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CHAPTER 1.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 배경 8
2)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2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4
1) 선행연구 현황 14
2)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18
CHAPTER 2. 현황검토 및 분석과제 도출 20
1. 도로 공공성 관련 검토 21
2. 미래여건변화 전망 23
3. 통행시간가치 현황 진단 25
1) 통행시간가치 개요 25
2) 현행 투자평가체계상 통행시간가치 적용의 문제점 28
4. 분석과제 도출 34
CHAPTER 3. 통행시간가치 추정 및 사례분석 37
1. 통행시간 감소율을 고려한 통행시간가치 추정 38
1) 이론적 검토 38
2) 조사 설계 40
3) 분석 모형 설정 42
4) 모형 추정 결과 44
2. 자율주행 이용자 통행시간가치 추정 47
1) 통행시간가치 추정의 필요성 47
2) 조사 설계 48
3) 통행시간가치 추정결과 53
3. 사례분석 64
1) 개요 64
2) 교통수요분석 67
3) 통행시간절감편익 산정 69
CHAPTER 4. 정책제언 및 결론 70
1. 정책제언 71
2. 결론 및 향후과제 74
참고문헌 77
SUMMARY 82
[부록 1] 경로선택 추정을 위한 선호의식 조사 설문지 84
[부록 2] 자율차 통행시간가치 추정을 위한 선호의식 조사 설문지 86
[부록 3] 자율차 통행시간가치 추정을 위한 선호의식 조사 기초통계 93
판권기 116
표 1-1. 국내 여객통행시간가치 기존연구 사례 15
표 1-2. 국내외 주요국가별 투자평가지침 비교 15
표 1-3. 국내 지침의 시간가치 산출방법 및 자료 비교 16
표 1-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8
표 1-5.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9
표 2-1. 공공성 관련 개념분석 논문 검토 결과 21
표 2-2. 미래 도로부문 메가트렌드와 세부 변화요인 23
표 2-3. 타당성평가 지침 26
표 2-4. 지침별 시간가치 변화 27
표 2-5. 지침별 시간가치 변화 28
표 2-6. 예비타당성 조사 사례 분석 29
표 2-7. ISAD 단계별 구분 30
표 3-1. 시나리오별 모형 추정 결과 46
표 3-2. SAE 단계 50
표 3-3. SP 조사 시나리오 수준 및 수준 값 51
표 3-4. Mixed Logit Model 의 구성 54
표 3-5. 도시 내 통행의 수단선택 모형 추정결과 55
표 3-6. 도시 내 통행의 차내시간, 차외시간, 총 통행비용의 수단선택 탄력성 56
표 3-7. 도시 내 통행의 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율 56
표 3-8. 광역 통행의 수단선택 모형 추정결과 57
표 3-9. 광역 통행의 차내시간, 차외시간, 총 통행비용의 수단선택 탄력성 58
표 3-10. 광역 통행의 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율 58
표 3-11. 지역 간 통행의 수단선택 모형 추정결과 59
표 3-12. 지역 간 통행의 차내시간, 차외시간, 총 통행비용의 수단선택 탄력성 60
표 3-13. 지역 간 통행의 수단별 효용 및 수요 분담율 60
표 3-14. 통행시간가치 산정 결과 61
표 3-15. 소득수준별 통행시간가치 산정 결과 61
표 3-16. 소득수준별 통행시간가치 산정 결과 62
표 3-17. 모형추정결과(종합) 63
표 3-18. 시나리오별 교통수요분석 결과 67
표 3-19. 통행시간 감소율 별 zone-to-zone pair의 수 67
표 3-20. 통행시간 감소율 지역별 순위 68
표 3-21. 통행시간절감편익 산정 결과 69
표 4-1. 예타지침 개선(안) 제시(예시) 73
표 4-2. 통행시간가치 개선안(예시) 73
그림 1-1. 신규 통행시간가치 추정 개념도 10
그림 1-2. 연구의 틀 13
그림 2-1. 지역별 통행거리별 통행횟수 변화(자율주행차 보급율 0%→70%) 24
그림 2-2. 도로 접근성 미흡 지역 31
그림 2-3. 자율주행차의 신차 시장 점유율 전망치 32
그림 2-4. 통행시간절감편익 산출 개념도 35
그림 2-5. 자율주행차 확산에 따른 변화 개념도 36
그림 3-1. 통행시간절감의 효용곡선 개념도 40
그림 3-2. 실험환경(안) 41
그림 3-3. 통행시간 감소율에 따른 통행시간가치 그래프 45
그림 3-4. 완전자율주행 예시 49
그림 3-5. 통행시간절감 규모를 고려한 통행시간절감편익 산출 개념도 66
그림 3-6. 사례분석 시나리오 설정 66
그림 3-7. 지역별 통행시간 절감 변화율 68
그림 4-1. 낙후지역 공공노선의 효율성 향상 개념도 71
부록표 3-1. 응답자 특성 93
부록표 3-2. 귀하의 근무지는 어디입니까? 94
부록표 3-3. 귀하께서 지난 한 달 동안 출근 시 주로 이용한 교통수단은 무엇입니까? 95
부록표 3-4. (승용차/승합차를 이용하는 경우) 출근통행에 걸리는 총 소요비용은 얼마 정도 입니까? (없으면 "0"으로 기재) 96
부록표 3-5.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출근통행에 걸리는 총 소요비용은 얼마 정도 입니까? 97
부록표 3-6. 출근을 위해, 집에서 대체로 몇 시에 출발하십니까? 98
부록표 3-7. 현재 출근통행 거리와 출근 통행시 총 소요시간은 어느 정도 입니까? 99
부록표 3-8. 현재 출근통행 거리와 출근 통행시 총 소요시간은 어느 정도 입니까? 100
부록표 3-9.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의 기술수준)가 도입된다면, 출근/업무 통행을 위해 자율주행자동차를 이용하시겠습니까? 101
부록표 3-10.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02
부록표 3-11.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03
부록표 3-12.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04
부록표 3-13.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05
부록표 3-14.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06
부록표 3-15.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07
부록표 3-16.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08
부록표 3-17.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09
부록표 3-18. 자율주행자동차(SAE 4단계 이상)가 도입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에 대해 귀하의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10
부록표 3-19. 귀하의 자율주행자동차 신뢰정도에 대해 아래 항목에 대한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11
부록표 3-20. 귀하의 자율주행자동차 신뢰정도에 대해 아래 항목에 대한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12
부록표 3-21. 귀하의 자율주행자동차 신뢰정도에 대해 아래 항목에 대한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13
부록표 3-22. 귀하의 자율주행자동차 신뢰정도에 대해 아래 항목에 대한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14
부록표 3-23. 귀하의 자율주행자동차 신뢰정도에 대해 아래 항목에 대한 의견을 선택해 주십시오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