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
목차
1.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1.1. 연구배경과 필요성 20
1.2. 연구목적 22
2. 연구내용 및 방법 22
2.1. 연구내용 22
2.2. 연구방법 23
3. 연구 추진체계 25
2. 화훼산업 현황과 최근의 침체 경향 28
1. 세계 주요 국가의 화훼산업 동향 28
1.1. 세계 화훼 재배면적 28
1.2. 네덜란드 화훼 재배 현황 31
1.3. 일본의 화훼생산 및 수입 현황 33
1.4. 중국의 화훼생산 현황 36
2. 우리나라의 화훼산업 현황과 최근 실태 39
2.1. 화훼생산 현황과 최근의 위축세 39
2.2. 화훼 유통경로와 최근의 공영시장 기능 강화 46
2.3. 화훼소비 동향 및 수출입 실적 48
3. 화훼산업의 당면 문제 52
3. 화훼산업 위축 속, 소비자 선호 변화 분석 54
1. 화훼 도매시장의 절화류 거래 품종 변화 54
1.1. 절화류 거래 품목 변화 54
1.2. 절화류 주요 품목별 거래 품종 변화 58
2. 소비자의 화훼 소비행태 변화 분석 72
2.1. 조사개요 및 화훼 인식 72
2.2. 주요 화훼 부류별 소비행태 변화 77
2.3. 외국산 화훼의 소비행태 변화 99
2.4. 향후 구매 의향 변화 103
3. 화훼소비의 결정요인 분석 105
3.1. 분석변수 및 분석모형 105
3.2. 분석결과 107
3.3. 결정요인 분석을 통한 시사점 110
4. 최근의 여건 반영 중·장기 화훼 수급모형 구축 112
1. 모형 구축의 기본방향 112
1.1. 품목별 세분화 및 수입·수출국 세분화 112
1.2. 동시균형 방식의 균형가격 도출 114
1.3. 모형 운용·관리의 편의성 제고 115
1.4. KREI-KASMO 모형과 연동 116
1.5. 추정 방정식의 양적 확대 및 질적 개선 추진 117
2. 전망모형의 이론적 원리와 운용 방식 120
2.1. 전망모형 개요 120
2.2. 모형의 구조 123
2.3. 모형의 이론적 원리와 운용 방식 125
3. 기초통계 D/B 구축 133
3.1. 거시변수 D/B 133
3.2. 화훼 생산 D/B 134
3.3. 화훼 가격 D/B 136
3.4. 화훼 수출입 D/B 137
3.5. 화훼 소비 DB 142
3.6. 화훼 경영비 DB 143
5. 화훼산업 각 부문별 개별방정식 추정 결과 146
1. 추정방법 146
2. 각 부문별 추정 결과 147
2.1. 거시부문 147
2.2. 생산부문 148
2.3. 소비 부문 184
3. 모형의 예측력 검정 212
6. 화훼산업 재도약을 위한 과제 및 과제 달성 시 수급변화 216
1. 생산단계 과제 216
1.1. 비용 절감 방안 모색 216
1.2. 우량품종 개발 확대 217
2. 유통단계 과제 219
2.1. 공정거래 정착을 위한 화훼 거점시장 조성 219
2.2. 접근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유통경로 마련 220
3. 소비 및 수출단계 과제 221
3.1. 소비자 불만 해소를 위한 연구·개발 강화로 소비촉진 도모 221
3.2. 연령별 맞춤 소비 전략 마련 및 꽃 교육 도입 223
3.3. 소비자 선호 지향 품종 육종 224
3.4. 새로운 수요 창출 방안 마련 225
4. 주요 과제 달성 시 화훼수급 변화 시뮬레이션 227
4.1. 분석 방법론 227
4.2. 시나리오 설정 230
4.3. 분석 결과 231
7. 요약 및 결론 238
참고문헌 252
[표 1-1] 한국 및 일본 소비자 설문조사 개요 24
[표 1-2] 화훼 관련 전문가 방문 조사 개요 24
[표 2-1] 세계주요 국가별 절화류/분화류 재배면적 및 생산액 30
[표 2-2] 네덜란드의 구근류 호당 평균 재배면적 32
[표 2-3] 네덜란드의 절화류 호당 평균 재배면적 33
[표 2-4] 일본의 화훼 부류별 재배면적 및 출하량 34
[표 2-5] 일본의 화훼생산액 추이 34
[표 2-6] 일본의 화훼류 수출입 실적 35
[표 2-7] 일본의 절화류 공급량 대비 수입량 비중 35
[표 2-8] 일본의 절화류 주요 국별 수입 현황(2017년) 35
[표 2-9] 일본의 절화류 품목별 국별 수입 현황(2017년 기준) 36
[표 2-10] 중국의 화훼 부류별 재배면적 37
[표 2-11] 우리나라의 화훼 부류별 재배면적 41
[표 2-12] 우리나라의 화훼 부류별 판매액 43
[표 2-13] 우리나라의 절화류 주요 품목별 판매액 44
[표 2-14] 우리나라의 분화류 주요 품목별 판매액 45
[표 2-15] 우리나라의 초화류 주요 품목별 판매액 45
[표 2-16] 우리나라 공영도매시장의 화훼 부류별 거래금액 47
[표 2-17] 우리나라의 화훼 부류별 판매액 대비 공영도매시장의 화훼 부류별 거래 비중 48
[표 2-18] 우리나라의 화훼 주요 품목별 수입 실적 50
[표 2-19] 우리나라의 화훼 주요 국별 수출 실적 52
[표 2-20] 우리나라의 화훼 무역수지 동향 52
[표 3-1] 절화류의 품목별 화훼도매시장 거래량 및 거래액 56
[표 3-2] 장미의 화훼도매시장 거래 품종 변화 60
[표 3-3] 국화의 화훼도매시장 거래 품종 변화 62
[표 3-4] 프리지아의 화훼도매시장 거래 품종 변화 66
[표 3-5] 카네이션의 화훼도매시장 거래 품종 변화 69
[표 3-6] 리시안서스의 화훼도매시장 거래 품종 변화 71
[표 3-7] 한국 조사대상 소비자의 인구·사회통계 분포 현황 73
[표 3-8] 일본 조사대상 소비자의 인구·사회통계 분포 현황 74
[표 3-9] 한·일 소비자의 화훼에 대한 인식 75
[표 3-10] 경제 여건 개선 시 한·일 소비자의 화훼소비 증가 의향 76
[표 3-11] 경제 여건 개선 시 한·일 소비자의 화훼소비 증가 정도 76
[표 3-12] 한·일 소비자의 화훼 구매 방법 77
[표 3-13] 한·일 소비자의 알고 싶은 화훼 관련 정보 77
[표 3-14] 한·일 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절화류 구매 경험 78
[표 3-15] 절화류 구매 경험 한·일 소비자의 구매 빈도 78
[표 3-16] 절화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매액 79
[표 3-17] 절화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구매 목적 80
[표 3-18] 절화류 구매 경험 일본 소비자의 구매 목적 80
[표 3-19] 절화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81
[표 3-20] 일본 소비자의 화훼 구입처 81
[표 3-21] 절화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선택 사유 82
[표 3-22] 소비자의 가정용 절화류 구매 시 고려사항 82
[표 3-23] 소비자의 선물용 절화류 구매 시 고려사항 83
[표 3-24] 소비자의 직장/단체/행사용 절화류 구매 시 고려사항 83
[표 3-25] 소비자의 절화류 구매 시 불만 사항 83
[표 3-24] 소비자의 선호 절화 품목 84
[표 3-27] 소비자의 주 구매 절화 품목 84
[표 3-28] 소비자의 희망 절화류 형태 85
[표 3-29] 소비자의 장미 선호 색상 85
[표 3-30] 소비자의 장미 선호 형태 86
[표 3-31] 소비자의 국화 선호 색상 86
[표 3-32] 소비자의 국화 선호 형태 86
[표 3-33] 소비자의 백합 선호 색상 87
[표 3-34] 한·일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난류 구매 경험 87
[표 3-35] 난류 구매 경험 한·일 소비자의 구매 빈도 88
[표 3-36] 난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매액 88
[표 3-37] 난류 구매 경험 한·일 소비자의 구매 목적 89
[표 3-38] 난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89
[표 3-39] 난류 구매 경험 일본 소비자의 구입처 90
[표 3-40] 난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선택 사유 90
[표 3-41] 소비자의 가정용 난류 구매 시 고려사항 91
[표 3-42] 소비자의 선물용 난류 구매 시 고려사항 91
[표 3-43] 소비자의 직장/단체/행사용 난류 구매 시 고려사항 92
[표 3-44] 소비자의 난류 구매 시 불만 사항 92
[표 3-45] 소비자의 선호 난 품목 93
[표 3-46] 소비자의 주 구매 난 품목 93
[표 3-47] 한·일 소비자의 최근 5년 이내 초화류 구매 경험 94
[표 3-48] 초화류 구매 경험 한·일 소비자의 구매 빈도 94
[표 3-49] 초화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1회 평균 구매액 95
[표 3-50] 초화류 구매 경험 한·일 소비자의 구매 목적 95
[표 3-51] 초화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96
[표 3-52] 화단용묘 구매 경험 일본 소비자의 구입처 96
[표 3-53] 초화류 구매 경험 소비자의 구입처 선택 사유 97
[표 3-55] 소비자의 가정용 초화류 구매 시 고려사항 97
[표 3-55] 소비자의 선물용 초화류 구매 시 고려사항 98
[표 3-56] 소비자의 직장/단체/행사용 초화류 구매 시 고려사항 98
[표 3-57] 소비자의 초화류 구매 시 불만 사항 98
[표 3-58] 소비자의 선호 및 주 구매 초화류 품목 99
[표 3-59] 한·일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구매 경험 99
[표 3-60] 외국산 화훼 구매 경험 소비자의 구매 품목 100
[표 3-61] 한·일 소비자의 국산 화훼 대비 외국산 화훼 품질 평가 100
[표 3-62] 한·일 소비자의 국산 화훼 대비 외국산 화훼 가격 평가 101
[표 3-63] 국산 화훼와 품질 비슷 시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구매 의향 101
[표 3-64]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대비 국산 화훼 고가격 지불 의향 102
[표 3-65]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가격(100 기준) 대비 국산 화훼 가격 지불 수준 102
[표 3-66] 소비자의 화훼 원산지 표시 강화 필요성 인식 102
[표 3-67] 소비자의 화훼공영도매시장 수입 화훼 거래 필요성 인식 103
[표 3-68] 한·일 소비자의 향후 화훼 소비확대 의향 103
[표 3-69] 향후 화훼 소비확대 의향 한·일 소비자의 증가 정도 104
[표 3-70] 향후 화훼 소비축소 의향 한·일 소비자의 감소 정도 104
[표 3-71] 화훼(꽃) 품목별 소비 결정요인 분석을 위한 모형변수 설정 105
[표 3-72] 절화류 소비 결정요인 분석결과 108
[표 3-73] 난류 소비 결정요인 분석결과 109
[표 3-74] 초화류 소비 결정요인 분석결과 110
[표 4-1] 기존 화훼 수급모형과 본 연구과제의 주요 차별성 118
[표 4-2] 재배면적 반응함수의 생산 대체재 설명변수 도입 검증 결과(예시) 119
[표 4-3] 재배면적 반응함수의 생산 대체재 설명변수 도입 검증 120
[표 4-4] 화훼 모형 구축의 대상 부류 및 품목 122
[표 4-5] 거시변수 DB 구축 현황 133
[표 4-6] 화훼 생산부문 DB 구축 현황 134
[표 4-7] 화훼 가격부문 DB 구축 현황 137
[표 4-8] 화훼 부류·품목별 수출입 대상국가 선정 현황 138
[표 4-9] 화훼 수출입 DB 구축 현황 138
[표 4-10] 화훼 주요 부류·품목의 HS코드 세부 내역 및 단위 환산율 141
[표 4-11] 화훼 소비부문 DB 구축 현황 142
[표 4-12] 절화 품목별 경영비 DB 구축 현황 144
[표 4-13] 품목별 경영비 구성 항목별 비중 144
[표 5-1] 일본의 1인당 처분가능소득 추정결과 148
[표 5-2] 장미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49
[표 5-3] 국화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0
[표 5-4] 백합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1
[표 5-5] 카네이션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1
[표 5-6] 안개초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2
[표 5-7] 거베라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3
[표 5-8] 프리지아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4
[표 5-9] 금어초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5
[표 5-10] 기타 절화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6
[표 5-11] 선인장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7
[표 5-12] 동양란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8
[표 5-13] 심비디움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8
[표 5-14] 호접란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59
[표 5-15] 덴파레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60
[표 5-16] 기타 서양란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61
[표 5-17] 기타 분화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62
[표 5-18] 초화류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63
[표 5-19] 관상수류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64
[표 5-20] 화목류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64
[표 5-21] 종자류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65
[표 5-22] 구근류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66
[표 5-23] 장미 단수 추정결과 167
[표 5-24] 국화 단수 추정결과 167
[표 5-25] 백합 단수 추정결과 168
[표 5-26] 카네이션 단수 추정결과 168
[표 5-27] 안개초 단수 추정결과 168
[표 5-28] 거베라 단수 추정결과 169
[표 5-29] 프리지아 단수 추정 결과 169
[표 5-30] 금어초 단수 추정결과 169
[표 5-31] 기타 절화 단수 추정결과 170
[표 5-32] 선인장 단수 추정결과 170
[표 5-33] 동양란 단수 추정결과 171
[표 5-34] 심비디움 단수 추정결과 171
[표 5-35] 호접란 단수 추정결과 171
[표 5-36] 덴파레 단수 추정결과 172
[표 5-37] 기타 서양란 단수 추정결과 172
[표 5-38] 기타 분화 단수 추정결과 173
[표 5-39] 초화류 단수 추정결과 173
[표 5-40] 관상수류 단수 추정결과 174
[표 5-41] 화목류 단수 추정결과 174
[표 5-42] 종자류 단수 추정결과 175
[표 5-43] 구근류 단수 추정결과 175
[표 5-44] 장미 수입수요함수(對세계 수입량) 추정결과 176
[표 5-45] 국화 수입수요함수(對중국 수입량) 추정결과 177
[표 5-46] 백합 수입수요함수(對세계 수입량) 추정결과 178
[표 5-47] 카네이션 수입수요함수(對중국 수입량) 추정결과 179
[표 5-48] 카네이션 수입수요함수(對콜롬비아 수입량) 추정결과 179
[표 5-49] 안개초 수입수요함수(對세계 수입량) 추정결과 180
[표 5-50] 기타 절화 수입수요함수(對세계 수입량) 추정결과 181
[표 5-51] 선인장 수입수요함수(對네덜란드 수입량) 추정결과 182
[표 5-52] 선인장 수입수요함수(對기타 국가 수입량) 추정결과 182
[표 5-53] 화목류 수입수요함수(對세계 수입량) 추정결과 183
[표 5-54] 구근류 수입수요함수(對세계 수입량) 추정결과 184
[표 5-55] 장미 수요함수 추정결과 185
[표 5-56] 국화 수요함수 추정결과 186
[표 5-57] 백합 수요함수 추정결과 187
[표 5-58] 카네이션 수요함수 추정결과 188
[표 5-59] 안개초 수요함수 추정결과 188
[표 5-60] 거베라 재배면적 반응함수 추정결과 189
[표 5-61] 프리지아 수요함수 추정결과 190
[표 5-62] 금어초 수요함수 추정결과 191
[표 5-63] 기타 절화 수요함수 추정결과 192
[표 5-64] 선인장 수요함수 추정결과 193
[표 5-65] 동양란 수요함수 추정결과 194
[표 5-66] 심비디움 수요함수 추정결과 195
[표 5-67] 호접란 수요함수 추정결과 195
[표 5-68] 덴파레 수요함수 추정결과 196
[표 5-69] 기타 서양란 수요함수 추정결과 197
[표 5-70] 기타 분화 수요함수 추정결과 198
[표 5-71] 초화류 수요함수 추정결과 198
[표 5-72] 관상수류 수요함수 추정결과 199
[표 5-73] 화목류 수요함수 추정결과 200
[표 5-74] 종자류 수요함수 추정결과 201
[표 5-75] 구근류 수요함수 추정결과 201
[표 5-76] 장미 수출단가(對세계) 추정결과 202
[표 5-77] 장미 수출량(對일본) 추정결과 203
[표 5-78] 국화 수출단가(對세계) 추정결과 204
[표 5-79] 국화 수출량(對일본) 추정결과 204
[표 5-80] 백합 수출단가(對일본) 추정결과 205
[표 5-81] 백합 수출량(對일본) 추정결과 205
[표 5-82] 카네이션 수출단가(對일본) 추정결과 206
[표 5-83] 카네이션 수출량(對일본) 추정결과 206
[표 5-84] 카네이션 수출량(對기타 국가) 추정결과 207
[표 5-85] 안개초 수출량(對세계) 추정결과 207
[표 5-86] 기타 절화 수출단가(對세계) 추정결과 208
[표 5-87] 기타 절화 수출량(對세계) 추정결과 208
[표 5-88] 선인장 수출단가(對세계) 추정결과 209
[표 5-89] 선인장 수출량(對세계) 추정결과 209
[표 5-90] 화목류 수출단가(對세계) 추정결과 210
[표 5-91] 화목류 수출량(對세계) 추정결과 210
[표 5-92] 구근류 수출단가(對세계) 추정결과 211
[표 5-93] 구근류 수출량(對세계) 추정결과 211
[표 5-94] 화훼 재배면적의 예측력 검정 결과 213
[표 5-95] 화훼 단수의 예측력 검정 결과 214
[표 5-96] 화훼 수요량의 예측력 검정 결과 215
[표 6-1] 일본 소비자의 장미 및 국화 선호 색상 226
[표 6-2] 일본 소비자의 장미 및 국화 선호 형태 227
[표 6-3] 화훼산업 재도약을 위한 주요 과제 달성에 따른 시나리오 설정 231
[표 6-4] 국내 수요 증가 시나리오별 영향 분석 결과 232
[표 6-5] 해외 수요 증가 시나리오별 영향 분석 결과 234
[표 6-6] 국내 및 해외 수요 증가 시나리오별 영향 분석 결과 235
[그림 1-1] 본 연구의 추진체계 26
[그림 2-1] 세계 화훼 재배면적(2017년 기준) 29
[그림 2-2] 네덜란드의 구근류 재배면적 및 농가 수 추이 31
[그림 2-3] 네덜란드의 절화류 재배면적 및 농가 수 추이 32
[그림 2-4] 중국의 화훼 재배면적 추이 37
[그림 2-5] 중국의 화훼 농가 수 추이 38
[그림 2-6] 중국의 화훼판매액 추이 39
[그림 2-7] 우리나라의 화훼 재배면적 추이 40
[그림 2-8] 우리나라의 화훼판매액 추이 41
[그림 2-9] 우리나라의 화훼 유통 경로 46
[그림 2-10] 우리나라의 화훼류 1인당 소비액 추이 49
[그림 2-11] 우리나라의 화훼 수출 실적 추이 51
[그림 3-1] 절화류의 화훼도매시장 거래량 및 거래액 추이 55
[그림 3-2] 장미의 화훼도매시장 거래량 및 거래액 추이 58
[그림 3-3] 국화의 화훼도매시장 거래량 및 거래액 추이 61
[그림 3-4] 프리지아의 화훼도매시장 거래량 및 거래액 추이 64
[그림 3-5] 카네이션의 화훼도매시장 거래량 및 거래액 추이 67
[그림 3-6] 리시안서스 화훼도매시장 거래량 및 거래액 추이 70
[그림 4-1] 축차모형과 수급 동시균형모형의 수급구조 형태 115
[그림 4-2] 화훼 수급 전망모형의 구조 124
[그림 4-3] 수급 동시균형 모형의 가격 도출 개념도 127
[그림 6-1] 중국 곤명 국제화훼경매거래센터 내 절화류 습식 유통 상황 222
[그림 6-2] 중국 운남성 화훼 재배농가의 도매시장 출하 시 꽃 포장상태 223
[그림 6-3] 일본의 연령별 절화 구입액 및 네덜란드의 가구 형태별 꽃가게 소비지출 비율 224
[그림 6-4] 화훼산업 재도약 과제 달성 시 국내 화훼 수급에 미치는 효과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