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계획수립의 개요 13
1. 계획 수립의 배경 및 목적 14
가. 120세 장수 시대의 화두 : 시민의 삶의 질 향상 14
나. 미래 교육의 패러다임 : 평생학습도시 만들기 14
다. 지역 발전과 활력의 핵심 전략 : 시민 역량 제고 16
라. 지역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한 정책의 재구조화 17
마. 공주의 과제와 연계된 새로운 평생교육 전략 구상 18
2. 계획 수립의 내용 및 범위 20
가. 시ㆍ공간적 범위 20
나. 내용적 범위 20
3. 계획 수립의 절차 22
가. 지역 실태 및 교육 여건 분석 22
나. 비전 구상 및 목표 설정 25
다. 추진 전략 및 실천 과제 개발ㆍ제시 25
4. 추진일정 25
Ⅱ. 지역현황 및 평생교육 환경 분석 27
1. 지역 현황 28
가. 인구특성 28
나. 경제 및 문화 31
다. 학교교육 현황 33
2. 평생교육 환경 분석 36
가. 평생교육기관 현황 36
나. 평생교육 프로그램 37
다. 평생교육 사업 추진 현황 40
Ⅲ. 평생교육 요구조사 분석 43
1. 시민 참여형 조사 44
가. 대상별 면담 조사 44
나. 마을 워크숍 54
다. 시사점 59
2. 시민설문 조사 61
가. 개요 61
나. 분석결과 62
3. 평생교육 관계자 면담조사 71
가. 개요 71
나. 면담 결과 및 과제 72
다. 시사점 76
Ⅳ. 평생학습도시 기본구상 81
1. 평생학습도시 SWOT 분석 82
가. 공주시 SWOT 분석 결과 82
나.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방향 87
2. 비전 및 목표 89
가. 비전 89
나. 추진 방향 90
다. 목표 및 과제 91
라. 생동학습도시 : '배움의 숲' 공주 92
3. 시ㆍ공간/정책적 범위의 설정 94
가. 시간적 범위 94
나. 공간적 범위 : 시민교육의 장으로서 전 지역의 학습시스템 구축 96
다. 정책적 범위 : 전 시민의 생애에 걸친 총체적 평생교육 지원 정책 수립 97
Ⅴ. 평생학습도시 추진과제 102
1. 평생교육기반조성 104
추진과제 1. 견고한 평생교육체제 정비 104
추진과제 2. 평생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124
추진과제 3. 행복교육지구사업 140
2. 시민참여역량강화 153
추진과제 4. 신명나는 마을공동체 교육 153
추진과제 5. 참여형 시민교육 사업지원 163
추진과제 6. 공주살이 인생설계 지원 173
3. 평생학습문화 활성화 184
추진과제 7. 공주형 평생학습동아리 지원 184
추진과제 8. 평생학습 홍보체계 구축 192
추진과제 9. 국제 교육도시, 공주 199
[부록] 205
1. 지역현황 206
가. 인구특성 206
나. 생활권 특성 220
다. 경제 및 문화 225
라. 학교교육 현황 232
2. 평생교육 현황 분석 243
가. 조례 243
나. 평생교육 전담부서 246
다. 평생교육기관 현황 246
라.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현황 247
마. 평생교육 사업 추진 현황 253
3. 시민 참여형 조사 260
가. 대상별 면담 조사 260
나. 마을 워크숍 300
4. 시민설문 조사 332
가. 조사 개요 332
나. 분석 결과 334
다. 분석에 따른 시사점 366
5. 평생교육관계자 면담조사 371
가. 개요 371
나. 대상별 면담 결과 371
판권기 382
〈표 Ⅱ-1〉 공주시 인구동태 및 인구이동 현황 28
〈표 Ⅱ-2〉 20세 이상 최종학력별 인구 및 비율(초 중등제외) 29
〈표 Ⅱ-3〉 문화재 현황 32
〈표 Ⅱ-4〉 주요 관광지 방문객 수 32
〈표 Ⅱ-5〉 축제 현황 및 유형 분류 32
〈표 Ⅱ-6〉 학교 및 학생 수 현황(2016) 33
〈표 Ⅱ-7〉 폐교 현황 34
〈표 Ⅱ-8〉 2016년 시청 학교교육관련 지원 현황 35
〈표 Ⅱ-9〉 평생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 38
〈표 Ⅱ-10〉 분야별 프로그램 및 중복률 39
〈표 Ⅱ-11〉 공주시청 내 평생교육 사업 예산 40
〈표 Ⅱ-12〉 공주시청 내 유관부서 사업 중복 41
〈표 Ⅳ-1〉 평생학습도시 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 98
〈표 Ⅳ-2〉 발단단계별 학습과제 및 평생학습도시 정책 98
〈표 Ⅳ-3〉 교육영역별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관련 사업 99
〈표 Ⅳ-4〉 평생학습도시 정책 사업의 구성 100
〈표 Ⅴ-1〉 시ㆍ군ㆍ자치구 차원에서의 평생교육 진흥 책무 105
〈표 Ⅴ-2〉 시ㆍ군ㆍ자치구 차원에서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체제 구축 106
〈표 Ⅴ-3〉 보령시ㆍ아산시ㆍ여주시의 평생교육 관련 조례 제정 현황 108
〈표 Ⅴ-4〉 보령시ㆍ아산시ㆍ여주시의 평생교육 조례 세부 내용 109
〈표 Ⅴ-5〉 보령시 평생교육 운영 지침(예규 제42호/2017년 3월 30일 제정) 110
〈표 Ⅴ-6〉 공주시 평생교육조례 변경(안) 112
〈표 Ⅴ-7〉 공주시 평생교육협의회와 평생학습심의위원회 기능 비교 125
〈표 Ⅴ-8〉 영역별 평생교육협의회 유형과 기능 128
〈표 Ⅴ-9〉 시청-평생학습관-평생교육기관 등의 역할 129
〈표 Ⅴ-10〉 영역별 평생교육협의회 공동사업 예시 132
[그림 Ⅰ-1] 계획수립의 절차 22
[그림 Ⅱ-1] 연도별 인구증감현황 28
[그림 Ⅱ-2]/[그림 Ⅱ-3] 외국인 인구수 30
[그림 Ⅱ-3]/[그림 Ⅱ-4] 공주시 장애인 수 변화 30
[그림 Ⅱ-4]/[그림 Ⅱ-5] 공주시 장애인 연령비율 30
[그림 Ⅱ-5]/[그림 Ⅱ-6] 충청남도 시군구 재정규모 및 재정자립도 31
[그림 Ⅱ-6]/[그림 Ⅱ-7] 마을기업 유형 및 사업 내용 분포, 협동조합 업종별 분포 31
[그림 Ⅱ-7]/[그림 Ⅱ-8] 공주시 학교 분포 33
[그림 Ⅱ-8]/[그림 Ⅱ-9] 학생 수, 학교 수 변화 동향(2014~2016) 33
[그림 Ⅱ-9]/[그림 Ⅱ-10] 공주시 다문화 가구 자녀 학력 분포 34
[그림 Ⅱ-10]/[그림 Ⅱ-11] 평생교육기관 분포도 36
[그림 Ⅱ-11]/[그림 Ⅱ-12] 유형 별 기관분류 37
[그림 Ⅱ-12]/[그림 Ⅱ-13] 분야별 프로그램 비율 39
[그림 Ⅱ-13]/[그림 Ⅱ-14] 유관부서 평생교육 사업 중복률 41
[그림 Ⅲ-1] 주 이용 기관 분석(위), 이용 희망 기관 분석(아래) 62
[그림 Ⅲ-2] 불참 이유(접근성)(위), 기관 선택 기준(접근성)(아래) 63
[그림 Ⅲ-3] 프로그램 운영 희망 시간대 분석 64
[그림 Ⅲ-4] 프로그램 선택 기준 65
[그림 Ⅲ-5] 프로그램 운영 기관 선택 기준 66
[그림 Ⅲ-6] 평생교육 필요 이유(상) 평생교육 참여 이유(중) 평생교육 참여 분야(하) 67
[그림 Ⅲ-7] 정보 취득 경로 68
[그림 Ⅲ-8] 학습동아리 참여 분석(위) 학습동아리 활동 어려움(하) 69
[그림 Ⅳ-1] 공주시 평생학습도시 SWOT 분석결과 82
[그림 Ⅳ-2] 공주시 평생학습도시 비전 및 목표 89
[그림 Ⅳ-3] '배움의 숲 '의 열매 92
[그림 Ⅳ-4] 공주시 단계별 목표 및 중점과제 94
[그림 Ⅳ-5] 권역별 평생교육시설의 거점화 96
[그림 Ⅴ-1] 견고한 평생교육체제 정비 104
[그림 Ⅴ-2] 평생교육과 확대 개편(안) 116
[그림 Ⅴ-3] 이천시 평생교육과 117
[그림 Ⅴ-4] 남양주시 평생교육원 117
[그림 Ⅴ-5] 단계별 평생학습센터 설치 120
[그림 Ⅴ-6] 평생교육네트워크 활성화 124
[그림 Ⅴ-7] 공주시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사업 추진 절차 131
[그림 Ⅴ-8] 지역활동가 및 강사 성장 로드맵 137
[그림 Ⅴ-9] 행복교육지구사업 140
[그림 Ⅴ-10] 신명나는 마을공동체 교육 153
[그림 Ⅴ-11] 배달강좌 운영절차 160
[그림 Ⅴ-12] 참여형 시민교육 사업 지원 163
[그림 Ⅴ-13] 공주살이 인생설계 지원 173
[그림 Ⅴ-14] 시니어를 위한 학습형 일자리 특화 사업 추진(안) 174
[그림 Ⅴ-15] 공주형 평생학습동아리 지원 184
[그림 Ⅴ-16] 평생학습홍보체계 구축 192
[그림 Ⅴ-17] 국제교육도시 공주 199
〈표 부록-1〉 인구 및 세대수 206
〈표 부록-2〉 공주시 대학생 전입현황 207
〈표 부록-3〉 공주시 통근ㆍ통학 별 인구 209
〈표 부록-4〉 중학교 졸업미만 20세 이상 인구수 210
〈표 부록-5〉 중학교 졸업이상 20세 이상 인구수 210
〈표 부록-6〉 공주시 연도별ㆍ연령별 인구(외국인 제외) 212
〈표 부록-7〉 충남 시군 별 귀농 가구 수(2016) 213
〈표 부록-8〉 공주시 귀농현황 213
〈표 부록-9〉 충남 시군 별 귀촌 가구 수(2016) 214
〈표 부록-10〉 공주시 귀촌현황 214
〈표 부록-11〉 공주시 외국인 인구 현황 215
〈표 부록-12〉 공주시 다문화 가구 현황 215
〈표 부록-13〉 공주시 읍면동 다문화 가구, 자녀수 현황 216
〈표 부록-14〉 결혼이민자 출신국가 217
〈표 부록-15〉 읍면동 장애연령별(2017.7) 219
〈표 부록-16〉 공주시 시내버스 노선 현황(휴무일만 미ㆍ운행 포함) 221
〈표 부록-17〉 업종별 운수업체 223
〈표 부록-18〉 공주시 2020년 도시기본계획 224
〈표 부록-19〉 충남 시/군 재정자립도(2017) 225
〈표 부록-20〉 산업대 분류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226
〈표 부록-21〉 공주시 사회적 기업 현황 명단 227
〈표 부록-22〉 마을기업 현황 명단 227
〈표 부록-23〉 공주시 협동조합 현황 자료 228
〈표 부록-24〉 문화재 현황 229
〈표 부록-25〉 관광지 방문객 수 230
〈표 부록-26〉 축제 현황 및 유형별 분석 230
〈표 부록-27〉 공주시 학교 및 학생 수 현황(2016) 232
〈표 부록-28〉 공주시 다문화 가구 자녀 학력 234
〈표 부록-29〉 폐교 현황 235
〈표 부록-30〉 공주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236
〈표 부록-31〉 공주시 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지원 조례 237
〈표 부록-32〉 공주시 교육 진흥을 위한 관학 협력 지원 조례 238
〈표 부록-33〉 2016년 시청 학교교육관련 지원 현황 238
〈표 부록-34〉 2018년 교육경비 보조금 신청사업별 심의 결과 239
〈표 부록-35〉 공주시 행복교육지구 사업 추진 목적 및 추진 과제 241
〈표 부록-36〉 2018년 공주시 행복교육지구 사업 개요 241
〈표 부록-37〉 공주시 평생교육 조례의 세부 내용 243
〈표 부록-38〉 공주시 평생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248
〈표 부록-39〉 분야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251
〈표 부록-40〉 비중복 평생교육 프로그램 252
〈표 부록-41〉 시청 내 평생교육 사업 253
〈표 부록-42〉 공주시청 내 평생교육 사업 예산 258
〈표 부록-43〉 공주시청 내 유관부서 사업 중복 259
〈표 부록-44〉 시민 참여형 조사 면담 260
〈표 부록-45〉 행복학습매니저 면담 개요 261
〈표 부록-46〉 노인층(고령자) 면담 개요 268
〈표 부록-47〉 귀농자 면담 개요 272
〈표 부록-48〉 비문해자 및 문해교사 면담 개요 277
〈표 부록-49〉 다문화가정 여성 면담 개요 285
〈표 부록-50〉 장애인 면담 개요 291
〈표 부록-51〉 은퇴자 면담 개요 295
〈표 부록-52〉 마을 워크숍 개요 300
〈표 부록-53〉 유구읍 마을 워크숍 활동사진 308
〈표 부록-54〉 계룡면 마을 워크숍 활동사진 317
〈표 부록-55〉 웅진동 마을 워크숍 활동사진 325
〈표 부록-56〉 마을 워크숍 활동사진 331
〈표 부록-57〉 시민 평생교육 실태 및 요구조사 문항 332
〈표 부록-58〉 조사대상자 특성 333
〈표 부록-59〉 평생교육의 필요성 335
〈표 부록-60〉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 336
〈표 부록-61〉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 337
〈표 부록-62〉 평생교육의 참여경험 338
〈표 부록-63〉 평생교육 참여 분야 339
〈표 부록-64〉 평생교육 참여 분야 340
〈표 부록-65〉 참여했던 평생교육 기관 341
〈표 부록-66〉 참여했던 평생교육 기관 343
〈표 부록-67〉 평생교육 관련 정보 취득 경로 344
〈표 부록-68〉 평생교육 관련 정보 취득 경로 345
〈표 부록-69〉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 346
〈표 부록-70〉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 347
〈표 부록-71〉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택기준 348
〈표 부록-72〉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만족도 349
〈표 부록-73〉 평생교육 프로그램 불참 이유 349
〈표 부록-74〉 변인별 주요 평생교육 프로그램 불참 이유 350
〈표 부록-75〉 학습동아리 참여여부 351
〈표 부록-76〉 학습동아리 참여여부 352
〈표 부록-77〉 학습동아리 활동영역 353
〈표 부록-78〉 참여 학습동아리 주제 355
〈표 부록-79〉 학습동아리 활동에 어려운 점 355
〈표 부록-80〉 향후 평생교육 참여 의향 356
〈표 부록-81〉 희망하는 교육 시간대 357
〈표 부록-82〉 평생교육참여 희망 시간 358
〈표 부록-83〉 평생교육참여 희망 기관 359
〈표 부록-84〉 평생교육 기관 선택 시 고려 요인 360
〈표 부록-85〉 평생교육 기관 선택 시 고려 요인 361
〈표 부록-86〉 참가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 362
〈표 부록-87〉 공주시 이미지와 평생학습도시의 부합정도 364
〈표 부록-88〉 평생교육 지원정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야 할 집단 364
〈표 부록-89〉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우선순위 365
〈표 부록-90〉 평생교육관계자 면담조사 인터뷰 일시 및 장소 371
[그림 부록-1] 연도별 인구증감현황 206
[그림 부록-2] 전입-전출 수 비교 207
[그림 부록-3] 출생-사망 수 비교 207
[그림 부록-4] 읍ㆍ면ㆍ동별 인구(2015) 208
[그림 부록-5] 통근/통학별 인구(2010) 208
[그림 부록-6] 교육정도 209
[그림 부록-7] 저학력 인구 209
[그림 부록-9] 연도별 고령자 수 211
[그림 부록-10] 유ㆍ청년-중ㆍ장년-노년 인구비율 비교(외국인 제외) 212
[그림 부록-11]/[그림 부록-13] 외국인 인구수 215
[그림 부록-12]/[그림 부록-14] 외국인 다문화 가구수 216
[그림 부록-13]/[그림 부록-15] 외국인 다문화 자녀 학력 217
[그림 부록-14]/[그림 부록-16] 결혼이민자 출신 국가 218
[그림 부록-15]/[그림 부록-17] 공주시 장애인 수 변화 218
[그림 부록-16]/[그림 부록-18] 공주시 전도 220
[그림 부록-17]/[그림 부록-19] 공주시 생활권 220
[그림 부록-18]/[그림 부록-20] 공주시 시내버스 번호 221
[그림 부록-19]/[그림 부록-21] 2017년 본예산 기준 충청남도 시군구 재정규모 및 재정자립도 225
[그림 부록-20]/[그림 부록-22]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분포 226
[그림 부록-21]/[그림 부록-23] 공주시 학교 분포 232
[그림 부록-22]/[그림 부록-24] 공주시 학생 수, 학교 수 변화 동향(2014~2016) 233
[그림 부록-23]/[그림 부록-25] 공주시 다문화 가구 자녀 학력 분포 233
[그림 부록-24]/[그림 부록-26] 공주시 폐교 현황 그래프 234
[그림 부록-25]/[그림 부록-27] 평생교육 전담부서 246
[그림 부록-26]/[그림 부록-28] 평생교육기관 분포도 246
[그림 부록-27]/[그림 부록-29] 유형별 기관분류 247
[그림 부록-28]/[그림 부록-30] 평생교육사업 예산 258
[그림 부록-29]/[그림 부록-31]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 336
[그림 부록-30]/[그림 부록-32]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여가시간 활용, 개인성장변화) 337
[그림 부록-31]/[그림 부록-33]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 338
[그림 부록-32]/[그림 부록-34] 변인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경험 339
[그림 부록-33]/[그림 부록-35] 평생교육 참여 분야 340
[그림 부록-34]/[그림 부록-36] 평생교육 참여 분야(직업기술, 문화예술) 341
[그림 부록-35]/[그림 부록-37] 참여했던 평생교육 기관 342
[그림 부록-36]/[그림 부록-38] 참여했던 평생교육 기관 343
[그림 부록-37]/[그림 부록-39] 평생교육 관련 정보 취득 경로 344
[그림 부록-38]/[그림 부록-40] 평생교육 관련 정보 취득 경로 345
[그림 부록-39]/[그림 부록-41]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 346
[그림 부록-40]/[그림 부록-42]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직업능력향상, 여가생활) 348
[그림 부록-41]/[그림 부록-43]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택기준 348
[그림 부록-42]/[그림 부록-44] 평생교육 프로그램 불참 이유 350
[그림 부록-43]/[그림 부록-45] 변인별 주요 평생교육 프로그램 불참 이유 351
[그림 부록-44]/[그림 부록-46] 학습동아리 참여여부 351
[그림 부록-45]/[그림 부록-47] 변인별 학습동아리 참여 정도 비교 352
[그림 부록-46]/[그림 부록-48] 학습동아리 활동영역 354
[그림 부록-47]/[그림 부록-49] 참여 학습동아리 주제(직업능력, 문화예술체육, 농촌교육) 354
[그림 부록-48]/[그림 부록-50] 학습동아리 활동에 어려운 점 355
[그림 부록-49]/[그림 부록-51] 희망하는 교육 시간대 357
[그림 부록-50]/[그림 부록-52] 평생교육참여 희망 시간(평일 오전, 평일 오후, 평일저녁) 358
[그림 부록-51]/[그림 부록-53] 평생교육참여 희망 기관 360
[그림 부록-52]/[그림 부록-54] 평생교육 기관 선택 시 고려 요인(집과의 거리, 강좌종류) 361
[그림 부록-53]/[그림 부록-55] 참가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영역 362
[그림 부록-54]/[그림 부록-56] 공주시 이미지와 평생학습도시의 부합정도 363
[그림 부록-55]/[그림 부록-57] 평생교육 지원정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야 할 집단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