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제1장 사업 개요 34
1절 사업 개요 36
1. 사업 개요 36
2. 사업 개념 37
2절 환경변화 및 현황 44
1. 주요 메가 트렌드 44
2. 국내외 R&D 주요 현황 47
3절 추진배경 및 필요성 49
1. 사업 추진배경 49
2. 사업 추진 필요성 52
3. 사업 추진 시급성 55
4. 국고 지원 적절성 57
4절 추진근거 및 기획 추진체계 60
1. 사업 추진 근거 60
2. 기획 추진체계 63
3. 사업 논리 모형 64
제2장 사업 환경 분석 66
2장 요약 68
1절 환경분석 개요 70
2절 산업 환경 분석 71
3절 기술 환경 분석 94
1. 국내외 국토교통분야 기술개발수준 및 역량 94
2. 주요 분야별 기술개발 동향 98
4절 사회 환경 124
5절 정책 환경 133
1. 해외 국토교통분야 정책 동향 133
2. 국내 국토교통분야 정책 동향 157
3. 주요선진국 국토교통분야 프로그램형 지원사업 185
4. 국내외 연구자 주도형 R&D지원 정책 현황 188
6절 시사점 197
제3장 국토교통분야 R&D 동향 및 역량 분석 198
3장 요약 200
1절 R&D 투자동향 분석 202
1. 국토교통분야 R&D투자 현황 202
2절 기술역량 분석 211
1. 분석개요 211
2. 국토교통분야 중점과학기술 기술역량 분석(2018 기술수준평가) 213
3. 국토교통 기술별 기술수준 및 격차 분석(2015기술수준분석) 227
3절 국토교통분야 R&D 기반 현황 분석 268
1. 국토교통분야 R&D 인력 규모 및 분포 268
2. 국토교통분야 R&D 인프라 275
3. 국토교통분야 R&D 기반 현황 분석 결과 282
4절 종합 시사점 284
제4장 기존 사업 분석 286
4장 요약 288
1절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290
1. 사업개요 290
2. 추진경과 293
2절 사업분석 개요 294
3절 사업분석 결과 297
1. 사업의 정책적 부합성(Policy) 297
2. 사업의 위상(Position) 302
3. 사업의 자원 투입 포트폴리오(Portfolio) 310
4. 사업 추진 절차(Process) 314
5. 사업 추진 성과(Performance) 316
4절 시사점 334
제5장 사업 기획 과정 336
5장 요약 338
1절 사업 기획 개요 340
1. 기획 단계별 주요 활동 340
2. 활동별 활용 목적 341
3. 사전분석 시사점 도출 342
2절 사업설계-사업 방향성 설정('18.10~'19.6) 344
1. 사업 방향성 설정 개요 344
2. 1차 연구자 인식조사 345
3. 1차 전문가위원회 - 중점지원분야 검토 및 기술유형 도출(시범) 349
4. 2차 전문가위원회 - 기술수요조사를 통한 중점지원분야 타당성 확인(시범) 351
5. 사업 초기모형 구성 및 1차 총괄기획위원회 검토 354
3절 사업설계 - 사업 내용 구체화('19.7~'19.8) 356
0. 1차 총괄기획위원회 의견 반영 356
1. 3차 전문가위원회 - 미래이슈 및 대응기술 도출 357
2. 기술수요조사 361
3. 2차 총괄기획위원회 검토 365
4절 사업설계-사업체계 고도화('19.7~'19.3) 367
1. 사업체계 고도화 개요 367
2. 2차 연구자 인식조사 368
3. 4차 전문가위원회 - 가이드라인 및 참고자료 작성 375
4. 3차 총괄기획위원회('19.09.26) 377
5절 사업 기획 검토 및 보완('19.10~'20.01) 379
1. 사업 기획 검토 및 보완 개요 379
2. 신규 사업 기획(안) 공청회 380
3. 4차 총괄기획위원회('20.1.22) 383
제6장 사업 추진 전략 및 체계 386
1절 사업추진방향 설정 388
1. 환경분석(SWOT) 388
2. 추진전략 도출 395
2절 사업추진전략 398
1. [전략 1] 연구자 주도의 혁신 거버넌스 체계 신설 398
2. [전략 2] 선도적 미래기술 창출을 위한 혁신 프로그램 설계·운영 399
3. [전략 3] 우수성과 활용을 위한 지속가능한 혁신 R&D 환경 조성 400
3절 사업 구성 401
1. 사업개요 401
2. 사업구성 및 운영 403
3. 내역사업별 목적 및 내용 406
4절 사업 추진 체계 409
1. 사업 추진체계 설계 기본 방향 409
2. 기술혁신그룹 구성 및 운영 방향 413
5절 성과목표 및 지표 417
1. 사업 성과목표 417
2. 사업 성과지표 설정 421
6절 기존 사업과의 비교 431
제7장 사업운영계획 및 소요예산 434
1절 사업추진체계 운영방안 436
1. 사업추진체계 구성 436
2. 기술혁신그룹 운영방안 437
3. 전문기관 운영방안 445
2절 사업 세부운영계획 446
1. 사업관리 프로세스 446
2. 기획단계 세부운영계획 450
3. 선정단계 세부운영계획 453
4. 수행단계 세부운영계획 461
5. 종료단계 세부운영계획 469
6. 활용·확산단계 세부운영계획 473
3절 성과활용 및 확산방안 474
1. 기술 모판 구성 및 운영방안 474
2. 성과의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475
3. 내역사업 간 성과 연계 및 고도화 477
4. 우수 성과의 타 사업 연계 478
5. 기술혁신그룹 내, 그룹 간 성과 교류회 480
4절 소요예산 및 확보방안 481
1. 소요 재원 규모 481
2. 소요 인력 487
3. 재원 확보 방안 489
제8장 사전 타당성 분석 490
1절 기술적 타당성 분석 492
1. 기획과정의 적절성 492
2. 사업목표의 적절성 495
3. 사업 구성 및 내용의 적절성 499
4.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검토 501
2절 정책적 타당성 분석 514
1. 정책·산업·사회·기술적 니즈 분석 결과 514
2. 상위정책과의 부합성 519
3. 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분석 522
3절 경제적 타당성 분석 525
1. 경제적 타당성 분석 개요 525
2. 비용-효과(E/C) 분석 529
4절 기대효과 535
1. 과학기술적 측면 535
2. 산업적 측면 536
3. 사회적 측면 537
부록 538
부록 1. 기획위원회 명단 540
부록 2. 1차 연구자 인식조사 설문조사서 546
부록 3. 2차 연구자 인식조사 설문조사서 552
부록 4. 연구자 기술수요조사 결과 559
부록 5. 중점지원분야 검토 및 기술유형 도출(시범) 650
부록 6. 시범도출 중점지원분야 전문가 기술수요조사 674
부록 7. 미래이슈 및 대응기술 후보 도출 807
부록 8. 중점지원기술분야 시범도출 결과 835
부록 9. 기술혁신그룹을 위한 참고자료 작성 839
〈표 1-1〉 유형별 R&D 특징 47
〈표 1-2〉 해외 각국의 기초연구 지원 프로그램 48
〈표 1-3〉 국토교통 R&D 미래 불확실성 대응 전략 53
〈표 1-4〉 국토교통분야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변화 56
〈표 2-1〉 글로벌 건설시장 성장 전망 72
〈표 2-2〉 지역별 건설시장 규모 확대 요인 72
〈표 2-3〉 국가별 해외건설 매출 순위 74
〈표 2-4〉 해외 건설 수주액 변화 추이 75
〈표 2-5〉 연도별 기술무역 현황 76
〈표 2-6〉 산업별 기술무역 현황(2017년) 77
〈표 2-7〉 건설/교통기술 국가별 기술무역수지 78
〈표 2-8〉 해외건설 수주 추이 81
〈표 2-9〉 인프라 수주 추이 81
〈표 2-10〉 연도별 SOC 예산 추이(11년~19년) 82
〈표 2-11〉 플랜트 산업 시장규모 및 전망 85
〈표 2-12〉 플랜트 분야별 기업 현황 86
〈표 2-13〉 철도교통분야 시장규모 및 전망 90
〈표 2-14〉 세계 철도차량시장 업체별 점유현황 91
〈표 2-15〉 철도장비제조업 현황 91
〈표 2-16〉 국내 중소기업 주요 거래처 현황 91
〈표 2-17〉 건설·교통분야 주요 5개국 간의 기술수준(%) 비교 결과 94
〈표 2-18〉 건설·교통 기술분야 주요 5개국 간의 기술격차(년) 비교 결과 95
〈표 2-19〉 국내 건설교통기술 각 분야별 2018년 기술수준 평가 96
〈표 2-20〉 도시건축주거 분야 기술개발 동향 98
〈표 2-21〉 에너지 공급 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0
〈표 2-22〉 수요관리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0
〈표 2-23〉 수요자원거래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1
〈표 2-24〉 교통 인프라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1
〈표 2-25〉 지능형 교통체계 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1
〈표 2-26〉 스마트 빌딩 에너지 관리시스템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2
〈표 2-27〉 스마트복지 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2
〈표 2-28〉 재난 모니터링 예측 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3
〈표 2-29〉 재난 대응로봇 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3
〈표 2-30〉 디지털 트윈 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3
〈표 2-31〉 빅데이터 및 AI를 통한 도시관리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4
〈표 2-32〉 블록체인을 활용한 행정 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4
〈표 2-33〉 스마트하우스의 구성기술 104
〈표 2-34〉 스마트하우스기술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5
〈표 2-35〉 디지털 트윈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6
〈표 2-36〉 로보틱스와 BIM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6
〈표 2-37〉 모듈러와 프리페브리케이션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6
〈표 2-38〉 AI·사물인터넷 융합 BIM 국가별 기술개발 동향 107
〈표 2-39〉 플랜트 분야 기술개발 동향 108
〈표 2-40〉 공간정보 분야 기술개발 동향 111
〈표 2-41〉 교통물류 분야 기술개발 동향 114
〈표 2-42〉 국가별 V2X 시범 서비스 115
〈표 2-43〉 철도 분야 기술개발 동향 117
〈표 2-44〉 하이퍼루프 기술개발 동향 119
〈표 2-45〉 항공 분야 기술개발 동향 120
〈표 2-46〉 여가·쇼핑·기타 목적통행 분포 125
〈표 2-47〉 21세기 메가시티 시대에 대한 UN의 전망 127
〈표 2-48〉 사회재난 발생 및 재산피해(2009~2018) 132
〈표 2-49〉 주요국 국토 분야 정책동향 133
〈표 2-50〉 최근의 BTSC 백서 현황 135
〈표 2-51〉 Construction 2025 공동 책무 137
〈표 2-52〉 GCS 2016-2020 주요목표와 내용 138
〈표 2-53〉 신산업 구조비전의 7가지 대응 방침 140
〈표 2-54〉 20대 생산성 향상 프로젝트 142
〈표 2-55〉 ICT 기술도입을 위한 15개 기준 및 적산기준 143
〈표 2-56〉 BCA 선정 7대 건설핵심기술 분야 148
〈표 2-57〉 주요국 교통 분야 정책동향 요약 149
〈표 2-58〉 미래 교통시스템 변화에 대비 준비해야 할 6대 이슈 150
〈표 2-59〉 DoT Strategic Plan 2018-2022 4대 목적 분야 150
〈표 2-60〉 ATTRI 기술개발 4대 분야 151
〈표 2-61〉 SUMP 추진 단계 155
〈표 2-62〉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국토교통분야 과학기술 주요 과제 157
〈표 2-63〉 국토교통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비전, 목표, 추진전략 159
〈표 2-64〉 R&D 유형별 과제 관리방식 168
〈표 2-65〉 제6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 비전, 목표, 추진전략 170
〈표 2-66〉 제2차 공간정보산업진흥 기본계획 비전, 목표, 추진전략 173
〈표 2-67〉 차수별 국토종합계획의 목표와 추진전략 변화 177
〈표 2-68〉 제4차 국토종합계획 재수정계획('11~'20) 비전, 목표, 추진전략 178
〈표 2-69〉 제5차 국토종합계획('20~'40) 비전과 추진전략(안) 179
〈표 2-70〉 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16~'20) 비전, 목표, 추진전략 181
〈표 2-71〉 DoT 산하기관의 교통분야 R&D 185
〈표 2-72〉 건설기술연구개발조성제도 187
〈표 2-73〉 시기별 기초연구비 비중 목표 및 실적 추이 191
〈표 2-74〉 기초연구 관련 정책기조 변화 동향 194
〈표 2-75〉 3대 분야 9대 중점투자방향 196
〈표 2-76〉 제3차, 제4차 기초연구진흥종합계획 수립방향 196
〈표 2-77〉 제4차 기초연구진흥종합계획의 추진 전략 196
〈표 3-1〉 건설교통분야 연구비 투자 현황 203
〈표 3-2〉 국토교통분야 중점과학기술 211
〈표 3-3〉 국토교통 기술 대분류 및 중분류 212
〈표 3-4〉 지능형 건물관리기술 주요 기술 역량 213
〈표 3-5〉 지능형 건물관리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13
〈표 3-6〉 친환경 다기능 건설재료 기술 역량 214
〈표 3-7〉 친환경 다기능 건설재료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14
〈표 3-8〉 스마트홈 기술 역량 215
〈표 3-9〉 스마트홈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15
〈표 3-10〉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기술 역량 216
〈표 3-11〉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16
〈표 3-12〉 스마트시티 구축 및 운영 기술 역량 217
〈표 3-13〉 스마트시티 구축 및 운영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17
〈표 3-14〉 국토공간정보 구축 및 분석 기술 역량 218
〈표 3-15〉 국토공간정보 구축 및 분석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18
〈표 3-16〉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조물 건설 기술 역량 219
〈표 3-17〉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조물 건설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19
〈표 3-18〉 빅데이터 기반 국가 인프라 예방적 유지관리 기술 역량 220
〈표 3-19〉 빅데이터 기반 국가 인프라 예방적 유지관리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20
〈표 3-20〉 스마트 도로교통 기술 역량 221
〈표 3-21〉 스마트 도로교통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21
〈표 3-22〉 스마트 철도교통 기술 역량 222
〈표 3-23〉 스마트 철도교통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22
〈표 3-24〉 지능형 물류체계 기술 역량 223
〈표 3-25〉 지능형 물류체계 기술 국가별 논문·특허 지표 223
〈표 3-26〉 국토교통 분야 주요국 기술수준 및 기술격차 224
〈표 3-27〉 2018년 건설교통분야 기술역량 국가별 비교 225
〈표 3-28〉 국토교통 분야별 국가별 기술수준 요약 229
〈표 3-29〉 건축 분야 기술 분류 230
〈표 3-30〉 도시분야 기술 분류 235
〈표 3-31〉 시설물 분야 기술 분류 239
〈표 3-32〉 플랜트 분야 기술 분류 245
〈표 3-33〉 도로교통 분야 기술 분류 250
〈표 3-34〉 철도교통 분야 기술 분류 255
〈표 3-35〉 항공교통 분야 기술 분류 259
〈표 3-36〉 물류 분야 기술 분류 264
〈표 3-37〉 국토교통분야 R&D인력 현황 268
〈표 3-38〉 국토교통분야 소속기관별 R&D인력 현황 268
〈표 3-39〉 국토교통분야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변화 269
〈표 3-40〉 2017년 주체별 국토교통분야 연구원의 학위별 현황 271
〈표 3-41〉 '17년 국토교통분야 연구원 전공 현황 및 비중 272
〈표 3-42〉 국토교통분야 3,000만원 이상 연구장비 보유 대수 275
〈표 3-43〉 국토교통부 소관 대형실험센터(12개) 276
〈표 3-44〉 주체별 국토교통분야 R&D 투자 현황 278
〈표 3-45〉 2019년 국토교통분야 관련 학과수 및 재학생 통계 279
〈표 3-46〉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현황 및 '18년 연구개발 예산 280
〈표 3-47〉 국토교통 R&D 및 공기업 R&D 예산현황 280
〈표 3-48〉 국토교통 R&D 수행 출연(연) 현황('17년~'19년) 281
〈표 3-49〉 국토교통 R&D 출연(연) 수행 현황 281
〈표 4-1〉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사업개요 290
〈표 4-2〉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전략체계 292
〈표 4-3〉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투자 현황 293
〈표 4-4〉 정책적(Policy) 부합성 분석 294
〈표 4-5〉 사업의 위상(Position) 분석 항목 및 방법 295
〈표 4-6〉 사업의 자원 투입 포트폴리오(Portfolio) 분석 항목 295
〈표 4-7〉 사업 추진 절차(Process) 분석 항목 및 분석 방법 296
〈표 4-8〉 사업 추진 성과(Performance) 분석 항목 296
〈표 4-9〉 정부연구개발 투자 방향 및 기준 주요 관련 내용 299
〈표 4-10〉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300
〈표 4-11〉 연구단계별 정의 302
〈표 4-12〉 부처별 국토교통분야 기초연구 기술성숙도 303
〈표 4-13〉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수행 연구자 분석 요약 305
〈표 4-14〉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역할 - 신진연구자의 첫 연구 306
〈표 4-15〉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역할 - 중견연구자의 신규주제 연구 307
〈표 4-16〉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역할 - 중견연구자의 기존연구 고도화 308
〈표 4-17〉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역할 - 중견연구자의 연구스펙트럼 확장 308
〈표 4-18〉 기존사업의 위상 평가 결과 309
〈표 4-19〉 최근 3년간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예산 310
〈표 4-20〉 연구비 규모별 주요목표별 국토교통부 사업분류 311
〈표 4-21〉 국토교통부 2년 이내 단기 지원내역사업 비중 312
〈표 4-22〉 기존사업의 포트폴리오 평가 결과 313
〈표 4-23〉 기존사업의 사업 추진 절차 평가 315
〈표 4-24〉 사업 최종목표 달성도 316
〈표 4-25〉 연도별 SCI 논문 성과 비율 317
〈표 4-26〉 연도별 총 논문 성과 318
〈표 4-27〉 연도별 논문 질적 수준 318
〈표 4-28〉 연도별 상위 논문 현황 319
〈표 4-29〉 '18년 SCI(E) 논문 피인용지수 319
〈표 4-30〉 연도별 총 특허성과 320
〈표 4-31〉 연도별 등록특허 성과 비율 320
〈표 4-32〉 예산 투입대비 등록특허 성과 321
〈표 4-33〉 연도별 특허 질적 수준 321
〈표 4-34〉 연도별 등록특허 성과 비율 321
〈표 4-35〉 SMART 평가 B등급 이상 비중 현황('16~'18) 322
〈표 4-36〉 특허등급 지수 추이 및 비교 322
〈표 4-37〉 연도별 총 사업화 성과 323
〈표 4-38〉 연도별 총 기술료 성과 323
〈표 4-39〉 장비가동률('16~'18) 324
〈표 4-40〉 대표성과 선정 결과 325
〈표 4-41〉 연도별 동 사업의 목표달성도 326
〈표 4-42〉 성과지표별 1억원 당 투입대비 산출 327
〈표 4-43〉 국토교통연구개발사업 대비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효율성 328
〈표 4-44〉 국가연구개발사업 대비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효율성 328
〈표 4-45〉 mmIF 94 이상 우수 논문 리스트 329
〈표 4-46〉 연도별 등록특허 성과 비율 330
〈표 4-47〉 '17년 특허등록 성과의 SMART 등급 A 이상 리스트 330
〈표 5-1〉 사업기획 과정 340
〈표 5-2〉 기획과정별 목적 341
〈표 5-3〉 PEST 분석 사업설계 관련 방향성 설정 342
〈표 5-4〉 국토교통분야 R&D 동향 및 역량분석을 통한 사업설계 관련 방향성 설정 343
〈표 5-5〉 기존사업 분석(5P 분석)을 통한 사업설계 관련 방향성 설정 343
〈표 5-6〉 사업방향성 설정을 위한 활동 344
〈표 5-7〉 1차 연구자 인식조사 개요 345
〈표 5-8〉 연구자 인식조사 제안 및 건의사항 347
〈표 5-9〉 1차 연구자 인식조사를 통한 사업설계 관련 방향성 설정 348
〈표 5-10〉 1차 전문가위원회 개요 349
〈표 5-11〉 기반기술 지원대상 분야 선별 결과 350
〈표 5-12〉 2차 전문가위원회 개요 351
〈표 5-13〉 국토교통 분야 NTIS 연관과제 사전조사 결과 및 기술수요 현황 353
〈표 5-14〉 사전조사를 통해 도출된 방향성의 사업 적용 354
〈표 5-15〉 중점지원분야 도출을 위한 외부활동 354
〈표 5-16〉 1차 총괄기획위원회 내용 및 향후 사업설계 방향 355
〈표 5-17〉 1차 총괄기획위원회 의견수렴 및 반영 356
〈표 5-18〉 3차 전문가위원회 개요 357
〈표 5-19〉 AHP 평가 결과 각 항목별 점수비중 358
〈표 5-20〉 평가 지표 및 기준과 AHP 평가 결과 도출된 지표별 비중 360
〈표 5-21〉 기술수요조사 개요 361
〈표 5-22〉 2차 총괄기획위원회 의견 및 반영사항 366
〈표 5-23〉 사업체계 고도화 관련 활동 및 사업반영 항목 367
〈표 5-24〉 2차 연구자 인식조사 개요 368
〈표 5-25〉 국토교통분야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가장 필요한 R&D 주제 369
〈표 5-26〉 대형 R&D 세부과제 방식의 탐색형 연구 수행 시 문제점 370
〈표 5-27〉 RFP 방식의 연구 수행 시 문제점 370
〈표 5-28〉 후속연구의 적정 기간 372
〈표 5-29〉 타부처 탐색형 연구 사업의 문제점(복수응답 2개) 372
〈표 5-30〉 국토교통부 탐색형 연구 사업의 차별성 부재(복수응답 2개) 373
〈표 5-31〉 성과 후속 연계를 위해 초기연구 지원사업에 필요한 사항(복수응답) 373
〈표 5-32〉 2차 연구자 인식조사 주요결과와 사업기획 반영 374
〈표 5-33〉 4차 전문가위원회 개요 375
〈표 5-34〉 총괄기획위원회 검토의견 및 반영 378
〈표 5-35〉 4차 총괄기획위원회 사업내용 검토 항목 379
〈표 5-36〉 4차 총괄기획위원회 사업기획과정 검토 항목 379
〈표 5-37〉 신규기획사업 공청회 개요 380
〈표 5-38〉 공청회 의견수렴 및 보완사항 381
〈표 5-39〉 4차 총괄기획위원회 사업내용 검토 383
〈표 5-40〉 4차 총괄기획위원회 사업기획과정 검토결과 384
〈표 6-1〉 SWOT 요인 393
〈표 6-2〉 SWOT을 통한 전략 요소 도출 394
〈표 6-3〉 사업 기획을 위한 SWOT 전략 요소 도출 결과 395
〈표 6-4〉 사업 기획을 위한 주요 이슈 도출 결과 요약 396
〈표 6-5〉 내역사업 구성 408
〈표 6-6〉 기술혁신그룹과 전문기관 간 역할 분담(안) 411
〈표 6-7〉 각 세부주체별 역할 412
〈표 6-8〉 기술혁신그룹 구성 결과 및 담당 분야 415
〈표 6-9〉 성과목표 - 질적 수준이 높은 양질의 기반기술 확보 418
〈표 6-10〉 성과목표 - 우수 기반기술의 지속 활용기반 조성 419
〈표 6-11〉 내역사업별 목표 420
〈표 6-12〉 '국가연구개발사업 표준 성과지표(4차)'의 기초연구유형과 성과확산 유형의 사업 성과지표 421
〈표 6-13〉 SMART 점검을 통한 성과지표 후보선정 결과 422
〈표 6-14〉 동 사업 사업 성과지표 423
〈표 6-15〉 기존 사업과 동 사업 비교 433
〈표 6-16〉 기존 사업 대비 주요 변경 사항 433
〈표 7-1〉 기술혁신그룹리더(TI) 선정 세부절차 440
〈표 7-2〉 기술혁신그룹리더(TI) 선정평가 지표 440
〈표 7-3〉 기술혁신그룹리더(TI) 주요성과지표(KPI) 441
〈표 7-4〉 각 기술혁신그룹 산하위원회별 위촉 위원수 최소 기준 442
〈표 7-5〉 동 사업 내역사업별, 트랙별 특징 446
〈표 7-6〉 지원유형별 과제 기획 단계 비교 452
〈표 7-7〉 국토교통 넥스트 혁신기술 연구사업 공고 및 접수 요약 453
〈표 7-8〉 선정평가 평가항목 및 배점 454
〈표 7-9〉 Breakthrough 과제 선정평가 추가 가점 기준 457
〈표 7-10〉 지원유형 및 지원기간별 중간컨설팅 및 평가(안) 462
〈표 7-11〉 실적보고서 주요내용 구성(안) 464
〈표 7-12〉 차년도계획서 주요내용 구성(안) 464
〈표 7-13〉 중간컨설팅 평가항목 및 점검 기준 465
〈표 7-14〉 중간평가 기준 및 배점 467
〈표 7-15〉 실적보고서 및 차년도계획서 주요내용 구성(안) 468
〈표 7-16〉 최종평가 기준 및 배점 470
〈표 7-17〉 성실수행 여부 평가 항목(안) 472
〈표 7-18〉 기술 모판 구성 및 운영 프로세스 474
〈표 7-19〉 성과의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프로세스 475
〈표 7-20〉 내역사업 간 성과 연계 및 고도화 프로세스 477
〈표 7-21〉 사업 성과의 타 사업 연계 프로세스 478
〈표 7-22〉 성과교류회 유형별 운영방안 480
〈표 7-23〉 Value+ 기술 연구 지원 연차별 과제 지원 건수 481
〈표 7-24〉 Beakthrough 기술 연구 지원 연차별 과제 지원 건수 481
〈표 7-25〉 Value+ 기술 연구 지원 연차별 사업예산 482
〈표 7-26〉 Breakthrough 기술 연구 과제 유형별 연차별/규모별 사업예산 483
〈표 7-27〉 Breakthrough 기술 연구 과제 연차별/부담주체별 사업예산 483
〈표 7-28〉 Breakthrough 기술 연구 지원 기술혁신그룹별/연차별 사업예산 483
〈표 7-29〉 우수기술 확보 및 활용기반 조성 지원 과제 연차별 예산 계획 484
〈표 7-30〉 우수기술 확보 및 활용 지원 과제 예산 산출 근거 484
〈표 7-31〉 기획평가관리비 연차별 예산 계획 485
〈표 7-32〉 동 사업 투자계획 486
〈표 7-33〉 2013-2017년 수행주체별 연구비 10억원 당 학위별 연구원수 산출 결과 487
〈표 7-34〉 수행주체별/학위별 연구인력 투입 계획 488
〈표 7-35〉 국토교통부 가용예산 추정치 및 동 사업 소요예산 489
〈표 8-1〉 기획추진 절차 및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과정 494
〈표 8-2〉 사업유형별 특성 및 성과지표 496
〈표 8-3〉 성과지표도출 497
〈표 8-4〉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중복성 분석을 위한 기준틀 501
〈표 8-5〉 중복성 분석 대상 유사사업 내역 501
〈표 8-6〉 동 사업과 국토교통부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504
〈표 8-7〉 동 사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지원사업과의 차별성 506
〈표 8-8〉 동 사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508
〈표 8-9〉 동 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511
〈표 8-10〉 동 사업과 중소벤처기업부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513
〈표 8-11〉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515
〈표 8-12〉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515
〈표 8-13〉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4대 추진전략과의 부합성 519
〈표 8-14〉 문재인 정부 주요 국정과제와의 부합성 520
〈표 8-15〉 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과의 부합성 521
〈표 8-16〉 국토교통부 가용예산 추정치 및 동 사업 소요예산 523
〈표 8-17〉 비용-편익분석 시 펀익에 반영하는 항목과 동 사업 적용기능성 검토 526
〈표 8-18〉 단계별 핵심원천기술개발 효과성 분석 526
〈표 8-19〉 비교대상 사업 논문 및 특허 질적지표 확보 데이터 현황 528
〈표 8-20〉 기술혁신그룹 도입을 통한 타 사업대비 효과성 비교 530
〈표 8-21〉 국가 R&D 사업 전체 및 기초분야, 국토교통부 R&D 사업의 SCI급 논문 효과성 531
〈표 8-22〉 비교 대상 사업들의 논문 정성 실적 531
〈표 8-23〉 국토교통부 타 R&D사업과의 SCI급 논문 산출 효과성 비교 532
〈표 8-24〉 국가 및 기초분야, 국토교통부 R&D 사업의 특허 등록 효율성 532
〈표 8-25〉 비교 대상 사업들의 특허 정성 실적 533
[그림 1-1] 국토교통부 R&D 중 프로그램형 비율('19) 47
[그림 1-2] 주요국 국토교통분야 미래대응을 위한 상향식 기술개발 지원 49
[그림 1-3] 미래 불확실성의 확대 요인 53
[그림 1-4] 정부 SOC분야 투자 추이 55
[그림 1-5] 산업기술분야 유형별 정부역할의 실천방안 59
[그림 2-1] 세계건설시장 연도별 전망 71
[그림 2-2] GDP 및 건설업 성장률 추이 73
[그림 2-3] 연도별 건설수주액 추이 74
[그림 2-4] 연도별 기술무역규모 및 기술무역수지 현황 76
[그림 2-5] 산업분야별 기술무역수지비 비교 77
[그림 2-6] 건설업 국내 총생산(GDP) 성장 기여도와 기술수출 비중 비교 78
[그림 2-7] 주요 신흥국 경제성장률 추이와 전망 79
[그림 2-8] 세계 건설시장 비중 80
[그림 2-9] 주요 아세안 5개국 건설시장 규모 추이와 전망 80
[그림 2-10] 연도별 SOC 예산 현황과 전망 및 SOC 노후화 전망 82
[그림 2-11] 세계 및 국내 스마트시티 시장규모 향후 전망 83
[그림 2-12] 글로벌 ITS시장 전망(Transparency Market Research) 83
[그림 2-13] 2020년 스마트시티 시장 규모 전망치 84
[그림 2-14] 국토공간정보 서비스 제공 현황 88
[그림 2-15] 국토공간정보 기반 융합 서비스 사례 88
[그림 2-16] 세계 전자상거래 산업 현황 89
[그림 2-17] 글로벌 항공기 시장 전망 92
[그림 2-18] 항공산업 주요 환경변화 93
[그림 2-19] 건설·교통분야 주요 5개국 간의 기술수준(%) 비교 결과 94
[그림 2-20] 건설·교통 기술분야 주요 5개국 간의 기술격차(년) 비교 결과 95
[그림 2-21] 국토교통 단계별 지원 비중 97
[그림 2-22] 건설교통기술 기초단계 연구비중 97
[그림 2-23] 플랜트 산업과 ICT 기술 간 융합도 109
[그림 2-24] 국토공간정보 기술의 부가가치 창출 사례 112
[그림 2-25] 교통물류 기술사례 및 시장 전망 115
[그림 2-26] IT융합 교통물류 기술사례 116
[그림 2-27] 국내 항공기 기술개발 수준 121
[그림 2-28]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항공분야 트렌드 변화 123
[그림 2-29] 항공기 분야 관련 산업 123
[그림 2-30] 인구구조의 변화 124
[그림 2-31] 세계 메가시티 증가현황 126
[그림 2-32] 국내 전기자동차 연도별 등록 대수 증가현황 131
[그림 2-33] 사회재난 발생 및 재산피해(2009~2018) 132
[그림 2-34] 영국의 건설산업 혁신 전략 추진과정 136
[그림 2-35] 일본 정부의 건설정책 변화과정 141
[그림 2-36] I-Construction의 개념 143
[그림 2-37] 싱가포르 제1차 Construction Productivity Roadmap 성과(건설 생산성 향상) 146
[그림 2-38] 싱가포르 제2차 Construction Productivity Roadmap의 on-site/off-site 제작기술 지원 147
[그림 2-39] 싱가포르 제2차 Construction Productivity Roadmap의 가치사슬의 통합 147
[그림 2-40] 미국의 자율주행관련 로드맵 152
[그림 2-41] 일본의 SIP-ADUS 프로그램 154
[그림 2-42] 차세대 도시교통 시스템(ART) 실행 예시 154
[그림 2-43] 초연결 도시 구현 기술 개발 기술 전략 트리 161
[그림 2-44] 무인이동체 자율주행 기술 개발 기술 전략 트리 161
[그림 2-45] 디지털 기반 국토정보 기술 고도화 기술 개발 기술 전략 트리 162
[그림 2-46] 디지털 기반 국토정보 기술 고도화 기술 개발 기술 전략 트리 163
[그림 2-47] 고부가가치건설 기술 개발 기술 전략 트리 164
[그림 2-48] 기존 수송시스템 혁신기술 도입 기술 전략 트리 165
[그림 2-49] 재난·예방 등 안전기술 개발 기술 전략 트리 166
[그림 2-50] 친환경 생활공간 조성기술 개발 기술 전략 트리 167
[그림 2-51] 미국 UTC프로그램 운영방식 186
[그림 2-52] 일본 국토교통성 R&D사업 운영방식 187
[그림 2-53] 정부 R&D예산 및 기초연구비 투자추이('07년~'16년) 195
[그림 3-1] 국가총생산 중 건설업 비중 및 생산·부가가치·고용유발 계수 비교 202
[그림 3-2] 국가 총연구비 중 국토교통분야 투자 추이 202
[그림 3-3] 정부 R&D투자액 중 국토교통분야 투자 추이 203
[그림 3-4] 민간 R&D 총투자액 및 국토교통분야 투자액 추이 204
[그림 3-5] 정부 R&D 총투자액 및 국토교통분야 투자액 추이 204
[그림 3-6] 국토교통분야 부처별 투자 현황 205
[그림 3-7] 건설교통 분야 부처별 투자 현황(기관지원 제외) 206
[그림 3-8] 건설교통 분야 부처별 투자 현황(기관지원 제외) 206
[그림 3-9] 건설교통 분야 유형별 투자 현황(기관제외) 207
[그림 3-10] 연구개발단계별 투자현황 비교 207
[그림 2-11] 연구주체별 투자현황 비교 208
[그림 3-12] 연구개발단계별 투자현황 비교 208
[그림 3-13] 연구개발 단계별 연구 수행주체 지원현황(기관지원 제외) 209
[그림 3-14] 건설교통분야 연구개발단계별 투자 현황(기관지원 제외) 210
[그림 3-15] 국토교통분야 통합 기술수준 비교 227
[그림 3-16] 국토분야 통합 기술수준 228
[그림 3-17] 교통분야 통합 기술수준 228
[그림 3-18] 건축 분야 기술 경쟁력 비교 230
[그림 3-19] 도시 분야 기술 경쟁력 비교 235
[그림 3-20] 시설물 분야 기술 경쟁력 비교 239
[그림 3-21] 플랜트 분야 기술 경쟁력 비교 245
[그림 3-22] 도로교통 분야 기술 경쟁력 비교 250
[그림 3-23] 철도교통 분야 기술 경쟁력 비교 255
[그림 3-24] 항공교통 분야 기술 경쟁력 비교 259
[그림 3-25] 물류 분야 기술 경쟁력 비교 264
[그림 3-26] 국토교통분야 연령별 연구원 비중 269
[그림 3-27] '17년 국토교통분야 및 우리나라 연구자 학위 현황 270
[그림 3-28] 연도별 국토교통분야 연구원 학위별 비중 추이 270
[그림 3-29] 2017년 주체별 국토교통분야 연구원 학위별 비중 271
[그림 3-30] 연도별 국토교통분야 공학 분야 내 주요 세부전공 비중 추이 272
[그림 3-31] 국토교통 관련 학과 수 및 전체 학과 대비 비중 273
[그림 3-32] 국토교통 관련 학과 재학생 수 및 이공계 학과 대비 비중 추이 273
[그림 3-33] 대학원 연도별 학과 경쟁률 및 경쟁률 평균 감소율 274
[그림 3-34] 주체별 연구비 재원 비중 278
[그림 4-1]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내역사업 변화 293
[그림 4-2] '17년 국토교통분야 기초단계 도입기 연구 지원 현황 303
[그림 4-3]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위상 304
[그림 4-4] Seed 유형 연구주기 306
[그림 4-5] Enrich유형 연구주기 307
[그림 4-6] 국토교통부 R&D 기초연구 현황 311
[그림 4-7]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331
[그림 4-8]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사회적 파급효과 331
[그림 5-1] 연구자 인식조사 응답자 분포 345
[그림 5-2] 연구자 제안 워드클라우드 분석 결과 347
[그림 5-3] 중점분야 도출 자문회의 진행 349
[그림 5-4] 미래주요이슈 100건 확정 358
[그림 5-5] 미래 주요이슈 대응기술 후보 도출 359
[그림 5-6] 대응기술과 미래 주요이슈 간 매칭평가(AHP)를 통한 중점지원기술분야 도출 360
[그림 5-7] 기술수요조사 응답자 소속기관 및 경력 361
[그림 5-8] 과제 착수시점에서의 TRL(기술준비수준) 별 응답 비율 362
[그림 5-9] 성과물 유형 분석 363
[그림 5-10] 과제 수행 유형 분석 363
[그림 5-11] 연구결과 활용계획 분석 364
[그림 5-12] 연구자 인식조사 응답자 전문분야 및 소속기관 368
[그림 5-13] 탐색형연구 시 가장 효율적인 연구방식 369
[그림 5-14] 탐색형 연구의 성과 활용 및 연계 유형 370
[그림 5-15] 탐색형 연구 성과의 기술이전 또는 사업화 부진의 원인 371
[그림 5-16] 후속연구 연계 미흡의 원인 371
[그림 5-17] 국토교통부 탐색형 연구 과제의 유리함 372
[그림 5-18] 중점지원기술분야 우선순위 평가 진행 375
[그림 5-19] 공청회 진행 380
[그림 6-1] 사업 방향 도출을 위한 SWOT 분석 프레임워크 388
[그림 6-2] 인식조사, 전문가 간담회, 기술전문가 자문 및 간담회 도출 주요이슈 396
[그림 6-3] SWOT분석 기반 사업 추진 전략 397
[그림 6-4] 사업추진 설계의 기본 방향 409
[그림 6-5] 기술혁신그룹 담당 분야 도출 과정 413
[그림 6-6] 메가트렌트 세부변화에 기반한 기술혁신그룹 담당분야 도출 414
[그림 6-7] 기술혁신그룹 담당 분야와 종합계획 전략목표 및 국토교통 기술 분류와의 매칭 결과 414
[그림 6-8] 기술혁신그룹의 역할 및 구성 415
[그림 6-9] 기술혁신그룹의 구성 416
[그림 6-10] 신규 사업 설계의 기본 개념 431
[그림 7-1] 사업 추진체계 436
[그림 7-2] 기술혁신그룹의 구성 437
[그림 7-3] 기술혁신그룹리더(TI) 선정 절차 440
[그림 7-4] 연구개발 단계별 기술혁신그룹 내 기술위원회 역할 443
[그림 7-5] 전문기관의 동 사업 추진체계 445
[그림 7-6] 사업 추진 전주기 프로세스 및 추진 주체 447
[그림 7-7] 사업 1차년도 추진 일정 448
[그림 7-8] 사업 2차년도 이후 추진 일정 449
[그림 7-9] 평가위원(7인) 위촉 방안 예시 458
[그림 7-10] 기술혁신그룹의 중간컨설팅 역할 개념도 461
[그림 7-11] 내역사업 간 성과 연계 및 고도화 구조 477
[그림 7-12] 타 사업 연계 유형 478
[그림 8-1] 기획 추진체계 492
[그림 8-2] 사업 기획 추진 주요 프로세스 493
[그림 8-3] 사업목표 및 성과 도출 절차 495
[그림 8-4] 사업추진 설계의 기본 방향 499
[그림 8-5] 연구개발 단계별 기술혁신그룹 내 기술위원회 역할 522
[그림 8-6] 동 사업 효과성 분석의 틀 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