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사말 4
Ⅰ. 전환 + 시점 8
총론: 변화의 방향을 살피고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하기 9
칼럼: 미래 관점의 공진화(供進化)를 위하여 / 추미경 12
좌담: 비울 것은 비우고 채울 것을 채우자 17
Ⅱ. 방식 + 탐구 32
칼럼: 효과적인 연수를 위한 기술의 결합, 온ㆍ오프라인 블랜디드 연수 / 강윤주 33
좌담: 이론과 실제, 기대와 필요성을 모두 만족하도록 37
리뷰: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간극을 좁히는 온전한 협력의 의미 / 이혜중 46
기획기사: 예술강사 '개인'이 아닌 '팀'으로 / 남은정 51
현장이야기 59
1. 경계를 넘어, 확장성을 향한 탐구의 과정 / 이선옥 59
2. 협력을 통해 나누고 더하기 / 송유미 63
3. 나의 이야기를 통해 사물을 보고, 읽고, 쓰기 / 권민영 70
Ⅲ. 대상 + 만남 78
칼럼: 당신은 '누구'를 만나려 하는가 / 고영직 79
리뷰: 전환의 시간, 미래를 위한 교육 / 장문정 83
인터뷰: 아이들의 삶 속에서 피어나는 예술적 순간 / 예정원 89
좌담: 교육은 현장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97
현장이야기 108
1. 놀이와 감각기관을 통한 예술교육, 온전한 유아기의 권리 / 김수연 108
2. 우리'들', '서로-배움'의 판을 만들다 / 천윤희 114
3. 세운상가에서 지역 커뮤니티를 만나다 / 최순화 119
4. 한 사람으로부터 출발하는 협력의 경험 / 안태호 125
Ⅳ. 현장 + 발굴 130
칼럼: 내 삶의 터전을 가꾸는 역량은 무엇인가 / 전고필 131
리뷰: 현장을 알아야 필요한 연수도 보인다 / 이현혜 137
인터뷰: 나와 동네 사이, 젊은 기획자의 시선 / 염혜원 142
좌담: 지역 자원과 전문가 발굴의 연결고리를 모색하다 153
현장이야기 162
1. 존재와 존재가 만나는 경험의 장 / 최엄윤 162
2. 정보기술사회를 바라보는 기술융합교육의 현장 / 장혜진 168
3. 진심이 통하는 기획을 위한 생각의 툴을 다루다 / 민경은 173
4. 수집, 또 다른 세계로 이어주는 상상의 다리 / 김연주 179
[부록] 184
아르떼 아카데미 소개 185
아르떼 아카데미 프로그램 구성 191
맺음말 199
판권기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