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1. 연구의 배경 29
2. 연구의 목적 3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1
1. 연구의 범위 31
2. 연구의 내용 32
제3절 연구의 수행방법 33
제4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35
제2장 도시철도 운행 현황과 이용자 서비스 개념 37
제1절 도시철도 운행현황과 특성 37
제2절 이용자 관점의 도시철도 서비스 개념 및 유형 분류 46
1. 이용자 관점의 도시철도 서비스 개념 46
2. 이용자 관점의 도시철도 서비스 유형 분류 47
제3절 도시철도 외국 사례 분석과 시사점 49
1. 운영 서비스 49
2. 이용환경 서비스 54
3. 정보제공 서비스 56
4. 접근 및 환승 서비스 60
5. 안전환경 서비스 64
제3장 도시철도 이용자 서비스 조사자료 및 분석방법 검토 66
제1절 도시철도 이용자 서비스 분석방법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66
제2절 도시철도 이용자 및 운영자 만족도 조사 자료 69
1. 대중교통 이용현황 및 도시철도 이용자 만족도 조사 자료 70
2. 도시철도 운영자 서비스 만족도 평가조사 자료 78
제3절 이용자 관점 도시철도 서비스 분석방법 82
제4장 도시철도 이용자 서비스 특성 분석 86
제1절 조사자료 기반 도시철도 서비스 실태분석 86
1. 도시철도 이용자 만족도 조사 분석 86
2. 도시철도 운영자 서비스 자료 분석 96
제2절 5대 도시의 도시철도 서비스 특성 비교 및 분석 100
1. 수도권 도시철도 서비스 특성 100
2. 대전 도시철도 서비스 특성 101
3. 대구 도시철도 서비스 특성 102
4. 부산 도시철도 서비스 특성 102
5. 광주 도시철도 서비스 특성 103
제3절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진단 및 정책적 시사점 104
1. 운영 서비스 104
2. 이용환경 서비스 105
3. 쾌적환경 서비스 106
4. 정보제공 서비스 107
5. 안전환경 서비스 108
제5장 이용자 관점 도시철도 서비스 개선방안과 핵심과제 110
제1절 서비스 개선방향과 3대 과제 110
제2절 과제 1: 도시철도 혼잡도 개선 116
1. 도시철도 혼잡도 현황 진단 116
2. 도시철도 혼잡도 관리 방안 122
3. 도시철도 시설 설계 기준의 정비 127
제3절 과제 2: 교통약자 시설 개선 137
1. 교통약자를 위한 도시철도 환경 진단 137
2. 교통약자 시설 개선방안 143
제4절 과제 3: 도시철도 요금체계 합리화 145
1. 도시철도 운임제도 및 무임승차 현황 145
2. 도시철도 요금체계 합리화 방안 149
제6장 도시철도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화 방안 151
제1절 도시철도 서비스 3대 핵심과제 법령 개정 151
1. 도시철도 혼잡도 개선 151
2. 교통약자시설 개선 160
3. 도시철도 운임체계 합리성 164
제2절 도시철도 서비스 평가제도 개편 168
1. 국내외 도시철도 서비스 평가체계 검토 168
2. 국내 도시철도 서비스 평가체계의 한계 183
3. 도시철도 서비스 평가체계 개편방안 194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199
제1절 결론 및 요약 199
제2절 정책적 활용방안 202
제3절 향후 연구과제 204
참고문헌 205
[부록 1] 이용자 도시철도 혼잡 및 환승시설 만족도 조사 209
[부록 2] 도시철도 외부출입구 223
Abstract 227
판권기 230
〈표 1-1〉 관련 국내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35
〈표 2-1〉 도시철도 운행현황 38
〈표 2-2〉 운영기관별 이동편의시설 현황 44
〈표 2-3〉 철도서비스 유형 분류 48
〈표 3-1〉 설문조사 항목별 주요내용 71
〈표 3-2〉 지역별 정보이용 및 환승경험 비율 73
〈표 3-3〉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 내용 74
〈표 3-4〉 도시철도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세부 질문내용 76
〈표 3-5〉 도시철도 전체 이용자의 사회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79
〈표 3-6〉 대중교통 운영자 서비스 평가 부문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세부 질문내용 80
〈표 4-1〉 도시철도 이용자에 대한 세부항목별 만족도 조사 결과(지역별 구분) 87
〈표 4-2〉 지역별 도시철도 이용자에 대한 세부항목별 변동계수 90
〈표 4-3〉 도시철도 만족도에 대한 세부항목별 순위 93
〈표 4-4〉 대중교통 운영자 서비스 평가 부문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세부 질문내용 98
〈표 4-5〉 도시철도 운영지역 별 이용수요 및 수입 비교 106
〈표 4-6〉 지역별 지하철 분담률과 평균 최대혼잡도 107
〈표 4-7〉 도시철도 사고 및 장애 발생 건수 109
〈표 5-1〉 도시철도 서비스 만족도 평가 종합 설문내용 110
〈표 5-2〉 도시철도 서비스 재구성 113
〈표 5-3〉 도시철도 서비스 개선 필요성 정도 분석 결과 115
〈표 5-4〉 도시철도 혼잡도 기준 117
〈표 5-5〉 도시철도 혼잡도 차내상태(예시) 118
〈표 5-6〉 2017년 기준 도시철도 노선별 최대혼잡도 119
〈표 5-7〉 도시철도 이용자 열차 탑승 칸 선택기준 125
〈표 5-8〉 도시철도 공간별 서비스 수준에 따른 기준 128
〈표 5-9〉 이용수요 집중률 132
〈표 5-10〉 교통약자 시설 개선을 위한 과제 143
〈표 5-11〉 철도/도시철도 교통카드 이용률 146
〈표 5-12〉 교통약자 무임수송 현황 148
〈표 5-13〉 요금 체계 합리화를 위한 과제 150
〈표 6-1〉 도로 혼잡관련 법령 검토 152
〈표 6-2〉 도로법 제8조에 명시된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 방안 153
〈표 6-3〉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제43조의 교통수요관리 조치의 내용 155
〈표 6-4〉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90조 157
〈표 6-5〉 열차지연에 따른 열차운행횟수 감소 158
〈표 6-6〉 도시철도 차량 혼잡 기피이유 158
〈표 6-7〉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제10조의 2 162
〈표 6-8〉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17조의2 162
〈표 6-9〉 교통약자 환승 편리성 향상을 위한 설계지침 개정방안 163
〈표 6-10〉 도시철도 운임 관련 법 내용 164
〈표 6-11〉 서울 지하철 1-8호선 안전시설 투자 소요재원 165
〈표 6-12〉 도시철도 무임승차손실 보존을 위한 도시철도법 개정 167
〈표 6-13〉 철도서비스 평가에 대한 법령검토 170
〈표 6-14〉 철도 및 도시철도 서비스 평가 세부 평가기준(2018년 기준) 173
〈표 6-15〉 차량 및 시설 현장점검 항목 177
〈표 6-16〉 EN 13816의 서비스 품질 범주 179
〈표 6-17〉 CoMET and NOVA 가입 운영사 대상으로 조사된 상위 10개 서비스 평가항목 181
〈표 6-18〉 CoMET and NOVA 가입 운영사 대상으로 조사된 평가영역에 대한 평가지표 182
〈표 6-19〉 CoMET and NOVA 가입 운영사 대상으로 서비스 질 평가영역 183
〈표 6-20〉 2006~2018년 대중교통 서비스평가 항목에 대한 지표산정 방식 변화 184
〈표 6-21〉 2006~2018년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의 평가영역별 점수변화 185
〈표 6-22〉 2006~2018년 대중교통 서비스평가 항목 및 배점 변화 187
〈표 6-23〉 14개 도시철도 운영자에 대한 서비스 평가항목별 점수 변동계수 188
〈표 6-24〉 이용자 관점의 도시철도 서비스 평가항목 198
〈그림 1-1〉 본 연구 수행 과정 및 방법 34
〈그림 2-1〉 철도 및 도시철도 운영사별 노선 수 및 연장길이 40
〈그림 2-2〉 운영사별 일평균 수송실적 현황(2009~2017년) 41
〈그림 2-3〉 운영사별 평균 역간 거리 42
〈그림 2-4〉 미국 MTA의 비접촉 요금 지불 시스템 50
〈그림 2-5〉 영국의 "Gateless Gateline" 시스템 개념도 51
〈그림 2-6〉 MaaS 플랫폼의 기본개념 52
〈그림 2-7〉 핀란드 MaaS 앱 53
〈그림 2-8〉 국내 도시철도 앱 이동경로 정보 제공 서비스 56
〈그림 2-9〉 수도권 지하철 2호선 객차 내 혼잡정보 제공 서비스 57
〈그림 2-10〉 JR 동일본 앱 내 이용자 관점의 정보제공 서비스 58
〈그림 2-11〉 영국 Arriva Rail London 혼잡 정보제공 서비스(스크린) 59
〈그림 2-12〉 영국 Arriva Rail London 혼잡 정보제공 서비스(앱) 60
〈그림 2-13〉 영국 Station Master 앱의 3D 환승지도 61
〈그림 2-14〉 (좌)호주 Sydney Train의 역별 교통약자 서비스 검색 사례/(우)호주 Sydney Train의 접근경로 제공 서비스 63
〈그림 2-15〉 지하철안전지킴이 앱의 환승경로 제공 서비스 63
〈그림 2-16〉 세계 스크린도어 설치 현황 65
〈그림 3-1〉 EN13816 서비스 질 순환구조 67
〈그림 3-2〉 대중교통 고객만족도(PT-CSI) 모델 개요 69
〈그림 3-3〉 도시철도 서비스 만족도 조사 7점 리커트 척도(예시) 72
〈그림 3-4〉 이용자 관점 도시철도 서비스 분석 방법 및 절차 82
〈그림 3-5〉 도시철도 서비스 분석 IPA 기준 84
〈그림 4-1〉 지역별 버스와 지하철 전반적 만족도 비교 87
〈그림 4-2〉 도시철도 평가세부항목별 7개 지역에 대한 평균 89
〈그림 4-3〉 도시철도 평가세부항목별 지역 간 만족도 비교 90
〈그림 4-4〉 도시철도 지역별 평가세부항목 만족도 차이 92
〈그림 4-5〉 도시철도 평가세부항목별 만족도 순위 평균과 표준편차 산포도 95
〈그림 4-6〉 도시철도 평가항목별 고객만족도 점수 97
〈그림 4-7〉 도시철도 운영자 서비스 IPA 분석 결과 99
〈그림 4-8〉 정보전달을 위한 안내표시 일관성 부재(예시) 108
〈그림 5-1〉 도시철도 고객만족도 점수 비교 112
〈그림 5-2〉 도시철도 혼잡 발생 지점 117
〈그림 5-3〉 최대열차혼잡도에 대한 누적확률분포(CDF) 121
〈그림 5-4〉 열차재차인원 대비 열차 칸별 재차인원 비중 123
〈그림 5-5〉 객차별 재차인원 및 혼잡도 산정방식 123
〈그림 5-6〉 3호선 학여울역(하행) 주중 이용객 수 변화 126
〈그림 5-7〉 (위) 설계기준 초과 분당 이용자수 (아래) 설계기준 초과 분당 이용자수 131
〈그림 5-8〉 부산 도시철도 역사 중 상대식 승강장 상ㆍ하행 폭 비교 133
〈그림 5-9〉 섬식승강장(삼성역)에서 내선과 외선에 열차가 동시에 머문시간 134
〈그림 5-10〉 상대식 승강장 폭과 섬식 승강장 폭 비교 135
〈그림 5-11〉 수도권 도시철도 환승이동시간에 대한 누적확률분포 140
〈그림 5-12〉 종로3가 환승역 역 구조 조감도 141
〈그림 5-13〉 동일 환승구간에 대한 교통약자와 비교통약자간의 환승이동시간 비교 142
〈그림 6-1〉 법체계에서의 철도서비스 평가대상 및 평가항목 169
〈그림 6-2〉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체계 172
〈그림 6-3〉 CoMET and NOVA 가입 국가 180
〈그림 6-4〉 역간 평균 거리와 표정속도 관계 190
〈그림 6-5〉 노선별 일평균 수송 인원수와 최대혼잡도 관계 192
〈표 부록 1-1〉 최근 3년간 도시철도 이용 경험 210
〈표 부록 1-2〉 응답자 특성별-최근 1년간 공원시설 방문 경험 210
〈표 부록 1-3〉 응답자 특성별-(경험자만) 최근 한 달 간 이용 횟수 212
〈표 부록 1-4〉 응답자 특성별-(경험자만) 도시철도 이용 시 열차 탑승칸 선택 기준 213
〈표 부록 1-5〉 응답자 특성별-(경험자만) 도시철도 시설 수준 만족도 215
〈표 부록 1-6〉 응답자 특성별-도시철도 탑승 대기 중 제공되었으면 하는 열차 정보(1순위) 216
〈표 부록 1-7〉 응답자 특성별-도시철도 이용 시 외부출입구↔승강장 간 이동거리 218
〈표 부록 1-8〉 응답자 특성별-도시철도 내에서 환승 경험 220
〈표 부록 1-9〉 응답자 특성별-(경험자만) 환승 시 이동거리 222
〈표 부록 2-1〉 도시철도역 외부출입구 설치기준 223
〈표 부록 2-2〉 도시철도역 외부출입구 설치기준 224
〈그림 부록 1-1〉 (경험자만) 최근 한 달 간 이용 횟수 211
〈그림 부록 1-2〉 (경험자만) 도시철도 이용 시 열차 탑승칸 선택 기준 213
〈그림 부록 1-3〉 (경험자만) 도시철도 시설 수준 만족도 214
〈그림 부록 1-4〉 도시철도 탑승 대기 중 제공되었으면 하는 열차 정보(다중응답) 216
〈그림 부록 1-5〉 도시철도 이용 시 외부출입구↔승강장 간 이동거리 217
〈그림 부록 1-6〉 도시철도 내에서 환승 경험 219
〈그림 부록 1-7〉 (경험자만) 환승 시 이동거리 220
〈그림 부록 2-1〉 도시철도역 외부출입구 수 설치기준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