 위험관리기법 186
2. 기업에 대한 위험도 평가(내부통제시스템 평가) 205
3. 기업상담전문관의 컨설팅 기법 212
제6장 결론 224
부록 228
1. 참고자료 230
2. 미국 출장 주요 질문내용 232
3. 기업상담전문관 제도에 관한 설문지 236
표 1. 기업상담전문관 업무 프로세스에 따른 위험관리기법 25
표 2. NAM 인원 및 1인당 관리기업 수 48
표 3. 전문요원 선발인원 및 선발기준 등 101
표 4. 기업상담관 경력 인정분야 101
표 5. 우리나라 본부세관별 AM지정 현황 102
표 6. 종합심사의 적용대상, 심사범위 등 내용 변경 비교표 111
표 7. 기업상담관의 역할 경험 120
표 8. 한·미 양국의 AM 및 관리기업 현황 137
표 9. 종합심사와 기업상담전문관의 역할 구분 147
표 10. 기업상담전문관에 대한 인식 비교표 163
표 11. 위험관리 프로세스 비교 180
표 12. CRO와 기업상담전문관 비교표 185
표 13. 위험분야별 위험요소 및 위험관리 기법 189
표 14. 기업상담전문관 업무 프로세스에 따른 위험관리기법 190
표 15. 오류 정보수집 및 분석기법 197
표 16. 수입신고 세액 오류원인을 기록한 점검표 198
표 17. 5WHY로 분석한 목록의 예 201
표 18. 존재유무분석 예 203
표 19. 내부통제절차 예시 206
표 20. 기업상담전문관 컨설팅 프로세스 214
표 21. 피면접자 성향분류 216
표 22. 면담계획 프로파일 작성 예 218
그림 1. Kyoto Convention : Audit-Based Control 40
그림 2. 미국 CBP 조직도 47
그림 3. NAM 배치 현황 47
그림 4. 미국 TOP 1,000수입자 관리 현황 49
그림 5. 수입가격에 따른 AM의 기업관리 현황 49
그림 6. C-TPAT, ISA, AM과의 관계 54
그림 7. 미국의 Risk Management 56
그림 8. AM과 타부서와의 협력관계 59
그림 9. 미국의 수입자현황 77
그림 10. 미국의 수입자와 수입총액 현황(2008년도) 78
그림 11. 미국의 납세신고 현황 79
그림 12. AM의 기본방향 99
그림 13. 기업상담전문관(AM)의 주요 업무내용 104
그림 14. AEO 공인 및 종합심사 흐름도 111
그림 15. AEO업체 담장자의 수출입업무 근속년수 121
그림 16. AEO공인 신청 이유 122
그림 17. AEO공인 신청시 가장 어려운 분야 123
그림 18. 기업이 AEO업체로서 기대 혜택 124
그림 19. 기업상담전문관제도에 대한 인지도 124
그림 20. 관세행정에 대한 정보습득 경로 125
그림 21. AEO신청부문별 정보습득 경로 125
그림 22. 기업상담전문관의 컨설팅활동 영향 126
그림 23. 기업상담전문관의 필요 능력 127
그림 24. 기업상담전문관에 대한 협조도 128
그림 25. 기업상담전문관의 비협조적인 이유 128
그림 26. AEO공인 부문별 협조 범위 129
그림 27. 기업상담전문관의 기업방문횟수 129
그림 28. 기업상담전문관의 기대효과 130
그림 29. AEO공인 부문별 AM의 기대역할 130
그림 30. 기업의 법규준수도 목표점수 131
그림 31. 기업상담전문관의 활동으로 우려되는 점 132
그림 32. 종합심사시 AM에게 기대하는 역할 132
그림 33. 기업상담전문관과 타 부서와의 협력관계 141
그림 34. AEO와 AM과의 관계 145
그림 35. 1,000대기업 수입금액(2009년 1~6월 기준, 누적) 159
그림 36. 1,000대기업 수입비율(2009년 1~6월 기준, 구간별) 160
그림 37. AEO 수입업체의 오류발생 문제집중다이어그램 199
그림 38. 관세사 수입오류에 대한 주요사건기술법 200
그림 39. 단계별 특성요인도를 도출한 프로세스 분석도 201
그림 40. 컨설팅 수행단계별 적용기법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