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가. 학생중심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과 한계 20
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개별화 교육 21
다. 온라인수업 정책의 도입과 양적 성장 22
라.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 마련의 필요성 23
2. 연구 내용 24
가.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분석 24
나. 온라인수업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 24
다. 외국 사례 분석 25
라.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 25
마. 연구 범위 26
3. 연구 방법 27
가. 현황 자료 분석 27
나. 설문조사 27
다. 외국 사례 분석: 원고 용역 31
라. 포커스 그룹 인터뷰 실시 32
Ⅱ.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분석 36
1. 온라인수업 운영 체제 36
가. 배경 및 목적 36
나. 관련 근거 37
다. 신청 대상 38
라. 운영 체제 38
마. 이수 기준 40
바.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41
2. 온라인수업 현황 분석 42
가. 온라인수업 신청 학생 및 학교 현황 42
나. 학습 현황 47
다. 온라인수업 신청 학교 특성 54
3. 요약 및 시사점 60
Ⅲ.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 및 요구 분석 64
1. 조사 개요 64
2. 학생 조사 결과 64
가. 설문 대상의 배경 변인 64
나. 온라인수업 신청 배경 및 참여 실태 66
다. 온라인수업 담당 선생님과 교과교사 70
라. 온라인수업 내용 71
마. 온라인수업 방법 72
바. 온라인수업 만족도 73
사.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 73
아. 수강 신청 이유에 따른 차이 분석 75
자. 개방형 의견 조사 결과 82
3. 교사 조사 결과 85
가. 설문 대상의 배경 변인 85
나.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86
다. 온라인수업 운영 지원 및 평가 90
라. 온라인수업 운영 개선 방안 93
마. 개방형 의견 조사 결과 100
4. 요약 및 시사점 102
Ⅳ.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108
1. 온라인수업 이수 기준, 평가, 결과 기록 108
2. 온라인수업 운영 방식 114
3. 온라인수업 전임교원 및 교과교사 지원 116
Ⅴ. 외국 사례 조사 120
1. 학교별 사례 120
가. 크로스레이크 커뮤니티 고등학교(CCHS: Crosslake Community High school) 120
나. 미국 노던 스타 온라인학교(NSO: Northen Star Online) 127
다. 미국 디지털러닝포올(#DL4A: Digital Learning for All) 135
라. 미국 바이브 아카데미(VIBE Academy: Virtual Instruction By Excellence) 140
마. 캐나다 센터 포 러닝@홈(CFL@HOME: The Centre for Learning@HOME) 147
바. 캐나다 앵커 아카데미(Anchor Academy) 153
사. 호주 앨리스 스프링 방송통신학교(ASSOA: Alice Spring School of the Air) 161
아. 호주 브리즈번 원격교육 학교(BrisbaneSDE: Brisbane School of Distance Education) 168
2. 논의 및 시사점 182
3. 온라인교육의 쟁점 186
가. 온라인 교육에서의 질 보장 186
나.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습 분석 190
Ⅵ.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 196
1.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 수립 시 고려사항 196
2.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 199
1-1: 온라인수업 목적에 따른 학생 관리 200
1-2: 온라인수업 수강 대상자 선정 기준 마련 202
1-3: 학기당/학교급별 적정 허용 과목 203
1-4: 온라인수업 운영 기간 조정 205
2-1: 최소 공동 이수 기준 마련 207
2-2: 온라인수업 이수 요건 및 기준 정비 209
2-3: 교육과정 운영 방식 개선 211
2-4: 관리 교사 - 교과 교사 연계 강화 212
2-5: 교과 교사 - 학생 소통 강화 213
3-1: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안 통일 215
3-2: 학생 평가 주체 및 평가 단위 216
3-3: 수업 목적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안 218
참고문헌 224
부록 228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230
[부록 2] 교과 교사용 설문지 237
[부록 3] 관리교사용 설문지 247
[부록 4] 포커스그룹 인터뷰 면담지 257
판권기 262
[뒷표지] 263
〈표 Ⅰ-1〉 학생용 설문지 문항 구성 28
〈표 Ⅰ-2〉 교사용 설문지 문항 구성 29
〈표 Ⅱ-1〉 온라인수업 추진 경과 37
〈표 Ⅱ-2〉 신청 목적 및 내용 38
〈표 Ⅱ-3〉 사업 추진 체계 및 역할 39
〈표 Ⅱ-4〉 시·도교육청별 고등학교 이수 기준 41
〈표 Ⅱ-5〉 학기별 온라인수업 신청 학교 수 43
〈표 Ⅱ-6〉 학기별 온라인수업 신청 학생 및 신청 과목 수 44
〈표 Ⅱ-7〉 2018년 시·도교육청별 신청 학생 현황 45
〈표 Ⅱ-8〉 수강 목적 및 기말 시험 실시 여부에 따른 학교 및 학생 수 46
〈표 Ⅱ-9〉 2018년 1학기 교육청별 수강 목적에 따른 개설 과목 47
〈표 Ⅱ-10〉 시·도교육청별 온라인수업 신청 후 학습 미 진행 학생 현황 48
〈표 Ⅱ-11〉 수강 목적에 따른 학습 미진행 학생 현황 49
〈표 Ⅱ-12〉 시·도교육청별 진도율별 학생 수 50
〈표 Ⅱ-13〉 수강 목적 및 기말시험 여부별 진도율 51
〈표 Ⅱ-14〉 시·도교육청별 과제 제출 비율 52
〈표 Ⅱ-15〉 수강 목적 및 기말시험 여부에 따른 과제 제출 현황 53
〈표 Ⅱ-16〉 온라인수업 신청 학생 수별 학교 수 54
〈표 Ⅱ-17〉 학교 소재지별 온라인수업 신청 학교 현황 55
〈표 Ⅱ-18〉 학교 소재지에 따른 수강 목적별 학생 현황 55
〈표 Ⅱ-19〉 학교 유형별 온라인수업 신청 학교 수 57
〈표 Ⅱ-20〉 학교 유형에 따른 신청 목적별 학생 비율 58
〈표 Ⅱ-21〉 학교 규모에 따른 신청 목적별 학생 현황 59
〈표 Ⅲ-1〉 설문조사 응답률 64
〈표 Ⅲ-2〉 학생 배경 변인 65
〈표 Ⅲ-3〉 내신 성적 등급 66
〈표 Ⅲ-4〉 온라인수업 수강 과목 수 66
〈표 Ⅲ-5〉 온라인수업 수강 신청 이유 67
〈표 Ⅲ-6〉 온라인수업 신청 시 반영된 의견 67
〈표 Ⅲ-7〉 온라인수업 정기적인 수강 68
〈표 Ⅲ-8〉 온라인수업을 정기적으로 수강하지 않은 이유 68
〈표 Ⅲ-9〉 온라인수업 교과선생님 질문 횟수 69
〈표 Ⅲ-10〉 온라인수업 교과 선생님에게 질문을 하지 않은 이유 69
〈표 Ⅲ-11〉 온라인수업 담당 선생님에 대한 인식 70
〈표 Ⅲ-12〉 온라인수업 교과 교사에 대한 인식 71
〈표 Ⅲ-13〉 온라인수업 교과 내용에 대한 만족도 72
〈표 Ⅲ-14〉 온라인수업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72
〈표 Ⅲ-15〉 온라인수업의 만족도 73
〈표 Ⅲ-16〉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에 대한 필요 정도 74
〈표 Ⅲ-17〉 온라인수업 이수 기준 74
〈표 Ⅲ-18〉 온라인수업 수강 결과 기재 방식 75
〈표 Ⅲ-19〉 교과 교사의 수업에 관한 정보 제공 여부 76
〈표 Ⅲ-20〉 온라인수업 교과 내용의 흥미도 76
〈표 Ⅲ-21〉 온라인수업 홈페이지의 학습현황 확인의 용이성 77
〈표 Ⅲ-22〉 교과 내용 이해를 위한 온라인수업의 도움 정도 78
〈표 Ⅲ-23〉 교과 흥미 향상에 대한 온라인수업의 도움 정도 78
〈표 Ⅲ-24〉 교과 자신감 향상을 위한 온라인수업의 도움 정도 79
〈표 Ⅲ-25〉 온라인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79
〈표 Ⅲ-26〉 교과 선생님과의 소통 방법 개선의 필요 정도 80
〈표 Ⅲ-27〉 방학 중 수강 방안에 대한 필요 정도 81
〈표 Ⅲ-28〉 선택 과목의 확대 방안에 대한 필요 정도 81
〈표 Ⅲ-29〉 학교 수업 시간을 활용한 학습 기회 제공에 대한 필요 정도 82
〈표 Ⅲ-30〉 온라인수업의 장점 83
〈표 Ⅲ-31〉 온라인수업 운영 개선점 84
〈표 Ⅲ-32〉 교사 배경 변인 85
〈표 Ⅲ-33〉 온라인수업 경로 87
〈표 Ⅲ-34〉 온라인수업 신청 안내 87
〈표 Ⅲ-35〉 온라인수업 활용 목적 88
〈표 Ⅲ-36〉 온라인수업 학습 내용의 난이도 88
〈표 Ⅲ-37〉 온라인수업 학습 분량의 적절성 89
〈표 Ⅲ-38〉 온라인수업 학습 콘텐츠에 대한 인식 89
〈표 Ⅲ-39〉 2018년 온라인수업 운영 기간의 적절성 90
〈표 Ⅲ-40〉 14주 온라인수업 운영 기간의 적절성 90
〈표 Ⅲ-41〉 온라인수업 운영 지원에 대한 인식 91
〈표 Ⅲ-42〉 교과교사(학생 학습 관리)에 대한 인식 91
〈표 Ⅲ-43〉 온라인수업 정책의 학교 운영에의 도움 정도 92
〈표 Ⅲ-44〉 온라인수업 운영, 학생 관리, 학습 지원의 어려움 93
〈표 Ⅲ-45〉 한 학기 온라인수업 신청 과목 수 94
〈표 Ⅲ-46〉 온라인수업 이수 허용 총 과목 수에 대한 인식 94
〈표 Ⅲ-47〉 온라인수업 교육과정 운영 방식에 대한 인식 95
〈표 Ⅲ-48〉 운영 과정 측면에서의 온라인수업 개선 방안의 필요 정도 95
〈표 Ⅲ-49〉 미이수 보충 목적의 이수 기준 96
〈표 Ⅲ-50〉 희소 선택과목 수강의 이수 기준 96
〈표 Ⅲ-51〉 온라인수업의 평가 및 이수 기준의 반영 비율 97
〈표 Ⅲ-52〉 선택과목 운영의 개선 방안에 대한 필요 정도 97
〈표 Ⅲ-53〉 교과교사 운영 개선 방안에 대한 필요 정도 98
〈표 Ⅲ-54〉 미이수 보충의 생활기록부 기재 방안 98
〈표 Ⅲ-55〉 희소 선택과목의 생활기록부 기재 방안 99
〈표 Ⅲ-56〉 절대평가의 평가 단위 99
〈표 Ⅲ-57〉 온라인수업 방법 및 이수 기준 개선 100
〈표 Ⅲ-58〉 온라인수업 운영의 개선점 101
〈표 Ⅳ-1〉 온라인수업 신청 목적에 따른 평가 방법에 대한 의견 109
〈표 Ⅳ-2〉 온라인수업 신청 목적에 따른 학생부 기재 이원화 사유 112
〈표 Ⅳ-3〉 온라인수업 학생부 기재 방식별 특징 113
〈표 Ⅴ-1〉 CCHS 온라인 졸업기준 (2017-18) 121
〈표 Ⅴ-2〉 #DL4A 블렌디드 러닝 과정 137
〈표 Ⅴ-3〉 #DL4A 졸업기준 (2015-16) 139
〈표 Ⅴ-4〉 VIBE 온라인 졸업기준 (2017-18) 146
〈표 Ⅴ-5〉 주요 프로그램 157
〈표 Ⅴ-6〉 자발적 기부금 167
〈표 Ⅴ-7〉 BrisbaneSDE의 커리큘럼 개요 172
〈표 Ⅴ-8〉 과목별 평가 점수 180
〈표 Ⅴ-9〉 학교별 온라인 수업 사례 비교 182
〈표 Ⅴ-10〉 온라인 교육에서의 질 관리의 개념 187
〈표 Ⅵ-1〉 온라인수업 개선 과제 199
[그림 Ⅱ-1] 온라인수업 운영 체제 40
[그림 Ⅱ-2] 학기별 온라인수업 신청 학교 수 43
[그림 Ⅱ-3] 학기별 온라인수업 신청 학생 및 신청 과목 수 44
[그림 Ⅱ-4] 2018년 시·도교육청별 신청 학생 현황 45
[그림 Ⅱ-5] 지역별 온라인수업 신청 후 학습 미 진행 학생 현황 48
[그림 Ⅱ-6] 수강 목적에 따른 학습 미진행 학생 비율 49
[그림 Ⅱ-7] 수강 목적 및 기말시험 여부별 진도율 51
[그림 Ⅱ-8] 수강 목적 및 기말시험 여부에 따른 과제 제출 비율 54
[그림 Ⅱ-9] 학교 소재지에 따른 수강 목적별 학생 현황 56
[그림 Ⅱ-10] 학교 유형별 온라인수업 활용 학교 57
[그림 Ⅱ-11] 학교 유형에 따른 신청 목적별 학생 비율 58
[그림 Ⅱ-12] 학교 규모에 따른 신청 목적별 학생 비율 60
[그림 Ⅴ-1] Genious 학사관리시스템 - 대시보드(Dashboard) 132
[그림 Ⅴ-2] Genius 학사관리시스템 – 과제별 성적 134
[그림 Ⅴ-3] Genius 학사관리시스템 – 성적표 134
[그림 Ⅴ-4] 학년별 필수 학습 영역 155
[그림 Ⅴ-5] IMPACT 모델 171
[그림 Ⅴ-6] eKindy 데이의 세션 운영 시간표(예) 175
[그림 Ⅵ-1] 수업 목적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안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