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글로벌 전략과 글로벌 경쟁력제1장 글로벌화와 글로벌 전략 1.1 글로벌화에 대한 개념적 기초 24 1.1.1 글로벌화와 글로벌화 과정 24 1.1.2 글로벌화의 기회와 위협 28 1.2 글로벌 기업의 의의와 발전단계 31 1.2.1 글로벌 기업의 의의 31 1.2.2 글로벌 기업의 발전단계 33 1.3 글로벌 전략의 의의와 학문적 위치 36 1.3.1 글로벌 전략의 의의 36 1.3.2 글로벌 전략의 학문적 위치 37 1.4 본서의 구성 및 주요 내용 39제2장 글로벌 경쟁력과 글로벌 경쟁전략 2.1 글로벌 경쟁력과 글로벌 경쟁전략의 개념 42 2.1.1 글로벌 경쟁력의 개념 42 2.1.2 글로벌 경쟁전략의 개념 43 2.2 글로벌 경쟁력의 분류 44 2.2.1 국가차원의 글로벌 경쟁력 45 2.2.2 산업차원의 글로벌 경쟁력 51 2.2.3 기업차원의 글로벌 경쟁력 53 2.3 글로벌 경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 55 2.3.1 포터(Porter)의 산업차원의 글로벌 경쟁전략 55 2.3.2 포터(Porter)의 기업차원의 글로벌 경쟁전략 60 2.3.3 혁신믹스를 통한 글로벌 경쟁전략 62제2부 글로벌 경영환경의 분석제3장 정치적ㆍ법적 환경 3.1 정치적 환경 76 3.1.1 정치적 환경의 의의와 정치적 위험의 종류 76 3.1.2 정치적 위험의 관리 78 3.1.3 정치적 위험의 평가방법 82 3.2 법적 환경 87 3.2.1 법적 환경의 의의 87 3.2.2 현지국에서의 규제적 법률환경 88 3.2.3 현지국에서의 법적 분쟁의 해결방법 89제4장 경제적 환경 4.1 국제경제기구 92 4.1.1 국제통화기금(IMF) 92 4.1.2 세계무역기구(WTO) 94 4.2 경제적 환경 96 4.2.1 경제적 환경의 의의 96 4.2.2 경제체제의 종류 97 4.2.3 주요 경제적 변수 99 4.2.4 주요 사회경제적 변수 105제5장 사회문화적 환경 5.1 문화의 의의와 종류 108 5.1.1 문화의 의의 108 5.1.2 문화의 종류 110 5.2 주요 사회문화적 변수 113 5.3 사회문화적 환경의 분석을 위한 모형 120 5.3.1 호프슈테데(Hofstede)의 모형 120 5.3.2 홀(Hall)의 모형 123 5.3.3 클러크혼과 스트로트벡(Kluckhohn and Strodtbeck)의 모형 125 5.3.4 트롬페나아즈(Trompeenaars)의 모형 126제6장 기술적 환경 6.1 기술의 전략적 의미와 기술적 환경의 의의 132 6.1.1 기술의 전략적 의미 132 6.1.2 기술적 환경의 의의 135 6.2 기술의 외부적 영향요인의 분석 139 6.2.1 자연적 영향요인 139 6.2.2 기술적 영향요인 140 6.2.3 사회적 영향요인 140 6.2.4 법적ㆍ정치적 영향요인 141 6.2.5 경제적 영향요인 142 6.3 기술적 이해관계자의 분석 143 6.3.1 경쟁자 143 6.3.2 잠재적 진출기업 145 6.3.3 공급자 145 6.3.4 구매자 146 6.3.5 대체품생산자 148제7장 글로벌 경영환경의 분석방법 7.1 글로벌 경영환경의 분석을 위한 정보수집 150 7.1.1 정보수집의 원천 150 7.1.2 정보수집의 과정 152 7.2 글로벌 경영환경의 통합적 분석과정 154 7.3 글로벌 경영환경의 분석방법 157 7.3.1 국가비교를 위한 기본적 도구 157 7.3.2 국가포트폴리오매트릭스 159 7.3.3 사업환경위험지수 160 7.3.4 Manager Magazin(MM)국가테스트 164제3부 글로벌화 전략의 개발과 글로벌 시장진입전략제8장 글로벌화 전략의 개발과 글로벌 시장진입전략 8.1 글로벌화 전략의 의의와 전략적 격차의 분석 170 8.1.1 글로벌화 전략의 의의 170 8.1.2 전략적 격차의 분석 171 8.2 글로벌화 전략의 개발 173 8.2.1 전략적 환경분석 174 8.2.2 전략적 사업분석 178 8.2.3 전략적 계획수립 184 8.3 글로벌 시장진입전략의 선택 188 8.3.1 글로벌 시장진입을 위한 포괄적 모델 188 8.3.2 진입국가의 선택 194 8.3.3 진입시점의 결정 197 8.3.4 진입방법의 선택 200제9장 수 출 9.1 간접수출과 직접수출 210 9.1.1 수출의 의의 210 9.1.2 간접수출 211 9.1.3 직접수출 213 9.2 대응무역의 의의와 형태 214 9.2.1 대응무역의 의의 214 9.2.2 대응무역의 형태 216 9.3 글로벌 납품계약과 턴키계약 219 9.3.1 글로벌 납품계약 219 9.3.2 턴키계약 220 9.4 수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의 검토 221 9.4.1 관세 및 비관세장벽 221 9.4.2 보조금과 덤핑 225 9.4.3 인코텀스(Incoterms) 228제10장 라이선싱과 프랜차이징 10.1 라이선싱 232 10.1.1 라이선싱의 의의와 특징 232 10.1.2 라이선싱의 장점과 단점 234 10.1.3 라이선싱을 통한 글로벌 기술이전의 평가 235 10.2 프랜차이징 244 10.2.1 프랜차이징의 의의와 특징 244 10.2.2 프랜차이징의 장점과 단점 247 10.2.3 프랜차이징에 대한 평가 249 10.3 로열티 250 10.3.1 로열티의 의의 250 10.3.2 로열티의 결정방법 및 지불유형 251제11장 해외직접투자 11.1 해외직접투자의 의의와 동기 258 11.1.1 해외직접투자의 의의 258 11.1.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259 11.2 해외직접투자의 형태 261 11.2.1 단독투자 261 11.2.2 합작투자 264 11.2.3 인수 및 합병 269 11.3 현지국 및 본국 관점에서의 해외직접투자의 영향 274 11.3.1 현지국 관점에서의 해외직접투자의 영향 274 11.3.2 본국 관점에서의 해외직접투자의 영향 276제12장 전략적 제휴 12.1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동기 280 12.1.1 전략적 제휴의 의의 280 12.1.2 전략적 제휴의 동기 281 12.2 전략적 제휴의 형태 283 12.2.1 관리적 기능영역에 따른 전략적 제휴 283 12.2.2 제휴대상에 따른 전략적 제휴 287 12.2.3 자본참여도에 따른 전략적 제휴 288 12.3 전략적 제휴의 대상국가 및 파트너의 선정 290 12.3.1 전략적 제휴의 대상국가선정 290 12.3.2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선정 291제4부 글로벌 기업의 전략적 관리 13.1 글로벌 기업의 계획과 계획수립과정 298 13.1.1 글로벌 기업의 계획 298 13.1.2 글로벌 기업의 계획수립과정 300 13.2 글로벌 기업의 전략적 계획 302 13.2.1 전략적 계획의 의의 302 13.2.2 전략적 계획의 수립과정 304 13.3 글로벌 기업의 운영적 계획 306 13.3.1 운영적 계획의 의의 306 13.3.2 운영적 계획의 분류 307제14장 글로벌 기업의 조직과 통제 14.1 글로벌 기업의 조직의 의의와 조직구조 310 14.1.1 글로벌 기업의 조직의 의의 310 14.1.2 글로벌화 초기의 조직구조 311 14.1.3 글로벌 조직구조 314 14.2 EPRG 관리개념과 커뮤니케이션구조 321 14.2.1 본사 중심적 커뮤니케이션구조 321 14.2.2 현지 중심적 커뮤니케이션구조 323 14.2.3 지역 중심적 커뮤니케이션구조 325 14.2.4 글로벌 중심적 커뮤니케이션구조 327 14.3 글로벌 기업에서의 조정과 조정방법 329 14.3.1 조정의 중앙집권화와 분권화 329 14.3.2 조정의 방법 331 14.4 글로벌 기업의 통제의 의의와 필요성 333 14.4.1 글로벌 기업의 통제의 의의 333 14.4.2 글로벌 기업의 통제의 필요성 334 14.5 글로벌 기업에서의 통제과정과 통제방법 336 14.5.1 글로벌 기업에서의 통제과정 336 14.5.2 글로벌 기업에서의 통제방법 338제5부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와 윤리경영제15장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 15.1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의 의의와 경영적 의미 346 15.1.1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의 의의 346 15.1.2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의 경영적 의미 348 15.2 지역별 기업지배구조의 비교 350 15.2.1 서구의 기업지배구조 350 15.2.2 동아시아의 기업지배구조 354 15.3 글로벌 기업의 지배구조관리 359 15.3.1 글로벌 기업의 다단계 지배구조 359 15.3.2 글로벌 기업의 관리적 지배구조 360제16장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 16.1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의 의의와 전략적 의미 364 16.1.1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의 의의 364 16.1.2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의 전략적 의미 365 16.2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의 주요 과제 366 16.2.1 사회적 책임 366 16.2.2 고용관행 367 16.2.3 인 권 368 16.2.4 부 패 369 16.2.5 환경오염 370 16.2.6 정보관리 371 16.3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의 관리 375 16.3.1 윤리적 의사결정 375 16.3.2 윤리경영 프로그램의 운영 378■ 참고문헌 382■ 국문색인 398■ 영문색인 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