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9
1. 연구문제 23
2. 연구방법 23
가. 연구 추진 일정 23
나. 연구모형 23
다. 연구방법 24
3. 용어 정의 27
4. 연구 제한점 27
Ⅱ. 이론적 배경 28
1. 교육의 국제화 29
가. 교육의 국제화의 필요성 29
나. 교육의 국제화 개념 32
2. 교육의 국제화 구성요소 35
3. 선행연구 고찰 39
가. 한ㆍ중 교육의 국제화 선행연구 39
나. 영국을 비롯한 EU교육의 국제화 선행연구 45
다. 미국과 캐나다 교육의 국제화 선행연구 47
라. 일본 교육의 국제화 선행연구 50
Ⅲ. 한ㆍ중 교육의 국제화 정책 53
1. 한국 교육의 국제화 정책 54
가. 한국 교육의 국제화 단계별 정책 54
나. 초ㆍ중등교육의 국제화 정책 56
2. 중국 교육의 국제화 정책 60
가. 교육의 국제화 단계별 정책 60
나. 중국 교육의 국제화 정책 특징 63
다. 중국 초ㆍ중등교육의 국제화 64
라. 중국 교육의 국제화 현황 68
Ⅳ. 중국 중등교육의 국제화 사례 74
1. 북경시 교육의 국제화 75
가. 북경시 교육의 국제화 정책 및 전략 75
나. 북경시 교육의 국제화 현황 76
다. 교육 국제화 특구 80
라. 교육과정의 국제화 80
마. 교사의 국제화 82
바. 구(區)ㆍ현(縣) 국제교류 프로젝트 82
2. 녕파시 교육의 국제화 87
가. 녕파시 초ㆍ중등교육의 국제화 정책 및 전략 87
나. 녕파시 국제교류의 현황 89
다. 교육과정의 국제화 90
라. 교사중심의 국제화 90
마. 교육인프라 구축 90
Ⅴ. 한국 중등교육의 국제화 사례 94
1. 서울시교육청 국제화 사례 95
가. 00국제중학교 96
나. 00국제고등학교 99
2. 경기도 중등교육 국제화 사례 104
가. 00국제중학교와 00국제고등학교 105
Ⅵ. 주요 국가 교육의 국제화 110
1. 주요 국가 교육의 국제화 현황 111
2. 미국 교육의 국제화 112
가. 국제화 정책 및 전략 112
나. 교육과정 113
다. 교사진 구성 114
라. 교육인프라 구축 115
3. 캐나다 교육의 국제화 116
가. 교육의 국제화 전략 117
나. 교육과정 118
다. 교사진 구성 119
라. 교육인프라 구축 120
4. 영국 교육의 국제화 121
가. 영국의 교육국제화 전략 122
나. 교육과정 122
다. 교사진 구성 123
라. 교육인프라 구축 124
5. 일본 교육의 국제화 126
가. 교육의 국제화전략 126
나. 교육과정 127
다. 교사진 구성 128
라. 교육인프라 구축 129
6. 주요 국가 교육의 국제화 특징 130
Ⅶ. 결과 및 논의 135
1. 교육의 국제화 필요성 및 현황 특징 137
가. 중국 교육의 국제화 필요성 및 현황 137
나. 한국 중등교육의 국제화 필요성 및 현황 138
2. 중등교육의 국제화 정책 및 전략 139
가. 중국 기초교육의 국제화 정책 및 전략 특징 139
나. 한국 기초교육의 국제화 정책 및 전략 특징 141
3. 교육과정 측면 143
가. 중국 초ㆍ중등교육의 국제화 교육과정 143
나. 한국 중등교육의 국제화 교육과정 145
4. 교육국제화 교사진 구성 147
가. 중국 기초교육의 국제화 교사진 147
나. 한국 기초교육의 국제화 교사진 148
5. 교육인프라 구축 149
가. 중국 교육인프라 구축 149
나. 한국 교육인프라 구축 151
Ⅷ. 결론 및 제언 154
참고문헌 159
판권기 169
〈표 Ⅰ-1〉 연구의 추진 일정 23
〈표 Ⅰ-2〉 초점집단 면접(FGI) 대상자 일반현황 25
〈표 Ⅰ-3〉 심층면담 질문지 26
〈표 Ⅱ-1〉 교육 국제화의 조직적 요소 36
〈표 Ⅱ-2〉 교육 국제화의 학술 및 프로그램 요소 36
〈표 Ⅲ-1〉 한국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정책의 발전과정 56
〈표 Ⅲ-2〉 특례편입학 대상자 정원허용범위 59
〈표 Ⅲ-3〉 중국 초ㆍ중등학교에서 외국유학생 모집 및 관리규정 64
〈표 Ⅲ-4〉 2016년 출신 지역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 69
〈표 Ⅲ-5〉 2016년 주요 국가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 69
〈표 Ⅲ-6〉 지역 별 유학생 분포 현황 70
〈표 Ⅲ-7〉 중국의 지역별 초ㆍ중등 국제학교 분포 현황 71
〈표 Ⅳ-1〉 북경시 일반학교 국제교류 프로그램 현황 77
〈표 Ⅳ-2〉 북경시 초ㆍ중등학교 국제학교 현황 78
〈표 Ⅳ-3〉 녕파시 유학생관리 규정 87
〈표 Ⅴ-1〉 서울시교육청 국제자매결연 체결 학교수 현황 95
〈표 Ⅴ-2〉 서울시교육청 국제자매결연 체결 급별 현황 95
〈표 Ⅴ-3〉 1학년 교육과정 단위 배당 및 편제표 97
〈표 Ⅴ-4〉 교과목별 이수 단위 배당표 기준 100
〈표 Ⅴ-5〉 00국제고등학교 2018년도 입학생 국제1과정(1학년) 101
〈표 Ⅴ-6〉 2017 초ㆍ중ㆍ고등학교 국제교류 운영 현황(경기도교육청 소속 방문 학교 현황) 104
〈표 Ⅴ-7〉 2017 초ㆍ중ㆍ고등학교 국제교류 운영 현황(국외학교 방문 현황) 105
〈표 Ⅴ-8〉 2018학년도 00국제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단위시간 배당표 106
〈표 Ⅵ-1〉 해외 유학하는 한국 유학생 현황 111
〈표 Ⅵ-2〉 미국, 캐나다, 영국 및 일본의 국제화정책 특징 132
[그림 Ⅰ-1] 연구모형 24
[그림 Ⅱ-1] 고등학교의 국제화 구조 31
[그림 Ⅱ-2] 영국 중등학교의 국제화교육 방법 38
[그림 Ⅲ-1] 1978~2014년까지 중국유출유학생 총인구 수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