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가. 연구 배경 및 필요성 5
나. 연구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가. 연구 내용 8
나. 연구 방법 9
Ⅱ. 인권교육을 둘러싼 국내·외적 동향 10
1. 국제적 동향 10
가. 인권교육의 필요성 증대 10
나. 국제적 수준의 인권과 인권교육의 전개 10
다. 국제적 문서에서 교육권으로서의 인권 15
라. 국제적 문서에서의 인권 교육 17
2. 국내적 동향 22
가. 인권교육의 필요성 증대 22
나. 인권교육법 제정 노력 23
다. 인권조례 및 학생인권조례 제정 25
Ⅲ. 국내 인권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2
1. 학교 인권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2
가. 학교 인권교육의 이해 32
나. 학교 인권교육 내용 체계 35
다. 학교 인권교육의 현황 40
2. 공무원과 인권교육 종사자에 대한 인권교육 현황과 문제점 58
가. 인권교육의 필요성 58
나. 제2차 세계인권교육 프로그램과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NAP)에서의 공무원과 인권관련 종사자의 인권교육 60
다. 공무원에 대한 인권교육의 현황 66
라. 국가인권위원회 공무원 및 인권관련 종사자에 대한 인권교육 75
마. 공무원 및 인권관련 종사자에 대한 인권교육의 문제점 78
3. 기업에 대한 인권교육 현황 및 문제점 84
가. 인권교육의 필요성 84
나. 기업에 대한 인권 규범 및 가이드라인과 기업 인권활동 85
다. 국제적 기업의 인권증진 활동 사례 92
라. 인권 활동의 국내적 가이드라인 및 기업의 인권교육 96
4. 언론인에 대한 인권교육 현황과 문제점 101
가. 인권교육의 필요성 101
나. 언론의 인권 증진 활동과 언론인의 인권교육 103
다. 언론인의 인권 증진 활동과 인권교육 112
Ⅳ. 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외국의 입법례와 제도화 연구 119
1. 인권교육 관련 외국의 입법례와 시사점 119
가. 유럽 및 미국의 사례 119
나. 필리핀 인권교육 사례 121
다. 일본의 공공분야 인권교육 실태 124
라. 인도의 인권교육 관련 법령과 시사점 131
마. 페루의 인권교육 관련 법령과 시사점 134
2. 인권교육 관련 외국의 제도화 사례와 시사점 137
가. 인권교육 평가 지수 개발 137
나. 인권교육 모니터링 방안 142
Ⅴ. 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개선 방안 145
1. 인권교육지원법 제정 145
가. 상황 판단 및 논급 범위 145
나. 인권교육지원법 제정의 필요성 146
다. 인권교육지원법안의 개선 방안 검토 150
2. 인권교육 평가지수 개발 160
가. 인권교육 평가지수의 의미와 현황 160
나. 인권교육 평가지수 개발 162
3. 인권교육 모니터링 방안 164
가. 인권교육 프로그램과 시행기관 모니터링 164
나. 인권교재 모니터링 165
다. 인권교육 모니터링 방안 166
4. 인권교육 영향평가제도 167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69
1. 요약 및 결론 169
가. 요약[내용없음] 169
나. 결론 169
2. 정책적 제언 171
가. 인권교육 의무화하는 인권교육법 제정 171
나. 국가 및 지자체 수준의 인권교육협력체계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운영 172
다. 인권교육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권교육원 설립 등 기반 구축 173
라. 인권교육의 대중화를 위한 인권교육의 사회적인식 제고 174
참고문헌 176
부록 1. 유엔 인권교육훈련선언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