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9
제1장 총론 53
제1절 최근의 경제구조 변화 53
제2절 서비스업 구조의 변화와 특성 61
1.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및 고용 변화 61
2. 서비스업 유형별 부가가치 및 고용 변화 67
3. 서비스업의 업종별 부가가치 및 고용 변화 70
4. 선진국 서비스업의 역사적 경험과 시사점 73
5. 서비스업의 성장 전망과 전략적 유망업종군 76
6. 서비스업의 중장기 고용전망 82
7. 서비스업과 지역균형발전 85
8.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88
제2장 우리나라 법률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106
제1절 서론 106
제2절 법률산업의 현황 및 특성 107
1. 제한국표준산업분류와 법률산업 107
2. 법률산업 종사자 수의 변화추이 109
3. 법률산업 매출액 규모의 변화추이 115
4. 법률산업 사업체의 규모 117
제3절 법률산업 환경의 변화와 대응방향 118
1. 국내 법률산업 환경의 변화 118
2. 세계 법률산업 환경과 우리나라 법률시장의 개방 압력 123
3. 법률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130
제3장 회계산업 142
제1절 회계 산업의 현황 및 특성 142
1. 통계적 개요 142
2. 산업적 구조 및 특성 146
3. 주요 선진국과의 비교 152
제2절 회계산업 환경의 변화와 대응방향 154
1. 대내외 환경의 변화 154
2. 새로운 환경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갖추어야 할 요소 157
3. 산업발전의장애가 되는 주요 문제점 157
4. 문제해결을 위해 제시되고 있는 주요 방안들과 그 논거 161
5. 새로운 대안의 제시 162
제3절 회계 서비스 경쟁력 확보를 통한 일자리 추정 166
1. 회계감사서비스와 기타 회계서비스 구분 166
2. 향후 증가되는 일자리 추정 166
3. 회계 서비스 일자리 창출 고려 사항 168
제4장 디자인산업 169
제1절 전략적 산업으로서의 디자인 : 논의의 배경 169
제2절 국내 디자인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74
1. 국내 디자인산업 현황 174
2. 우리나라 디자인의 국제경쟁력 179
3. 국내 디자인산업의 문제점 181
제3절 주요국의 디자인산업 지원정책 및 시사점 183
1. 디자인 진흥정책의 범위 및 유형 183
2. 영국 185
3. 일본 187
4. 미국 188
5. 기타 188
제4절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189
1. 기본 정책방향 189
2. 세부 정책과제 190
제5장 광고산업 198
제1절 특성, 전망 및 정책과제 198
1. 특성 198
2. 전망 및 정책 과제 200
제2절 광고산업의 현황 201
1. 매출 및 산업연관효과 201
2. 고용 203
3. 수출입 204
제3절 광고산업의 국제화 205
1. 국내 광고회사의 국제화 현황 205
2. 다국적 광고회사의 국내진출 현황 208
3. 다국적 광고회사의 국내진출이 광고산업에 미친 영향 211
4. 국내 광고회사의 해외 진출 장애요인 214
제4절 광고산업의 문제점과 정책방향 216
1. 국제경쟁력의 문제점과 정책 방향 216
2. 인력 양성의 문제점과 정책 방향 219
제6장 방송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활성화 방안 221
제1절 방송 산업의 현황과 발전의 경로 221
1. 전략산업으로서의 방송 산업 221
2. 방송 산업의 변화 222
3. 방송 산업 발전의 경로 224
제2절 방송 산업에 대한 문제 제기와 분석 224
1. 외주제작시장 활성화에 대한 두 가지 제약 225
2. 지상파 방송사의 저작권 집중과 방송콘텐츠의 원활한 유통 제약 237
제3절 방송콘텐츠 제작과 유통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239
1. 미디어렙제도의 개편을 통한 지상파 방송사간 경쟁 유도 240
2. 유료방송시장 경쟁 활성화를 통한 PP의 육성 246
3. 지상파방송사의 추가 도입 또는 종합편성 PP의 신규 도입 258
4. 방송 산업 관련 현행 정부 정책의 검토 260
5. 방송 산업 관련 한미 FTA 주요 쟁점의 검토 261
제4절 소결 264
제7장 문화산업 활성화 방안 266
제1절 문화산업의 정의와 육성의 의의 266
1. 문화 및 문화 콘텐츠 산업의 정의 266
2. 문화산업 육성 사업의 의의 266
제2절 문화산업의 변화추세와 현황 269
1. 문화산업의 성장 및 변화 추세 269
2. 우리나라 문화 산업의 현황 및 경쟁력 271
3. 문화 분야 정부 예산의 변화 277
제3절 문화산업의 문제점과 외국의 활성화 정책 사례 279
1. 문화산업 활성화 - conceptual framework 279
2.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 외국사례 281
제4절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292
1. 총론 292
2. 창작기반 조성 사업 추진 295
3. 국내외 마케팅 활성화 사업 및 해외네트워크 구축사업 추진 298
4. 기술개발 지원 307
5. 전문인력 양성 사업 311
6. 법제도의 정비 313
7. 금융지원 및 투자활성화 314
8. 결합과 응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지원 325
9. 부처간 업무 중복 정리 329
10. 통계 및 DB 구축 329
제5절 문화산업 발전지표와 정부 육성사업 성과지표 330
1. 문화산업 발전 지표 330
2. 정부육성사업 성과지표 331
제6절 결론 335
1. 문화산업 지원 정책 335
2. 추후 정책 방향 - 문화산업 지원의 Road Map 337
제8장 온라인게임서비스산업의 특성과 발전전략 339
제1절 온라인게임 서비스산업의 개요 339
1. 서론 339
2. 게임산업의 규모 341
제2절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346
1. 우리나라 온라인게임 산업의 발전과정 346
2. 게임산업 전반의 주요동향 및 변화추이 348
3. 우리나라 온라인게임 산업의 문제점 352
제3절 산업발전의 비전 및 핵심추진전략 356
1. 비전 356
2. 전략적 방향의 설정 357
3. 핵심추진과제 357
4. 맺는 말 365
제9장 의료산업 육성에 관한 연구 367
제1절 의료산업의 현황 367
1. 세계 의료산업의 현황 367
2. 국내 의료산업의 현황 370
제2절 의료서비스산업 관련 정책의 현황 372
1. 성과 및 향후과제 373
2. 분야별 제도 정책 과제 374
제3절 주요 의료정책 개선과제 378
1. 영리법인과 관련된 병원계 문제및 현황 378
2. 시장기능 정상화 저해 382
3. 건강보험 재정의 취약성 382
4.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로드맵 383
5. 민영건강보험 문제의 중요성 383
6. 이해관계자 간의 입장 차이 384
7. 건강보험의 현안과제 385
제4절 정책적 대안 390
1. 의료서비스산업의 목표와 실행전략 390
2. 국내 고용창출 가능성 398
제10장 유통산업 403
제1절 서론 403
제2절 유통산업의 현황과 특징 404
1. 유통산업의 속성과 특징 404
2. 유통산업의 현황 406
3. 유통산업의 동향 420
4. 유통업의 국제화와 대외진출 428
제3절 유통정책 435
1. 유통산업정책의 목표와 유형 435
2. 우리나라 유통정책 현황과 목표 436
3. 외국의 유통정책과 시사점 438
제4절 개선방안 444
1. 유통산업의 전망 444
2. 정책목표의 설정 447
3. 정책방향 449
제11장 다국적서비스기업의 성장요인 분석과 시사점 452
제1절 성공요인 및 정책적 시사점 452
1. 선정회사 452
2. 공통적인 성공 요인 453
3. 정책 시사점 453
제2절 실제 사례의 분석 455
1. McDonald's 455
2. Starbucks 465
3. Wal-mart 474
4. Sodexho Alliance 484
5. JCDecaux 491
제12장 서비스업 정책성과 지표 507
제1절 서비스업 단기 정책성과지수의 도출 507
1. 업종별 정책성과지수의 도출 508
2. 서비스업 성과지수의 도출 514
제2절 서비스업의 중장기 성과분석 515
1. 개관 515
2. 업종별 요인 분석 518
3. 업종별장단기 추이 비교 521
4. 업종별 노동생산성의 최근 추이 522
제3절 외환위기를 전후한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성장 분석 523
1. 외환위기 이전기간(1990~1997) 524
2. 외환위기 이후기간(1999~2004) 525
3. 전기간(1990~2004) 526
제4절 소결 528
참고문헌 534
〈표 1-1〉 성장성 기준의 서비스 업종군 유형 72
〈표 1-2〉 선진 7 개국의 고용구조장기변화 73
〈표 1-3〉 선진 7 개국 서비스업의 고용 비중 변화 74
〈표 1-4〉 선진 7 개국의 민간 및 정부의 서비스 지출 비중 75
〈표 1-5〉 전략적 유망업종의 예시 80
〈표 1-6〉 산업별 취업자수 전망 83
〈표 1-7〉 산업별 취업자수 증가율 및 구성비 전망 84
〈표 2-1〉 한국표준산업분류표 상에서의 법률산업의 위치 108
〈표 2-2〉 법률산업 분야 종사자 수의 증가 : 1993~2004 109
〈표 2-3〉 법조인 및 사시합격자 수의 변화 추이 111
〈표 2-4〉 각국의 법조인구 비교(2002 년 기준 ) 113
〈표 2-5〉 변호사 숫자와 법무 관련 서비스업 종사자 수 사이의 관계 114
〈표 2-6〉 법률산업 종사자 수와 매출액의 변화 : 1996~2001 116
〈표 2-7〉 "7411 법무관련 서비스업" 사업체의 규모별 분포 117
〈표 2-8〉 상장기업의 피소 건수 현황 120
〈표 2-9〉 특허권 소송 현황 120
〈표 2-10〉 법률서비스 불만족 사유 121
〈표 2-11〉 고용변호사 수 기준 세계 상위 로펌의 현황(2002년) 123
〈표 2-12〉 1990년대 중반 이후 세계 로펌의 성장 124
〈표 2-13〉 한·미간 상업적 주재에 의한 법률서비스 매출액 추정(2002년 수준 기준) 126
〈표 3-1〉 회계사 구성 현황(06.3.31 현재) 142
〈표 3-2〉 회계법인별 재무현황(06.3.31 현재) 143
〈표 3-3〉 회계법인과 감사반 매출 구성(05.4.1~06.3.31) 144
〈표 3-4〉 4대 회계법인 대비 매출액과 1인당 매출액 구성 144
〈표 3-5〉 4대 회계법인의 연도별 인적구성 현황 145
〈표 3-6〉 회계서비스 업무별 비교표 146
〈표 3-7〉 연도별 매출 성장률과 1인당 매출 현황 148
〈표 3-8〉 국가별 인구 10만명 당 회계사 숫자 152
〈표 3-9〉 국가별 회계사 1인당 국민총생산(2003년 기준) 153
〈표 3-10〉 국가별 회계사 1인당 시가총액 153
〈표 3-11〉 연도별 미국과 한국 상장회사 감사보수 비교 154
〈표 3-12〉 미국과 한국의 대표적 상장회사간 감사보수 비교 154
〈표 3-13〉 증권관련집단소송 대상 유형 및 시행일 155
〈표 3-14〉 향후 5개년 회계서비스 제공자 추정 167
〈표 4-1〉 디자인과 주가지수(영국의 사례) 171
〈표 4-2〉 주요국별 디자인산업 현황 비교 174
〈표 4-3〉 디자인 전문회사의 매출액 대비 수출액 비중 175
〈표 4-3〉 일반기업체의 디자인투자 구성비(2004년 기준) 177
〈표 4-4〉 정부의 디자인부문 R&D 예산내역 178
〈표 4-5〉 연도별 디자인 관련 학과 교육 기관별 졸업생 수 179
〈표 4-6〉 연도별 디자인 관련 학과 교육 기관별 졸업생 수 179
〈표 4-7〉 선진국 대비 디자인수준 180
〈표 4-8〉 수출품목의 취약한 디자인분야 180
〈표 4-9〉 디자인 진흥정책의 유형 185
〈표 4-10〉 주요국 디자인정책 개요 189
〈표 5-1〉 광고산업규모와 매체별 광고시장규모 202
〈표 5-2〉 연도별 총 광고비 203
〈표 5-3〉 주요 광고회사의 해외지사 및 사무소 설치현황 205
〈표 5-4〉 해외 광고관련 회사와의 업무제휴 현황 206
〈표 5-5〉 주요 광고회사의 해외광고담당 조직 및 업무 207
〈표 5-6〉 국내진출 다국적 광고회사 현황 209
〈표 5-7〉 광고회사별 광고비 취급현황(1997년) 217
〈표 6-1〉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가구 현황 222
〈표 6-2〉 방송사업자별 서비스 매출액 및 비중의 변화 223
〈표 6-3〉 방송광고 규제현황의 국가간 비교 227
〈표 6-4〉 방송산업의 방송프로그램 제작 현황(2004년 기준) 230
〈표 6-5〉 PP의 외주제작 현황(2004년 기준) 231
〈표 6-6〉 PP의 손익현황 및 매출액 구성내역(2004년 기준) 232
〈표 6-7〉 방송프로그램 저작권 현황 235
〈표 6-8〉 독립제작사 자본금 규모 236
〈표 6-9〉 독립제작사 인력 규모 236
〈표 6-10〉 독립제작사 납품 실적 236
〈표 6-11〉 지상파방송 프로그램의 매체별 국내 판매 현황(2004년 기준) 238
〈표 6-12〉 지상파방송 프로그램의 매체별 국내 구매 현황(2004년 기준) 239
〈표 6-13〉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시설투자 현황(2004년, 2005년 합계) 252
〈표 7-1〉 문화산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268
〈표 7-2〉 지역별 세계 문화산업 시장 규모 270
〈표 7-3〉 우리나라 문화산업 현황 271
〈표 7-4〉 문화산업의 경쟁력 비교-경쟁력요인별 273
〈표 7-5〉 문화산업 국가 경쟁력 비교-산업별 274
〈표 7-6〉 한국의 경쟁우위 및 열위 항목 275
〈표 7-7〉 국내 문화산업의 SWOT 분석 276
〈표 7-8〉 한국 문화산업의 분야별 강점과 약점 276
〈표 7-9〉 문화 및 관광 분야 재정투자 추이 277
〈표 7-10〉 문화산업 관련 예산의 구성 내역 278
〈표 7-11〉 2003년도 문화산업예산 기능별 지원현황 278
〈표 7-12〉 국가별 문화콘텐츠산업 정부-시장 관계비교 282
〈표 7-13〉 콘텐츠 비전 21-추진과제및 세부내용 294
〈표 7-14〉 문화원형 개발을 위한 해외유사사업 현황 296
〈표 7-15〉 문화산업 경쟁력 평가모델의 4대 결정요인별 대리변수 332
〈표 7-16〉 문화산업 육성정책 성과지표의 예 333
〈표 7-17〉 기술개발정책 성과지표와 평가자료 333
〈표 8-1〉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 342
〈표 8-2〉 DC산업 및 게임의 수출 규모 343
〈표 8-3〉 세계 게임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344
〈표 8-4〉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345
〈표 8-5〉 주요 온라인게임 업체 매출 351
〈표 8-6〉 전국 소비자 상담실 DC 소비자 상담·피해현황 및 피해액 355
〈표 9-1〉 국가별 의료허브 현황과 지원정책 369
〈표 9-2〉 클러스터의 유형 377
〈표 9-3〉 병원계 현황 및 문제점과 관련된 각각의 영리법인 관련 이슈 378
〈표 9-4〉 의료기관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의 법적․경제적 차이 379
〈표 9-5〉 현행제도 및 시장의 특성과 관련된 핵심이슈 382
〈표 9-6〉 각 그룹 내 세부조직의 입장 384
〈표 9-7〉 우리나라 의료기관 해외진출 현황 390
〈표 9-8〉 외국인 환자의 비율과 병원의 특징 395
〈표 9-9〉 의료서비스산업의 연구원 현황(2003년) 400
〈표 9-10〉 선진국 대비 임상시험 기술수준 401
〈표 9-11〉 의료서비스산업의 연구원 현황(2003년) 401
〈표 10-1〉 유통산업의 국민경제적 비중과 구조변화 409
〈표 10-2〉 도소매업의 부가가치 구성변화 410
〈표 10-3〉 유통산업의 분류 410
〈표 10-4〉 도소매업 취업자 수 411
〈표 10-5〉 도소매업 사업체수 및 종사자 추이 413
〈표 10-6〉 종사자 월평균임금 비교 415
〈표 10-7〉 서비스 주요업종의 미국대비 노동생산성 추이 417
〈표 10-7〉 대규모 종합소매점 현황 422
〈표 10-8〉 한국에 진출한 주요 다국적 유통기업 424
〈표 10-9〉 할인점의 유형 425
〈표 10-10〉 할인점의 신장 추이 425
〈표 10-11〉 대형백화점 3사의 시장점유율 추이 426
〈표 10-12〉 주요 업태별 경영지표(2004년) 427
〈표 10-13〉 주요 다국적 유통업체의 영업지역 430
〈표 10-14〉 유통시장 개방연혁 437
〈표 10-15〉 유통산업의 당면과제와 정책적 대응 437
〈표 10-16〉 유통시장환경요소가 유통산업 성장에 미치는 효과 446
〈표 11-1〉 매출액, 경상이익, 순이익, 식당숫자, 1987~2005 456
〈표 11-2〉 식당 숫자 : 1986~1996 457
〈표 11-3〉 매장내 인력배치 462
〈표 11-4〉 매출액, 경상이익, 순이익, 1998~2005 465
〈표 11-5〉 매출액(total revenues) : 1988~2000 468
〈표 11-6〉 매출액, 경상이익, 순이익, 1980~2005 474
〈표 11-7〉 Wal-Mart 와 K-mart 간 성과 비교 478
〈표 11-8〉 WalMart 의 해외진출 479
〈표 11-9〉 초기 성장기 경영 성과 : 1966~1970 486
〈표 11-10〉 Gardner Merchant 인후 이전/이후 지역 별 매출 비중 490
〈표 11-11〉 매출액, 경상이익, 순이익, 1998~2005 491
〈표 11-12〉 영업라인 및 지역별 분할(1996~2005) 497
〈표 12-1〉 서비스업종별 매출액 변화-참여정부 이전 및 이후 516
〈표 12-2〉 서비스업종별 고용 변화-참여정부 이전 및 이후 516
〈표 12-3〉 서비스업종별 사업체수 변화-참여정부 이전 및 이후 517
〈표 12-4〉 서비스업종별 1인당 매출액 변화-참여정부 이전 및 이후 517
〈표 12-5〉 서비스업종별 업체당 매출액 변화-참여정부 이전 및 이후 518
〈표 12-6〉 운송업의 매출액 변화-참여 정부 이전 및 이후 519
〈표 12-7〉 운송업의 고용 변화-참여 정부 이전 및 이후 519
〈표 12-8〉 사업서비스업의 매출액 변화-참여 정부 이전 및 이후 520
〈표 12-9〉 사업서비스업의 고용 변화-참여 정부 이전 및 이후 521
[그림 1-1] GDP 성장률 추이 53
[그림 1-2] 제조업의 부가가치 증가율 54
[그림 1-3]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증가율 54
[그림 1-4] 수출 증가율의 추이 55
[그림 1-5] GDP 대비 연구개발 투자의 비중 56
[그림 1-6] GDP 대비 설비투자 및 무형고정자산투자 비중의 추이 57
[그림 1-7] 제조업의 생산직 비중 추이 57
[그림 1-8] 매출액 대비 광고비의 비중 추이 58
[그림 1-9] 매출액 대비 광고비의 비중(수출기업) 59
[그림 1-10] 매출액 대비 광고비의 비중(내수기업) 59
[그림 1-11] 우리나라 수출의 집중도 추이 60
[그림 1-12] 수출 집중도의 국제적 비교 61
[그림 1-13]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비중 추이(명목가격) 62
[그림 1-14]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비중 추이(실질가격) 63
[그림 1-15]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고용 수준 64
[그림 1-16] 제조업의 고용 비중 추이 64
[그림 1-17] 서비스업의 고용 비중 추이 65
[그림 1-18] 제조업의 부가가치 비중 추이 66
[그림 1-19] 서비스업의 부가가치 비중 추이 66
[그림 1-20]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생산성 추이 67
[그림 1-21] 서비스업의 유형별 부가가치 비중의 변화 추이 68
[그림 1-22] 서비스업의 유형별 고용 비중의 변화 추이 68
[그림 1-23] 서비스업의 업종별 부가가치 비중 변화 70
[그림 1-24] 서비스업의 업종별 고용 비중 변화 71
[그림 1-25] 서비스업의 업종별 노동생산성 증가 추이 72
[그림 1-26] 제조업의 업종별 고용 및 1 인당 부가가치 증가(1999-2003년) 77
[그림 1-27] 서비스업의 업종별 고용 및 1 인당 부가가치 증가(1999-2003년) 78
[그림 1-28] 2005-20 년 기간중 취업자수 증가분 전망 83
[그림 1-29] 수도권의 고용 비중(전산업) 85
[그림 1-30] 수도권 및 비수도권 제조업의 비중(고용 기준) 85
[그림 1-31] 수도권 및 비수도권 서비스업의 비중(고용 기준) 86
[그림 1-32] 수도권 및 비수도권 생산자서비스의 비중(고용 기준) 86
[그림 1-33] 수도권 및 비수도권 유통서비스의 비중(고용 기준) 87
[그림 1-34] 수도권 및 비수도권 소비자서비스의 비중(고용 기준) 87
[그림 1-35] 수도권 및 비수도권 사회서비스의 비중(고용 기준) 87
[그림 2-1] 우리나라 변호사 서비스 시장 상황 113
[그림 2-2] 주요 로펌 국내 편호사 수 118
[그림 2-3] 외부 법률서비스 기관 이용 형태 121
[그림 2-4] 법률서비스 제도개선 과제 122
[그림 4-1] 국가경쟁력과 디자인 170
[그림 4-2] 디자인 vs R&D 투자(영국 제조업의 사례) 173
[그림 4-3] 국내 디자인 전문회사의 분야별 구성 176
[그림 4-4] 디자인산업 발전 중장기 로드맵(예시) 191
[그림 6-1] 시청률대비 광고단가의 분포(2005년 6월 기준) 226
[그림 7-1] 문화산업의 흐름도 279
[그림 7-2] 한국 문화산업 발전 과제개요 293
[그림 7-3] 문화콘텐츠산업의 인프라로써의 문화원형디지털콘텐츠화산업 295
[그림 7-4] CT 지원 사업 추진 체계 307
[그림 7-5] 정부투자의 성과평가 334
[그림 7-6]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로드맵 338
[그림 8-1] 브로드밴드 가입률 변화에 따른 온라인게임 시장의 성장추이 348
[그림 9-1] 세계 의료허브 현황 368
[그림 9-2]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로드맵 383
[그림 9-3] 병원수출 지원단의 구성방향 393
[그림 9-4] 의료관광단지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세가지 Factor 395
[그림 9-5] 의료관광산업의 개념도 396
[그림 9-6] 의료산업 클러스터의 기본 정책방향과 육성체계 및 정책수단 397
[그림 9-7]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조성될 의료허브 구축 모형 397
[그림 10-1] 유통산업의 대 GDP 비중의장기적 변화추이 408
[그림 10-2] 유통산업의 GDP 비중 및 고용비중 411
[그림 10-3] 산업별 종사자수 차이(2002년) 413
[그림 10-4] 산업별 종사자 구조(2002년) 414
[그림 10-5] 유통산업의 상대 노동생산성(전경제=1) 416
[그림 10-6] 도소매업의 상대 노동 생산성 418
[그림 10-7] 도․소매업 생산성과 제조업 생산성의 국제비교(1995=100) 418
[그림 10-8] 도소매업의 고용비중, GDP 비중, 생산성 419
[그림 10-9] 총상품거래액대비도소매업산출액비중과도소매업 GDP 비중(2001년) 420
[그림 10-10] 업태별 판매동향 422
[그림 11-1] 투자한 1달러 누적 가치 455
[그림 11-2] 식당 숫자, 1986~2005 456
[그림 11-3] 연도별 및 지역별 진출 상황(1986~2000) 457
[그림 11-4] McDonald's original menu 459
[그림 11-5] Productionprocess for hamburgers and cheeseburgers 462
[그림 11-6] 투자한 1달러 누적 가치 465
[그림 11-7] 전체 식당 숫자 : 1988~2005 466
[그림 11-8] Stores at year end, US/International : 1996~2005 469
[그림 11-9] Starbucks 매장의 지역내 배치 471
[그림 11-10] 투자한 1달러 누적 가치 474
[그림 11-11] 매장 숫자 1994~2005 475
[그림 11-12] Wal*Mart, International stores : 1994~2003 479
[그림 11-13] 투자한 1달러 누적 가치 484
[그림 11-14] 투자한 1달러 누적 가치 491
[그림 11-15] Abribus 492
[그림 11-16] CIP, signage 493
[그림 12-1] 서비스업종별 명목부가가치 및 실질부가가치증가율(1990~1997) 524
[그림 12-2] 서비스업종별 명목부가가치 및 실질부가가치증가율(1999~2004) 525
[그림 12-3] 서비스업종별 명목부가가치 및 실질부가가치증가율(1990~2004) 526
[그림 12-4] 업종별 실질부가가치 증가율 변화 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