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4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4
2. 연구내용 및 절차 4
II. 이론적 배경 8
1. 부패이론 일반 8
2. 교육부패 이론 11
3. 교육부패 실태 13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21
1. 연구 설계 21
2. 연구방법 22
IV. 인터뷰 분석 25
1. 인터뷰 현황 25
2. 인터뷰 내용 및 분석 개괄 25
1) 광역교육청 간부 인터뷰 25
2) 언론기자 인터뷰 30
3) 국가 출연 연구기관 연구원 인터뷰 36
4) 사립학교 교장 인터뷰 45
5) 공립중등학교 교사 인터뷰 (1) 47
6) 공립중등학교 교사 인터뷰 (2) 54
7) 사립중등학교 교사 인터뷰 57
8) 지방소재국립대학 교수 인터뷰 65
9) 서울소재 사립대학 교수 69
3. 인터뷰를 통한 비리 유형분석 74
1) 사립과 공립의 분야별 분석 74
2) 교사직·행정직·연구직 직군별 분석 74
3) 직급별 분석 74
4. 인터뷰를 통한 비리 가능성 분석 75
1) 교육 비리의 유형 및 범주 75
2) 사립학교와 공립학교의 분야별 분석 76
3) 교사직·행정직·연구직 직군별 분석 76
4) 직급별 분석 77
5. 비리 내용별 분석 78
1) 인사관련 비리 78
2) 재정관련 비리 78
V. 결론 80
참고문헌 82
부록 : 기관별 청렴도 조사 - 국민권익위발표 2006 86
〈표 I-1〉 연구 분석 모델 7
〈표 II-1〉 부패의 원인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9
〈표 II-2〉 한국적 현실의 부패원인 9
〈표 II-3〉 부패원인의 정리 10
〈표 II-4〉 교육 부패 이론의 정리 12
〈표 II-5〉 교육부패의 유형 14
〈표 III-1〉 교육부패 실태 파악을 위한 교육 관련 기관 유형 분류 및 교육부패 내용 21
〈표 III-2〉 교육 관련기관의 비리유형에 따른 면접자 Profile 23
〈표 III-3〉 면접 일정 및 면담자 24
〈표 IV-1〉 교육부패에 관한 인터뷰 키워드 25
〈표 IV-2〉 영역별 대표 비리 발생 가능성 75
〈그림 IV-1〉 '대교장'그룹 구성 과정 53
〈그림 IV-2〉 사립학교 행정 분야 구매비리 과정 62
〈그림 IV-3〉 사학재단 인수 관련 비리 구조 63
〈그림 IV-6〉 국립대학 교수 부정 임용 사례의 과정 68
〈그림 IV-6〉 교육부패의 범주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