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연구의 개요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22
1. 교사 신규임용제도 변천 22
2. 관련 선행연구 24
III. 교직 환경의 변화 30
1. 거시환경의 변화 30
가. 4차 산업혁명 31
나. 세계화 36
다. 사회적 양극화 39
라. 저출산·고령화 43
마. 탈북학생 증가 47
바. 거시환경 측면에 대한 논의 51
2. 새정부의 교육정책 54
가. 문재인 대통형의 선거공약 54
나. 교원양성·임용에 영향을 주는 정책 공약 67
IV. 교원양상 자격 임용 실태 및 대안 분석 69
1. 문제제기 69
2. 교사임용제도 현황 및 운영 73
가. 교사 임용시험의 개념 및 의의 73
나. 교사임용제도의 변천 74
다. 신규 교원임용의 법적 근거 78
라. 초·중등교사 임용시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84
V. 주요국가의 교사 양성 및 채용제도 사례분석 96
1. 일본의 교사양성 및 채용제도 97
가. 자격의 종류와 역활 97
나. 임용을 위한 과정(대학에서 교육과정) 100
다. 자격증 획듣을 위해 대학/대학원 과정의 관계 104
라. 임용까지의 실습 과정 107
마. 자격갱신 여부 및 내용 109
바. 교사 임용시험(선고시험) 111
2. 독일의 교사양성 및 신규채용 사례분석 : 복수 교과 자격을 의무화하는 독일의 교원양성제도 115
가. 독일 교원양성과정 개관 115
나. 단계별 교육내용과 임용방식 121
다. 복수 교과 자격 양성교육 123
라. 한국 교원양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129
3. 싱가포르 교사 양성 및 채용 제도 131
가. 싱가포르 교육제도: 학업성적에 따라 진로 조기 결정하는 복선 학제 131
나. 싱가포르 교육양성 채용제도의 특징 135
4. 주요국의 교사양성·채용 제도 동향 147
가. 교원양성 기한은 석사 학위 과정으로 연장 147
나. 현장실습을 강화하여 교원인력의 질적(skill) 불일치를 해소 152
다. 복수전공 교사를 양성 154
라. 교사영성기관은 다양화되고 전문가에게 교직개방 156
마. 교원인력의 수요와 공급전망에 관한 정보 생산 160
바. 교사인력의 양성, 채용, 활용 기관의 협력을 강화 162
사. 교사채용전형은 다면적 평가 164
VI. 교사들의 변화에 대한 준비도 및 요구 분석 166
1. 환경변화에 대한 학교의 준비도 166
가. 학교의 변화 대응 정도 166
나. 학생과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167
2. 신규교사로서 학교에서의 직무수행과 도전 169
가. 수업 및 학생 평가 169
3. 영성기관에서의 교육과 경험 172
가. 양성기관 진학 동기 172
나. 양성기관에서의 교육적 경험 173
다. 양성기관과 학교 현장의 연계 177
4. 교사 자격증 제도 178
가. 교사 자격증 갱신 178
나. 초등 및 중등 교사자격증 연계 179
다. 양성과정에서 복수자격증제도 의무화 180
5. 교원 임용 제도 181
가. 교원 임용시험 준비 기간 및 방법 181
나. 교원 임용시험제도에 대한 인식 182
6. FGI 결론 및 시사점 185
VII. 교사 양성 및 임용의 발전 과제 187
1. 개선의 원칙 187
2. 교사임용제도 개선과제 190
가. 교사수급정책의 측면 190
나. 교원자격체계 측면 194
다. 교원 양성체계 측면 200
라. 교원임용제도 측면 207
VIII. 결론 및 제언 217
참고문헌 224
참고자료 235
판권기 262
〈표 I-1〉 신규교사 대상 FGI 대상자 기본 정보 18
〈표 I-2〉 신규교사 대상 FGI 조사 도구 18
〈표 I-3〉 위크샵 참여 인사 명단 20
〈표 I-4〉 면담자 명단 21
〈표 III-1〉 2015~2020년 일자리 변화 33
〈표 III-2〉 주요국 인재 활용 환경 세계 순위 34
〈표 III-3〉 2016년 상위 10대 글로벌 리스크 48
〈표 III-4〉 연도별 탈북자 수 51
〈표 III-5〉 문재인 정책 공약집 교육 57
〈표 III-6〉 교원양성과 임용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공약 67
〈표 IV-1〉 교사 신규임용제도의 변천 75
〈표 IV-2〉 공개채용 도입 이후 임용시험의 변천 77
〈표 IV-3〉 신규교사 임용시험의 단계 및 방법 83
〈표 IV-4〉 신규교사 임용시험 관리 주체별 역활 85
〈표 IV-5〉 현행 초중등 임용시험 체제 86
〈표 IV-6〉 신규교사 임용 관련 가점 및 가산점 주요 내용 87
〈표 IV-7〉 초등교사임용 관련 대학성적 등급별 석차백분율 및 반영점수 88
〈표 V-1〉 일본 교원 면허의 종류 98
〈표 V-2〉 일본 교사 면허 종류에 따른 특징 99
〈표 V-3〉 교원면허별 각 과목의 최소 이수 단위 101
〈표 V-4〉 한국과 일본의 시험관리 기관 비교 112
〈표 V-5〉 동경도 전형일정 및 선발방법(영어과) 113
〈표 V-6〉 동경도 1,2차 시험 전형방법(영어과) 114
〈표 V-7〉 독일 교사 양상교육체제 개요 120
〈표 V-8〉 초등교사 양성교육 교과 조합의 예 126
〈표 V-9〉 중등 1단계 학교 교원양성교육의 교과 조합의 예 127
〈표 V-10〉 중등 2단계 학교 교원양성교육의 교과 조합의 예 128
〈표 V-11〉 초중등학교 현황(2015년) 134
〈표 V-12〉 예술 학사와 과학 학사의 이수 과목 138
〈표 V-13〉 학년별 교생실습 시간 143
〈표 V-14〉 교원양성체제 148
〈표 V-15〉 독일의 학교급별 교육기간 151
〈표 V-16〉 영국의 교원자격 취득 경로 157
〈표 V-17〉 OECD 국가 교사 선발방법 165
〈표 VII-1〉 교원수급 정책 변인 191
〈표 VII-2〉 공주교육대학교의 교육실습 운영 현황 215
〈표 VIII-1〉 교사 임용 정책 개혁의 장·단기 과제 222
[그림 III-1] 「The Future of Job」에서 전망한 제4차 산업력명의 주요 변화동인 32
[그림 III-2] IT(ICT) 산업 인재 규모 33
[그림 III-3] 수준별 IT(ICT) 인재 비중 34
[그림 III-4] 한국의 대외 의존도 현황 37
[그림 III-5] OECD 회원국의 상위 소득 점유율 39
[그림 III-6] 한국의 잠재 성장률 추이 41
[그림 III-7] 고령인구 비중 및 생산가능 인구 44
[그림 III-8] 초·중·고등학생 및 다문화 학생 증감추이 45
[그림 III-9] 전 세계 난민 현황 48
[그림 III-10] 유럽 각국의 난민 정책 50
[그림 III-11] 13개 공약에 대한 주제별 분류 55
[그림 III-12] 공약 간 관계 63
[그림 III-13] 교육공약 중 5개 영역의 비중 64
[그림 III-14] 각 공약 세부 요소 간 관계 65
[그림 III-15] 교직환경에 영향을 주는 공약 66
[그림 V-1] 면허 취득을 위한 교과 및 교직 이수 단위 103
[그림 V-2] 교사 승진제도: 학업을 중심으로 105
[그림 V-3] 학교급별 교과 및 교직 이수 단위 106
[그림 V-4] 일본에서 교사가 되는 방법 109
[그림 V-5] 독일 교원양성교육의 주요 모형 118
[그림 V-6] 싱가포르 교육 제도 134
[그림 V-7] 싱가포르 예비교사들의 경험강화 및 반성을 위한 반성적 교수 모델 144
[그림 V-8] 교원양성기한 149
[그림 V-9] 일본에서 정보교과 교사가 되는 경로 159
[그림 VIII-1] 신규교사 임용제도 관련 개선과제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