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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 개요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1.1. 연구 배경 16
1.2. 연구 목적 17
2. 연구 범위 및 방법 18
2.1. 연구 범위 18
2.2. 주요 연구내용 18
2.3. 연구 방법 19
3. 연구 수행체계 20
4. 연구 추진 경과 21
II. 지역 현황 및 건립 여건 분석 24
1. 일반 현황 24
1.1. 지리적 여건 24
1.2. 인문환경 25
1.3. 경제 및 산업 현황 33
1.4. 교육 및 문화 현황 36
2. 평생교육 현황 39
2.1. 평생교육의 개념 및 기능 39
2.2. 평생교육기관 현황 46
2.3. 평생교육 운영 현황 49
3. 평생교육 관련 법규 및 정책 55
3.1. 관련 법규 55
3.2. 관련 계획 58
4. 평생교육 발전과제 도출 67
4.1. SWOT분석 67
4.2. 발전과제 도출 68
III. 평생교육기관 사례 조사 72
1. 개요 72
2. 평생교육시설 사례 73
2.1.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현황 73
2.2. 서울평생교육진흥원 74
2.3. 대전평생교육진흥원 75
2.4. 수원시평생학습관 77
2.5. 대전평생학습관 80
2.6. 서울 모두의 학교 82
3. 유관 시설 사례 86
3.1. 서울도서관 86
3.2. 충남도서관 88
3.3. 광진 정보도서관 92
3.4. 무사시노 플레이스(일본) 96
3.5. 성동4차산업혁명체험센터 100
3.6. 아현산업정보학교 102
4. 학교복합화 사례 104
4.1. 화성 '동탄중앙이음터' 104
4.2. 기타 학교시설 복합화 105
5. 시사점 107
IV. 평생교육 수요 조사 112
1. 조사 개요 112
2. 수요 조사 결과(학생) 113
2.1. 조사 항목 및 문항 113
2.2. 응답자 특성 113
2.3. 설문조사 결과 114
3. 수요 조사 결과(시민) 127
3.1. 조사 항목 및 문항 127
3.2. 응답자 특성 128
3.3. 설문조사 결과 129
4. 시사점 140
V. 평생교육원 건립 기본 계획 146
1. 기본 구상 146
1.1. 건립여건 146
1.2. 건립 필요성 148
1.3. 기본 방향 150
2. 비전 및 전략체계 152
2.1. 비전과 목표 152
2.2. 추진 전략 153
3. '세종형' 운영 프로그램 설계 154
3.1. 기본 방향 154
3.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155
VI. 시설 및 건축 계획 170
1. 기본 구상 170
2. 사업대상지 입지 분석 171
2.1. 입지 분석 방향 171
2.2. 입지 분석 검토 내용 171
2.3. 입지 분석 172
3. 스페이스 프로그램 173
3.1. 개요 173
3.2. 평생교육시설 181
3.3. 교육정보/지원시설 182
3.4. 운영 및 관리시설 182
3.5. 공용·편의시설 183
4. 건축 기본계획 184
4.1. 평생교육원의 건축 디자인 과제 184
4.2. 유사시설 건축 사례 분석 184
4.3. 설계 개요 195
4.4. 평면계획(안) 197
4.5. 녹지 조성 계획(안) 209
4.6. 주차장 설치 계획(안) 210
5. 사업비 및 사업추진일정 211
5.1. 공사기간 추정 211
5.2. 사업비 212
5.3. 사업추진일정 219
VII. 조직 및 운영관리 계획 222
1. 조직 구성 계획 222
1.1. 기본 방향 222
1.2. 기능 정립 222
1.3. 조직 운영 사례 226
1.4. 조직 설계 227
1.5. 부서별 주요 기능 및 업무 228
2. 인력 운영 계획 230
2.1. 기본 방향 230
2.2. 인력 구성 내역 230
3. 운영 활성화 방안 233
3.1. 학습동아리 육성 및 지원 233
3.2. 평생교육 재능 기부 233
3.3. 평생학습 세종리더 양성 234
3.4.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 개발 235
3.5. 취약계층 평생교육 지원 236
3.6. 학습형 일자리 연계 지원 사업 236
3.7. 평생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237
4. 시설물 관리 방안 238
4.1. 기본 방향 238
4.2. 부문별 관리 방안 238
VIII. 건립의 타당성 검토 242
1. 운영 예산 242
2. 정책적 타당성 243
3. 지역경제 파급효과 245
3.1. 분석 개요 245
3.2. 파급효과 분석 245
3.3. 분석 결과 246
IX. 결론 및 정책 제언 250
1. 결론 250
1.1. 연구 목적 250
1.2. 지역 현황 분석 250
1.3. 평생교육기관 사례 조사 251
1.4. 평생교육 수요 조사 251
1.5. 평생교육원 건립 기본 계획 252
1.6. 시설 및 건축 계획 253
1.7. 조직 및 운영관리 계획 259
1.8. 건립의 타당성 검토 260
2. 정책 제언 260
〈표 2-1〉 행복시의 도시 개발 방향 25
〈표 2-2〉 세종특별자치시 행정구역 면적 및 인구 현황 26
〈표 2-3〉 세종특별자치시 인구 추이 27
〈표 2-4〉 세종특별자치시 인구 구조(2019년) 27
〈표 2-5〉 시도 학교급별 학령인구, 2017~2047년 29
〈표 2-6〉 세종특별자치시 인구 구조(2019년) 31
〈표 2-7〉 평균연령 비교 32
〈표 2-8〉 합계출산율 비교 32
〈표 2-9〉 지역내총생산(GRDP) 현황 33
〈표 2-10〉 세종시 산업구조 변화 추이 34
〈표 2-11〉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35
〈표 2-12〉 세종시 학교 수 추이 36
〈표 2-13〉 세종시 학생 수 추이 36
〈표 2-14〉 세종시 학교 현황(2019) 37
〈표 2-15〉 세종시 고등학교 현황(2019) 37
〈표 2-16〉 문화시설 현황 38
〈표 2-17〉 평생학습관의 기능별 우선순위에 따른 구분 41
〈표 2-18〉 평생학습관의 설치 유형의 주요 내용 42
〈표 2-19〉 한국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KLPCS) 43
〈표 2-20〉 전국 평생교육기관 현황(2019) 46
〈표 2-21〉 세종시 평생교육기관 현황(2019) 47
〈표 2-22〉 평생교육기관 비교(2019) 47
〈표 2-23〉 공공 평생교육기관 비교(2019) 48
〈표 2-24〉 세종시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51
〈표 2-25〉 주민센터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2020) 52
〈표 2-26〉 대학부설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2020) 53
〈표 2-27〉 공공도서관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2020) 53
〈표 2-28〉 복지시설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2020) 54
〈표 2-29〉 민간 평생교육기관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2020) 54
〈표 2-30〉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62
〈표 2-31〉 추진전략 및 주요내용 64
〈표 2-32〉 세종시 평생교육 SWOT 분석 67
〈표 3-1〉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현황 73
〈표 3-2〉 수원평생학습관 층별 시설 78
〈표 3-3〉 대전평생학습관 층별 시설 81
〈표 3-4〉 서울도서관 층별 시설 87
〈표 3-5〉 충남도서관 층별 시설 89
〈표 3-6〉 광진 정보도서관 층별 시설 93
〈표 3-7〉 무사시노 플레이스 층별 시설 97
〈표 3-8〉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육과정 현황 103
〈표 3-9〉 화성시 이음터 건립 사업 104
〈표 3-10〉 화성 동탄이음터 시설 현황 104
〈표 3-11〉 학교복합화 사업 내용 106
〈표 3-12〉 도입 시설 비교 108
〈표 5-1〉 관련 공공시설 비교 151
〈표 5-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 154
〈표 5-3〉 평생교육 운영 프로그램 구조 155
〈표 6-1〉 건축 계획 개요 173
〈표 6-2〉 부설주차장의 설치기준(제16조제2항 관련, 세종특별자치시 예정지역내) 174
〈표 6-3〉 세종특별자치시 도시계획 조례 176
〈표 6-4〉 공공기관 용지 건축물 용도·건폐율·용적률 177
〈표 6-5〉 스페이스 프로그램 177
〈표 6-6〉 세종시 평생교육원 시설 총괄표 178
〈표 6-7〉 평생교육시설 면적 산출 181
〈표 6-8〉 교육정보/지원시설 면적 산출 182
〈표 6-9〉 운영 및 관리시설 면적 산출 182
〈표 6-10〉 공용·편의시설 면적 산출 183
〈표 6-11〉 각 층별/유형별 면적(안) 183
〈표 6-12〉 화성시동탄중앙이음터 건축현황 185
〈표 6-13〉 화성시동탄중앙이음터 층별 시설현황 185
〈표 6-14〉 고운동 남측(1-1B) 복합커뮤니티센터 건축현황 188
〈표 6-15〉 고운동 남측(1-1B) 복합커뮤니티센터 층별 시설현황 188
〈표 6-16〉 능곡어울림센터 건축현황 190
〈표 6-17〉 능곡어울림센터 층별 시설현황 191
〈표 6-18〉 세종 지혜의숲 건축 현황 192
〈표 6-19〉 세종 지혜의숲 층별 시설현황 193
〈표 6-20〉 평생교육원 층별 시설 개요 197
〈표 6-21〉 공공 건설공사의 공사기간 산정기준(국토교통부) 상 적정 공사기간 산정 211
〈표 6-22〉 평생교육원 건립 사업비 212
〈표 6-23〉 조달청 공사비 사례 분석 213
〈표 6-24〉 평생교육원 건립 공사비 내역 213
〈표 6-25〉 신·재생에너지 의무비율 214
〈표 6-26〉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 비율 산정 방법 214
〈표 6-27〉 지역별 지역계수 215
〈표 6-28〉 건축물 용도별 단위에너지사용량 215
〈표 6-29〉 에너지원 설치 규모 216
〈표 6-30〉 신·재생에너지 예상 설치비용 216
〈표 6-31〉 사업소요기간 추정 219
〈표 6-32〉 사업추진일정표 219
〈표 7-1〉 (가칭)평생교육원 기능 분류 224
〈표 7-2〉 평생교육기관 조직 운영 사례 226
〈표 7-3〉 평생교육원 부서별 주요 업무 구성(안) 229
〈표 7-4〉 조직부문별 인원구성 방안 231
〈표 8-1〉 설립 시 운영 예산 242
〈표 8-2〉 산업 투입부문별 사업비 246
〈표 8-3〉 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246
〈표 8-4〉 지역내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247
〈그림 1-1〉 연구 수행체계 20
〈그림 2-1〉 세종특별자치시 지리적 위치 24
〈그림 2-2〉 시도별 총인구 증감, 2017년 대비 2047년 28
〈그림 2-3〉 시도별 유소년인구 증감률, 2017년 대비 2047년 28
〈그림 2-4〉 시도별 생산연령인구 증감률, 2017년 대비 2047년 30
〈그림 2-5〉 평생교육 이용실태(2019) 49
〈그림 2-6〉 희망 평생교육 내용(2019) 49
〈그림 2-7〉 희망 평생교육 장소(2019) 50
〈그림 2-8〉 비전 및 추진 전략(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58
〈그림 2-9〉 평생직업교육훈련의 비전 및 기본방향 체계도 60
〈그림 2-10〉 전문직업인 성장경로 모델(예시) 61
〈그림 3-1〉 수원평생학습관 공간 구성도 79
〈그림 3-2〉 대전평생학습관 공간 구성도 81
〈그림 3-3〉 서울시 모두의 학교 운영모델 82
〈그림 3-4〉 서울 모두의 학교 공간 구성도 84
〈그림 3-5〉 서울도서관 외부 전경 및 내부 시설 86
〈그림 3-6〉 충남도서관 외부 전경 88
〈그림 3-7〉 충남도서관 시설 현황 91
〈그림 3-8〉 광진 정보도서관 외부 전경 92
〈그림 3-9〉 광진 정보도서관 전시실 활용 사례 94
〈그림 3-10〉 무사시노 플레이스 공간 브라우징(지하 1층 메인도서관) 및 회유 계단 96
〈그림 3-11〉 무사시노 플레이스 외부 전경 및 층별 시설 97
〈그림 3-12〉 일본 무사시노 플레이스 시설 현황 98
〈그림 3-13〉 평생학습지원 시설 현황 및 활용 사례 98
〈그림 3-14〉 시민활동지원 시설 현황 및 활용 사례 99
〈그림 3-15〉 청소년활동지원 시설 현황과 활용 사례 99
〈그림 3-16〉 동탄중앙이음터 외부 전경 사진 및 내부 시설 현황 105
〈그림 5-1〉 세종시 6-3 생활권 위치도 146
〈그림 5-2〉 세종시 6-3 생활권 특화 계획 147
〈그림 5-3〉 평생교육원 비전 및 전략체계 152
〈그림 5-4〉 단계별 직업기술교육과정 구조(고등학생) 157
〈그림 6-1〉 평생교육원 기본 컨셉 170
〈그림 6-2〉 행정중심복합도시 지구단위계획구역도 175
〈그림 6-3〉 6-3생활권 지구단위계획 결정도 175
〈그림 6-4〉 화성시동탄중앙이음터 건축물 전경 184
〈그림 6-5〉 화성시동탄중앙이음터 디자인 모티브 186
〈그림 6-6〉 화성시동탄중앙이음터 시설 계획도 187
〈그림 6-7〉 고운동 남측(1-1B) 복합커뮤니티센터 건축물 전경 187
〈그림 6-8〉 고운동 남측(1-1B) 복합커뮤니티센터 시설 전경 189
〈그림 6-9〉 능곡어울림센터 건축물 전경 190
〈그림 6-10〉 능곡어울림센터 시설 전경 191
〈그림 6-11〉 세종 지혜의숲 전경 192
〈그림 6-12〉 세종 지혜의숲 내부 전경 193
〈그림 6-13〉 건축 개발 방향 설정 194
〈그림 6-14〉 평생교육원 층별 시설배치도 195
〈그림 6-15〉 지하 1층 평면도 198
〈그림 6-16〉 지상 1층 평면도(안) 199
〈그림 6-17〉 개방형 열람실 도입 사례 200
〈그림 6-18〉 공간(시설) 아웃소싱 적용 사례 201
〈그림 6-19〉 타시설 수납식관람석 설치 사례 201
〈그림 6-20〉 지상 2층 평면도(안) 202
〈그림 6-21〉 개방형 강의실 도입 사례 203
〈그림 6-22〉 쌍방향 온라인강의 도입 사례 204
〈그림 6-23〉 지상 3층 평면도(안) 205
〈그림 6-24〉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사례 207
〈그림 6-25〉 지붕층 평면도(안) 208
〈그림 6-26〉 지붕층(옥상) 정원 설치 사례 209
〈그림 7-1〉 (가칭)평생교육원 조직 구조(안)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