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1. 학교발전의 주요 동력으로서의 학부모로 정립 9
2. 교육자치의 주요 주체로서의 학부모 역할 구현 10
3. 학부모 교육주체화 과정에서 교사와의 관계 형성 필요 10
4. 학부모 교육주체화를 지원하는 학부모 연수 개발 필요 1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3
1. 연구내용 13
2. 문헌 연구 13
3. 경기도교육청 및 경기도 교육지원청 연수 프로그램 분석 13
4. 포커스그룹 인터뷰(FGI) 14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차별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학부모 교육주체화의 이해 19
1. 학부모 교육주체화의 근거 19
2. 학부모 교육주체화의 개념과 특성 20
제2절 학부모 교육주체화를 위한 역량의 이해 22
1. 학부모 역량의 의미 22
2. 학부모의 기초 및 기능역량 22
3. 학부모 교육주체 역량의 특성 26
제3장 학부모 교육주체화 역량에 근거한 연수 분석 29
제1절 경기교육 정책 방향에 근거한 '경기학부모교육' 정책 분석 30
1. 경기학부모교육 정책 방향 30
2. 학부모참여지원 사업 32
3. 경기교육사랑 학부모회네트워크 활성화 33
4. 경기학부모교육 연수 프로그램 34
5. 경기도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 36
6. 경기도 내 지역별 교육지원청의 학부모교육 운영 사례 38
제2절 학부모 교육주체화 연수에 대한 인식 47
1. 교원의 인식 47
2. 학부모의 인식 53
3. 학부모지원전문가의 인식 66
제4장 학부모 교육주체화 역량 기반 연수 방안 86
제1절 연수 방향 및 내용 개선안 87
1. 학부모 요구를 반영한 '현장 공감' 연수로 기획 87
2. 학부모 정책의 방향성에 맞는 '비전 공유' 연수로 운영 88
3. 학부모 교육주체화의 실천력을 향상하는 '성장 촉진' 연수 강화 90
4. 학부모를 연수의 대상이 아닌 교육의 주체로 세우는 '자치 역량' 지향 92
제2절 연수 방법 개선안 93
1. 단위학교 차원의 '소외 없는 연수'를 통한 교육공동체 소통ㆍ공감 교육 운영: 교원 및 교직원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연수 93
2. 교육청 차원의 '문턱 없는 연수'를 위한 학부모 친화적 맞춤 연수 지원: 학부모 연수 운영 기관 주체별 역할 재정립 96
3. '학부모회 조례 운영 내실화'를 통한 학부모 교육주체화 연수 강화 98
제3절 정책적 제언 100
1. 학부모 교육주체화를 위한 학부모 정책 차원 100
2. 학부모 교육주체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및 문화 조성 차원 103
제5장 요약 및 결론 107
참고문헌 114
[부록] FGI 협의회 질문지 118
판권기 123
〈표 1-1〉 FGI 참여자, 일시, 주요 내용 15
〈표 2-1〉 학부모 교육주체화 개념 정의 개요 20
〈표 2-2〉 학교 교육활동 거버넌스에 요청되는 특성 24
〈표 2-3〉 학교운영위원에게 요청되는 역량과 하위 요소 25
〈표 2-4〉 학부모 교육주체 역량의 추출 과정 27
〈표 2-5〉 학부모 교육주체 역량의 의미와 구성요소 (안) 28
〈표 3-1〉 2019 학부모참여지원 사업의 달라진 점 33
〈표 3-2〉 학부모회 조례의 일부 개정에 따른 신ㆍ구 대조표 (2019. 6. 18.) 37
〈표 3-3〉 경기도 내 교육지원청 연수의 학부모교육주체화 역량요소별 평균 39
〈표 3-4〉 경기교육정책 및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지원청 학부모교육 운영 40
〈표 3-5〉 평생교육 차원의 교육지원청 학부모교육 운영 42
〈표 3-6〉 부모교육 차원의 교육지원청 학부모교육 운영 45
〈표 3-7〉 학부모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학부모교육 운영 46
〈표 5-1〉 경기학부모교육 연수 개선 방안에 대한 주요 시사점 108
[그림 2-1] 학부모의 역량 수준 (Johnson 외, 2014: 104) 23
[그림 2-2]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의 역량 구조 26
[그림 3-1] 2019 경기학부모교육 추진체제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