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 목적 9
II. 옥외가격표시제 관련 용어의 개념 11
1. 「옥외」의 개념 11
1.1. 「옥외」의 정의 11
1.2. 「옥외」의 유형 11
2. 「가격」의 개념 14
2.1. 「가격」의 정의 14
2.2. 「가격」의 유형 15
III. 옥외가격표시제 도입을 위한 현황조사 20
1. 옥외가격표시제의 해외사례 22
1.1. 아시아 22
1.2. 유럽 22
1.3. 미주권 28
1.4. 해외사례를 통한 결론 31
2. 업종-입주 유형별 현황조사 34
2.1. 식품접객업 35
2.2. 공중위생업 41
2.3. 체육시설업 48
2.4. 학원·교습업 51
2.5. 업종-입주 유형별 사례를 통한 결론 53
3. 업주-소비자 심층면접조사 54
3.1. 미용업 종사자 심층면접조사 54
3.2. 일반음식점 종사자 심층면접조사 57
3.3. 소비자 대상 심층면접조사 58
4. 전문가 면접조사 62
4.1. 경제학 분야의 전문가 63
4.2. 주거환경학 분야의 전문가 64
4.3. 산업디자인 분야의 전문가 64
5. 소비자 설문조사 66
5.1. 조사 설계 67
5.2. 조사대상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69
5.3. 1차 조사 분석 결과 70
5.4. 2차 조사 분석 결과 103
5.5. 대학생소비자와 일반소비자의 설문결과 비교 107
5.6. 설문조사를 통한 결론 109
IV. 결론 113
1. 옥외가격표시제 가이드라인 113
1.1. 가이드라인 작성을 위한 전문가 자문 113
1.2. 옥외가격표시제 가이드라인(실시요령) 안 115
2. 옥외가격표시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결론 및 제언 127
2.1. 옥외가격표시제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결론 127
2.2. 옥외가격표시제의 시행 및 추진에 대한 결론 128
2.3. 옥외가격표시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제언 128
참고문헌 130
부록 131
[부록 1] 옥외가격표시제 해외 사례 131
[부록 2] 옥외가격표시제 도입을 위한 소비자 설문조사지 138
[부록 3] 대학생소비자와 일반소비자의 설문결과 비교 144
[부록 4] 옥외가격표시제 추진을 위한 소비자 설문조사지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