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의 차별성 및 추진방향 19
제2장 기존 문헌 분석 21
제1절 수요자 관점에서의 미래 소비전망의 필요성 21
제2절 글로벌 트렌드 및 미래 소비변화의 핵심동인 25
제3장 소비 데이터 분석 35
제1절 분석개요 35
제2절 소비자 생활시간 추이 분석 36
제3절 소비자 지출동향 분석 51
제4장 분야별 미래 과학기술 수요전망 65
제1절 모빌리티 분야의 미래 소비전망 65
1.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양상 65
2.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전망 68
제2절 온라인 쇼핑 및 미디어 분야의 미래 소비전망 74
1.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양상 74
2. 미래 커머스 시장의 혁신전망 79
제3절 스마트 가전 분야의 미래 소비전망 85
1.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양상 85
2. 미래 스마트홈 시장의 혁신전망 88
제4절 헬스케어 분야의 미래 소비전망 94
1.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양상 94
2. 미래 헬스케어 서비스 혁신전망 9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04
제1절 미래 소비시장 전망에 따른 시사점 104
제2절 정책 제언 및 향후 연구에의 시사점 108
참고문헌 112
Summary 116
판권기 2
〈표 2-1〉 국내외 주요기관의 미래 유망기술 선정방법 23
〈표 2-2〉 3개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의 STEEP별 분류 26
〈표 2-3〉 향후 15년간 소비시장을 바꿀 주요 트렌드 32
〈표 3-1〉 주요 활동별 소비시간 및 증감추이 36
〈표 3-2〉 CAGR 기준 생활시간 증가율이 높은 활동 40
〈표 3-3〉 CAGR 기준 생활시간 감소율이 높은 활동 44
〈표 3-4〉 절대시간 기준 생활시간 비중이 높은 활동 48
〈표 3-5〉 미래 소비생활에서의 주요 활동별 소비시간 49
〈표 3-6〉 주요 품목별 절대 지출액 및 지출 비중 증감추이 51
〈표 3-7〉 CAGR 기준 소비지출 비중 증가율이 높은 품목 54
〈표 3-8〉 CAGR 기준 소비지출 비중 감소율이 높은 품목 59
〈표 3-9〉 미래 소비생활에서의 주요 품목별 지출액 비중 60
〈표 3-10〉 주요 활동별 관련 지출액 및 증감추이 63
〈표 4-1〉 주요 인공지능 음성서비스 제품 비교 87
〈표 4-2〉 성인 업무시간 변화 91
〈표 4-3〉 가정관리에 소비되는 시간 91
〈표 4-4〉 헬스케어 시대별 특징 96
〈표 4-5〉 미국 민간기업의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헬스케어 혁신사례 99
〈표 4-6〉 기대수명 및 건강수명 추이 100
[그림 2-1] 각 주요 트렌드의 영향력 기준 매핑 33
[그림 3-1] 개인케어(수면 포함) 활동에 대한 생활시간 변동추이 41
[그림 3-2] 음식준비 활동에 대한 생활시간 변동추이 42
[그림 3-3] 휴식 및 레저활동에 대한 생활시간 변동추이 43
[그림 3-4] 제품 및 서비스 구매활동에 대한 생활시간 변동추이 45
[그림 3-5] 세탁 활동에 대한 생활시간 변동추이 46
[그림 3-6] 식사시간 변동추이 47
[그림 3-7] 생활시간 및 CAGR에 따른 활동별 구분 50
[그림 3-8] 절대금액 기준 건강보험에 대한 소비 지출액 변동추이 55
[그림 3-9] 절대금액 기준 가사 운영을 위한 지출액 변동추이 56
[그림 3-10] 연령대별 시간 절약을 위해 돈을 지출할 의향을 나타낸 비율 57
[그림 3-11] 절대금액 기준 교육 활동을 위한 지출액 변동추이 58
[그림 3-12] 절대금액 기준 자동차 파이낸스에 대한 지출액 변동추이 59
[그림 3-13] 절대금액 기준 유류비에 대한 지출액 변동추이 60
[그림 3-14] 지출액 및 CAGR에 따른 품목별 구분 61
[그림 3-15] 생활시간과 소비 지출액 정도에 따른 활동 구분 64
[그림 4-1] 콘티넨탈이 발표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컨셉 68
[그림 4-2] 미국의 연령별 운전면허 취득률 추이 70
[그림 4-3] GM이 추정한 자율주행 기술발달에 따른 차량공유 시장 변화 72
[그림 4-4] 온ㆍ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증감률 75
[그림 4-5] 콘텐츠의 유료방송 가입 vs 스트리밍(Cord-cutter) 소비 현황 78
[그림 4-6] 무인매장 아마존고(Amazon Go)의 카메라 인식 기반 자동결제 시스템 81
[그림 4-7] AR 기술을 활용한 가상 피팅 서비스 82
[그림 4-8] 아마존과 연결된 LG전자의 스마트 냉장고 90
[그림 4-9] 스크린 기능이 강조된 스마트홈 허브 제품 93
[그림 4-10] 중국 Ping an Healthcare & Technology의 굿 닥터 서비스 개요 98
[그림 4-11] 네슬레의 '미-웰니스(Mi-Wellness)' 사용 장면 101
[그림 4-12] 의료 영상 진단 영역에서 AI 활용 효과: 유방암 진단 결과에서의 민감도(양성 예측도) 비교 102
[그림 4-13] 의료 영상 진단 영역에서 AI 활용 효과: 피부암 진단 결과에서의 민감도(양성 예측도) 비교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