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1장. 성 인권 들여다보기 - 우리는 성적 주체로 살아가고 있나1. 성 인권, 우리에게 여전히 낯선 이름2. 십대에게 성은 있는가3. 가해자를 만드는 “남성답게”4. “여성다움”보다 “인간다움” 5. 성폭력을 “당하지 말라” 대신 “하지 말라” 6. 양성평등 없는 성교육은 가라 2장. 성교육의 방향 정하기 - 성 인권 교육으로 항로를 잡다1. 성 인권이란 무엇인가 2. 성 인지 감수성과 스쿨 미투 3. 동의도 거부도 나의 권리, 성적 자기결정권4. 검정도 다채로울 수 있다, 다양성 존중5. 편견에서 공감으로 6. “안아 봐도 되겠니?”, 너와 나의 경계 지키기3장. 성 고정관념 점검하기 - 내 안에 있는 성 인식을 바꾸다1. 성은 학습되어 왔다2. 여성에겐 언어가 없다3. 학교가 미래의 걸림돌? 4. 성 고정관념이라는 가면 5. 성적 수치심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4장. 성차별에서 성평등으로 - 인간다움을 인식하다1. 피부로 느끼는 성차별2. 성적 불평등이 소년 소녀들의 삶에 끼치는 영향3. 혐오 사회에 갇힌 사람들4. 성 역할이 낳은 폭력의 일상화5. 성평등이 이루어지려면 5장. 성폭력 성찰하기 - 폭력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다1. 타인의 권리 침해가 성폭력이다 2. 어쩌면 데이트, 어쩌면 폭력3. 가정 폭력, 모든 폭력의 시작4. 피해자다움은 없다 5. 예스라고 말할 때만 예스다 6. 연대의 손 내밀기 6장. 사회와 환경 이해하기 - 나를 둘러싼 성 문화를 개선하다1. 음란물이 교과서? 2. 이중적 성 잣대의 함정 3. 그 누구의 몸도 차별의 대상이 될 수 없다 4. 성은 사서도 팔아서도 안 된다 5.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닌 성 6. 여자에게 끌리는가, 남자에게 끌리는가 7장. 성 인권 다짐하기 - 성적 주체로 서다1. 누구나 성 인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2. 누구나 성적으로 행복할 권리가 있다 3. 누구나 있는 그대로 사랑받을 권리가 있다 4. 누구나 약자로서 침해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5. 누구나 다름을 인정받을 권리가 있다 6. 우리는 함께 성장할 권리가 있다 닫는 글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