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요약 11
제1장 서론 20
제1절 문제 제기 20
제2절 선행연구 탐색 21
1. 숙련과 관련한 그간의 논의 21
2. IT 종사자의 숙련과 기술 숙련 29
제3절 연구 방법론과 구성 34
제2장 IT 산업 종사자 현황과 IT 직무 구조 40
제1절 ICT 산업 종사자 현황 40
1. ICT 산업 현황 40
2. IT 서비스업 / IT 직업 종사자 취업자 현황과 인력수요 전망 43
제2절 IT 서비스업 IT 기술종사자 직무 범주와 숙련 수준 48
제3장 IT 서비스업 기술종사자 필요 직무 및 직무 변화 분석 51
제1절 소프트웨어 직종 및 직무 특성 51
1. 기술발전에 따른 소프트웨어 직종의 변화 51
2. 현재 소프트웨어 관련 직업분류 58
제2절 기술발전에 따른 IT 서비스업 기술종사자의 직무 변화 특성 65
1. 제4차 산업혁명 시대 AI와 자동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65
2. 소프트웨어 종사자의 업무환경 변화 70
3. 주요 소프트웨어 종사자의 직무 특성 변화 76
제3절 IT 서비스업 기술종사자의 필요 직무 변화상 80
1. 데이터 설계 및 프로그래머 80
2.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 및 분석가 86
3. 게임 프로그래머 90
4. UX/UI 디자이너 97
5. 미디어 컨버전스 관리자 100
6. 웹 프로그래머 104
7. 정보보안 전문가 107
8.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 114
9.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 123
제4절 소결 134
제4장 IT 종사자 대상 고용가능성 분석 136
제1절 일자리와 고용가능성 136
제2절 선행연구 138
제3절 IT 관련 종사자에 대한 실증 분석 149
제4절 소결 164
제5장 기술 혁신에 따른 IT 서비스업의 스킬 미스매칭 정성분석 168
제1절 연구 목적 및 조사 방법 168
1. 연구 목적 168
2. 조사 설계 170
제2절 기술 변화와 IT 서비스업의 숙련 요구 변화 174
1. IT 서비스 산업 현황 및 고용 174
2. IT 서비스업의 성장 및 고용 양상 전망 175
3. 기술 혁신에 따른 질적인 수요와 공급의 변화 177
제3절 IT 서비스업에서 숙련 미스매칭 180
1. 숙련의 대리변수 조사 180
2. 대리변수를 통한 숙련 조사 183
3. 미스매칭의 원인 탐색 및 향후 전망 190
제4절 소결 194
제6장 IT 서비스업 IT 기술종사자 숙련 미스매칭 분석 197
제1절 수요공급 불일치에 따른 숙련 양극화 197
1. 숙련 요구 수준에 따른 교육 수준의 변화 197
2. 숙련인력지수 199
3. 타산업 대비 정보통신인력의 숙련 미스매칭 규모 202
제2절 IT 서비스업종별 숙련 미스매칭의 양적 변화 207
1. 양적 미스매칭 변화 분석 방법론 탐색 207
2. IT 서비스업 양적 미스매칭 지수 변화 209
제3절 IT 서비스업 IT 기술종사자의 숙련과 임금 212
1. 기초 통계 212
2. IT 기술종사자의 직무 능력 218
3. 전통적 숙련과 IT 기술종사자 숙련 221
4. IT 서비스업 IT 기술 종사자의 숙련과 임금 222
5. 잠재적 숙련 가능성에 따른 임금 탄력성 230
제4절 소결 232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233
참고문헌 240
[부록 Ⅰ] IT 서비스업 산업 분류 코드 및 산업명(10차) 245
[부록 Ⅱ] IT 서비스업 종사자 필요 언어 및 툴 설명 246
[부록 Ⅲ] 설문지(IT/공학 분야 고용가능성 관련 설문조사) 249
판권기 254
〈표 1-1〉 전통적 숙련 측정지표 28
〈표 1-2〉 자산 수준 32
〈표 1-3〉 정보통신직업과 한국표준직업분류(KSIO) 연관표 36
〈표 1-4〉 직능 수준 4수준 38
〈표 2-1〉 ICT 산업별 인력 변화 추이 42
〈표 2-2〉 ICT 산업 내 ICT 인력 구성(2017년) 43
〈표 2-3〉 IT 서비스업 취업자 수 현황 44
〈표 2-4〉 IT 직업종사자(중분류) 취업자 수 현황 45
〈표 2-5〉 IT 직업종사자(소분류) 취업자 수 현황 45
〈표 2-6〉 IT 직업종사자(세분류) 취업자 수 현황 46
〈표 2-7〉 IT 직업 소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2018~2028년) 47
〈표 2-8〉 IT 직업 세분류별 구인인력수요 전망(2018~2028년) 47
〈표 2-9〉 IT 직무체계에 따른 직무수행능력 수준 49
〈표 3-1〉 2018년 직종별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현황 57
〈표 3-2〉 미국의 표준직업분류체계(SOC 2018) 59
〈표 3-3〉 미국의 표준직업분류체계(SOC 2018 vs 2010) 60
〈표 3-4〉 한국의 표준직업분류체계(KSCO 7차 개정, 2018년) 62
〈표 3-5〉 2020년 수요가 가장 높은 IT 기술 Top 10 67
〈표 3-6〉 데이터 분석 관련 직업에 따른 핵심 직무 및 고임금 직무 78
〈표 3-7〉 데이터 설계 및 프로그래머 직무 변화 83
〈표 3-8〉 데이터 분석가 주요 직무 84
〈표 3-9〉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주요 직무 84
〈표 3-10〉 데이터 설계 및 프로그래머 주요 직무능력 84
〈표 3-11〉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 및 분석가 직무 변화 89
〈표 3-12〉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계 및 분석가 주요 직무능력 89
〈표 3-13〉 게임 프로그래머 직무 변화 95
〈표 3-14〉 맞춤형 게임 프로그래머 주요 직무 95
〈표 3-15〉 게임 프로그래머 주요 직무능력 95
〈표 3-16〉 UX/UI 디자이너 직무 변화 99
〈표 3-17〉 UX/UI 디자이너 주요 미래 직무 정의 99
〈표 3-18〉 콘텐츠 산업 최근 5년간 매출액 추이 101
〈표 3-19〉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자 주요 직무능력 103
〈표 3-20〉 웹 프로그래머 직무 변화 107
〈표 3-21〉 웹 프로그래머 주요 직무능력 107
〈표 3-22〉 세계 사이버보안시장 분야별 규모 및 성장률 전망 109
〈표 3-23〉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 보안요소 기술 110
〈표 3-24〉 정보보안 전문가 직무 변화 112
〈표 3-25〉 산업용 소프트웨어 보안 전문가 주요 직무 112
〈표 3-26〉 보안 리스크 예측 전문가 주요 직무 112
〈표 3-27〉 정보보안 전문가 주요 직무능력 113
〈표 3-28〉 세계 및 국내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및 추이 117
〈표 3-29〉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직무 변화 121
〈표 3-30〉 AI 컨설턴트 주요 직무 122
〈표 3-31〉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주요 직무능력 122
〈표 3-32〉 전(全) 주기 인재 양성 시스템 구축 125
〈표 3-33〉 창의적 인재 양성 기반 사업 126
〈표 3-34〉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 직무 변화 130
〈표 3-35〉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스템 검증 전문가 주요 직무 131
〈표 3-36〉 산업용 소프트웨어 안전 심사 전문가 주요 직무 131
〈표 3-37〉 스마트 팩토리 AI 설계 전문가 주요 직무 131
〈표 3-38〉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 주요 직무능력 132
〈표 4-1〉 자산의 수준 142
〈표 4-2〉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숙련의 미래 중요 정도 145
〈표 4-3〉 말레이시아, 일본, 싱가포르, 홍콩에서 고용주가 요구한 공학인력 고용가능성 스킬 147
〈표 4-4〉 중요도/만족도 설문 문항 151
〈표 4-5〉 주요 인구통계 결과 152
〈표 4-6〉 고용가능성 스킬의 중요도/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154
〈표 4-7〉 고용가능성 스킬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결과 156
〈표 4-8〉 고용가능성 스킬의 만족도에 대한 인식 결과 156
〈표 4-9〉 고용가능성 스킬의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158
〈표 4-10〉 고용가능성 스킬의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종사자의 인식 차이 비교 159
〈표 4-11〉 고용가능성 스킬의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남성과 여성 종사자의 인식 차이 비교 161
〈표 5-1〉 구직자의 역량 관련 항목 171
〈표 5-2〉 전문가 집단의 그룹 구성 172
〈표 5-3〉 전문가 집단의 배경 요인 173
〈표 5-4〉 구직자의 역량 관련 항목(〈표 5-1〉과 같음) 181
〈표 5-5〉 IT 서비스업 숙련 미스매칭 분석(인사담당자) 185
〈표 5-6〉 IT 서비스업 숙련 미스매칭 분석(교육기관) 188
〈표 6-1〉 숙련 분석 관련 직무 분류 예시 198
〈표 6-2〉 QuBe-기본 추정의 가정에 따른 숙련인력지수(FKI)의 해석 가능성 201
〈표 6-3〉 정보통신직업종사자 노동력(2017년 하반기) 203
〈표 6-4〉 정보통신직업종사자 직무수준 응답자 분포 204
〈표 6-5〉 숙련인력 수요 공급 정의 206
〈표 6-6〉 숙련인력 비중 산업 간 비교 206
〈표 6-7〉 임금 상승과 고용 상승의 해석 207
〈표 6-8〉 숙련 미스매칭 지수 산출식 208
〈표 6-9〉 IT 직업 종사자의 직업 분포 212
〈표 6-10〉 IT 직업 종사자 학력 분포 213
〈표 6-11〉 IT 직업 종사자 연령 분포 214
〈표 6-12〉 IT 직업 종사자 성별 분포 214
〈표 6-13〉 IT 직업 종사자 경력연수 분포 215
〈표 6-14〉 IT 직업 종사자 전공 분포 215
〈표 6-15〉 IT 서비스업 필요 교육 수준 응답 분포 217
〈표 6-16〉 IT 서비스업 필요 요구자격 유무 응답 분포 217
〈표 6-17〉 IT 서비스업 교육훈련 필요성 응답 분포 217
〈표 6-18〉 IT 서비스업 IT 기술 종사자 업무경력 분포 218
〈표 6-19〉 IT 서비스업 IT 기술 종사자 요구 자격 분류 219
〈표 6-20〉 기술 범주별 필요 직무기술 응답 분포 222
〈표 6-21〉 숙련 대리변수별 로그 시간당 임금 변화 228
〈표 6-22〉 직무별 경력연수에 따른 시간당 임금 탄력성(로그 시간당 임금) 230
〈표 6-23〉 전공 계열별 경력에 따른 시간당 임금 상승률 231
[그림 1-1] 저숙련 근로자와 높은 반복적 직업을 가진 산업 밀도 분포 22
[그림 1-2] 숙련의 부족 정도와 숙련의 현재 중요 정도 26
[그림 1-3] 숙련 격차를 해소하기 어려운 정도, 숙련의 중요도 변화 27
[그림 2-1] ICT 전체 종사자 수 및 경제활동인구 변동 추이 41
[그림 3-1] 소프트웨어 관련 직업의 변화 과정(1970~2014년) 53
[그림 3-2] 소프트웨어 관련 직업의 분화ㆍ통합ㆍ생성 과정(1970~2010년) 54
[그림 3-3] 미국 소프트웨어 관련 직업 전망(2018~2028년) 55
[그림 3-4] 직무 스킬별 노동시간 비교(2016년 vs 2030년) 66
[그림 3-5] 직업별 인력부족지수: 인력 부족 정도와 미래 고용 수요의 관계 69
[그림 3-6] 미국 원격근무 상위 직종 및 비중 74
[그림 3-7] 글로벌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전망 74
[그림 3-8] 미국 내 자동화 가능성의 분포 (직무 기반 및 직업 기반 방식의 비교) 77
[그림 3-9] 초ㆍ중ㆍ고 개정 교육과정 내용 116
[그림 4-1] 자동화가 일자리에 미치는 4가지 방식 140
[그림 4-2] 고용가능성 개발의 특효약 모형 144
[그림 4-3] 고용가능성 개발과 고용의 모형 144
[그림 5-1] IT 서비스업 숙련 미스매칭 분석(인사담당자) 187
[그림 5-2] IT 서비스업 숙련 미스매칭 분석(교육기관) 189
[그림 6-1] 임금, 교육 분포 변화에 따른 일자리 양극화 추이(미국) 199
[그림 6-2] 숙련인력지수와 설명변수 200
[그림 6-3] 정보통신 관련직 직무 수준 분포 업종 간 비교 205
[그림 6-4] 출판업 양적 미스매칭 변화 추이 209
[그림 6-5]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의 양적 미스매칭 변화 추이 210
[그림 6-6] 정보서비스업의 양적 미스매칭 변화 추이 211
[그림 6-7] IT 서비스업 IT 기술 종사자 필요 요구자격 219
[그림 6-8] IT 서비스업 IT 기술 종사자 보유 자격증 220
[그림 6-9] IT 직업 종사자의 임금 및 시간당 임금 분포 223
[그림 6-10] IT 직업 종사자의 교육기간에 따른 시간당 임금 분포 224
[그림 6-11] IT 직업 종사자의 경력에 따른 시간당 임금 분포 225
[그림 6-12] 기술별 IT 직업 종사자의 필요 기술별 시간당 임금 분포 226
[그림 6-13] 기술별 IT 직업 종사자의 필요 기술별 시간당 임금 분포 227
〈부표 1〉 IT 서비스업 양적 숙련 미스매칭 지수 변화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