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가. 문헌 분석 14
나. 관계자 의견 수렴 14
다. 2009년 개정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을 위한 전문가 원고 용역 14
라. 해설서(초안) 검토 및 확정 14
Ⅱ. 2009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방향과 절차 15
1. 현행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와 개선 방향 15
가. 체제 분석 15
나. 기본 원칙 18
다. 주요 내용 구성 체제 18
라. 집필상의 유의점 22
2. 2009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절차 24
가. 사회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과목 24
나. 연구 개발의 절차와 주요 방법 24
다. 연구·개발의 추진 절차별 주요 협의회 및 결과(요약) 27
Ⅲ. 2009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및 내용 32
1. 교육과정 해설서 내용 구성 체제 32
2. 내용 해설시 표현상의 유의점 33
Ⅳ. 연구 요약 및 제언 34
1. 연구 요약 34
가. 2009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방향과 절차 34
나. 2009년 개정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및 내용 35
2. 정책 제언 35
참고 문헌 37
부록 : 2009년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40
Ⅰ.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40
1. 사회 환경의 변화 40
2. 국가·사회적 요구 41
3. 사회과의 쟁점 및 문제점 개선 42
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44
1. 교수요목의 시기(1946~1954) 44
2. 제1차 교육과정의 시기(1954~1963) 44
3. 제2차 교육과정의 시기(1963~1973) 45
4. 제3차 교육과정의 시기(1973~1980) 45
5. 제4차 교육과정의 시기(1981~1987) 46
6. 제5차 교육과정의 시기(1987~1992) 47
7. 제6차 교육과정의 시기(1992~1997) 48
8. 제7차 교육과정의 시기(1997~2007) 49
Ⅲ.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51
1. 개정의 기본 방향 51
2. 개정의 중점 52
Ⅳ.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56
1. 성격 56
2. 목표 58
3. 내용 65
4. 교수·학습 방법 93
5. 평가 107
6. 사회과 신·구 교육과정 비교 119
〈표 Ⅱ-1〉 학교급별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서의 목차 구성 17
〈표 Ⅱ-2〉 해설서의 세부 집필 내용 21
〈표 Ⅱ-3〉 2009년 개정 사회과(역사 포함)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 절차와 방법 25
〈표 Ⅱ-4〉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6
〈표 Ⅱ-5〉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의 공동연구진과 분담 내용(수정예정) 27
〈표 Ⅳ-1〉 종합 목표에 나타난 목표 요소 61
〈표 Ⅳ-2〉 영역별 목표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 요소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