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9
가. 문헌연구 19
나. 현지 설문조사 19
다. 연수 프로그램 개발안 구성 24
라. 정책세미나 개최 25
마. 국내외 전문가 자문회의 및 간담회 개최 25
바. 현지 공동연구진 및 국내 연구협력진 구성 26
4. 용어 정의 28
제2장 연구의 배경 30
1. 베트남 유아교육 개관 31
가. 베트남의 사회문화경제적 배경 31
나. 베트남 유아교육 정책과 현황 32
다. 베트남 유아교사 양성제도 33
2. 선행연구 검토 34
가. 베트남 현지 연구 35
나. 국내 베트남 관련 연구 42
제3장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제도 및 정책 45
1.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연수의 법적 근거 46
가. 2010년 원직공무원법 46
나. 2009년 교육법 47
2.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정책과 체제 49
가. 원직공무원 연수 관련 정책 및 규정 49
나. 직위별 교육자 연수 관련 정책 및 규정 51
다. 유아교육자 자주연수 정책 및 연수 프로그램 54
라. 유아교육자 교육기관 54
마. 교육기관별 교육자 현황 55
바. 연수 운영 및 관리의 문제점 57
제4장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연수에 대한 현장의 인식과 요구 59
1.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실태 60
가. 연수 참여 현황 및 참여 동기 60
나. 연수 실시 주체 및 강사 67
다. 연수 커리큘럼 70
라. 연수 비용 및 지원 77
마. 연구 모임 80
바.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 81
2.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수요 83
가. 연수 프로그램의 필요성 83
나. 연수 강사 85
다. 우선적인 연수 주제 89
라. 모듈별 연수 91
마. 연수 방식 101
바. 연수의 질 개선 102
3. 소결 104
제5장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프로그램 개발안 107
1. 개발의 방향 108
2. 개발 방법 및 절차 109
가. 기존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TOT) 프로그램 검토 109
나. 선행연구 및 수요조사 결과 분석 112
다. 국내 연구협력진 구성 및 운영 113
라. 베트남 현지 워크숍 개최 113
3. 연수 프로그램 구성안 113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16
1. 결론 117
2. 대베트남정부 정책 제언 119
가. 통계자료와 수요조사 기반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정책 수립 119
나. 표준화된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 구축 120
다. 유아교사교육자 중앙연수 내실화 122
라. 유아교사교육자 전달연수 모니터링 강화 123
마. 온라인 연수 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 124
바. 지역단위 유아교사 연수 지원단 운영 125
사. 핵심교사(core teacher)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지원 강화 126
아. 연수 참여 인센티브 제공 127
3. 유아교육부문 신남방정책 아젠더 제안 128
가. 유아교사와 강사요원 원격연수 콘텐츠 및 시스템 수출 129
나. 유아교사 TOT 표준화 프로그램 개발시스템 구축ㆍ실행 컨설팅 131
다. 핵심 신남방정책대상국들의 유아교사교육 공통 수요 파악 및 공동 개발협력사업 추진 131
라. 핵심 신남방국가의 유아교육 관련 데이터베이스 축척 및 활용 132
마. 유아교육부문 전문가 싱크탱크 네트워크(TTN) 구축 및 활용 132
참고문헌 134
[부록 1]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설문조사 143
[부록 2] 베트남 현지 워크숍 프로그램 156
[부록 3] 베트남 정책세미나 일정표 160
[부록 4] 베트남 「유아교사 현직연수 프레임워크」 (2019년) 161
[부록 5]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프로그램 차시 예시(안) 169
가. 유아 놀이환경 구성 169
나. 교사-유아 상호작용 171
Executive Summary 173
판권기 3
표 1-1.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설문조사 지역 구분 20
표 1-2.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설문조사 개요 21
표 1-3.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설문조사 내용 21
표 1-4. 응답자 특성 22
표 1-5. 베트남 현지 워크숍 개요 24
표 1-6. 국내외 연구진의 연구분담 내용 27
표 1-7. 국내 연구협력진 구성 및 담당 내용 27
표 3-1. 베트남 유아교사 교육기관 현황(2016) 55
표 3-2. 베트남 유아교사 교육기관 교육자 현황(2015-2016학년도) 56
표 4-1. 유아교사교육자 현직연수 참여 경험 60
표 4-2. 유아교사교육자 현직연수 유형별 참여횟수 62
표 4-3. 유아교사교육자 현직연수 유형별 교육시간 64
표 4-4. 연수 참여 이유(중복응답) 66
표 4-5. 연수 실시 주체(중복응답) 68
표 4-6. 연수 보고의 강사요원(중복응답) 69
표 4-7. 연수의 주제(중복응답) 71
표 4-8. 가장 도움이 된 연수 내용 73
표 4-9. 산업지역 유아돌봄 관련 내용 포함 여부 76
표 4-10. 총 연수 비용: 총 학비 77
표 4-11.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 추진 정도 81
표 4-12.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프로그램의 필요 정도 84
표 4-13. 가장 적합한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담당자(강사요원) (1순위) 86
표 4-14. 가장 적합한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담당자(강사요원) (1+2순위) 87
표 4-15. 유아교사교육자 우선적인 연수 주제 90
표 4-16. 세계화 시대 유아교육에 관한 모듈연수의 필요성 91
표 4-17. 성인대상교수법에 관한 모듈연수의 필요성 93
표 4-18.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모듈연수의 필요성 95
표 4-19. 교사대상 전문성 및 업무 역량강화에 관한 모듈연수의 필요성 96
표 4-20. 교사 인격함양에 관한 모듈연수의 필요성 98
표 4-21. 정보통신기술 활용에 관한 모듈연수의 필요성 99
표 4-22. 유아교사교육자 연수의 질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103
표 5-1.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프로그램 모듈 목록 110
표 6-1.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 중앙연수 내실화 방안 123
그림 1-1.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8
그림 1-2. 지역별 유아교사교육자의 유아교육분야 근무경력 23
그림 2-1. 국가 표준에 도달한 훈련된 유아교사 비율 34
그림 3-1. 베트남 유아교사교육자(강사요원) 분류체계 및 운영 방식 53
그림 4-1. 유아교사교육자 지역별/연수 유형별 참여횟수(총합) 64
그림 4-2. 유아교사교육자 연수 비용 부담 주체(중복응답) 79
그림 4-3. 연수에 참여하지 못한 주된 이유 80
그림 4-4. 참여 연구 모임(중복응답) 80
그림 4-5.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 추진이 부진한 이유(중복응답) 83
그림 4-6. 가장 적절한 연수 담당자(강사) (1+2순위) 88
그림 4-7. 가장 효과적인 연수 방법 101
그림 4-8. 지역별 효과적인 연수 시간 수 102
그림 6-1. 대베트남정부 정책 제언 119
그림 6-2. 표준화된 TOT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