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1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과업의 내용 13
제3절 과업의 수행체계 15
제2장 충남관광 실태분석 17
제1절 국내외 관광 환경 18
1. 국외 관광환경과 변화 18
2. 국내 관광환경과 변화 27
제2절 충남관광 현황분석 37
1. 충남관광 환경과 여건 37
2. 충남관광 비전과 전략 42
3. 충남관광 현안 분석 46
4. 충남의 관광자원 현황 59
제3장 충남관광재단 설립타당성 분석 66
제1절 대상사업 해당 여부 67
1. 설립형태별 검토 67
2. 관련 법규 및 제도 검토 71
3. 법률상 출연기관 대상사업 검토 80
제2절 충남관광재단 설립필요성 분석 83
1. 관광정책 및 충남 관광현황 고려 시 설립필요성 검토 83
2. 충남관광재단 설립 이외 다른 대안 검토 87
3. 관광전담기관 운영 사례분석 98
제3절 충남관광재단 설립에 따른 경제성 분석 108
1. 타 지자체 사례분석 및 재단의 신규사업 BC분석 108
2. 충남투어패스 109
3. 관광기념품점 운영 117
4. 충남투어버스 운영 121
5. 충남관광재단 수입과 비용 산정 125
6. 재단 설립 경제적 타당성 분석 128
제4절 충남관광재단의 재원조달방안 130
제5절 사업수행 및 수행방식의 적절성 148
1. 타 출연기관과 기능 중복성 검토 148
2. 관광과 문화의 구별 151
3. 충남문화재단과 독립된 관광전담기구 설립 152
제6절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156
1. 지방재정 영향 분석 156
2. 검토 결과 158
제7절 주민복리에 미치는 영향 159
1. 주민 설문조사 159
2. 지역 전문가 설문조사 166
제8절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168
1.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68
2. 충남 관광산업 유발계수 산정 방법 169
제4장 충남관광재단 설립ㆍ운영기본계획(안) 170
제1절 충남관광재단의 주요기능 및 사업영역 171
1. 전략적 시나리오 접근 171
2. 주요기능 및 사업영역 확대방안 172
제2절 충남관광재단의 비전 및 전략목표 176
1. 비전 및 전략체계도 176
2. 충남관광재단의 실행과제 177
제3절 충남도와 충남관광재단 간 역할 및 기능 183
1. 충남관광재단의 사업범위 183
2. 인력 감축계획 수립 및 적정성 검토 191
제4절 충남관광재단의 조직 및 인력수요 199
1. 최적의 조직 및 업무분장 도출 199
2. 타 기관 사례 206
제5장 부록 214
제1절 지역주민 설문조사지 215
제2절 전문가 설문조사지 218
판권기 226
[표 Ⅱ-1] 글로벌 관광산업 트렌드 및 공통 지향점 22
[표 Ⅱ-2] 주요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관광에의 영향력 24
[표 Ⅱ-3] 新 정부 국정 비전체계와 관광 관련 전략과제 27
[표 Ⅱ-4] 전략과제 73 : 관광복지 확대와 관광산업 활성화 (문화체육관광부) 28
[표 Ⅱ-5] 관광진흥기본계획('18년~'22년) 29
[표 Ⅱ-6] 타시도 대비 충남 관광경쟁력 지수(관광정책부문) 48
[표 Ⅱ-7] 타시도 대비 충남 관광경쟁력 지수(관광수요촉진부문) 49
[표 Ⅱ-8] 타시도 대비 충남 관광경쟁력 지수(관광 포용적 성장부문) 51
[표 Ⅱ-9] 타시도 대비 충남 관광경쟁력 지수(관광효과성부문) 52
[표 Ⅱ-10] 여행객 만족도 53
[표 Ⅲ-1] 지방출자출연법 연혁 72
[표 Ⅲ-2] 지방공공기관 관리체계 개선 내용 72
[표 Ⅲ-3]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 절차 74
[표 Ⅲ-4] 지방공기업 및 지방출자출연기관의 개념 구분 76
[표 Ⅲ-5] 지방자치단체 출자ㆍ출연기관 현황 (2019. 1. 31. 기준) 77
[표 Ⅲ-6] 관광분야 추진 목표 84
[표 Ⅲ-7] 광역지역별 전담기구 현황 86
[표 Ⅲ-8] 추진가능 방식 검토 91
[표 Ⅲ-9] 설립대안 별 장단점 92
[표 Ⅲ-10] 최종 대안의 결정 93
[표 Ⅲ-11] 기존재단 확대와 신규설립의 비교 검토 96
[표 Ⅲ-12] 시ㆍ도 관광 전담기구 현황 98
[표 Ⅲ-13] 2019년 경기관광 브랜드 리노베이션 사업예산 현황 105
[표 Ⅲ-14] 2019년 고객지향 관광상품 차별화 사업예산 현황 106
[표 Ⅲ-15] 2019년 북부지역 평화ㆍ생태 관광 허브화 사업예산 현황 107
[표 Ⅲ-16] 타 지자체 관광재단/공사 신규사업 BC 분석 108
[표 Ⅲ-17] 충남투어패스 판매량 설정 109
[표 Ⅲ-18] 충남투어패스 판매량 설정 110
[표 Ⅲ-19] 충남투어패스 비용 및 매출항목 상세내용 111
[표 Ⅲ-20] 충남투어패스 비용 및 매출 금액 상세추이 112
[표 Ⅲ-21] 충남투어패스 경제성 분석 113
[표 Ⅲ-22] 경남대비 충남도 관광경쟁력 지수 산정 117
[표 Ⅲ-23] 경남 기념품 판매사업 매출액 추이 117
[표 Ⅲ-24] 충남관광기념품점 매출액 추정 118
[표 Ⅲ-25] 기념품판매업의 매출액 대비 재료비 및 기타운영비 비율 118
[표 Ⅲ-26] 충남관광기념품점 운영비 및 수익 추정 119
[표 Ⅲ-27] 직영 운영 시 관광기념품점 경제성 분석 결과 120
[표 Ⅲ-28] 위탁 운영 시 관광기념품점 경제성 분석 결과 120
[표 Ⅲ-29] 2019년 충남 광역투어버스 운영 현황 121
[표 Ⅲ-30] 충남 광역투어버스 매출액 전망 122
[표 Ⅲ-31] 충남 광역투어버스 수익 전망 123
[표 Ⅲ-32] 충남 광역투어버스 경영수지 전망 124
[표 Ⅲ-33] 충남 광역투어버스 경제성 분석 결과 124
[표 Ⅲ-34] 인건비 산정 125
[표 Ⅲ-35] 사업비 규모 추정 126
[표 Ⅲ-36] 관광재단 사업 수입과 비용 추이(경영수지 분석) 127
[표 Ⅲ-37] 재단설립 경제성(타당성) 분석 결과(충남투어패스 사업에 한정) 128
[표 Ⅲ-38] 재단설립 경제성(타당성) 분석 결과(모든 수익사업 추가 시) 129
[표 Ⅲ-39] 관광재단 연간출연금 추정 130
[표 Ⅲ-40] 경기관광공사 사업예산 구조 131
[표 Ⅲ-41]/〈표 3-3〉 해양레저관광 자원 지역별 현황 132
[표 Ⅲ-42]/〈표 3-5〉 해양레저관광 문화자원의 지역별 현황 133
[표 Ⅲ-43]/[표 Ⅲ-41] 세입ㆍ세출 추계(일반+특별+기금) 156
[표 Ⅲ-44]/[표 Ⅲ-42] 재정수입의 영향 156
[표 Ⅲ-45]/[표 Ⅲ-43] 충청남도 분야별 세출(투자소요) 전망 157
[표 Ⅲ-46]/[표 Ⅲ-44]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61
[표 Ⅲ-47]/[표 Ⅲ-45] 지역경제 파급효과 168
[표 Ⅲ-48]/[표 Ⅲ-46] 충남 관광산업 유발계수(2013년 기준) 169
[표 Ⅳ-1] 주요기능 및 사업영역 172
[표 Ⅳ-2]/[표 Ⅲ-2] 충남 관광자원 개발 활성화 177
[표 Ⅳ-3]/[표 Ⅲ-3] 충남형 MICE 산업 기반 구축 178
[표 Ⅳ-4]/[표 Ⅲ-4] 글로벌 관광 R&D 마케팅 활동 강화 179
[표 Ⅳ-5]/[표 Ⅲ-5] 융복합 관광 콘텐츠 개발 180
[표 Ⅳ-6]/[표 Ⅲ-6] 관광명소 브랜드 제고 181
[표 Ⅳ-7][표 Ⅲ-7] 관광종사자 육성 프로그램 개발 182
[표 Ⅳ-8][표 Ⅲ-8] 역할 및 주요 기능 183
[표 Ⅳ-9]/[표 Ⅲ-9] 설립 필요성 및 역할 184
[표 Ⅳ-10] 전국 지자체 관광인력 현황 193
[표 Ⅳ-11] 충남관광재단 설립에 따른 충남도 공무원 감축효과 분석(단기) 194
[표 Ⅳ-12] 충남관광재단 설립에 따른 충남도 공무원 감축효과 분석 195
[표 Ⅳ-13] 충남관광재단 설립에 따른 충남도 공무원 감축효과 분석(장기) 196
[표 Ⅳ-14] 충남관광재단 설립에 따른 조직 및 추진사업(안) 197
[그림 Ⅰ-1] 추진 배경 및 목적 13
[그림 Ⅰ-2] 과업의 수행체계 15
[그림 Ⅰ-3] 과업의 수행과정 16
[그림 Ⅱ-1] 세계 및 아시아 주요국 관광 경쟁력 순위 21
[그림 Ⅱ-2] 국가별 한류 성장도와 인기도 23
[그림 Ⅱ-3] 국내 인, 아웃바운드 여행객 수 추이 25
[그림 Ⅱ-4] 인바운드 입국자 대륙별 분포 25
[그림 Ⅱ-5] 외국인 관광객의 여행 형태 변화 26
[그림 Ⅱ-6] 관광분야 정부의 국정운영 전략과제 30
[그림 Ⅱ-7]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 32
[그림 Ⅱ-8] 4차 산업과 관광 콘텐츠 연계 34
[그림 Ⅱ-9] 융복합관광 35
[그림 Ⅱ-10] 빅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관광 서비스 발굴 36
[그림 Ⅱ-11] 충남 관광 경쟁력 47
[그림 Ⅱ-12] 충청남도의 여행 행태 53
[그림 Ⅱ-13] 자원 풍족도 및 환경 쾌적도 54
[그림 Ⅱ-14] 충남관광 키워드 빅데이터 54
[그림 Ⅱ-15] 충남문화관광 키워드 빅데이터 55
[그림 Ⅱ-16] 충남 방문 외래관광객 성별 55
[그림 Ⅱ-17] 충남 방문 외래관광객 연령 55
[그림 Ⅱ-18] 충남 방문 외래관광객의 방문목적 56
[그림 Ⅱ-19] 충남 방문 외래관광객 방문장소 56
[그림 Ⅱ-20]/[그림 Ⅱ-41] 한국 관광/여행 고려 요인(국가별) 57
[그림 Ⅱ-21]/[그림 Ⅱ-42] 한국 방문지(국가별) 57
[그림 Ⅱ-22] 충남 방문 외래관광객의 거주국가 58
[그림 Ⅲ-1] 비전전략체계 83
[그림 Ⅲ-2] 해양레저관광 문화자원 지역별 분포 133
[그림 Ⅲ-3] 주요 설문조사 문항 및 목적 159
[그림 Ⅲ-4] 설문조사 범위 및 절차 159
[그림 Ⅲ-5] 설문조사 설계 내용 160
[그림 Ⅲ-6] 설문조사 설계 세부내용 160
[그림 Ⅲ-7] 충남관광재단 설립의 찬성률 162
[그림 Ⅲ-8] 충남관광재단 설립 시 중점추진사업 162
[그림 Ⅲ-9] 충남관광재단 설립의 주민복리증진의 기여율 163
[그림 Ⅲ-10] 충남도에서 관광의 중요도 인식 163
[그림 Ⅲ-11] 충남관광의 문제점 164
[그림 Ⅲ-12] 충남관광재단 설립의 지역발전 기여율 164
[그림 Ⅲ-13] 지역주민에게 제공되길 기대하는 서비스 165
[그림 Ⅲ-14] 현재 충남관광의 중요요소 및 현황(기여도) 166
[그림 Ⅲ-15]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하는 사업 167
[그림 Ⅳ-1] 전략적 시나리오 171
[그림 Ⅳ-2] 운영체계 및 시스템적 접근 173
[그림 Ⅳ-3]/[그림 Ⅲ-3] 충남관광재단 운영모델 체계 174
[그림 Ⅳ-4]/[그림 Ⅲ-4] 사업 가치구조(밸류체인) 관점 174
[그림 Ⅳ-5] 비전 및 전략 체계도 176
[그림 Ⅳ-6] 사업영역 설정 방향 185
[그림 Ⅳ-7] 사업영역과 추진방향 185
〈표 1〉/〈표 14〉 제6차 충남권 관광개발 계획 내 충남관광전문기관 참여 추진사업 구분 187
〈표 2〉/〈표 15〉 충청남도 관광홍보과 추진사업 중 충남문화관광전문기관 추진참여 가능사업 구분 189
〈표 3〉/〈표 16〉 충남문화관광전문기관 추진과제별 전략사업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