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이란 필터[1] 사상인변증론_四象人辨證論태양빈우마_太陽牝牛馬 太陽女가 핵심이었다사상인의 비율_四象人 比率 태양인의 연구가 미흡했다는 고백이다단소정아_短小靜雅 東武 公은 토음체질을 만났던 것이다맥진_脈診 진료실의 체질맥진은 실전이면서 훈련이기도 하다배부르기를 탐하지 않는다 8체질의학은 節制와 禁止의 의학이다 재능의 차이 사람은 체질에 따라 잘 할 수 있는 것을 해야만 한다[2] 병증론_病證論병증론 편명_病證論 篇名 앞정보와 뒷정보가 있다패기_悖氣 딸꾹질은 앨러지 반응이다.침리_鍼理 공항에서 공황에 빠지다위완_胃脘 胃脘은 분명히 식도(食道 esophagus)이다소증_素證 지금 있는 질병은 그의 삶이 지나온 총체적인 결과이다 노심초사_勞心焦思 질병은 결국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사담열제_瀉膽熱劑 목음체질은 건강해질수록 조급하지 않고 침착해지고 느긋해진다제대로 묻기 모르는 게 무엇인지 안 후에야 진정한 앎으로 나아갈 수 있다퇴각무력_腿脚無力 心火가 아니라 大腸無力이다. [3] 이슈_Issue정보의 판단_情報 判斷 7版本에 李鎭胤, 韓秉武, 洪淳用은 없다보원계의 5인_保元契 五人 保元契는 韓斗正과 韓敏善에게만 해당하는 일이다역사 인물 분석 나는 관찰이 생활이다사상인식물류_四象人食物類 권도원 선생의 식이법이 공중에서 뚝 떨어진 것이 아니다채소와 과일_菜果 채소와 열매만 먹을 수 있는 하나의 체질용지성_龍之性 ?東醫四象新編?은 동무 공의 작품이 아니다[4] 권지일_卷之一권지일_卷之一 네 論編은 동일한 전개방식을 가지고 있다사기꾼 한방에 해결하려는 사회는 사기꾼을 키운다귀눈코입_耳目鼻口 재능이란 호기심과 흥미와 재미를 안겨주는 부싯돌과 같다사장대소_四臟 大小 金象人 水象人 木象人 土象人비박탐나인_鄙薄貪懦人 四象人이 仁義禮智를 버린 상태태양지장국_太陽之臟局 天稟으로 이미 정해진 것은 진실로 가히 논할 바가 없다내 도道는 쉽다 태양인의 서술방식은 직관적이다천기와 인사_天機 人事 地方卽少陰 人倫卽太陰 世會卽少陽 天時卽太陽 외할아버지의 원고찾아보기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