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
목차
01. 연구개요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1) 연구의 대상 및 범위 13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체계 13
3) 연구 방법론 14
3. 선행연구 고찰 17
(1) 주제별 선행연구 동향 17
(2) 연구의 차별성 23
02. 아동친화학교의 개념과 지향점 29
1. 아동의 개념 29
1) 아동 및 아동기 29
2) 학생 32
2. 아동친화학교의 개념과 정의 34
1) 아동친화학교의 개념 34
2) 분야별 전문가 입장에서 본 한국형 아동친화학교 39
3. 한국형 아동친화학교의 지향점 58
1) 한국 교육현실을 반영한 미래형 아동친화학교 58
03. 마포구 관내 초·중·고 실태조사 61
1. 조사개요 61
1) 조사목적과 의의 61
2) 조사절차 및 방법 61
3) 조사형태와 원칙 62
2. 설문조사 분석 63
1) 설문조사 시행 개요 63
3. 원탁토론 분석 84
1) 원탁토론 시행 개요 84
2) 과정 및 결과 84
4. 간담회 및 인터뷰 분석 95
1) 인터뷰 시행 개요 95
2) 과정 및 결과 95
3) 학부모 및 보호자 간담회 95
04. 마포구 교육지원 사업 및 개선방안 101
1. 마포구 교육지원사업 현황 101
1) 마포구 초·중·고 교육지원 전담부서 101
2) 교육예산 102
3) 마포구 주요 교육지원 사업현황 104
4)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 105
5) 소결 107
2. 마포구 아동친화사업 현황 109
1) 아동친화사업 지원부서 109
2) 마포구 아동친화사업 예산 110
3) 마포구 아동친화도시 사업 111
3. 아동친화도시와 아동친화학교 112
1) 마포구 아동친화도시와 아동친화학교 연계 112
05. 결론 121
1. 아동친화학교 조성을 위한 제언 121
1) 아동인권 121
2) 사회교육 121
3) 아동 발달 및 인지심리 122
4) 교육 122
4) 문화 123
5) 성인지 124
6) 건축 124
2) 교사 126
3) 교육행정 131
2. 소결 133
1) 아동친화학교 조성의 위한 목표설정 133
2) 아동친화학교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 136
참고문헌 140
부록 145
부록 1. [제목없음] 145
내가 다니고 싶은 학교는 / 조은 145
내가 생각하는 아동친화학교와 학교에서 지원해 주었으면 하는 점 / 김현지 147
내가 생각하는 아동친화학교/ 조성현 149
아동친화학교란? / 박세종 151
학교, 아동의 가장 친한 친구로 거듭나기를 / 박찬미 153
부록 2. 아동친화학교 설문지 157
Abstract 254
Contents 258
판권기 259
[표 2-1] 국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아동 및 관련 개념 정의 29
[표 2-2] 유니세프 본부의 아동친화학교 프레임워크 중 성인지 항목 51
[표 3-1] 우리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를 위한 지원방안 제안 초등학생 종합 87
[표 3-2]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책 제안 중학생 그룹 89
[표 3-3] 우리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일반계 남자 고등학교 종합) 91
[표 3-4] 우리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를 위한 지원방안 제안(일반계 남자 고등학교 종합) 91
[표 3-5] 우리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일반계 여자 고등학교 학생) 92
[표 3-6]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책 제안(일반계 여자 고등학교 종합) 92
[표 3-7] 우리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특성화 고등학교 학생) 93
[표 3-8]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책 제안(특성화 고등학교 종합) 93
[표 4-1] 포구 교육예산 변동 추이 2010년~2019년 102
[표 4-2] 마포구 주요 교육지원정책 104
[표 4-3] 2019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성과 분석 106
[표 4-4] 마포구 2018년 아동친화 교육사업 부서별 추진 현황 111
[표 5-1]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체제 개선을 통한 아동친화학교 운영체제 조성 136
[그림 1-1] 연구의 흐름 및 구성체계 13
[그림 1-2] 융합학적 개념을 통한 아동친화학교 연구 15
[그림 1-3] 세계보건기구 동남아시아 지역사무소. "건강증진학교." 17
[그림 1-4] 아동친화학교 비젼. 유니세프. 아동친화학교 매뉴얼 2009 18
[그림 1-5] OECD 2030 교육프로젝트 교육프레임 워크 19
[그림 1-6] 서울형혁신학교 운형모형 20
[그림 1-7]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단계별 비전 및 전략 목표 21
[그림 2-1] 우세의 교육 트라이앵글, 1988 35
[그림 2-2]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 41
[그림 2-3] 아동기 부정적 경험(Adverce Childhood Experience)연구 43
[그림 2-4] 아동기 부정적 경험(ACE) 점수와 십대 성관계 및 임신 확률 44
[그림 2-5] 아동기 부정적 경험(ACE) 점수와 흡연 및 폐 질환 44
[그림 2-6] 아동기 부정적 경험(ACE)이 일생동안 개인의 건강과 안녕에 영향을 미치는 매커니즘 45
[그림 2-7] 인간의 뇌 발달. 넬슨(2000) 46
[그림 2-8] 환경에 따른 발달의 차이 46
[그림 2-9] 삼중 뇌 이론. 폴 맥린(1960) 47
[그림 2-10] 뇌 부위별 기능 49
[그림 3-1] 초등학생이 다니고 싶은 학교 원탁토론 초등학생 1 85
[그림 3-2] 초등학생이 다니고 싶은 학교 원탁토론 초등학생 2 85
[그림 3-3]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책 제안 초등학생 1 86
[그림 3-4]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책 제안 초등학생 2 86
[그림 3-5] 우리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 중학생 그룹 1 88
[그림 3-6] 우리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 중학생 그룹 2 88
[그림 3-7]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책 제안 중학생 그룹 89
[그림 4-1] 마포구 전체예산 대비 교육예산 비교 2010년~2019년 102
[그림 4-2] 마포구 2019년 교육관련 예산 103
[그림 4-3] 2019년 마포구 아동친화도시 예산 110
[그림 4-4] 2019 마포구 아동친화 6개영역별 예산 규모 110
[그림 5-1] 평등과 형평성 135
[그림 5-2] 혁신교육지구 운영체제 수정안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