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硏究陣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4
가. 연구 배경 14
나.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 범위 18
가. 성과 제고를 위한 발전 방향 정립 18
나. 프로그램 개선 및 선도 모델로서의 발전방향 모색 19
3. 연구 방법 21
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교육 현황 분석 21
나.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특성 및 성과 분석 22
다.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발전 방향 설정 23
라. 주요 연구 방법론 24
II. 선행연구 및 유사사업 분석 26
1. 선행연구 분석 27
가. 국내연구 분석 27
나. 외국연구 분석 29
2. 유사사업 분석 46
가. 정부주도 해외인턴 사업 46
나. 대학주도 글로벌 관련사업 48
III.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현황과 특징 평가 84
1.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현황과 특징 85
가. 사업의 개요 85
나. 현황과 특징 97
다. 설문조사 분석 102
라. 주요 쟁점 및 개선 방안 122
2.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현황과 특징 131
가. 사업의 개요 131
나. 현황과 특징 143
다. 설문조사 분석 149
라. 주요 쟁점 및 개선 방안 161
3. WEST 현황과 특징 170
가. 사업의 개요 170
나. 현황과 특징 175
다. 주요 쟁점 및 개선방안 179
IV. 글로벌 현장학습 성과관리 방안 190
1. 글로벌 역량의 정의 191
2. 글로벌 역량의 측정 193
가. 해외의 분류 및 역량 측정 195
나. 우리나라의 분류 197
다. 특정 기업 또는 조직의 분류 203
3. 글로벌 역량지표 및 진단문항 도출 206
가. 글로벌 역량지표 206
나. 글로벌 역량 1차 진단문항 도출 209
다. 사후진단 파일럿 시행결과 211
라. 글로벌 역량 진단측정 프로세스 212
마. 글로벌 역량 2차 진단문항 및 모니터링 프레임 도출 215
V. 결론 219
1. 대학 중심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220
2. 교육부 지원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제시 221
3. 글로벌 현장학습의 성과관리 224
4. 조직 차원에서 대학 역량강화 226
참고문헌 230
부록 233
부록 1. 글로벌 현장학습 참가자 대상 설문지 233
부록 2. 대학 관계자 대상 설문지 239
〈표 II-1〉 세계로 프로젝트의 추진유형 46
〈표 II-2〉 해외 취업자 수 48
〈표 II-3〉 A대학 주관 인턴십 프로그램 분류 및 주요내용 57
〈표 II-4〉 A대학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추천 및 우대사항 58
〈표 II-5〉 B대학 KOTRA 인턴십 추친 현황 60
〈표 II-6〉 B대학 재외공관 대사관 인턴십 추진 현황 61
〈표 II-7〉 B대학 상해 프로젝트 인턴십 추진 현황 62
〈표 II-8〉 B대학 디즈니 인턴십 프로그램 추진 현황 63
〈표 II-9〉 B대학 TWC 인턴십 추진 현황 64
〈표 II-10〉 C대학 UN인턴십 파견 현황 66
〈표 II-11〉 C대학교 UN 인턴십 선발과정 67
〈표 II-12〉 C대학 특성화 사업 추진 현황 69
〈표 II-13〉 C대학 글로벌 인재 인증 매트릭스 70
〈표 II-14〉 C대학 해외연수 프로그램 현황 71
〈표 II-15〉 C대학 학생주도형 문제해결력 프로그램 현황 73
〈표 II-16〉 C대학 실천 프로그램 및 장학금 지원 현황 75
〈표 II-17〉 D대학의 국제화 지원 사업 현황 76
〈표 II-18〉 D대학의 국제화 예산 78
〈표 II-19〉 E대학의 국제화 사업 현황 78
〈표 II-20〉 E대학의 국제화 예산 79
〈표 II-21〉 F대학의 국제화 지원 사업 현황 79
〈표 II-22〉 F대학의 국제화 예산 80
〈표 II-23〉 G대학의 국제화 지원 사업 81
〈표 II-24〉 G대학의 국제화 예산 82
〈표 III-1〉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추진 경과 86
〈표 III-2〉 2015년도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유형별 파견인원 88
〈표 III-3〉 자유공모 추진분야 89
〈표 III-4〉 2015년도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국가별 파견인원 90
〈표 III-5〉 개인 참가자 언어별 기준점수 91
〈표 III-6〉 대학 프로그램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92
〈표 III-7〉 개인 참가자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93
〈표 III-8〉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지역별 국고지원금 지원기준(4개월) 94
〈표 III-9〉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주체별 사전교육 내용 96
〈표 III-10〉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규모 추이 97
〈표 III-11〉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대학의 지역별 분포 추이(학생수 기준) 98
〈표 III-12〉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대학의 지역별 분포 추이(학교수 기준) 99
〈표 III-13〉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대학의 참여 회수별 분포 99
〈표 III-14〉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지역별 분포 추이 100
〈표 III-15〉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공모유형별 분포 추이 100
〈표 III-16〉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공모유형 재정의 101
〈표 III-17〉 응답률 102
〈표 III-18〉 응답자 인적 배경 103
〈표 III-19〉 설문의 구성 104
〈표 III-20〉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결정 과정(1, 2순위 종합) 105
〈표 III-21〉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준비 과정(1, 2순위 종합) 106
〈표 III-22〉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준비 충실도에 대한 인식 107
〈표 III-23〉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과정(1, 2순위 종합) 107
〈표 III-24〉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과정 충실도에 대한 인식 108
〈표 III-25〉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이후(1, 2순위 종합) 109
〈표 III-26〉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종료 후 인식 110
〈표 III-27〉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111
〈표 III-28〉 진로 상황 111
〈표 III-29〉 시기 및 성별, 유형에 따른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에 부정적... 112
〈표 III-30〉 시기 및 성별, 유형에 따른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준비 중점 영역... 113
〈표 III-31〉 시기 및 성별, 유형에 따른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준비 충실도... 114
〈표 III-32〉 시기 및 성별, 유형에 따른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과정에서... 115
〈표 III-33〉 시기 및 성별, 유형에 따른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과정 충실도... 116
〈표 III-34〉 시기 및 성별, 유형에 따른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종료후 인식... 118
〈표 III-35〉 시기 및 성별, 유형에 따른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중점 부분 차이... 119
〈표 III-36〉 대학·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분야 비교 125
〈표 III-37〉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추진 경과 132
〈표 III-38〉 2015년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유형별 파견인원 135
〈표 III-39〉 2015년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지정공모 기관 136
〈표 III-40〉 2015년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국가별 파견인원 136
〈표 III-41〉 개인 참가자 언어별 기준점수 137
〈표 III-42〉 대학 프로그램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139
〈표 III-43〉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지역별 국고지원금 지원기준(4개월) 141
〈표 III-44〉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주체별 사전교육 내용 141
〈표 III-45〉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규모 추이 143
〈표 III-46〉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대학의 지역별 분포 추이(학생수 기준) 144
〈표 III-47〉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대학의 지역별 분포 추이(학교수 기준) 144
〈표 III-48〉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가대학의 파견인원 규모 145
〈표 III-49〉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대학의 참여 회수별 분포 145
〈표 III-50〉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지역별 분포 추이 146
〈표 III-51〉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학생 계열별 분포 추이 147
〈표 III-52〉 응답률 149
〈표 III-53〉 설문의 구성 150
〈표 III-54〉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결정 과정(1, 2순위 종합) 151
〈표 III-55〉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준비 과정(1, 2순위 종합) 152
〈표 III-56〉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준비 충실도에 대한 인식 153
〈표 III-57〉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과정(1, 2순위 종합) 153
〈표 III-58〉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과정 충실도에 대한 인식 154
〈표 III-59〉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이후(1, 2순위 종합) 155
〈표 III-60〉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종료 후 인식 155
〈표 III-61〉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이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 156
〈표 III-62〉 WEST 추진 경과 171
〈표 III-63〉 WEST 프로그램 지원 자격요건 173
〈표 III-64〉 소득분위별 지원 기준 174
〈표 III-65〉 WEST 프로그램 기간유형별 참가자 현황 175
〈표 III-66〉 WEST 프로그램 연도별 참가규모 추이 176
〈표 III-67〉 WEST 프로그램 2015 참가자 지역별 현황 176
〈표 III-68〉 WEST 프로그램 성별 참가자 현황 177
〈표 III-69〉 WEST 프로그램 소득분위별 참가자 현황 178
〈표 III-70〉 2015년 WEST 참가자 전공별 분포 178
〈표 III-71〉 대행업체(스폰서)별 참가자 현황 179
〈표 III-72〉 해외인턴십 단계별 성공요인 186
〈표 III-73〉 해외 인턴십 단계별 성공요인과 관련 상황 및 행동 예시 187
〈표 IV-1〉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191
〈표 IV-2〉 글로벌 인재의 자질과 개념화 193
〈표 IV-3〉 K-CESA 글로벌역량 검사의 하위영역 구성 198
〈표 IV-4〉 중앙공무원교육원 글로벌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 199
〈표 IV-5〉 글로벌인재경영원의 글로벌 7개 역량 199
〈표 IV-6〉 IBS 컨설팅 글로벌 취업역량 개발지표 202
〈표 IV-7〉 세계보건기구의 글로벌 역량의 정의 205
〈표 IV-8〉 글로벌 역량의 분류 I 207
〈표 IV-9〉 글로벌 역량의 분류 II 207
〈표 IV-10〉 역량 구성요소의 도출 208
〈표 IV-11〉 역량 구성요소에 대한 분류와 설명 208
〈표 IV-12〉 학생 글로벌 역량의 진단문항(1차 시안) 210
〈표 IV-13〉 글로벌 역량 사후진단 파일럿 결과 212
〈표 IV-14〉 글로벌 역량의 분류와 진단문항(2차 안) 216
〈표 IV-15〉 선택지형 진단문항 사례 217
〈표 IV-16〉 현장학습 기관용 학생 모니터링 평가 항목 217
〈그림 II-1〉 세계로 프로젝트의 추진모형 47
〈그림 II-2〉 자체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유무(대학) 49
〈그림 II-3〉 자체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유무(전문대학) 49
〈그림 II-4〉 대학 1개교 당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수 49
〈그림 II-5〉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1개별 파견 인원 50
〈그림 II-6〉 프로그램별 파견학생 선발시기(중복허용) 50
〈그림 II-7〉 국가별 파견인원 및 프로그램 수(대학) 51
〈그림 II-8〉 국가별 파견인원 및 프로그램 수(전문대학) 52
〈그림 II-9〉 프로그램별 학생 지원액 52
〈그림 II-10〉 프로그램별 지원형태(대학, 중복허용) 53
〈그림 II-11〉 프로그램별 지원형태(전문대학, 중복허용) 53
〈그림 II-12〉 인턴십 기관 섭외방법(대학) 54
〈그림 II-13〉 인턴십 기관 섭외방법(전문대학) 54
〈그림 II-14〉 인턴십 이후 글로벌 역량강화 측정 여부(대학) 55
〈그림 II-15〉 인턴십 이후 글로벌 역량강화 측정 여부(전문대학) 55
〈그림 II-16〉 인턴십 이후 커리어 추적조사 여부(대학) 55
〈그림 II-17〉 인턴십 이후 커리어 추적조사 여부(전문대학) 55
〈그림 III-1〉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추진체계 87
〈그림 III-2〉 대학 프로그램 선정 절차 92
〈그림 III-3〉 개인 참가자 선정 절차 92
〈그림 III-4〉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예산 및 참여규모 추이 98
〈그림 III-5〉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과 타 해외인턴 및 취업사업과의 관계 126
〈그림 III-6〉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체계 133
〈그림 III-7〉 지정공모 프로그램 선정 절차 138
〈그림 III-8〉 자유공모 프로그램 선정 절차 138
〈그림 III-9〉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예산 및 참여규모 추이 143
〈그림 III-10〉 WEST 프로그램 추진 체계 171
〈그림 III-11〉 WEST 프로그램 예산 및 참여규모 추이 175
〈그림 III-12〉 WEST 프로그램 관련 인식 180
〈그림 III-13〉 LG글로벌챌린저 탐방보고서 공유페이지 183
〈그림 III-14〉 LG글로벌챌린저 역대 탐방기관 정보 공유페이지 183
〈그림 III-15〉 WEST 경험 관련 정보의 흐름 185
〈그림 IV-1〉 현장학습 프로그램의 성과관리를 위한 역량 진단 체계 개발 194
〈그림 IV-2〉 GCAA 모델 195
〈그림 IV-3〉 KT Global 교육 Course Map 204
〈그림 IV-4〉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 학생 대상 글로벌 역량 측정 결과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