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개요 10
1. 배경 및 목적 11
1) 배경 11
2) 목적 12
2. 수행 범위 13
3. 사업 추진 목표 및 주요 내용 14
4. 연구 방법 16
5. 연구의 기대 효과 17
Ⅱ. 〈연극의 해〉의 필요성 18
1. 〈연극의 해〉 지정의 의미 19
2. 문제의 제기 20
3. 〈연극의 해〉 지정의 필요성 23
1) 법고창신(法古創新) 정신으로 한국 연극예술의 중흥 모색 23
2) 사람 중심 연극생태계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 모색 23
3) 한국 연극의 국제적 진출 기반 마련 24
4) 디지털 융합을 통한 현장예술의 가능성 확장 계기 24
5) 연극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재인식 계기 25
Ⅲ. 국내외 유사 사례 및 연극 현황 분석 26
1. 국내 유사 사례 27
1) 1991년 〈연극영화의 해〉 중 연극 부문 27
2) 2018년 〈책의 해〉 31
2. 해외 유사 사례 36
1) 미국 : 2019 Year of Chicago Theatre 36
2) 영국 : Year of the Arts (1992-2000) 38
3) 러시아 : 2019 - Year of Theatre in the Russian Federation 40
4) 중국 : 2017 중국 연극 110주년 기념행사 41
5) 해외 사례 시사점 43
3. 국내 연극제 현황 44
1) 국내 연극제 44
2) 대학로 소극장축제 53
3) 지방 민간주도 소극장축제 58
4. 연극 관람객 현황 60
1) 연극 관람객 현황 분석 60
2) 대학로 연극 관람객 현황 분석 64
3) 시사점 68
5. 공연단체, 예술인, 티켓시스템 실태 70
1) 공연단체 실태 70
2) 예술인 실태 72
3) 티켓시스템 실태 74
Ⅳ. 〈2020 연극의 해〉 프로그램 제안 76
1. 기본 방향 77
1) 비전 77
2) 슬로건 79
3) 전략목표 80
4) 추진전략 82
2. 추진사업 개요 및 추진과정 83
1) 기본방향 84
2) 〈2020 연극의 해〉 프로그램 추진 거버넌스 구축 86
3. 월별 주요 행사 및 프로그램 세부내용 87
1) 2020 연극의 해 국제심포지엄과 선포식 88
2) 해피로드 관객지원사업 90
3) 연극박람회 개최 94
4) 지역 연극축제 네트워킹 사업 103
5) 대한민국 명품 연극제 106
6) 연극 플랫폼 구축 109
7) 연극 생태계 혁신 사업 119
8) 관람기반 구축 예술교육 사업 127
9) 국제 연극창작 네트워크 구축 133
Ⅴ. 〈2020 연극의 해〉 추진위원회 구성(안) 138
1. 〈2020 연극의 해〉 추진기구 139
2. 추진일정 142
Ⅵ. 대국민 홍보방안 143
Ⅶ. 〈2020 연극의 해〉 기대 효과 147
1. 접근방법 148
2. 투입부문의 기대 효과 151
1) 연극 인프라 부문 151
2) 연극 단체 부문 151
3) 연극 재교육 부문 151
4) 연극 창작 플랫폼 부문 151
3. 산출부문의 기대 효과 152
1) 연극관람 증가 152
2) 연극예술산업 시장형성 153
3) 한국연극 국제경쟁력 확보 153
4. 산업연관표에 의한 파급효과 분석 154
Ⅷ. 결론 및 제언 157
참고문헌 159
판권기 164
〈표 2-1〉 문화예술 관람률 변화추이 21
〈표 3-1〉 시기별 국내 주요 연극제 현황 44
〈표 3-2〉 공연시설 지역별 연극 관객수표 60
〈표 3-3〉 장르별 공연작품 소비현황 60
〈표 3-4〉 연극의 성ㆍ연령별 티켓판매매수 61
〈표 3-5〉 공연 관람 전ㆍ후 소비 금액 합계 66
〈표 3-6〉 티켓 정가 및 할인 후 지불 가격 67
〈표 3-7〉 공연단체 주요활동장르별 공연 실적 70
〈표 4-1〉 사랑티켓 연혁 91
〈표 4-2〉 2018 대한민국 국공립극단 페스티벌 in 경주 107
〈표 7-1〉 문화예술 관람률 변화추이 152
〈표 7-2〉 매체를 통한 문화예술행사 관람 만족도 153
〈표 7-3〉 공연예술분야 관련 표준산업분류표 155
〈그림 3-1〉 문화예술행사별 관람률 변화 추이 61
〈그림 3-2〉 문화예술행사 관람 의향(복수응답) 62
〈그림 3-3〉 문화예술행사 보완이 필요한 부분 62
〈그림 3-4〉 문화예술행사 참여경험 63
〈그림 3-5〉 문화예술행사 관련 정보 습득 경로 63
〈그림 3-6〉 대학로 이동 교통수단 64
〈그림 3-7〉 공연 관람 동반자 및 동반자 수 64
〈그림 3-8〉 공연 정보 수집경로 65
〈그림 3-9〉 공연 선택에 영향을 미친 요소 65
〈그림 3-10〉 티켓 구매 장소(세부 경로) 66
〈그림 3-11〉 티켓 할인 유형 67
〈그림 3-12〉 공연 관람 양 67
〈그림 3-13〉 지난 1년간 대학로 장르별 평균 관람 편수 68
〈그림 3-14〉 지난 1년간 대학로 연극 관람 편수 68
〈그림 3-15〉 공연단체별 평균 공연 횟수 및 관객수 70
〈그림 3-16〉 공연단체 특성별 재정자립도 71
〈그림 3-17〉 공연단체 업무와 고용형태별 인력비율 71
〈그림 3-18〉 현재 활동하고 있는 주 예술분야 72
〈그림 3-19〉 전업 예술인의 예술활동 고용형태 72
〈그림 3-20〉 겸업 예술인의 예술활동 외 직업 종사 이유 73
〈그림 3-21〉 예술인의 예술활동 개인 수입 73
〈그림 3-22〉 공적연금/건강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 가입률 74
〈그림 4-1〉 2020 연극의 해 프로그램 구조 78
〈그림 4-2〉 연극 생태계 구성주체 개념도 79
〈그림 4-3〉 추진전략과 전략목표 81
〈그림 4-4〉 〈2020 연극의 해〉 프로그램 추진일정 83
〈그림 4-5〉 연극 거버넌스 체계도 86
〈그림 4-6〉 2020 연극박람회 개념 구성도 98
〈그림 4-7〉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메뉴체계 109
〈그림 4-8〉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조건검색 창 109
〈그림 4-9〉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DA-Arts) 목표시스템 구성도 110
〈그림 4-10〉 텀블벅의 연극 크라우드 펀딩 112
〈그림 4-11〉 공연예술 관람객 현황(2018.7.1.~2019.6.30.) 114
〈그림 4-12〉 공연예술 매출액 현황(2018.7.1.~2019.6.30.) 114
〈그림 4-13〉 연극 플랫폼 구축 개념도 116
〈그림 4-14〉 공연단체별 공연실적 119
〈그림 4-15〉 연극생태계 혁신 방향 123
〈그림 4-16〉 관객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전략(SELL) 127
〈그림 4-17〉 어린 시절 예술교육과 준거집단 영향의 중요성 129
〈그림 5-1〉 추진위원회 조직도 140
〈그림 7-1〉 순환적 모델 149
〈그림 7-2〉 〈2020 연극의 해〉 지정의 효과분석 모델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