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론_ 유교를 넘어서, 그리고 유교문화와 함께│이경배1부│ 동아시아의 정치담론루만 체계이론에 의한 유교의 상호 소통 가능성 ?유교정치 체계와의 교섭을 중심으로?│양해림1. 들어가는 말2. 루만의 체계이론3. 맺는말: 체계이론과 유교의 현대적 의미탈유교사회 중국의 정치문화와 유학 부흥현상│김명희1. 들어가며2. 중국 현대사에서 유학의 쇠락3. G2가 된 중국에서 유학의 부흥4. 나오며개항기 신문 매체를 통해 본 공론 개념의 의미장 ?『한성순보』·『한성주보』·『독립신문』을 중심으로?│문경득1. 들어가며 2. 개항기 신문 매체의 공론 개념 분석3. 개항기 공론 개념 의미장의 변화4. 나가며근대 전환기 호남의 공론장과 유학적 관계망 ?호남학회와 『호남학보』를 중심으로?│황태묵1. 들어가며2. 공론장의 형성 과정과 공론 표출 양상3. 지식인 공동체의 성격과 유학적 관계망4. 나가며2부│ 탈유교사회의 문화와 정책정인보의 조선 유교와 한국 고대사 인식 ?「오천 년간 조선의 얼」을 중심으로?│류시현1. 머리말2. 정인보의 조선 유교에 관한 이해3. 정인보의 ‘얼’ 사상과 민족사의 구상4. 정인보의 한국 고대사 인식과 서술5. 맺음말식민지기 조선 기독교회의 자립론에 관한 일고찰 ?1930년대를 중심으로?│배귀득1. 들어가며2. 조선 교회의 ‘자립’과 ‘해외 전도’3. 1930년대 조선인 기독교 신자의 서구 선교사로부터의 독립 문제4. 신사참배 거부 문제 -미션스쿨의 폐교 및 경영권을 둘러싼 문제5. 나가며빈민에 대한 차별적 관리, 유교와 근대 통치의 관계│김윤희1. 들어가는 글2. 조선 사회의 빈민, 적자와 비류의 경계3. 『서유견문』의 빈민, 자기결정권을 인정받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경계4. 생산적 노동 인력으로서의 빈민5. 구제의 효과를 스스로 증명해야 하는 존재6. 나오는 글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의 향약정책 ?관북향약(關北鄕約)을 중심으로?│장순순1. 머리말2. 1920년 향약 실태와 조선총독부 당국의 향약 조사3. 관북향약의 제정과 특징4. 조선총독부의 향약정책과 관북향약5. 맺음말식민지 조선의 사상정화공작(思想淨化工作)과 향약(鄕約)·자위단(自衛團)│미즈노 나오키1. 머리말2. 함경북도 남3군(南三郡)의 사상정화공작과 향약3. 사상정화공작과 자위단4. 자위단의 확대와 그 변용5. 맺음말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