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연구의 개요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내용 22
가. 방송중학교 수요자 분석 22
나. 방송중학교 실수요자 추정 22
다. 현행 중학교 학력 취득제도의 실태 및 효과성 분석 23
라. 방송중학교 설립 및 운영 지원 방안 23
마. 공교육 보완 기능으로서의 방송중학교 설립 모델 제시 24
3. 연구방법 25
가. 국내·외 문헌 및 관련 자료 조사 25
나. 방송중학교 수요자 분석을 위한 질문지 조사 25
다. 방송중학교 관련 전문가 의견 조사 30
Ⅱ. 선행 연구 개관 34
1. 방송중학교 수요자 실태 파악에 관한 연구 34
2. 방송중학교 설립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35
Ⅲ. 방송중학교 수요자 분석 40
1. 방송중학교 수요자 분석 결과 40
가.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특성(배경변인 분석) 40
나. 방송중학교 설치·운영에 대한 의견 50
다. 방송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의견 67
라. 방송중학교 학력 미취득과 관련된 경험 78
2. 방송중학교 수요자 분석 결과 요약 86
Ⅳ. 방송중학교 실수요자 추정 90
1. 방송중학교 실수요자 추정 모델 90
가. 요구 분석 추정 모델 90
나. 시계열 분석 추정 모델 92
2. 요구 분석 추정 모델 93
가. 방송중학교 예비 실수요자 추정 93
나. 방송중학교 실수요 추정자 추정 99
다. 방송통신고등학교 사례를 적용한 방송중학교 실수요자 102
3. 시계열 분석 추정 모델 104
가. 학력 미취득 청소년 수요의 예측 104
나. 학력 미취득 성인 수요의 예측 111
다. 방송중학교와 방송통신고등학교에 대한 대체수요 규모의 예측 114
라. 방송중학교에 대한 수요규모의 예측 116
4. 방송중학교 실수요자 추정 결과 및 요약 124
Ⅴ. 현행 중학교 학력 취득제도의 실태 및 효과성 분석 128
1. 현행 중학교 학력 취득제도의 실태 129
가. 고등공민학교의 실태 129
나.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실태 133
다. 대안학교 142
라. 검정고시 147
2. 방송중학교의 효과성 분석 150
가. 방송통신을 주 수업매체로 활용하는 학제 라인 연결 고리 150
나. 중학교 졸업 학력 인정을 평생교육에서의 역할 150
3. 현행 중학교 학력 취득 제도의 실태 및 효과성 분석 결과 요약 152
Ⅵ. 방송중학교 설립 및 운영지원 방안 156
1. 방송중학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56
가. 방송중학교 설립의 필요성 156
나. 방송중학교 설립 주체와 학교 형태 157
다. 방송중학교 교육방식과 교육과정 159
2. 방송중학교 설치 및 운영제도화 방안 163
가. 방송중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규정(안) 및 동 시행규칙안 163
3. 방송중학교 운영형태별 설립 모델 검토 168
가. 교육방식에 따른 형태 168
나. 독립학교 여부에 따른 형태 169
다. 학교급 통합 여부에 따른 형태 171
4. 방송중학교 교육과정 및 운영방안 173
가. 방송중학교의 교육과정 개발 방향 173
나. 방송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방안 175
다. 방송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대효과 181
5. 방송중학교 설립 및 운영지원 방안 요약 183
가. 방송중학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83
나. 방송중학교 설치 및 운영제도화 방안 및 운영 모델 184
다. 방송중학교 교육과정 및 운영방안 185
Ⅶ. 공교육 보완 기능으로서의 방송중학교 설립 모델 제시 188
1. 효과적인 방송중학교 설립 모델 제시 188
2. 방송중학교 학생 수용 계획 및 소요 재정 192
가. 방송중학교 설립 예산 추정 및 투자 계획 192
3. 방송중학교 설립 모델 검토 결과 요약 202
가. 효과적인 방송중학교 설립 모델 제안 202
나. 방송중학교 학생 수용 계획 및 소요 재정 202
Ⅷ. 참고문헌 208
부록 210
1. 방송중학교 수요자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지 214
2. 방송중학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설문 조사지(교육청용) 226
3. 방송중학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설문 조사지(학교용) 232
판권기 236
〈표 Ⅰ-1〉 중학교 교육을 필요로 하는 성인학습자 현황 26
〈표 Ⅰ-2〉 표집 대상의 지역별, 성별 분포 27
〈표 Ⅰ-3〉 조사 대상 수 및 회수율 28
〈표 Ⅰ-4〉 조사 내용 29
〈표 Ⅰ-5〉 조사 대상 수 및 회수율 30
〈표 Ⅰ-6〉 조사 내용 31
〈표 Ⅲ-1〉 방송중학교를 설치·운영에 대한 의견 51
〈표 Ⅲ-2〉 방송중학교 진학 희망 여부 54
〈표 Ⅲ-3〉 방송중학교로의 입학을 희망하는 이유 57
〈표 Ⅲ-4〉 2006년 방송중학교가 설립 시, 입학 희망 시기 60
〈표 Ⅲ-5〉 방송중학교에 입학하고 싶지 않은 이유 63
〈표 Ⅲ-6〉 방송중학교 졸업 후 계속적인 학업 의사 65
〈표 Ⅲ-7〉 방송중학교 교육연한 69
〈표 Ⅲ-8〉 방송중학교의 학습 방법 73
〈표 Ⅲ-9〉 방송중학교의 교재 76
〈표 Ⅲ-10〉 중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이유 81
〈표 Ⅲ-11〉 중학교 졸업장이 없어서 가장 힘들었던 점 84
〈표 Ⅳ-1〉 15세 이상 초·중등 졸업 학력 미취득 현황 94
〈표 Ⅳ-2〉 중학교 졸업 학력 미취득 현황 94
〈표 Ⅳ-3〉 학력별 희망 현황 95
〈표 Ⅳ-4〉 학력별 연령별 정규교육과정 이수 희망(1순위) 현황 95
〈표 Ⅳ-5〉 15세 이상 인구 중 초등학교와 중학교 정규 교육과정 이수 교육 희망자수 추정 97
〈표 Ⅳ-6〉 고등학교 정규 교육과정 이수 교육 희망자수 추정 97
〈표 Ⅳ-7〉 2004년 중·고등학교 미취학자수 추정 98
〈표 Ⅳ-8〉 방송중학교 예비 실수요 추정자 99
〈표 Ⅳ-9〉 검정고시 응시 및 합격자 현황 99
〈표 Ⅳ-10〉 2004년도 대안학교 현황 100
〈표 Ⅳ-11〉 2004년도 학력인정평생교육시설 현황 100
〈표 Ⅳ-12〉 2004년도 기타 학교 학력 취득 현황 101
〈표 Ⅳ-13〉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력 취득 중인 자 현황 101
〈표 Ⅳ-14〉 실수요 추정자 102
〈표 Ⅳ-15〉 방송중학교 실수요율 103
〈표 Ⅳ-16〉 방송중학교 실수요자 추정 103
〈표 Ⅳ-17〉 초등학교 졸업자 중 중학교 진학자 수 현황 및 예측값 105
〈표 Ⅳ-18〉 중학교 중퇴자 수 현황 및 예측값 107
〈표 Ⅳ-19〉 중학교 졸업자 중 고등학교 미 진학자 수 현황 및 예측값 109
〈표 Ⅳ-20〉 고등학교 중퇴자 수 현황 및 예측값 110
〈표 Ⅳ-21〉 중졸 미만자와 고졸 미만자의 비율 112
〈표 Ⅳ-22〉 2000년 기준 15세 이상 초·중등 졸업 학력 미취득 인구 113
〈표 Ⅳ-23〉 연령대별 방송통신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잠재 수요자 수 114
〈표 Ⅳ-24〉 검정고시를 통한 학력 취득 현황과 예측 115
〈표 Ⅳ-25〉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을 통한 학력 취득 현황과 예측 116
〈표 Ⅳ-26〉 중졸 학력취득 수요규모의 예측 117
〈표 Ⅳ-27〉 고졸 학력취득 수요규모의 예측 118
〈표 Ⅳ-28〉 중졸수요와 고졸수요 비교 120
〈표 Ⅳ-29〉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수 현황과 예측 121
〈표 Ⅳ-30〉 방송중학교 학생수 예측 123
〈표 Ⅴ-1〉 연도별 고등공민학교의 변화 추이 130
〈표 Ⅴ-2〉 고등공민학교 현황 131
〈표 Ⅴ-3〉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변화 추이 134
〈표 Ⅴ-4〉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현황 136
〈표 Ⅴ-5〉 목포제일정보중학교 2004학년도 교육과정 이수단위 배정표 139
〈표 Ⅴ-6〉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교원인건비 지원 현황 142
〈표 Ⅴ-7〉 중학교 학력 인정 대안교육 특성화 학교 현황 144
〈표 Ⅴ-8〉 대안교육 관련 법령 145
〈표 Ⅴ-9〉 중학교 학력 인정 대안교육 특성화 학교 교원 및 학생 현황 146
〈표 Ⅴ-10〉 중학교 학력 인정 대안교육 특성화 학교 운영 예산 현황 147
〈표 Ⅴ-11〉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 응시 및 합격자 현황 149
〈표 Ⅴ-12〉 학력인정 제도별 중등교육과정 운영 현황 150
〈표 Ⅴ-13〉 학력인정 평생교육 제도별 역할 비율 151
〈표 Ⅵ-1〉 방송중학교의 설립 필요성에 대한 응답 결과 156
〈표 Ⅵ-2〉 방송중학교의 설립주체 157
〈표 Ⅵ-3〉 방송중학교의 설립 형태(부설/독립 학교) 157
〈표 Ⅵ-4〉 방송중학교의 부설 기관 158
〈표 Ⅵ-5〉 방송중학교의 운영 형태 158
〈표 Ⅵ-6〉 방송중학교의 교육방식 159
〈표 Ⅵ-7〉 방송중학교의 교육과정을 일반 중학교와 다르게 별도 편성·운영 159
〈표 Ⅵ-8〉 방송중학교의 교과용도서의 시·도별 자율적 결정 160
〈표 Ⅵ-9〉 직업경험(평생교육시설 이수 포함)의 학점 인정 161
〈표 Ⅵ-10〉 의무교육 대상자의 입학 허용 161
〈표 Ⅵ-11〉 일반중학교와 방송중학교간 전학 허용 162
〈표 Ⅵ-12〉 방송중학교의 교육비 162
〈표 Ⅵ-13〉 방송통신학교의 교직원 정원 기준 165
〈표 Ⅵ-14〉 방송통신학교의 시설·설비 기준 165
〈표 Ⅵ-15〉 시간제·통신제 과정과 방송통신고등학교 비교 170
〈표 Ⅵ-16〉 방송중학교 교육과정 펀제표 177
〈표 Ⅵ-17〉 방송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주요 특징 180
〈표 Ⅶ-1〉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190
〈표 Ⅶ-2〉 방송중학교 설립예산 단위단가 추정 193
〈부표 Ⅶ-2-1〉 컴퓨터실 설치 예산 산출 내역(급당 35명기준) 194
〈부표 Ⅶ-2-2〉 사이버 시스템 예산 세부내역 195
〈부표 Ⅶ-2-3〉 방송중학교 중앙운영기관 운영비 추정액 196
〈표 Ⅶ-3〉 모델별 설립 예산 197
〈부표 Ⅶ-3-1〉 추가 교직수당 추정액 198
〈표 Ⅶ-4〉 방송중학교 5개년 학생수용 및 지역별 개교 계획 199
〈표 Ⅶ-5〉 방송중학교 5개년 투자계획 200
[그림 Ⅲ-1]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 성별 현황 40
[그림 Ⅲ-2]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연령별 현황 41
[그림 Ⅲ-3]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거주지 도시규모 현황 42
[그림 Ⅲ-4]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거주 지역 현황 43
[그림 Ⅲ-5]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직업별 현황 44
[그림 Ⅲ-6]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월 평균 총 수입 현황 45
[그림 Ⅲ-7]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최종 학력 현황 46
[그림 Ⅲ-8]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컴퓨터 소유 현황 47
[그림 Ⅲ-9]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 가정의 인터넷 연결 여부 48
[그림 Ⅲ-10] 방송중학교 잠재 수요자의 인터넷 활용 능력 49
[그림 Ⅲ-11] 학력 취득을 위해 평생교육시설 참여 경험과 시험 응시 경험 79
[그림 Ⅵ-1] 수요 요구 분석 추정 모델에 의한 실수요자 추정 절차 91
[그림 Ⅵ-2] 예측모형의 형태[원문불량;p.76] 93