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4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본 영어 과목 시안 개발 16
1. 기본 영어 과목 교육과정 개발 방향 17
2. 기본 영어 과목 교육과정 개발 내용 20
3. 기본 영어 과목 교육과정 개발 절차 29
4. 중학교, 기본 영어, 공통 과목 영어 교육과정 비교 40
Ⅲ. 요약 및 제언 45
1. 요약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록 1] 기본 영어 과목 시안 - 진로 선택 과목 51
[부록 2] 영어과 교육과정(공통 과목) 수정안 66
판권기 2
〈표 Ⅰ-1〉 연구 내용 및 일정 15
〈표 Ⅱ-1〉 2009 개정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 구성 및 어휘수 17
〈표 Ⅱ-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내용 체계표 21
〈표 Ⅱ-3〉 언어 구분 및 기능 분류표 22
〈표 Ⅱ-4〉 학교급별 소재의 범주 분류 22
〈표 Ⅱ-5〉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소재 목록 23
〈표 Ⅱ-6〉 공통 과목 영어 및 기본 영어 소재 분류 25
〈표 Ⅱ-7〉 영역별 성취기준 수 비교분석표 26
〈표 Ⅲ-1〉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일부 개정 고시에 대한 재개정 신구대조표 47
[그림 Ⅱ-1] 진로 선택 과목으로 선택할 경우의 과목 이수 경로 예시 18
[그림 Ⅱ-2] 진로 선택 과목으로 선택할 경우의 과목 이수 경로 예시 2 19
[그림 Ⅱ-3] 공통 영어의 대체 과목으로 선택할 경우의 과목 이수 경로 예시 1 19
[그림 Ⅱ-4] 공통 영어의 대체 과목으로 선택할 경우의 과목 이수 경로 예시 2 20
[그림 Ⅱ-5]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학교급별 소재 범주 분류 24
[그림 Ⅱ-6] 기본 영어 과목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절차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